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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A+미국 행정체제의 역사적 배경미국 행정체제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려면 초기 정착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주요 사건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의 행정 체제는 복잡한 역사적 과정을 거쳐 발전해 왔으며, 이는 초기 정착 시기, 독립 전쟁, 그리고 헌법의 제정 및 연방주의의 도입 등 세 가지 주요 단계를 통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초기 정착 및 독립 전쟁미국 대륙에 유럽에서 온 초기 정착민들이 도착한 것은 17세기 초입니다. 이들은 주로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 스페인 등에서 왔으며, 종교적 자유, 경제적 기회, 또는 새로운 삶을 찾아 새로운 세계로 항해했습니다. 이 초기 정착민들은 자신들만의 정부 형태를 만들기 시작했고, 이는 대부분 영국의 정치 체제를 모델로 했습니다. 그러나, 멀리 떨어진 본국으로부터의 간섭과 무관심으로 인해, 이들은 상당한 자치권을 누렸습니다.1776년, 이러한 정착민들은 영국과의 갈등이 점점 증폭되어 결국 독립 전쟁으로 이어지는데, 이는 과도한 세금 부과, 무거운 규제, 그리고 대표 없는 입법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 전쟁은 1783년 파리 조약을 통해 공식적으로 끝났고, 미국은 독립 국가로 인정받았습니다.

2024.03.25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미국, 정부, 연방, 체제, 초기, 독립, 행정 3 비교행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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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A+1. 서론(2점)현대 사회의 교육 시스템은 다양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의 교육 정책은 끊임없는 개혁과 변화를 추구하며, 이는 급변하는 세계 경제와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함입니다. 우리 사회는 디지털화, 정보화 시대의 진입과 함께 새로운 교육적 도전과 기회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2024년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 정책은 어떤 방향을 모색하고 있으며, 어떤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교육의 본질은 시대의 변화와 함께 발전해왔으며, 현대 사회에서의 교육은 단순히 지식의 전달을 넘어서 학습자의 창의력,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학생들이 변화하는 세계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고,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상적인 교육의 실현은 여러 가지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기술적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2024.03.25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교육, 정책, 사회, 변화, 중인, 정부, 행정 2 행정조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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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행정론3공통 미국의 행정체제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0행정학과 비교행정론3공통미국의 행정체제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0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미국의 행정체제1) 대통령2) 입법부(의회)3) 사법부2. 미국의 행정체제의 특징1) 대통령 중심2) 분립된 권력체계3) 연방주의4) 주(州)의적 지배5) 사회민주주의6) 고도의 법률성3. 시사점Ⅲ. 결 론-나의 제언참고문헌Ⅰ. 서 론미국은 전 세계적으로 초강대국의 지위를 누리고 있는 연방국가이다. 강력한 대통령제에 입각한 미국의 움직임에 모든 나라는 항상 미국을 견제하고 일거수일투족 관심의 대상국가라고 볼 수 있다. 현재 미국에는 독립된 주권(州權)을 지닌 주(State)가 50개 있는 연합체로써 조직된 통일국가, 다시 말해서 미합중국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 연방(Federal)이며 그것을 실질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정치기구가 연방정부(Federal Government)이다. 좁은 의미로 연방정부는 행정부 만을 가리키지만 미국은 삼권분립의 나라이므로 연방이라고 하면 행정부(Executive Branch), 입법부(Legislative Branch), 사법부(Judicial Branch)의 3주를 통합한 정치기구 전체를 가리킨다. 미국헌법에 나타난 정부형태는 연방제와 삼권분립, 그리고 대통령제를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정부의 성격은 행정체제를 형성?발전시키는 데 기본적인 골격과 이념을 제공하고 있다. 첫째, 미국은 건국 초기 13개 주 대표의 협약에 의해서 수립한 세계 최초의 연방제 합중국(United States)이다. 연방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사이에 권한이 분할되고 각기 해당 권한 영역에서 최고의 지위를 갖는다.둘째, 삼권분립제도이다. 국가권력을 입법, 사법, 행정의 세 주체로 엄격히 분리하고, 각 권력기관 상호간에는 견제와 균형(check & balance)을 유지하고 있다.셋째, 미국정부는 대통령제를 채택하고 있다. 삼권분립의 원칙 하에 행정권은 대통령에게 부여되고 있으며 대통령은 상원에 의해서 유죄판결을 받지 않는 이상 4년간의 임기(1회 연임) 동안은 그 지위가 확고하게 보장된다. 헌법의 기본적인 원칙(제정의회-강력한 정부, 전제화 방지) - 정부에 대한 회의와 불신으로 권력의 집중을 견제하고 개인의 권리 보장, 연방제도, 정부를 행정부, 입법부, 사법부로 분립 , 정부의 행위로부터 시민의 권리와 자유보호를 기본입장이다. 이 장에서는 비교행정론3공통미국의 행정체제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공용(2021), 행정학개론, 미국행정과 한국 행정의 연혁공공조직의 특징-강성남(2023). 비교행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구자용(1990), 행정의 책임과 행정통제에 관한 주요 토론 검토, 한국행정학보 24(2).-김운태(1984), 현대 관료제 조직에 있어서 행정책임에 관한 성찰, 행정논총 22(2)백상기(2010), 비교정치제도, 형운출판사.-이도형, 김정렬(2015), 비교발전 행정론 서울, 박영사.

