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부 삶과 인간관계 제1장 삶에서의 인간관계제2장 인간관계의 형성과 해체4제3장 인간관계에서의 문제 제4장 인간관계론의 출현과 발전 제2부 인간관계에서의 심리적 요인제5장 대인동기와 인간관계 제6장 대인지각과 인간관계 제7장 대인매력과 인간관계 제8장 대인신념과 인간관계 제3부 인간관계에서의 집단과정 제9장 자기개방 제10장 커뮤니케이션제11장 갈등 제12장 공격행동과 도움행동 제4부 인간관계의 장제13장 친구관계 제14장 이성관계 제15장 가족관계 제16장 직장 내 인간관계 제5부 인간관계의 개선 제17장 건강한 인간관계 제18장 인간관계 개선의 원리 제19장 인간관계 개선의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제3장 인간관계에서의 문제(1) 부적응의 문제1) 부적응의 문제㉠ 사회문화적 규범으로부터의 일탈㉡ 사회에서 인정하는 문화적 목표와 제도적 수단에 따르지 않는 행동방식 - 머튼(R.K.Merton)은 문화적 목표와 제도적 수단에 따라 인간의 부적응 유형을 다음과 같이 구분ㆍ 동조형 - 문화적 목표와 제도적 수단을 모두 수용하는 적응방식(→부적응에서 제외)ㆍ 혁신형 - 문화적 목표는 수용하지만 제도적 수단은 포기하는 유형(예 : 사기, 횡령, 강도를 저지르는 사람들)ㆍ 의례주의형 - 문화적 목표를 거부하지만 제도적 수단에는 집착하는 유형ㆍ 패배주의형 - 문화적 목표와 수단을 모두 거부하는 유형(예 : 약물 중독자, 방랑자, 운둔자, 정신질환자 등)ㆍ 반역형 - 문화적 목표와 수단을 모두 거부하지만 패배주의형과는 달리 기존의 것을 새로운 것으로 대치하려는 유형(예 : 여성해방운동가, 급진적 사회운동가, 히피 등)2) 부적응적인 인간관계의 유형㉠ 인간관계 회피형(고립형) - 인간관계를 회피하고 고립된 생활을 하며, 인간관계의 폭이 극히 제한. 심리적 이유에 따라 경시형과 불안형으로 구분.ㆍ 경시형 - 인간관계를 중시하지 않음. 오히려 고독을 즐김.ㆍ 불안형 - 불안과 두려움으로 인간관계를 피하나, 인간관계를 무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경시형과는 다름.- 중략 -

2023.01.02 / 7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간관계론, 인간관계론핵심, 방통대인간관계론, 방송대인간관계론, 2022년 2학기

img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제2장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제3장 검사개발과 검사의 양호도제4장 지능검사제5장 진로검사제6장 성격검사제7장 정신건강검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교육과 심리검사 1. 교육과 인간의 이해1) 인간이해와 교육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지식과 기술 등을 가르치고, 태도와 품성 등을 기르는 활동으로 이해됨② 교육을 어떻게 이해하든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기 때문에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 ③ 교육인 인간이 속한 시대, 사회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활동이 아님④ 교육이란 그 시대와 사회의 가치관의 반영으로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임 2) 인간이해의 관점① 인간본성에 관한 철학적 관점- 성악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 교육은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 순자(荀子), 성 어거스틴(St. Augustine), 루터(Luther), 칼뱅(Calvin) - 성선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 교육은 인간의 선한 마음이 발현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 맹자(孟子), 루소(Rousseau) - 백지설: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악의 평가가 가능하지 않은 백지와 같은 존재,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고 발달하느냐에 따라 인간형성이 결정됨, 교육은 어떤 모양의 인간을 빚어내기 위한 환경적 조건, 고자(告子), 로크(Locke) ② 인간행동의 원인에 관한 심리학적 관점- 신경생물학적 관점- 인간의 사고, 행동, 정서, 꿈 등은 신경계와 뇌의 활동 결과 - 뇌는 전뇌, 중뇌, 후뇌로 구분 - 전뇌는 대뇌피질, 시상, 시상하부, 변연계, 기저핵으로 구성되며 - 기억, 사고, 언어, 학습 등의 지적 기능 등 인간의 온갖 정교한 - 정신작용을 관장하는 부분 - 변연계는 해마(학습과 기억에 관여), 편도체(정서, 공격성에 관여), 중격, 대상회로 구성 - 인간의 정서는 자율신경계 및 신경전달물질 중 도파민, 노아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과 밀접한 관련 - 중략 -

