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와 문화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류란 무엇인가?

2. 한류의 형성배경

3. 외국의 한류 현황

4. 반한감정(혐한류(嫌韓流))의 형성

5. 문화제국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본 한국

6. 한류의 현황과 지원방안

7. 문화 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지원방안

8. 한류의 지속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을 중심으로 한 중화 경제권 지역(대만, 베트남, 몽고 등)에서 영화 드라마,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이상적인 선호 열풍이 불고 있다. 물론 한류 열풍에 대한 한국내의 평가가 실제보다 과장되고 주관적인 면도 없진 않다. 하지만, 이들 국가의 중산층 젊은이들의 문화생활에 한류가 상당부문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들이 한국 대중문화에 전례없이 친밀감을 느끼는 것도 사실이다. 그동안 우리나라가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가의 문화를 무차별적으로 수용하기만 했는데, 반대로 타국에 우리의 문화를 수출, 보급하게 되었다는 사실은 매우 고무적이고 반갑기까지 하다. 한류현상의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고 있다 한류의 원인으로 꼽히는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이 크게 네가지 요인들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① 내적요인 : 한국 대중문화의 경쟁력
한류현상이 일어나게 된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보다도 90년대 이후 한국 대중문화 자체가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경쟁력이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매력’을 뜻한다. 물론 매력적이라고 해서 반드시 예술성이 뛰어나다거나 혹은 수준이 높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한국 대중문화의 예술적 수준이나 독창성 등에 대해서 부정적인 시각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예술성 차원의 논의와는 별개로 좌우간 한국 대중문화는 사람들의 마음을 잡아끄는 매력이 있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1
-이은숙, 「중국에서의 ‘한류’열풍 고찰」, 문학과 영상, 2002
-정상철(2001), 한국 대중문화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전성홍, 「대만에서의 “한류”현황과 전망」, 동아연구, 2002
-이한우, 「베트남에서의 “한류”, 그 형성과정과 사회경제적 효과, 동아연구, 2002
-신윤환, 「동아시아 한류현상 : 비교 분석과 평가 」, 2002
-문화산업백서, 문화관광부(2001c)
-인터넷 한국일보 http://www.hankooki.com 2005년 9월 25일
-최순화, 「중국시장 진출의 성공요인 」, 2001
-이치한, 「한류현상과 한중문화교류 」, 2001
-한국문화정책 개발원, 「한국 대중문화 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2001
-정용준, 「한류확산과 지속을 위한 과제」,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한류문화] 한류의 정체성과 성공사례
  • 한류열풍의 도화선 역할을 하고 있다. 자신의 작품에 한류를 담아보고자 한국을 찾는 유럽의 예술가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보도도 있었다. 바야흐로 개국 이래 한국 문화산업 수출의 최대 전성기라는 평가가 그리 과장된 것만은 아닌 상황이다. 기업과 정부의 대응도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지 언론에 광고료 대신 한국 드라마의 방영권을 제공하는 등, 한류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 개발과 기획에 관심을 쏟고 있다. 국회에서는 여야의원들이 초당적

  • [디지털음악, 디지털음반산업] 디지털음악(디지털음반, 디지털음반산업)의 개념, 영향, 현황, 문제점과 디지털음악(디지털음반, 디지털음반산업)의 전망 및 대응 방안 분석
  • 문화적 다양성을 상실해가고 있고, 음반유통과 저작권 등 음악시장을 지탱하고 있는 주요 제도들이 여전히 전근대적인 낡은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음악의 방송 의존도는 갈수록 심화되고 라이브공연 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때 한국의 가장 대표적인 대중문화산업이고, 한류문화의 주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던 대중음악산업이 이렇듯 커다란 위기를 맞게 된 것은 근본적으로는 대중음악산업이 안정적으

  • SM의 미국시장 진출전략[미국음악시장분석과 사례분석]
  • 산업은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그리고 예술 등 종합적인 문화기술, 문화산업과 융합하여 고도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무한성장의 가능성을 힘차게 열어가고 있다. 현대 사회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시대라 할 만큼 음반, 영화, 스포츠, 광고 등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오락을 제공하는 문화예술 산업 분야가 각광받고 있다. 오디션 프로그램과 한류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짐에 따라 국내외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커뮤니케이션론] MP3와 대중음악
  • 문화산업이고, 한류문화의 주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던 대중음악산업이 이렇듯 커다란 위기를 맞게 된 것은 근본적으로는 대중음악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재했기 때문이다. 이는 거꾸로 말한다면 대중음악의 시장은 여전히 낡은 시스템 하에서 형식적인 관행들로부터 벗어나지 못한다는 의미이다. 음반의 제작비용은 과거에 비해 훨씬 증가했지만, 이에 따르는 음반의 질적인 성장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합리적이고 투명한

  • [미디어]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현황
  • 문화산업이고, 한류문화의 주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던 대중음악산업이 이렇듯 커다란 위기를 맞게 된 것은 근본적으로는 대중음악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이 부재했기 때문이다. 이는 거꾸로 말한다면 대중음악의 시장은 여전히 낡은 시스템 하에서 형식적인 관행들로부터 벗어나지 못한다는 의미이다. 음반의 제작비용은 과거에 비해 훨씬 증가했지만, 이에 따르는 음반의 질적인 성장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합리적이고 투명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