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 이해] 언어중심의 문학연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본론
1.서양 연극의 기원
2. 연극성을 잃어가는 연극
3. 고대 그리스 연극 이후, 서양 연극 발달의 흐름
4. 고전주의 연극
¶나가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연극에서 희곡은 그 4대 구성요소(배우, 희곡, 관객, 무대) 중 하나로서, 배우가 연기하는 극적 내용을 등장인물의 대화·독백 등을 근간으로 연출·연기·무대의 지정을 보조적으로 기술한 것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이렇게 희곡을 정의하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서양에서 희곡은 단순히 보조적인 역할을 한 것이 아니라 그것 자체가 하나의 작품으로서 연극에 있어 절대적 자리를 차지해왔다. 그러다 현대에 이르러 연극이 그 본연의 연극성을 되찾게 된 것이다. 이제부터 연극이 연극성을 되찾게 된 길고 긴 여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극의 기원과 연극이 연극성을 잃고 문학의 시녀로서의 역할을 했던 17,18세기의 고전주의 연극을 중심으로 설명하겠다. 참고로, 고전주의 연극과 고대 그리스 연극 사이에 존재한 연극의 흐름을 조사했는데 연극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장-자크 루빈, 김애련 역, 『연극 이론의 역사』, 1993, 폴리미디어
브루노 클레망, 송민숙 역, 『프랑스 고전 비극』, 2002, 동문선 현대신서
Edwin Wilson․Alvin Goldfard, 김동욱 역, 『세계 연극사』, 2000, 한신문화사
로브 그레이엄, 김정미 역, 『연극의 유혹』, 2003, 예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극의 흐름 레포트
  • 연극운동 2) 근대연극 태동 3) 광복과 연극계 변화 【참고 문헌】1. 연극의 개념과 기본 요소연극은 음악 ․무용과 같이 공연(公演)의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공연예술 또는 무대예술이라고 한다. 연극을 구성하는 본질적 요소로서 흔히 배우 ․무대 ․관객, 그리고 희곡의 4가지를 든다. 배우는 연기자로서 연극의 핵심이고 연극이 ꡐ살아 있는 예술ꡑ임을 밝히는 가장 중요한 표시가 된다. 그러나 배우를 대신해서 인형(꼭두각시)이 대신하는 경우가

  • 문화정책의 기본 원칙, 중요성과 호주, 한국의 문화정책 사례 및 정보화시대 문화정책의 방향, 효과 그리고 문화정책의 한계 분석
  • 중심으로 하는 유럽 국가들의 ꡐ문화적 예외ꡑ에 대한 주장이나 캐나다, 영국, 호주 등의 문화정체성 강화 프로그램이 점차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경향도 이를 반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문화정책에 있어서 문화에 대한 정의는 「문화예술진흥법」제2조에 ꡒ문화예술이라 함은 문학, 미술(응용미술을 포함), 음악, 무용, 연극, 영화, 연예, 국악, 사진, 건축, 어문 및 출판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정의는 문화예술의 범위를 규정하고 있을 뿐 문화예

  • [국문학사] 1960년대 시 연구 -서정주, 김춘수, 김수영, 김광섭, 박남수, 박재삼을 중심으로
  • 국문학사 1960년대 시 연구- 서정주, 김춘수, 김수영, 김광섭, 박남수, 박재삼을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Ⅱ. 제 5장 3절. 진실과 그것의 탐구로서 언어1.서정주 혹은 불교적 인생관의 천착2. 유치환 혹은 지사의 기품3. 박두진 혹은 자연과 분노4. 김춘수 혹은 무의미의 시학5. 김수영 혹은 소시민의 자기 확인과 항의6. 고은 혹은 소멸의 시학7. 다른 시인들-김광섭, 김현승, 박목월, 박남수, 송욱, 박재삼, 그 밖의 시인들Ⅲ. 1960년대 시 연구1. 서정주2

  • [고전, 문학사,]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2,3> 요약
  • 문학(文學)’이란 용어에 대해 16세기의 이이, 17세기의 김만중, 18세기의 박지원, 20세기 초의 이광수 등이 어떤 정의를 내렸는지에 대해 각각의 예를 들고 있다. 문학의 정의에 대해 저자 나름의 문장을 만들어 냈는데, 그것이 바로 ‘문학은 언어예술이며, 예술은 형상과 인식의 복합체이다’라는 부분이다. 비록 조금 난해하게 들리긴 하지만 쉽게 내릴 수 없는 문학의 정의에 대한 풍부한 이해력이 돋보인다. 또한 문학의 범위는 시대에 따라 달라져

  • 차범석- 산불 레포트
  • 공연, 「청기와 집」(4막)을 월간『세대』에 발표1964년 「청기와 집」을 극단 산하에서 공연1965년 「열대어」(4막)를 극단 산하에서 공연, 「스카이라운지의 강사장」(1막)을 문학예술에 발표, 「고구마」(1막)를 국정교과서(중)에 발표, 「강강수월래」(3막)를 정신 여고에서 상연1966년 「풍운아 나운규」를 극단 드라마 센터에서 공연1967년 「적과 흑」(스탕달 원작)을 각색 극단 산하에서 공연1969년 신 연극 60주년 기념 「그래도 막은 오른다」구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