2024.03.24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비교행정론3공통, 미국의행정체제특징, 미국의 행정체제, 미국행정, , 비교행정론3공통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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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1.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과목 중간 과제로, 김재형 저의 2021년 작품인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에 대한 독후감 및 느낀점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2. 이 과제는 선택된 도서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읽은 후의 감상과 통찰을 상세히 나누어 설명합니다.3. 11포인트 글씨 크기와 160%의 줄 간격으로 정리되었습니다.4. 질병, 낙인에 대한 깊은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한 이 과제물은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과제 작성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내용 요약1) 감염병과 사회적 반향, 질병의 낙인을 넘어서2) 역사 속 질병의 낙인과 차별, 한센병을 중심으로3) 편견의 지속, 한센병과 사회적 격리의 변화2.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를 읽고 느낀점1) 낙인과 차별의 사회적 반향2) 감염병 시대의 교훈, 연대와 포용으로 나아가기3) 질병 차별의 역사를 통한 사회적 구조 이해4) 편견의 그림자 속에서3. 질병을 넘어선 연대, 시민의식의 새로운 지평(본인이 생각하는 시민의 자세)4. 참고문헌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내용 요약1) 감염병과 사회적 반향, 질병의 낙인을 넘어서코로나 시대는 의료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류가 질병에 어떻게 대응해왔는지를 분명히 보여주었다. 이 시기는 전 세계적으로 질병 대응력이 강화되었음을 목격했지만, 이 과정에서 불거진 낙인과 차별의 문제는 새로운 사회적 도전을 제기했다. 역사적으로 낙인을 받았던 질병들, 특히 한센병의 처리 방식은 코로나 팬데믹 대응과 비교하여 우리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 준다. 이러한 비교는 팬데믹 상황에서 사회적 태도와 정책이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과거 한센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강제 격리 사례는 사회가 질병에 대해 어떻게 두려움과 오해를 바탕으로 차별과 격리를 정당화했는지를 보여준다. 코로나 팬데믹은 이러한 낙인과 차별이 여전히 존재하며, 현대 사회에서도 변형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음을 드러낸다.이러한 경험은 우리에게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의학적 대응뿐만 아니라, 사회적 인식과 태도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질병에 대한 두려움과 낙인을 줄이는 것은 교육과 대중 인식 개선을 통해 가능하며, 이는 더 포용적이고 이해심 있는 사회를 만드는 데 중요하다. 이러한 사회는 개인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모든 사람에게 질병과 싸울 수 있는 공평한 기회를 제공한다.이렇게 우리는 질병에 대한 위협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도 사회적 낙인과 차별의 가능성을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한다. 이는 갑작스러운 질병의 도래에 대비하고 개인 및 사회의 안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과거의 실수에서 배우고, 미래를 위한 더 안전하고 포용적인 사회 구축을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은 팬데믹과 같은 위기 상황에서 사회적 연대와 포용을 강화하는 기반이 될 것이다.2) 역사 속 질병의 낙인과 차별, 한센병을 중심으로『질병, 낙인』은 한센병을 둘러싼 낙인과 차별의 역사를 깊이 있게 탐구하며, 이를 통해 사회적 인식과 반응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분석한다. 한센병에 대한 낙인은 그저 개인적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역사적, 사회적 맥락에서 형성되고 발전한 복잡한 현상이다.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돌베개,구도완 외 (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박노자 (2016). 근대 의학 담론과 한센병 환자의 강제격리: 1900년대 초 한국 사회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신영훈 (2017). 무균사회 담론과 한센인 강제격리 정책의 역사적 재해석: 이광수 소설 『무지개』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연구.이지현 (2018). 근대 의학과 한센병 환자의 강제격리: 1915년~1945년을 중심으로. 한국사연구.

2024.03.24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문제론, 방송대사회문제론, 추천도서 독후감,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 사회문제론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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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이해 공통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설명하고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하여 우리사회를 변화시킨 것들에 대하여 완벽하게 설명했습니다.- 처리장치의 최신동향에 대하여 완벽하게 조사하고 사례를 포함해서 설명했습니다.- 가상현실 등의 응용을 위한 3차원 출력장치 하나를 선택하여 ① 장치의 개요, ② 3차원 정보의 출력 방법을 정확하게 기술했습니다.- QR코드에 대하여 설명하고, 유용하게 활용되는 사례 및 사용 시 유의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고 QR코드 만들어 첨부했습니다.- 각 문항에 필요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첨부해 넣었습니다.- 글자크기 11point, 줄간격 160%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2024년 1학기 컴퓨터의이해 중간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컴퓨터의이해 중간과제물1. 다음 각각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2)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하여 우리사회를 변화시킨 것들에 대하여 설명하라.3) 처리장치의 최신동향에 대하여 조사하고 설명하라.2. 컴퓨터의 입출력에 대한 다음 사항을 작성하라.1) 가상현실 등의 응용을 위한 3차원 출력장치 하나를 선택하여 ① 장치의 개요, ② 3차원 정보의 출력 방법을 설명하라.2) QR코드에 대하여 설명하고, 유용하게 활용되는 사례 및 사용 시 유의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라.3) QR코드 만들기(본인의 소속 학과 및 이름, 1)에서 선택한 장치의 명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함)3. 참고문헌2024년 1학기 컴퓨터의이해 중간과제물1. 다음 각각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내용을 ①, ②, ③, ④ 번호를 붙여서 4가지 이상 설명하고 관련된 그림이나 사진을 설명문 본문에 한 장씩만 덧붙인다1)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제4차 산업혁명은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물며 정보사회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자동화 기술이 일상생활과 산업 전반에 통합되면서, 우리의 작업 방식, 소비 행태, 교육 방법 등에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융합 기술은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을 포함해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새로운 플랫폼을 제공하며, 이는 고도화된 상호작용과 효율성을 가능하게 한다.? 정보사회에서는 전례 없는 정보 접근성과 정보 과잉이 특징이다. 인터넷과 향상된 텔레커뮤니케이션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무한한 정보의 접근을 가능하게 했지만, 이는 정보의 질 문제와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우려를 증가시켰다. 