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죽음 앞에서 곡한 공자와 노래한 장자`에 대한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모든 인간이 그러하겠지만, 난 죽음에 대해 관심이 많다. 한 사람의 인생에 있어 죽음이 가지는 의미는 거의 압도적이라고 할 만큼 거대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죽음을 전제로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향유하고 있는 생명이란 언제든지 죽음 이라는 결말을 맺을 수 있는 불완전한 것이다. 그래서 죽음의 존재는 인간으로 하여금 생명이 중요하고 소중하다는 것을 항상 염두 하게 한다.
항상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난 언젠가 한번은 꼭 죽음에 관한 심오한 책을 읽어보고 싶었다. 이 책은 나에게 그러한 해답을 줄 수 있을 것만 같았다. 그래서 일부러 이 책을 선택하고 읽어 나갔지만, 내 예상은 빗나가고 말았다. 이 책은 단순히 유가에서 비롯된 중국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에 대해 다루고 있었던 것이다. 제목만 <죽음 앞에서 곡한 공자와 노래한 장자> 일 뿐이지, 도가에서 바라보는 죽음의 모습은 언급조차 되지 않았다. 그냥 유가의 죽음관을 강조하는 차원에서 쓰인 듯 하다. 내용 또한 단순하고 명료했다. 그러한 단순명료한 내용을 길게 풀어서 칸을 채워가며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다른 철학들이 죽음을 초월하여 살아가는데 초점을 맞추는데 비해, 유가는 현실의 감성적인 생명과 기쁨을 즐기는데 그 의의를 둔다. 그래서 유가는 죽음의 본질에 대해 파해 치고 어쩔 수 없이 죽음과 함께 수반되는 공포를 극복하는 방안을 내세우지 않는다. 오히려 죽음을 일종의 "사회적 현상" 으로 치부하며 거기에 따르는 사회적인 관습과 절차를 더 중요시 하고 강조할 뿐이다. 실제로 공자는 자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양] 동양문화사 중국관련 독후감
  • 에는 백화제방 백가쟁명(百花齊放 百家爭鳴)이 촉구되었다. 이 운동을 계기로 공산당통치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었다. 이 같은 비판이 처음에는 격려되었으나 1957년 봄 사태가 심각한 지경에 이르자 가차없는 탄압이 시작되었다. 특히 학생 교사 지식인들을 비롯하여 자신들의 의견을 노골적으로 개진했던 많은 사람들이 우익주의자로 낙인찍혀 숙청되거나 혹은 투옥되었다. 법률가에서 소개된 사람과 찬미의 노래에서 나오는 작곡가의 운명이 바

  • [독후감]중국관련 독후감
  • 에는 백화제방 백가쟁명(百花齊放 百家爭鳴)이 촉구되었다. 이 운동을 계기로 공산당통치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었다. 이 같은 비판이 처음에는 격려되었으나 1957년 봄 사태가 심각한 지경에 이르자 가차없는 탄압이 시작되었다. 특히 학생 교사 지식인들을 비롯하여 자신들의 의견을 노골적으로 개진했던 많은 사람들이 우익주의자로 낙인찍혀 숙청되거나 혹은 투옥되었다. 법률가에서 소개된 사람과 찬미의 노래에서 나오는 작곡가의 운명이 바

  • [중국관련 독후감, 독후감 모음, 독후감] 중국에 관한 독후감(서평) 모음집
  • 중국에 관한 독후감(서평) 모음집 감상문 1 - 중국의 미학사상서점에 들러 중국 관련 서적을 보던 중 제일 사람들 안할 것 같은 책을 골랐는데 바로 이 책이었다. 읽기 시작하면서 아니나 다를까 정말 어려웠다. 기본 미학이 뭔지를 몰랐고 부끄러운 얘기지만 미학이 미술학보다 철학에 더 가까운 것조차 몰랐다. 그래서 도서관에 가서 미학관련 도서를 찾았고 아직도 잘 모르지만 기본적인 것만이라도 알 수 있었고 또 이 책도 그런대로 재미있게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독후감 모음집(102권)순서목 차순서목 차굿라이프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대한민국이 우리에게소중한 이유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도시의 패배살인자의 기억법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인어가 잠든 집조선 직장인 열전우아한 관찰주의자지혜의 기술지적자본론(모든 사람이 디자이너가 되는 미래)하버드 새벽 4시 반철학의 힘아주 작은 습관의 힘너는 나에게 상처를 줄 수 없다태도의 품격가면 사축내가 혼자 여행하는 이유최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에 따르면 학생부가 대입 전형 자료로 충실히 활용되도록 하기 위해 교과 영역의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비교과영역 내용을 이전보다 구체적으로 기재토록 했다. ☞교육인적자원부 훈령 제719호제15조의 3(독서 활동 상황) ① 고등학교의 개인별․교과별 독서 활동 상황은 독서 활동에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말에 입력한다. ② 독서 분야, 독서에 대한 흥미, 이해 수준 등을 종합 서술형으로 정리하여 교과 지도 교사가 입력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