2023.01.02 / 6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심리검사및측정, 심리검사및측정핵심, 심리검사및측정시험, 심리검사및측정기출,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제2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제3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모형제4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기획 제5장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분석제6장 청소년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설정제7장 청소년 프로그램의 설계제8장 청소년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제9장 청소년 프로그램 실행 및 운영제10장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제1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1.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념(1) 프로그램의 개념① 프로그램의 실제 개념: 활동이나 순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일정한 활동들의 구체적인 실행을 위한 경험의 총체② 철학적 입장에서의 프로그램의 개념: 체제(system), 기획(planning, 계획과정에서의 동사의 기능을 수행), 문서(document), 수행(performance), 활동(activity)의 다섯 가지 형태의 의미(2) 청소년 프로그램의 세 가지 의미① 일상적 의미(팜플렛): 인간의 실존적 가치를 무시하고, 단순히 시간에 따라 진행될 내용, 사건, 활동만을 강조함 (예: 행사프로그램, 방송프로그램, 컴퓨터프로그램 등) ② 교육적 의미(커리큘럼) - 학습자의 참여와 실존적 가치를 인정함으로써, 일상적 의미에서의 프로그램 이상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음 - 특정목표로 학습자가 변화하도록 체계화시켜 놓은 교육내용을 강조함 - 학습자가 익혀야 할 교육내용을 외부의 교수자, 전문가가 사전계획하여야 한다는 점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학습자보다 교수자, 전문가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규범적․폐쇄적인 성격이 부각되는 한계가 있음 - 청소년 지도현장에서는 교육과정(커리큘럼)이라는 용어보다 프로그램이란 용어를 사용함③ 통합적 의미(프로그램) -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과 사회적응을 목적으로 하는 여러 가지 청소년 지도활동이나, 청소년이 참여하는 활동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적 경험과 환경의 집합임- 중략 -

2023.01.02 / 4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시험,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핵심, 2022년 2학기

img

제 1 장 | 청소년기와 청소년사업제 2 장 | 청소년육성제도와 청소년정책제 3 장 | 대한민국 청소년육성제도의 역사제 4 장 | 헌법과 청소년육성 관련 법체계제 5 장 | 청소년 기본법제 6 장 | 청소년활동 진흥법제 7 장 | 청소년복지 지원법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제 8 장 | 청소년 보호법 및 아동 ·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제 9 장 | 청소년활동 관계법제10장 | 청소년복지 · 보호 관계법Ⅰ제11장 | 청소년복지 · 보호 관계법Ⅱ제12장 | 청소년육성 행정의 개념 및 특성제13장 | 청소년육성 행정의 원리 및 조직제14장 | 국제기구의 주요 청소년육성 정책 및 사업제15장 | 주요국의 청소년육성제도: 핀란드, 영국, 일본*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부 청소년육성제도의 기초개념제1장 청소년기와 청소년 사업 1. 청소년의 개념1) 청소년의 일반적 정의① 청소년기- 인간이 미성숙에서 성숙으로 이행해 가는 발달과정으로 일반적으로 시작점의 사춘기와 종결점의 성숙 사이의 기간- 생애 전반에서 가장 역동적인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② 청소년인간의 발달 단계에서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인 청소년기를 살아가는 사람으로 전적으로 보호자에게 의지하던 아동에서 한 명의 자립한 성인으로 성장해 가는 과도기적 위치를 경험하는 사람③ 스탠리 홀- 1904년에 청소년기라는 저서를 발표- 청소년기라는 특정 인간발달 시기에 발생하는 다양한 정서적, 사회적 현상 등에 대한 폭넓은 연구, 이론화, 실천 ④ 청소년기의 범위를 연령에 따라 명시적으로 규정하는 일치된 견해가 존재하지 않으면, 명칭 또는 동일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청소년정책과 제도를 연구하는데 혼란을 초래하는 측면이 있음 2) 법률상 청소년의 정의 ① 수많은 법령이 각각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청소년기 인구집단을 규정- 청소년기 기본법: 청소년이란 9세 이상 24세 이하인 사람을 말함- 청소년 보호법: 청소년이란 만 19세 미만인 사람을 말함- 아동·청소년의 성 보호에 관한 법률: 아동·청소년이란 19세 미만의 자를 말함- 민법: 사람은 19세로 성년에 이르게 됨- 아동복지법: 아동이란 18세 미만인 사람을 말함- 근로기준법: 15세 미만인 자는 근로자로 사용하지 못함- 소년법: 소년이란 19세 미만인 자를 말함3) 청소년기의 개념적 특징 ① 청소년은 생애발달과정의 어떤 시기와도 다른 독특성을 경험함과 동시에 한 인격체로서 존엄성을 지닌 존재② 청소년은 성장이 완료된 성인 도래기 청년과 의미상 구별③ 청소년기는 개인의 생활구조, 신체조건의 발달, 사회문화적 요인 등에 따라 그 기간이 점차 연장되고 있음 ④ 초기, 중기, 후기 청소년의 특징- 초기: 2차 성장에 따른 급속한 신체적 변화 경험, 성별에 따른 사회적 역할을 본격적으로 인식하며 성적 정체성 형성, 이성에 대한 호기심과 동경- 중기: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경향 표출, 신체적, 심리적으로 불균형한 발달로 내적갈등 경험, 주변의 이성에 대한 관심 구체화 - 후기: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자기 질문과 가치관 형성, 끊임없는 자기 성찰을 통하여 이성관과 인생관 확립- 중략 -