사용자는 양질의 정보를 찾아내는 데 있어 점점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데이터의 보호와 개인 정보의 안전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정보사회의 진화는 세계화를 가속화하고 있으며, 국가와 문화 간의 경계를 더욱 모호하게 만들고 있다. 기술과 경제의 글로벌 네트워크가 강화되면서, 세계 각국은 서로 더 밀접하게 연결되고 있으며, 이는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차원에서의 유사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제4차 산업혁명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인 협력과 혁신을 촉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④ 정보는 정보사회에서 중요한 경제적 자원으로 자리 잡았으며, 접근과 활용에는 종종 비용이 발생한다. 제4차 산업혁명은 이러한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개발 등을 통해 새로운 산업 모델을 창출하고 경제적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정보 기술의 혁신은 경제의 모든 영역에 걸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발전과 경제적 번영에 기여하고 있다.? 정보사회와 제4차 산업혁명이 진전됨에 따라, 개인 정보 보호와 신상 정보의 침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디지털 시대의 투명성과 데이터 보안에 대한김강현, 손진곤, 이병래(2022). 컴퓨터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영화(마이너리티 리포트) (20세기 폭스 코리아)조진수. 사용자 운영체제에 따른 스마트폰 이용의도의 차이에 관한 연구 : 기술수용모델(TAM)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2011강재은(2011). 운영체제에 따른 스마트폰의 지속적 사용 결정요인 비교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2024.03.24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컴퓨터의이해, 컴퓨터의이해중간과제물, 방송대컴퓨터의이해,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 처리장치의 최신동향,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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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과 2024년 1학기 교육고전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몬테소리, 듀이, 닐, 프레이리 저서)프레이리의 페다고지를 읽고 난 소감문입니다.I. 서 론II. 본 론1. 이 책을 선택한 이유2. 프레이리 교육사상의 배경3. 가장 핵심 내용 3가지3.1 비판적 비판적 의식의 함양의 중요성3.2 대화의 중요성3.3 교육과 사회 변화4. 교육에 활용 방안4.1 비판적 사고 교육4.2 대화 기반 수업4.3 사회 참여 프로젝트III. 읽고 난 소감IV. 인상에 남는 인용문V. 참고문헌I. 서 론프레이리 (Paulo Freire) 는 브라질의 교육학자로, 그의 저서 『페다고지』는 전 세계적으로 교육학 분야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쳤어요. 『페다고지』는 교육을 통한 인간 해방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교육학의 고전입니다. 원명은 『페다고지: 억눌린 자를 위한 교육』으로 80년대에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한국의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구체적 실천을 보여주었던 이 책은 교육이 단순히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비판적 사고를 통한 인간의 자유를 추구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요. 특히 강조하는 것은 교육을 통한 사회 변화의 가능성을 탐구하며, 교육의 목적을 인간 해방에 두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프레이리, 『페다고지』,Sungdoo.dev 리뷰Yes24 블로그 리뷰한교뉴스 기사

2024.03.23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프레이리, 페다고지, 교육고전의이해, 몬테소리, 듀이, , [교육학과]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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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관리 행위주체 중 정부부문의 상설 재난관리 기구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2. 중앙사고수습본부3.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정부부문의 상설 재난관리 기구의 종류와 역할.hwp2. 정부부문의 상설 재난관리 기구의 종류와 역할2.hwp3. 서론 작성시 참조.hwp4. 결론 작성시 참조.hwp5. 서론 작성시 참조2.hwp6. 결론 작성시 참조2.hwpI. 서 론세계적인 기상이변과 사회구조의 복잡성, 도시화로 인해 각종 재난의 발생 위험성과 규모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재난을 예측하고 대응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재난이 발생하였다. 재난은 전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사회불안 요소이며 재난에 대비하여 각종 대책을 수립하고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다.재난이라 함은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 및 국가에 피해를 주거나 줄 수 있는 것으로서 태풍, 호우, 폭풍, 해일, 폭설, 가뭄, 지진, 황사 그 밖의 이에 준하는 자연현상, 화재․붕괴․폭발․교통사고․화생방사고․ 환경오염사고, 그 밖의 유사한 사고, 에너지․통신․교통․금융․의료․수도 등 국가기반체계 마비와 전염병 확산 등으로 인한 피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기존의 자연재난과 인위적 재난의 개념을 통합하고,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물류난 등 사회적 재난까지도 포함한 것이다.재난관리는 ‘위험과 불확실성을 본질적 속성으로 지니는 재난의 발생을 예방하고 위험을 최소화시키는 한편, 이미 발생한 재난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며 가능한 빠르게 정상상태로의 복귀를 돕는 것’이다. 재난관리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간 적절한 역할분담의 토대 위에 지역별 재난특성을 파악하고 그 발생빈도와 형태를 고려하여야 하며, 재난발생 이후의 복구, 응급조치 등의 소극적인 재난대책에서 탈피하여 개별적 재난관리조직에서 통합적 재난관리조직으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사전예방적 차원의 재난관리정책을 수립․집행하여야 한다. 재난이 발생한 후에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을 통하여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적극적인 재난 관리정책 및 관리체제의 구축이 요구된다. 재난관리 기구는 재난관리업무를 하는 기관을 말한다. 재난관리 기구에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등이 있다.이 레포트는 재난관리 행위주체 중 정부부문의 상설 재난관리 기구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설명하였다.II. 본 론1.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대규모 재난’ 발생 시 설치하도록 되어있는데, 이 ‘대규모 재난’은 기본법 시행령 제13조(대규모 재난의 범위)에 따라 1. 재난 중 인명 또는 재산의 피해 정도가 매우 크거나 재난의 영향이 사회적 경제적으로 광범위하여 주무부처의 장 또는 법 제16조제2항에 따른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의 본부장의 건의를 받아 법 제14조제2항에 따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본부장이 인정하는 재난, 2. 제1호에 따른 재난에 준하는 것으로서 중앙대책본부장이 재난관리를 위하여 법 제14조제1항에 따른 중앙재난안전본부의 설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재난으로 규정되어 있다.중앙대책본부장이 재난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재난을 대규모 재난으로 규정한 것은, 대규모 재난에 설치되는 중대본이 설치되기 이전에 중앙대책본부장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중앙대책본부장이 재난상황의 관리 등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 중앙대책본부를 운영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는 것도 마찬가지다. 