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관리] 건강관리조직이 갖는 특성, 간호사들이 조직에 만족하고 몰입할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변화되어야 할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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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04.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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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병원조직의 특성
(1) 병원조직의 정의
(2) 병원조직의 특성
(3) 병원조직의 내, 외부 환경

2. 간호사들이 조직에 만족하고 몰입할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변화되어야 할 측면
(1) 리더십
(2) 문화
(3) 조직
(4) 의사결정
(5) 자율성
(6) 교육

Ⅲ. 결론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최첨단 과학과 정보통신의 발달로 정보화, 전문화, 개방화의 시대로 가속화 되어 가고 있다. 현대사회의 급격한 과학문명의 발달은 의학의 발달과 함께 건강 개념을 변화시켜 양질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켰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는 긍정적인 면과 더불어 빠른 기술변화에 따른 불균형, 경제적 상황의 변화, 인간성 상실, 작업환경의 변화 등 여러 문제점들도 야기하고 있다.
이로 인해 병원은 행정체계가 세분화 되고 전문 직종이 많아져 인간관계가 복잡해지고 새로운 기술과 지식의 습득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병원 조직은 현대 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동시에 수많은 이해 관계자들의 기대에 또한 적절하게 대응해 나가기 위해 새로운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간호사는 대상자들의 높아진 기대치에 부응해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인해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간호사가 경험하는 과중한 엄부부담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결국 간호사 자신 뿐 아니라 간호 업무를 수행하는 병원에게도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간호사가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간호사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해칠 뿐 아니라 간호업무 자체에도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다.
병원 전체 인력의 30%를 차지하는 간호조직은 병원이 설정한 목적달성을 위해 필요한 제반 간호업무를 전담하는 하나의 행정적 단위로 이러한 조직의 변화에 유동적으로 대처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간호조직을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는 간호조직이 병원에서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장 직접적인 관계를 맺으며, 병원의 이미지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쳐 결국 환자들이 느끼는 병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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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 문헌이 없어 찾아 볼 수가 없네요
  • redo***
    (2007.03.28 12: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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