독과점규제의 존재 의의와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국제경영학] 해외직접투자 이론
- 한국산업의이해3A) 산업조직의 변화과정을이론과계측방법, 독과점적시장구조의 형성을중심으로 서술하시오0k
- [정기간행물등록등에관한법률]정기간행물등록등에관한법률(정간법)의 의의, 정기간행물등록등에관한법률(정간법)의 개정, 정기간행물등록등에관한법률(정간법)의 쟁점, 정기간행물등록등에관한법률(정간법)의 평가
- 신용위험(신용리스크)의 의미, 필요성, 신용위험(신용리스크)의 공시, 신용위험(신용리스크)의 분석, 신용위험(신용리스크)의 관리, 신용위험(신용리스크)의 평가, 향후 신용위험(신용리스크)의 제고 과제 분석
- [방송대] 토지가 가지고 있는 특성에 대해서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독과점
1. 독점
1) 독점시장의 유형
(1) 자연독점
(2) 법률적 독점
(3) 국가적 독점 및 공공독점
2) 독점시장의 가격 결정 과정
3) 독점시장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2. 과점
1) 과점시장의 특징
2) 카르텔(cartel)
Ⅲ. 독과점의 폐해
Ⅳ. 독과점의 규제방법
1. 구조규제
2. 폐해규제
3. 우리나라의 독과점 규제법
1) 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금지
2) 기업결합금지
3) 경제력집중 억제
4) 부당한 공동행위 제한
5) 불공정거래행위 금지
Ⅴ. 결론
- 본문내용
-
일반적으로 독과점이라 함은 일정한 시장에서 경쟁사업자가 존재하지 아니하거나 (또는 한 회사가 시장점유율을 50%이상 차지하는 경우-독점), 소수의 사업자(또는 셋 이하의 회사가 시장점유율의 75%를 차지하는 경우-과점)가 당해 사업분야에 있어서 압도적인 지위를 점하고 있는 상태를 말하며 이러한 상태에 있는 독과점사업자는 일정한 시장에서 상품이나 용역의 가격, 거래조건 또는 수량을 어느 정도 자유로이 결정할 수 있는 시장지배력을 가지게 된다. 특정시장에서 시장지 배력을 가지고 있는 독과점 사업자는 축적된 자본에 의하여 기술혁신을 쉽게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도 하나 경쟁의 기회가 적게 되어 독점적 이윤을 추구할 경우도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 LG전자 재무제표분석
- [재무관리] 관심기업과 경쟁기업의 현금흐름 추정과 재무제표 분석(메가스터디, YBM시사닷컴과 정상 JLS)
- [인사관리] 이직에대한 분석과 관리방법, 성공사례 실패사례
- 재무관리 팀 프로젝트
- 이마트의 SCM 전략 분석
- 대한항공 기업분석과 환경분석및 대한항공 조직분석및 조직구조 개편사례분석과 대한항공 향후전략제안 PPT
- 가천의대 길병원 전략 가천의대 길병원 미션
- 삼성전자 갤럭시 마케팅 4P분석
- [경영조직론] 구글 조직 구조 분석
- 노브랜드 마케팅 4P전략과 노브랜드 STP,SWOT분석 및 노브랜드 미래전략 3가지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