매뉴얼에서는 심각단계에서 중앙행정기관이 재난관리기관(국민안전처)에 중대본 설치를 요청하거나 건의하는 경우에 검토 후 중대본을 설치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역할, 구성 및 운영, 권한과 기능 등에 관한 사항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14조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대규모 재난의 대응・복구 등에 관한 사항을 총괄・조정하고 필요한 조치를 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에 둔다.” 로 규정되어 있다. 중앙대책본부의 구성은 그 본부장을 행정안전부 장관이 맡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대규모 재난의 예방·대비·대응· 복구 등에 관한 사항을 총괄·조정하고 필요한 조치를 하기 위하여 안전행정부에 둔다.구체적으로, 중앙대책본부의 장은 중앙대책본부의 업무를 총괄하고, 필요시 중앙재난 안전대책본부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단, 해외재난 및 방사능재난의 경우 예외사항을 적용하는데, 해외재난의 경우에는 외교부장관이, 「원자력시설 등의 방호 및 방사능 방재 대책법」 제2조제1항제8호에 따른 방사능재난의 경우 중앙방사능방재대책본부의 장이 각각 중앙대책본부장의 권한을 행사한다. 아울러, 대규모 재난이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을 시 실무반의 편성,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의 설치 등 해당 대규모 재난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이때 중앙재난안전상황실과 인력, 장비, 시설 등을 통합・운영할 수 있다. 단, 대규모 재난의 범위를 넘어서는 경우, 국무총리가 본부장 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기존의 본부장(행정안전부 장관, 외교부 장관, 원자력안전 위원회 위원장)이 차장 역할 담당하는 등 중앙대책본부가 확대 개편되고, 기구 구성이 한 단계 격상된다(「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14조).- 중략 -

2024.03.2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재난관리론, 방통대재난관리론, 방송대재난관리론, 재난관리론과제물, 재난관리론과제, 재난관리론레포트,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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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관리 행위주체 중 정부부문의 상설 재난관리 기구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2. 중앙사고수습본부3.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정부부문의 상설 재난관리 기구의 종류와 역할.hwp2. 정부부문의 상설 재난관리 기구의 종류와 역할2.hwp3. 서론 작성시 참조.hwp4. 결론 작성시 참조.hwp5. 서론 작성시 참조2.hwp6. 결론 작성시 참조2.hwpI. 서 론세계적인 기상이변과 사회구조의 복잡성, 도시화로 인해 각종 재난의 발생 위험성과 규모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재난을 예측하고 대응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재난이 발생하였다. 재난은 전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사회불안 요소이며 재난에 대비하여 각종 대책을 수립하고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다.재난이라 함은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 및 국가에 피해를 주거나 줄 수 있는 것으로서 태풍, 호우, 폭풍, 해일, 폭설, 가뭄, 지진, 황사 그 밖의 이에 준하는 자연현상, 화재․붕괴․폭발․교통사고․화생방사고․ 환경오염사고, 그 밖의 유사한 사고, 에너지․통신․교통․금융․의료․수도 등 국가기반체계 마비와 전염병 확산 등으로 인한 피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기존의 자연재난과 인위적 재난의 개념을 통합하고,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물류난 등 사회적 재난까지도 포함한 것이다.재난관리는 ‘위험과 불확실성을 본질적 속성으로 지니는 재난의 발생을 예방하고 위험을 최소화시키는 한편, 이미 발생한 재난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며 가능한 빠르게 정상상태로의 복귀를 돕는 것’이다. 재난관리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간 적절한 역할분담의 토대 위에 지역별 재난특성을 파악하고 그 발생빈도와 형태를 고려하여야 하며, 재난발생 이후의 복구, 응급조치 등의 소극적인 재난대책에서 탈피하여 개별적 재난관리조직에서 통합적 재난관리조직으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사전예방적 차원의 재난관리정책을 수립․집행하여야 한다. 재난이 발생한 후에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을 통하여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적극적인 재난 관리정책 및 관리체제의 구축이 요구된다. 재난관리 기구는 재난관리업무를 하는 기관을 말한다. 재난관리 기구에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등이 있다.이 레포트는 재난관리 행위주체 중 정부부문의 상설 재난관리 기구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설명하였다.II. 본 론1.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대규모 재난’ 발생 시 설치하도록 되어있는데, 이 ‘대규모 재난’은 기본법 시행령 제13조(대규모 재난의 범위)에 따라 1. 재난 중 인명 또는 재산의 피해 정도가 매우 크거나 재난의 영향이 사회적 경제적으로 광범위하여 주무부처의 장 또는 법 제16조제2항에 따른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의 본부장의 건의를 받아 법 제14조제2항에 따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본부장이 인정하는 재난, 2. 제1호에 따른 재난에 준하는 것으로서 중앙대책본부장이 재난관리를 위하여 법 제14조제1항에 따른 중앙재난안전본부의 설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재난으로 규정되어 있다.중앙대책본부장이 재난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재난을 대규모 재난으로 규정한 것은, 대규모 재난에 설치되는 중대본이 설치되기 이전에 중앙대책본부장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중앙대책본부장이 재난상황의 관리 등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 중앙대책본부를 운영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는 것도 마찬가지다. 매뉴얼에서는 심각단계에서 중앙행정기관이 재난관리기관(국민안전처)에 중대본 설치를 요청하거나 건의하는 경우에 검토 후 중대본을 설치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역할, 구성 및 운영, 권한과 기능 등에 관한 사항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14조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대규모 재난의 대응・복구 등에 관한 사항을 총괄・조정하고 필요한 조치를 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에 둔다.” 로 규정되어 있다. 중앙대책본부의 구성은 그 본부장을 행정안전부 장관이 맡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대규모 재난의 예방·대비·대응· 복구 등에 관한 사항을 총괄·조정하고 필요한 조치를 하기 위하여 안전행정부에 둔다.구체적으로, 중앙대책본부의 장은 중앙대책본부의 업무를 총괄하고, 필요시 중앙재난 안전대책본부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단, 해외재난 및 방사능재난의 경우 예외사항을 적용하는데, 해외재난의 경우에는 외교부장관이, 「원자력시설 등의 방호 및 방사능 방재 대책법」 제2조제1항제8호에 따른 방사능재난의 경우 중앙방사능방재대책본부의 장이 각각 중앙대책본부장의 권한을 행사한다. 아울러, 대규모 재난이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을 시 실무반의 편성,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의 설치 등 해당 대규모 재난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이때 중앙재난안전상황실과 인력, 장비, 시설 등을 통합・운영할 수 있다. 단, 대규모 재난의 범위를 넘어서는 경우, 국무총리가 본부장 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기존의 본부장(행정안전부 장관, 외교부 장관, 원자력안전 위원회 위원장)이 차장 역할 담당하는 등 중앙대책본부가 확대 개편되고, 기구 구성이 한 단계 격상된다(「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14조).- 중략 -

