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학]해외여행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해외여행이 가져오는 순기능을 일본의 예, 경제기여도, 국민의 선택의 권리, 외화획득 등의 측면에서 국가 경제 기여도에 대한 찬성하는 쪽의 글입니다.

목차
소개의 글
1. 서론
2. 본론
가. 일본의 예
나. 일본인의 마음에 드는 명품이 우선이다.
다. 부정적 시각으로 보고 있는 한국사회의 해외여행
라. 이제도 늦지 않았다. 국민도 선택의 권리가
3. 한 학급의 60명 모두가 1등이 될 수는 없다
4. 밖에서 벌어서 안을 살찌운다.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해외여행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가 높아지며 해외여행에 대한 정부의 여러 가지 규제, 이에 대한 현업계 종사업체의 반발, 사회 저변에 깔린 해외여행에 대한 따가운 시선으로 국민의 해외여행에 대한 여러 가지 긍정적 시각과 부정적 시각의 논의가 활발해 지고 있다.
해외여행은 국가의 이익을 감소시키고 사회구성원의 이질감을 극대 시키며 과소비를 조장하고 있는가라는 눈총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도 우리업계의 현실이다.
본란은 이제까지 눈총을 받으며 질타를 면치 못했던 해외여행이 사회에 어떠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주며 국민의 해외여행이 사회발전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를 긍정적인 측면에서 여러 가지 각도로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가. 일본의 예
세계인의 손에 일본물건을 세계 제2차 대전이 끝나고 폐허에서 망연자실했던 일본! 이제 그들은 세계 최강의 경제를 자랑하며 전 세계인에게 그들의 물건을 손에 쥐어 주었다.
라디오, 카세트, 면도기, 카메라, 자동차등 지구촌 어디를 가나 그들의 물건이 없는 곳이 없다. 일본이 그들의 물건을 세계인의 마음에 꼭 들게 했던 원인은 어디 있는가! 일찍이 일본은 1960년대 초반에 전 국민 해외여행 자유화를 선언했다. 전쟁에 폐허만 보았던 그들에게 미국이나 유럽 등을 처음 방문했던 충격은 너무나 컸다. 특히 미국에서 팔리는 제품들의 견고함과 편리함은 조악하고 비싼 값에 팔리던 일제이 비해 눈이 뒤집힐 정도로 미치게 만드는 것이었다. 여행자유화가 실시되자 물밀듯 밀려오는 여행물품에 내수기반은 허무하게 무너져 갔다.매스컴은 일본 혼이 나가벼렸다고 떠들어댔고 정부는 성급한 여행자유화를 시켰다고 후회도 많이 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모두가 냉정을 찾아가며 원인을 분석했다.

나. 일본인의 마음에 드는 명품이 우선이다.

일본제품은 우선 품질이 나빴고 가격도 비쌌다. 값도 싸지 않은데 품질도 미제와 비교가 되지 않으니 국민들의 사랑을 받을 도리가 없었다.
일본의 유수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도산이 계속되고 재고는 쌓여만 갔다. (이점 우리의 지금 현실과 너무 흡사하다.). 기업은 기업대로 정부는 정부대로 물밀듯 밀려오는 외제 홍수에 정신을 차릴 수가 없었다. 정부와 기업은 이 무서운 여행개방에 백방으로 묘안을 찾고 대책수립에 부심했다. 자국국민에게도 환영받지 못하는 물건을 생산해서 어떻게 세계를 제패하겠는가? 일본 게이요 대학 경제학부의 유명한 우마에 겐이찌씨는 기업에, 정부에 질타를 가했다.
이때부터 일본의 기업이나 정부는 세계의 명품을 만드는 기술개발에 전력을 기울었다. 오늘날 일본인 여행객은 한국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관광]여행사의 항공사선택기준이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해외여행관광여행의 경우는 외부환경요인인 기후, 경기변동. 국내외 정세, 국민생활의 안정, 환율시세, 정부의 해외여행정책 등에 영향을 받으므로 이를 수용해야 하는 항공서비스 제공자의 생산 활동도 자연히 불연속적이 될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항공사로서는 연간 평균적인 항공수요를 창출하는 마케팅전략의 개발과 실천이 요구되며 경기변동과 정치변동에 민감해야 한다.(4) 소유권 비이전성항공서비스의 특성은 고객이 항공서비스를 구매하

  • [관광업 경영][관광산업 경영][관광업 경영평가][관광업 경영성과]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형태,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구조, 관광업(관광산업)의 경영학, 관광업(관광산업) 경영성과, 관광업(관광산업) 경영평가
  • 경제적 영향과 동시에 관광의 사회적 영향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였다. 그 구체적인 영향내용은 인구구조, 직업형태, 가치, 전통생활양식 및 소비형태의 변화와 관광객의 편의의 6가지로 구분하여 그 구체적인 영향내용을 정리하였다. 타국의 풍속․관습․문물제도 등을 이해하고, 국제친선이나 문화교류의 증진에 기여하는 등 비경제적인 효용이 점차로 높게 평가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대중관광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교육적․문화적 효용, 국민보

  • [논문][관광통계] 대학생 해외배낭여행의 동기
  • 국민 소득의 증가, 여가 시간의 증가, 소비 형태의 변화 등으로 대중 관광의 시대에 있으며 시장의 규모도 상당히 커지고 있다.”(정규엽․이창호, 1998) 특히, 대학생들은 방학이라는 엄청난 여행기회를 가지고 있고, 이를 이용한 배낭여행 등을 중심으로 한 해외여행이 필수라 불리어질 정도로 행해지고 있다. 1997년 말 IMF로 인한 경제위기는 대학생 여행객들이 주춤거리게 만들었지만, 그 이후 다시 예전 수준으로 경제가 회복되면서 대학생 해외여행객

  • [호텔산업] 한국 호텔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관광으로 변화하여 여행경비의 지출에 민감해 지면서 숙박시설의 선택에 있어서도 효율적이고 여비에 맞는 실비위주 중저가호텔을 선호한다. 국내의 경우 중저가호텔의 개발이 되어있지 않고 고급위주의 숙박시설 편중으로 외국인 관광객들의 과도한 숙박비 지출을 가져와 다양한 관광일정이 위축되고 있다. 나아가서 외래객 관광일정의 단축은 국내에서 관광수입 감소로 나타난다. 결과적으로 내국인의 국내관광 기피, 해외선호 현상과 더불어 관광

  • [관광정책]우리나라 관광정책과 주요국가 관광정책
  • 관광정책평가 291) 관광정책평가의 개념 292) 관광정책평가의 기준 293) 관광정책의 평가과정 29Ⅵ. 우리 나라 관광정책의 역사 301. 한국관광의 발전과정과 정책과제 301) 1960년대 이전의 관광정책 302) 1960년대의 관광정책 - 60∼69년대 313) 1970년대의 관광정책 314) 1980년대 관광정책 325) 90∼94년대 관광정책 336) 카지노업의 관광사업전환 357) 95 ∼ 96년의 관광진흥을 위한 정부역할 358) 1998년도 주요 관광정책 369) 국민의 정부의 관광정책(1998년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