2023.01.02 / 7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육성제도론, 방통대청소년육성제도론, 방송대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육성제도론시험, 청소년육성제도론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 1 장 청소년 문제의 이해제 2 장 청소년 문제에 대한 개인중심 접근제 3 장 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회환경중심 접근제 4 장 청소년 문제의 사회적 배경제 5 장 청소년 가출제 6 장 청소년과 유해약물제 7 장 청소년 사이버 일탈제 8 장 청소년 집단괴롭힘제 9 장 청소년 학업중단제 10 장 청소년 위험 성행동제 11 장 청소년 우울증과 자살행동제 12 장 청소년 보호정책제 13 장 청소년 문제의 예방과 개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 문제의 이해 1. 청소년 문제의 의미1) 청소년의 정의 ① 청소년기의 개념 및 특성-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발달해 가는 중간 시점으로 많은 신체적 변화와 사회적· 정서적 발달, 그리고 역할의 변화를 경험하는 인생의 전환기임- 청소년기에는 급격한 신체적 변화를 경험함- 청소년기에는 인지적 능력이 비약적으로 발달함- 청소년기에는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시기임② 청소년의 연령 기준- 청소년을 정의 할 때 흔히 생물학적 나이를 사용함- 흔히 10~20세 사이의 미성숙한 세대를 의미함 - 우리나라에서는 법령에 따라 청소년을 조금씩 다르게 규정하고 있음 - 국내 법령에서는 청소년, 소년, 아동, 연소자 등의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고 법령마다 연령기준도 매우 다양하게 규정되어 있음 - 유엔 및 UN 산하 국제기구들은 15~24세를 대상으로 청소년 통계를 산출하고 있으며, 아동은 UN아동권리협약에서 18세 미만으로 규정하고 있음2) 청년 문제의 정의① 문제의 의미- 청소년 문제는 청소년과 문제가 결합하여 이루어진 용어로 청소년과 관련된 사회문제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음- 청소년 문제와 관련된 용어로는 문제행동이라는 용어가 자주 사용됨- 어떤 행위를 문제행동으로 규정할 것인가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임- 문제행동과 유사한 용어로 반사회적 행동과 비사회적 행동이 있음② 청소년 문제의 개념- 청소년 문제란 청소년기에 있는 사람들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말함- 일탈행동이란 사회의 규범에서 벗어난 행동을 말함- 중략 -