2024.03.2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재난관리론, 방통대재난관리론, 방송대재난관리론, 재난관리론과제물, 재난관리론과제, 재난관리론레포트,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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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 있는 정부기관의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고, 한계점과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해보자.- 정부기관 :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기타 공공기관 등- 사례 : 조직, 개인, 정책 및 사업 등에 대한 성과관리 제도 중 선택-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제도의 연혁2. 제도의 내용3. 최근 제도의 운영 결과4. 개선 필요사항(한계점 및 발전방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성과관리 제도란.hwp2. 정부기관의 성과관리 제도 사례의 발전방안.hwp3. 정부기관의 성과관리 제도 사례의 한계점.hwp4. 정부기관의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정부는 성과에 대한 평가에 대해 그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혁신역량관리, 주요업무추진 성과, 고객만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이는 각 개인과 기관차원의 미션과 정책목표의 명확화와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통한 정책성과를 제고하고, 조직의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업무목표의 설정, 과제별 성과지표 설정, 그리고 과제별 달성도 평가 및 평가결과의 피드백을 통해 정책의 영속성을 추진하려는 필요성에 기인한 것이다.이러한 성과평가를 위해서는 올바른 것을 측정하고 있는가 하는 측정대상의 적정성, 무엇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가에 대한 핵심적 요인의 식별, 새로운 통찰력을 도출할 수 있는가를 판단해야 한다. 즉, 성과평가를 통해 전사적인 차원에서 개별적 개선프로그램을 연결시키고 이를 포함하여야 한다. 아울러 여러 종합적인 자료를 토대로 목표에 얼마나 도달하였는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BSC는 전략과의 연계가 중요하다. 전략을 조직의 가치 중심의 관점으로 정렬하고, 성공적인 실행을 위한 성과요인을 유도하여 성공을 측정할 수 있는 성과측정지표를 도출한다. 핵심성공요인(Critical Success Factors)은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 속에서 계속기업으로써 성장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들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핵심성공요인은 기업이나 그 기업의 사업부의 목적을 달성하고, 진출하는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게 하는 요소 및 요구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같은 산업 속에 속해 있다고 하더라도 핵심성공요인은 기업 마다 다르고 또 개별 기업의 각 사업부마다 다르다.이 레포트는 관심 있는 정부기관의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고, 한계점과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II. 본 론1. 제도의 연혁정부기관 및 공공부문의 혁신에 대한 요구에 대하여, 정부차원에서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정부 혁신의 확산과 성과관리제도, 정책 품질 관리 제도의 도입 및 정착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최근 국세청은 BSC를 중심으로 한 선도적인 혁신 추진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실행하고 있다. 국세청 성과관리의 골격을 살펴보면, BSC를 기반으로 직무성과계약제도, 정부업무평가, 심사분석 제도, 고객만족도 평가 등 각종 대내외 평가제도를 통합하는 평가체제를 구축하였다.BSC의 모형은 성과지표를 재무관점, 고객관점, 내부프로세스 관점, 그리고 학습과 성장 관점 등 4가지의 다차원 성과 지표로 구분하였는데, 다차원 성과지표는 재무와 비재무적 측정치, 과거, 현재, 미래 그리고 내부환경과 외부환경 간의 균형을 이룰 수 있다. 또한 BSC는 통제보다는 비전과 전략을 그 중심에 두기 때문에 BSC에 포함된 측정치들은 조직역량을 비전과 전략방향으로 집중시키는 데 효율적이라고 주장하였다. 더불어 BSC 발전가능성 측면에서 기업의 전략경영과 전략목표 달성에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음을 지적하였으며, 단순한 전술적 또는 성과측정시스템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전략적 관리시스템으로 정의하고 있다. BSC 구조는 최상위 개념인 미션과 비전을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전략과 목표 등의 계층구조로 형성된다. 따라서 기업의 관리자는 BSC를 이용하여 조직의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이 전략을 조직구성원들에게 전한다. 전략이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전달됨에 따라 종업원들은 장기전략에 대해 이해하게 되고 다양한 전략적 목표 사이의 관계를 알게 된다.핵심성과지표는 인과관계에 따라서 원인지표와 결과지표로 나눌 수 있다. 다시 말해 전략의 인과관계에 따라 성과를 발생시키는 원인과 결과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핵심성과지표를 선정할 때에는 조직의 전략적 특성에 따라, 업무의 결과를 반영하는 결과지표가 적정한지, 후에 다른 성과를 가져오게 하는 원인지표를 선정할지를 신중하게 해야 한다.2. 제도의 내용국세청의 BSC 시스템은 전략 이행 체계 수립 및 성과관리의 툴로써 도입되었으며, 변화관리는 혁신의 안정적인 정착과 리더십, 조직문화, 인적자원 등의 조직 역량 강화의 목적을 지니고 있고 이를 통해 혁신인재를 지속적으로 양성하고 적재적소에 맞는 인력 배치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중략 -

2024.03.2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성과관리론, 방통대성과관리론, 방송대성과관리론, 성과관리론과제물, 성과관리론과제, 성과관리론레포트,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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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행정체제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정부형태2. 정부조직 3. 관료제의 전개4. 시민사회의 관계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미국 관료제의 수립과정.hwp2. 미국 행정체제의 조직과 기능 1.hwp3. 미국 행정체제의 조직과 기능 2.hwp4. 미국 행정학의 형성과 발달과정.hwp5. 미국과 영국의 행정체제의 비교.hwp6. 미국의 행정체제.hwp7. 미국의 행정환경.hwpI. 서 론미국의 관료제는 영국제도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서구와 공간적으로 격리되어 있었고, 방대한 국토를 가친 신생독립국이었으므로 비교적 독자적인 제도를 발전시켜 왔다. 초대 대통령 워싱턴(G. Washington)은, 독립초기이므로 기존법률이나 정당의 압력을 받지 않고 합리적인 행정제도를 추진할 수 있었다.초기 미국의 관료제는 영국제도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서구와 공간적으로 격리되어 있었고 방대한 국토를 가진 신생독립국이었으므로 비교적 독자적으로 제도를 발전시켜 왔다. 미국인들은 전통적으로 정부에 대하여 강한 회의와 불신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권력의 집중을 견제하고 개인의 권리를 보장하는데에 보다 더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미국은 세가지 원칙을 적용하였다. 첫째는 연방제도의 채택이다. 둘째는 정부는 행정부, 입법부, 사법부로 나누고 그들간의 권력이 견제와 균형을 이루게 하는 3권 분립이론이다. 셋째는 헌법으로 하여금 정부의 행위로부터 적법절차에 의하여 시민의 권리와 자유를 보호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헌법에 시민들이 정부의 제반 행위에 대하여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수단을 규정하였다.미국의 정부는 분할되어 있다. 