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프로그램) 부모의 성교육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포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사업 계획서 개요
1. 프로그램 명
2. 프로그램 개요 및 가설
3. 프로그램 대상과 문제 정의:
1) 프로그램 대상과 인원
2) 대상집단의 문제정의 및 욕구사정
① 유아 성폭력 문제의 심각성
② 성교육의 필요성
③ 부모의 성교육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④ 성교육을 시키고자 하는 부모의 욕구
Ⅱ. 프로그램의 형성배경 및 이론
1.신체적 성발달
2.성심리발달에 대한 제이론
1) 정신분석학적 관점
① 구강기(Oral Stage:0~18개월)
② 항문기(Anal Stage:18개월~3세)
③ 남근기(Phallic Stage:3~6세)
2) 사회학습론
3) 인지발달론
Ⅲ.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1. 프로그램 목적
2.. 프로그램 목표
Ⅳ. 신청프로그램의 수행방법
- 본문내용
-
Ⅰ. 사업 계획서 개요
1. 프로그램 명 ; 부모의 성교육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2. 프로그램 개요 및 가설 : 최근 유아, 아동의 성문제가 언론과 대중매체를 통해 심각성이 알려짐에 따라 유아의 성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자녀의 성교육에 높은 관심을 가지지만, 부모들의 성교육 경험과 지도방법의 부재로 인하여 아동에게 적절한 전달에 많은 어려움을 갖고 있다. 따라서 자녀의 올바른 성지식 전달을 위해 부모의 적절한 성교육은 그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하며, 이를 위해 일상생활에서 성교육과 관련된 기본습관을 기르고, 올바른 성의식, 분별 있는 성윤리를 확립시킬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부모가 성에 대해 갖고 있는 부정적인 태도를 개선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 프로그램을 실시하고자 한다. 또한 부수적인 효과로 유아 성폭행의 예방, 보호를 할 수 있다.
3. 프로그램 대상과 문제 정의:
1) 프로그램 대상과 인원 (예 : 만수동에 위치하고 있는 만수종합사회복지관을 예로 들면)
2) 대상집단의 문제정의 및 욕구사정
① 유아 성폭력 문제의 심각성
98년 유아 성폭력 문제의 심각성이 알려지고, 99년에는 전체 성폭력 피해자의 9.4%(한국 성폭력상담소, 1999)를 차지하여 유아 성폭력 문제가 사회문제화 되었다. 유아 성폭력은 부모가 유아 성폭행에 대해 인지하고, 어렵게 문제제기를 했다가도 여러 이유로 무혐의 처리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유아는 성에 대한 지식이 없기 때문에 피해 사실을 증명해 낼 수가 없다. 따라서 유아의 성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해 성교육이 절실하게 필요한 실정이다.
② 성교육의 필요성
동물사회에 성적인 욕구는 생리적인 욕구로서 가장 강하고 하위적이며 기본적인 것이다. 역사적으로 동서고금을 통하여 성적 문제 때문에 많은 사회문제가 야기되어 왔다. 크고 작으며, 많고 다양한 성의 사회문제는 다른 사회문제를 야기하거나 더 크고 복잡한 사회문제로 발전되었다. 여권운동이나 성차별의 차원을 벗어나 성문제의 중요성 차원에서 논의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이들의 문제는 매춘, 성병, 유아의 성학대 등과 함께 국제화되는 추세이다. 최근에 사회단체나 사회기관에서 성폭력 상담실을 개설함과 함께, 대학에서도 학생들의 요구에 의하여 성상담실이나 성폭력 상담실과 성폭력 신고센터를 개설하여, 성문제나 성폭력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려 하고 있다. 이제 이런 문제를 개방하고 예방하기 위하여 교육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다. 오히려 보다 적극적이고 합리적으로 교육함으로써 어떤 요소보다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그리고 신자유주의 시대 사회복지의 위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의란 무엇인가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본 소수집단의 형평성
- 지방행정-마산, 창원, 진해(통합창원시) 통합사례 연구
- [사회복지] 한국복지국가의 문제점과 과제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 구성요소 7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중 자신이 직접 계획한 개별화교육계획안 또는 수정교육계획안 1가지를 제시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생활교육 전문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치료 놀이의 원리를 설명하고 그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활동한 그 결과를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