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미술사] 고딕의 발생지생 드니 수도원 교회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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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글 1

Ⅱ. 고딕의 배경 1
1. 정치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3. 기독교적 배경

Ⅲ. 건축 4
1. 들어가는 글
2. 고딕 건축양식의 특징
(1) 포인티드 아치
(2) 리브 볼트
(3) 플라잉 버트레스
(4) 기타
① 평면
② 입면
③ 기둥
④ 스테인드 글라스
3. 생 드니 교회의 역사
4. 생드니 교회 건축의 고딕적 요소
(1) 서측 파사드
① 파사드
② 나르텍스
(2) 쉐베
① 콰이어
② 클립트
(3) 네이브와 트란셉트
① 네이브
② 트란셉트
5. 나오는 글


Ⅳ. 조각15
1. 들어가는 글
2. 서측 파사드
(1) 중앙문
① 팀파늄
② 아키볼트
③ 곁기둥 조각
(2) 왼쪽문
① 팀파늄
② 아키볼트
③ 곁기둥 조각
(3) 오른쪽문
① 팀파늄
② 아키볼트
③ 곁기둥 조각
3. 북쪽 트랜셉트 파사드
4. 남쪽 트랜셉트 파사드
5. 조상원주
6. 나오는 글

Ⅴ. 스테인드 글라스21
1. 들어가는 글
2. 스테인드 글라스에 내재된 사상적 배경
3. 생 드니의 스테인드 글라스
(1) 이새의 나무 창
(2) 예수의 어린 시절 창
(3) 신비의 창
(4) 모세의 일생 창
(5) 에스겔 창
(6) 그리핀 창
4. 나오는 글

Ⅵ. 나오는 글 31

참고문헌
도판목록
본문내용
중세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고딕시대(Gothic Age)는 신성로마 제국이 쇠퇴하고 로마교황의 권력이 커지면서 종교정치가 이루어졌던 시대로, 당시의 사회는 카톨릭교의 정신이 지배하게 된다. 종교에 뿌리내린 사회는 교회를 중심으로 정치, 경제적인 면모들이 발전하게 되는데, 사회적 산물인 예술 역시 교회를 중심으로 발달하게 된다.
고딕 시대의 교회건축 양식은 그 이전 시대인 로마네스크 시대와 상당히 다른 면모를 보이는데, 그 특징을 표현하기 위해 ‘고딕(Gothic)’이라 명하게 되었다. 그러기에 고딕은 건축적인 요소와 관련이 많으며, 따라서 고딕양식의 특징을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분야는 건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중세 기독교 사회의 예술이념인 ‘종합예술작품으로서의 교회’ 를 생각해 본다면, 교회는 건축과 함께 조각과 회화를 포괄하여 종교적 이상과 예술적 이상이 가장 완벽하게 실현된 장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1819세기에 이르러 많은 역사학자들과 미학자들에 의해 고딕의 예술성이 재평가 되는 것과 아울러 생 드니 교회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게 된다. 대표적으로 미술사학자 파노프스키(Erwin Panofsky)는 로마네스크 양식에서 괄목적으로 변화한 생 드니 교회는 신플라톤주의를 새로운 양식으로 시각화한 것이라 평가하였다. 나아가 그 후의 다른 학자들은 생 드니 교회의 변화는 시대에 따라 양식이 변한다는 기능주의 해석을 시도하는데, 대표적으로 미술사가 조지 커블러(George Kubler)를 들 수 있다.
본 고는 생 드니에 관한 기존의 여러 연구들을 기초로 하여, 초기 고딕의 발생지인 생 드니 수도원 교회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중세의 교회는 건축, 조각, 회화가 함께 어우러지는 종합적인 예술 공간이므로, 건축, 조각, 그리고 중세의 회화라 일컬어지고 있는 스테인드 글라스로 나누어 생 드니를 살펴본 후, 초기 고딕에 관한 적절한 정의를 내려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로버트 러너, 『서양 문명의 역사2』, 박상익ᆞ손세호 옮김, 소나무 1995.
쉬운 성경 편찬위원회, 『쉬운 성경』, 아가페 출판사, 2002.
아르놀트 하우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백낙청ᆞ염무웅 옮김, 창작과 비평사, 1999.
앙리 포시옹, 『로마네스크와 고딕』, 정진국 옮김, 까치글방, 2004.
요셉 피퍼, 김진태 옮김, 『중세스콜라철학』, 가톨릭대학교출판부, 2003.
전광식, 『신플라톤주의의 역사』, 서광사, 2002.
조르주 뒤비,『중세의 예술과 사회』, 김웅권 옮김, 동문선, 2005.
코플스톤 L, 『중세철학사』, 박도영 옮김, 서광사, 1988.
타이니어 등저, 『서양중세사 : 유럽의 형성과 발전』, 이연규 옮김, 집문당,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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