어떤 때는 단일 정부가 존재한다고 말하기가 곤란한 경우가 있다. 헌법상의 권력분립과 연방제로부터 파생된 분할은 지난 30여 년 중에 20년 동안 다른 정당에 의한 행정부와 입법부에 대한 통제로 말미암아 침소봉대 되어 왔다. 정부관료제 내에서조차도 상당한 분할이 존재한다. 행정부는 명목상으로는 대통령의 통제하에 있지만 나름대로의 정책입장과 전통을 가지고 있다. 더 나아가, 하위 기관들도 상당한 자유재량을 지닌 채 자신들의 예산과 정책 주도권을 위하여 정치활동에 가담하기도 한다. 행정부내에서의 분할현상은 수없이 많은 위원회와 의회의 소위원회에 의해 투영되고 있다. 헌법은 정부가 시민들을 짓밟지 못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한 헌법적 의도는 지금까지 충족되어 왔다. 아울러 미국의 ‘정부’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야말로 사리에 맞지 않고 오히려 미국의 ‘정부들’에 관해 언급하는 것이 보다 적절한 것처럼 보일 정도로 미국정부기구의 분할은 촉진되어 왔다. 이 레포트는 미국의 행정체제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II. 본 론1. 정부형태미국헌법에 나타난 정부형태는 연방제와 3권분립, 그리고 대통령제를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정부의 성격은 행정체제를 형성 · 발전시키는 데 기본적인 골격과 이념을 제공하고 있다. 미국의 연방정부는 외교와 통화의 관리, 관세부과 등과 같이 헌법에 명시된 권한을 가지며 과세와 각종 규제권한을 공유한다. 따라서, 헌법에 의해 합중국에 위임되지 아니하고 각 주(州)에 의해 금지되지 아니한 모든 권리는 주와 국민에게 유보된다. 미국의 정부는 상당히 분할되어 있다. 그래서 어떤 때는 단일 정부가 존재한다고 말하기가 곤란한 경우가 있다. 헌법상의 권력분립과 연방제로부터 파생된 분할은 지난 30여 년 중에 20년 동안 다른 정당에 의한 행정부와 입법부에 대한 통제로 말미암아 침소봉대되어 왔다.국가권력을 입법ㆍ사법ㆍ행정의 세 주체로 엄격히 분리하고, 각 권력기관 상호간에는 서로 견제와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행정부는 의회에 의해서 불신임당하지 않으며, 의회의 세력분포에 상관없이 국민의 직접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대통령의 임기 동안은 독자성과 안정법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행정권은 대통령에게 부여되고 있으며 대통령은 성원에 의해서 유죄판결을 받지 않는 이상 4년간의 임기 동안은 그 지위가 확고하게 보장된다. 대통령제가 엄격한 3권의 분립을 특징으로 하지만 미국 대통령의 권한은 수상의 지위를 훨씬 능가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바유방임주의 경제에 대한 통제와 복지정책의 확대 등으로 행정의 기능이 강화되면서 대통령의 권한은 계속해서 증대되어 왔다고 하겠다.독립규제위원회(Independent Regulatory Commissions)는 상업, 교통, 재정, 통신, 노사관계 등의 분야에서 규칙을 제정하고 활동을 규제하는 기관들을 말한다. 이들 기관은 초당적이고 임기가 보장된 몇 사람의 위원회 형태로 구성된다. 위원들의 임기는 만료시기를 서로 달리하여 한 대통령이 모든 위원들을 임명할 수 없도록 되어 있으며, 여러 위원들이 한 정당에 소속할 수 없도록 하여 정치적으로 균형을 이루도록 되어 있다. 독립규제위원회는 법률의 범위 내에서 자체의 규칙을 제정할 수 있으며, 관장하는 업무에 대해서 유권해석을 내릴 수 있는 약간의 준사법적 권한도 갖고 있다. 결과적으로, 독립규제위원회는 행정부의 통제보다는 예산과 법률을 통한 입법부의 통제를 더 많이 받는다.- 중략 -

2024.03.2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비교행정론, 방통대비교행정론, 방송대비교행정론, 비교행정론과제물, 비교행정론과제, 비교행정론레포트,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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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사회복지학개론 공통형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1) 사회복지학개론 1강 생각하는가 생각당하는가의 내용 중에서 참치캔으로 인한 사고, 누구의 책임일까?에 대한 장면을 선정하여 그 내용을 요약하고 왜 인상적인지와 함께 이로 인해 자신의 생각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2) 과제 영상 시민권과 나눔 1강 나눔과 시민권 영상을 시청하고 그 내용을 요약하고 “사회복지는 나눔이고, 나눔은 인권이다”라는 말의 의미를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3) 글자크기 11 줄간격 160 으로 작성된 자료입니다.4) 2024년 1학기 사회복지학개론 과제로 제시된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한 자료로 과제 작성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2024년 1학기 사회복지학개론 중간과제물Ⅰ. 서 론Ⅱ. 본 론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 제 1강 참치캔으로 인한 사고, 누구의 책임일까?1)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2) 이것이 왜 인상적인지를 설명하시오.3) 이로 인해 자신의 생각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서술하시오.2. 아래의 영상을 시청하시오. - 시민권과 나눔 1강 나눔과 시민권1) 이 영상의 내용을 짧게 요약하시오.① 나눔은 질문② 나눔은 권리③ 나눔은 연대2) “사회복지는 나눔이고, 나눔은 인권이다”라는 말의 의미① 진정한 사랑의 의미② 진정한 나눔의 의미③ 인권으로 이해하는 사회복지Ⅲ. 결 론Ⅳ. 참고문헌2024년 1학기 사회복지학개론 중간과제물Ⅰ. 서 론이번 과제를 통해 나는 사회복지학의 기본 개념과 그 깊이 있는 의미에 대해 탐구하는 기회를 가졌다. 첫 번째 강의인 참치캔으로 인한 사고, 누구의 책임일까?에서는 일상적인 사고 하나가 어떻게 사회적 책임과 연결될 수 있는지를 배우는 계기가 되었다. 이 강의는 단순한 사고를 넘어서 그 사고가 발생한 사회적 맥락과 구조적 원인을 탐색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참치캔 사고가 개인의 부주의에서 비롯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를 둘러싼 상황과 조건들, 즉 제품의 안전성, 사용자 교육, 제조사와 정부의 역할 등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해 심도 있게 다뤘다. 이 강의는 나에게 사회적 사건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했다. 사고의 책임을 단순히 개인에게만 국한시키지 않고, 그것을 둘러싼 넓은 사회적, 구조적 측면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었다. 이러한 인식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나의 이해를 심화시켰고, 개인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 간의 관계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시민권과 나눔 1강 나눔과 시민권은 나눔의 개념을 시민권과 연결 지어 설명했다. 이 영상은 나눔을 단순히 자선이나 기부의 행위로 보지 않고, 모든 시민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권리와 존엄성을 보장하는 것으로 해석했다. 사회복지는 나눔이고, 나눔은 인권이다라는 말은 사회복지의 본질이 개인적인 호의나 자선을 넘어서,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와 존엄성을 존중하고 보장하는 데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 문제를 통해 나는 사회복지가 단순히 경제적 지원을 넘어서는 광범위한 사회적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이해했다. 이것은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더 공정하고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구조적 변화를 추구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인상적이었다. 이 과제를 수행하며 나의 생각에는 큰 영향을 주었으며, 사회복지에 대한 나의 인식을 더욱 확장시켰다.Ⅱ. 본 론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 제 1강 참치캔으로 인한 사고, 누구의 책임일까?1)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제1강에서 언급된 상황은 한 친구가 참치캔을 여는 과정에서 손을 다치게 되었고, 이를 스스로 부주의한 결과로 인식했다. 이런 배경에서 그의 아버지는 아들이 다치는 동안 어머니가 무엇을 했는지에 대해 화를 내며 문제를 제기한다.유범상, 김종해, & 여유진. (2019). 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출판문화원.강용규, 정재필, & 김영호. (2023). 사회복지학개론. 공동체.이현숙 & 유범상. (2024). 사회복지와인권. 방송대출판문화원.유범상 & 이현숙. (2021). 사회복지정치학. 방송대출판문화원.유범상. (2023). 이상이 일상이 되도록 상상하라: 민달팽이의 인권분투기. 마북.

2024.03.20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가장 인상적인 장면, 인상적인 주제,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영상을 시청, 사회복지는 나눔이고, 나눔은 인권이다,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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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관리론 4학년) 재난관리 행위주체 중 정부부문의 상설 재난관리 기구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재난관리체계의 변천과정2. 재난 및 재난관리체계의 특성3. 정부부문의 상설 재난관리 기구의 종류와 역할1) 재난 및 안전관리의 책임기관으로서 중앙행정기관(1) 재난 및 안전관리 업무 총괄 조정자로서의 행정안전부(2) 중앙안전관리위원회 등(3)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4) 중앙사고수습본부(5) 중앙긴급구조통제단(6) 그 외 법률에 근거한 중앙행정기관2) 1차적인 재난안전관리책임기관으로서의 지방자치단체(1) 지방자치단체의 지위(2) 지역위원회(3)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3) 지방행정기관공공기관공공단체 및 재난 관리의 대상이 되는 중요시설의 관리기관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관 (1) 지방행정기관(2) 공공기관(3) 공공단체4. 통합 재난 관리 조직 체계화를 위한 과제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우리나라는 협소한 국토면적이지만 16개의 광역자치단체는 지리적, 인구밀집도 등의 원인으로 자연재난과 인적재난이 차지하는 비중이 서로 다르다. 즉 자연재난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지역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지역보다 더 큰 피해를 입을 것이고, 인적재난도 매년 전국적으로 발생하지만, 사람들이 많이 밀집해 있는 대도시에서 가장 많이 발생할 것이다. 따라서 자연재난과 인적재난 중에 어떤 재난이 더 많은 피해를 주느냐에 의해서 해당 지역재난관리체계의 주된 업무가 되는 것이다. 즉 인적재난보다 자연재난의 비중이 큰 강원도는 자연재난관리 업무가, 반면에 자연재난보다 인적재난의 비중이 큰 서울특별시는 인적재난관리 업무가 재난관리체계의 주된 업무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재난관리 행위주체 중 정부부문의 상설 재난관리 기구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이재은 외, 「재난관리론」, 서울: 대영문화사, 2006.이종열이종영최진식정지범 공저,『재난관리론』,서울: 도서출판 대영문화 사, 2014.조석현, 이정일,『재난관리론』, 서울: 도서출판 화수목, 2017.채진,『재난관리론』, 경기도: 도서출판 동화기술, 2017.안철현, “중앙정부 차원의 재난 관리 체계 문제점과 대안”, ?우리나라 재해관리체계의 현황 및 문제점?, 한국법제연구원, 2012. 정명운, ?지방자치단체의 재난안전관리 체계 및 법제 정비 방안 연구?, 한국법제연구원, 2016.

2024.03.20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재난관리, 상설재난관리, 기구, 종류, 역할, (재난관리론 4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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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방통대 한국사의 이해 중간과제물입니다.2. 교수의 지시에 따라 교재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습니다.3. 부족한 내용은 참고표시에 보충하여 참고하기 유용하게 작성했습니다.4. 교수의 지시에 따라서 참고한 내용의 쪽수까지 기록했습니다.5. 출처는 본문에 기입하였습니다.6. 참고하시여 좋은 학점 받으시길 바랍니다.1.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2.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을 설명해주세요.3. 신라 하대의 정치사회 변동과 사상계의 변화를 설명해주세요.4. 10~12세기의 다원적 국제질서와 고려의 ‘외왕내제’를 설명해주세요.5. 고려 후기 역사 서술과 역사 인식을 설명해주세요.6. 참고문헌1.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1) 구석기 시대의 생활상 ① 약 60~50만년 전의 시기이다. 한반도에 거주 했으나 직접적인 우리의 조상이라고 보기 어렵다. ② 뗀석기를 사용했으며, 전기, 중기, 후기 구석기로 구분된다. ③ 구석기 전기는 큰 석기를 사용했고, 중기와 후기에는 정교한 도구를 만들었다. ④ 채집과 사냥을 했고, 무리를 지어서 함께 이동했다. 서식지는 동굴이나 바위 그늘이었다. 주요 유적은 상원 검은모루, 제천 점말동굴, 연천 전곡리, 공주 석장리 등이 있다. ⑤ 최초로 불을 사용한 것은 구석기시대 중기였다. 이후에 지적 능력이 발달하였고, 주술적인 의미가 있는 예술품이 많이 제작되었다.2) 신석기 시대의 생활상 ① 약 1만 2천년 전의 빙하기가 끝난 시기이다. 신석기 시대에는 간석기와 토기를 사용했다. ② 식물 채집과 사냥, 어로활동을 활발하게 했다. 초기는 이른 민무늬, 덧무늬, 눌러찍기무늬의 토기가 제작되었고, 중기와 후기에 빗살무늬토기가 제작되었다. ③ 신석기시대 중기부터 농경과 가축 사육이 시작되었다. 후기에는 생산의 비중이 이전보다 늘었다. 유적은 부산 동삼동, 서울 암사동이 대표적이다. ④ 석기를 이용한 무기을 제작했다. 간석기, 갈돌, 갈판을 사용했다. 농사로 정착생활이 시작되었고, 움집에서 살았다. ⑤ 신석기시대 후기에 정착생활을 했고, 씨족이 부족을 이루었다. 공동체 생활을 했으며, 모계씨족사회를 이루었다.2. 삼국사회의 신분제와 농민생활을 설명해주세요.1) 삼국사회의 신분제 삼국시대의 신분제도는 크게 귀족, 평민, 노비로 나누어졌다. 귀족은 국가나 단체에 큰 공을 세워 토지와 노비를 가지며, 많은 재산을 소유하였다. 이들은 정치권력과 사회 경제적인 면에서 특권을 누렸다.민유미, 2009개정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고려 대외관계 내용 개선방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1.송찬섭 외 공저,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우리역사넷 홈페이지임상택, 한눈에 보는 선사시대 생활사 이야기, 서울문화사, 2005.

2024.03.19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한국사의이해, 구석기시대신석기시대, 신라하대정치사회변동, 외왕내제, 고려후기역사, [한국사의이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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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관리론 3학년) 관심 있는 정부기관의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고, 한계점과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해보자.Ⅰ. 서론Ⅱ. 본론1. 성과관리 제도란2. 성과관리제도로서의 BSC3. 공기업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 ? 한국도로공사1) 도로공사의 개요2) BSC 기반의 전략적 성과관리 체계3) BSC 운영 및 활용4) BSC 운영성과4. 한국도로공사 성과관리 제도의 한계점1) 장기 전략과의 연계성 미흡2) 전략관리와 내부성과평가의 이원적 운영3) 성과지표 운영상의 문제4) 평가결과에 대한 전략적 피드백 미흡5. 한국도로공사 성과관리 제도의 발전방안1) 참여 확대를 위한 자발적 환경과 제도 마련2) 성과지표의 고도화3) 성과보상에 대한 수용도 향상4) 전략적 피드백 기능의 활성화 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정부는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신공공관리 기법을 도입해 오고 있다. 또한 정부는 행정개혁의 일환으로 민간부문의 경영관리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기법들은 민간부문의 경영관리 기법 중 성과관리는 조직성과에 대한 측정과 평가를 체계적으로 수행하도록 돕는다. 정부업무평가에서는 개별적인 평가에서 통합적인 평가체계를 통해서 효율성을 높이고평가추진체계를 부처자율로 전환하여 자율적 성과관리체계의 정착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공기업들에 대해서는 2007년도부터 시행된 공공기관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통합적인 경영평가제도를 운영함으로써 공공기관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평가하고 책임성을 부여하고 있다. 현재는 공공부문에서도 품질과 서비스를 중시하고 있으며 효율성 뿐만아니라 공공부문의 신뢰저하로 인해 삶에 대한 지표나 거버넌스 지표의 측정에도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관심 있는 정부기관의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고, 한계점과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해 보겠다.조경훈ㆍ박형준. (2021). 「성과관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공동성(편) (2013) 성과관리: 한국제도편. 서울: 대영문화사.강영철최낙범(2016) 성과관리 제도운영 효과성 영향요인 연구: 경찰조직에서 투명성을 중심으로, 「한국거버넌스학회보」.김승훈(2015) 국세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울시립대학교 세무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4.03.19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성과관리론, 성과관리, 성과관리제도, 사례, 한계, 발전방안, (성과관리론 3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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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조사론 2학년) 현재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시행 중인 정책 중, 관심이 많은 정책에 대한 간단한 현황보고서를 작성해보자.Ⅰ. 서론Ⅱ. 본론1. 청년정책의 서론(2점)2. 청년정책의 배경(3점)3. 청년정책의 내용(7점)4. 청년정책 운영 현황(10점)1) 일자리 분야 청년정책 사업 현황2) 교육 분야 청년정책 사업 현황3) 복지문화 분야 청년정책 사업 현황4) 참여권리 분야 청년정책 사업 현황5. 청년정책의 효과 및 한계(5점)1) 정책의 효과(1) 일자리 분야(2) 교육 분야 (3) 복지문화 분야(4) 참여권리 분야 2) 정책의 한계6. 청년정책의 결론(3점)1) 청년들의 사회안전망 보장을 위한 사회보험2) 중앙정부의 청년 정책 시행3) 청년 정책의 실현가능성을 높여야 한다.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기존의 청년 불안정성은 주로 노동에 국한되어 논의되었다. 전통적으로 청년은 ‘노동가능인구’로 여겨져 왔기에, 청년 개인의 불안정성은 주로 노동시장의 영역에서 극복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청년의 불안정성은 노동의 차원을 넘어서야 한다. 노동을 할 수 없는 청년 집단이 있을 뿐만 아니라, 노동은 청년의 삶의 단편적인 부분만 설명하기 때문이다. 일례로, 표준적 고용계약을 맺고 정규직의 노동을 하고 있는 청년이지만 부채가 소득을 넘어서는 수준이라면, 그 청년은 안정적인 집단에 속해있다고 볼 수 있는가? 혹은 가정 내에서 충분한 수준의 사적이전소득을 받고, 가구의 안정적인 자산으로부터 보호받는 청년이 아르바이트 노동을 할 경우 ‘불안정’하다고 표현될 수 있는가? 이렇듯 청년의 불안정성은 하나의 차원으로 뭉뚱그려서 논의될 수 없고, 노동보다 광의의 의미로 개념화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재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시행 중인 정책 중, 관심이 많은 정책에 대한 간단한 현황보고서를 작성해 보겠다.김기헌 (2020), 청년정책 실효성 제고방안. 보건복지포럼.김문길 (2022), 청년정책의 패러다임과 중장기 정책 방향, 보건복지포럼.최영훈, 박정민, 김의경, 2020. “청년정책에서 청년은 어떤 이해관계자인가? 주목가치모형의 적용”. 융합사회와 공공정책.홍순구. 2015. “일자리창출 관련 정부 정책참여 요인 : 부산지역 청년층을 중심으로”. 한국지방자치학회보.김기헌 외 (2021), 청년정책 현황 진단 및 정책추진 실효성 제고 방안연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연구보고서.

2024.03.19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정책, 행정조사론, 현황보고서, 청년정책, 청년, 배경, 내용, 현황, 효과, 한계, (행정조사론 2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