2023.01.02 / 6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문제, 청소년문제시험, 청소년문제핵심, 청소년문제자료, 청소년문제기말시험자료, 청소년문제자료, 청소년문제시험자료,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집단상담이란 무엇인가제2장 집단상담의 윤리제3장 집단상담의 이론 Ⅰ : 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제4장 집단상담의 이론 Ⅱ : 인지적 접근, 게슈탈트치료, 심리극제5장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Ⅰ : 초기와 과도기제6장 집단상담의 발달단계 Ⅱ : 작업과 종결단계제7장 집단상담에서의 치료적 요인들제8장 집단상담자의 특성과 역할제9장 집단원의 역할과 기능제10장 집단상담의 기술제11장 집단상담의 구성과 계획제12장 청소년 집단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집단상담이란?1. 집단상담의 정의1) 집단상담① 주로 각 급 학교, 대학의 상담센터, 쉼터, 지역의 정신건강센터, 병원 등에서 실시되고 있음 ② 상담자들은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여러 종류의 상담집단을 구성하여 다양한 내담자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함③ 한명의 집단상담자와 2인 이상의 내담자로 구성됨④ 대게 한명의 상담자가 동시에 8~10명 정도의 내담자와 상담을 진행하게 됨⑤ 집단상담에서 상담을 이끄는 상담자를 집단상담자라고 함 ⑥ 집단역동에 근거하여 집단상담자가 집단에 참여한 내담자를 돕는 집단과정임 2. 집단상담의 목적1) 집단상담 목적① 집단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고 현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구성됨 ② 집단상담에서 추구하는 목적은 각 집단에서 어떤 문제나 주재를 다루고 있는지와 상관없이 비슷할 수 있음 ③ 집단상담을 계획하고 진행할 때 집단상담자는 집단의 목적이나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함 ④ 자기이해, 자기수용 및 자기관리 능력의 향상을 통한 인격적 성장을 이루고자 함 ⑤ 개인적 관심사와 생활상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 검토와 그 해결을 위한 실천적 행동을 습득하고자 함 ⑥ 집단생활 능력과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고자 함 3. 집단상담자의 자질과 역할1)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① 자기수용② 개방적 태도③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④ 유머감각⑤ 자발적 모범⑥ 공감적 이해 능력⑦ 심리적 에너지⑧ 새로운 경험 추구⑨ 창의성 2) 집단상담자의 역할① 집단활동의 시작을 도움② 집단의 방향을 제시하고 집단규준의 발달을 도움③ 집단분위기의 조성을 도움④ 행동의 모법을 보임⑤ 이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촉진시킴⑥ 집단구성원을 보호함⑦ 집단활동의 종결을 도움 4. 집단상담의 장단점1) 집단상담의 장점① 집단참여자에게 이해와 지지를 제공함② 경제적이고 실용적임③ 실생활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함 ④ 효과적인 사회기술을 학습하고 구체적으로 실천해 볼 수 있음 ⑤ 집단참여자들은 집단의 공통의견을 잘 받아들임 - 중략 -

2023.01.02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집단상담의기초, 방통대집단상담의기초, 방송대집단상담의기초, 집단상담의기초핵심, 집단상담의기초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의 관점과 관계제2장 지역사회복지의 이해제3장 지역사회복지의 역사제4장 지역사회복지 이론제5장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제6장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제7장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원칙과 과정제8장 지역사회복지실천 기술제9장 지역사회복지실천현장Ⅰ: 직접서비스기관제10장 지역사회복지실천현장 Ⅱ: 협의·조정기구제11장 지역사회복지실천현장 Ⅲ: 지원기관제12장 지역사회복지운동제13장 지역사회복지실천 사례제14장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사제15장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의 관점과 관계 1.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1)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의 관계① 지역사회복지는 지역사회를 단위로 한 사회복지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② 사회복지란 시민의 사회적 위험을 공적 개입을 통해 해결하려고 사회적 노력인데 사회복지 이념과 정책은 지역사회복지의 방향과 내용에 영향을 미침2) 사회복지의 두 관점: 잔여주의와 제도주의① 사회복지는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로 대별됨② 잔여주의는 자산조사 등을 통해 복지대상을 선별하여 최소한의 원조를 제공하기 때문에 선별주의라고 함③ 제도주의는 일정한 인구학적 요건만 갖추면 제도적으로 보장하기 때문에 보편주의라고 함3) 두 시선의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① 사회복지와 지역복지의 관계는 큰 사회론과 강한 사회론의 맥락으로 볼 수 있음 ② 큰 사회론은 사회를 크게 만들어서 시장의 병폐를 줄이자는 것이며 이것은 국가의 역할을 기대하지 말자는 것을 내포하고 있음 ③ 큰 사회론은 궁극적으로 신자유주의의 마을 버전이라고 할 수 있음 ④ 강한 사회론은 시민의 의식과 실천을 통해 국가가 하나의 가족이 되어 시민의 삶의 토대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함⑤ 개인의 행복에 대한 공공의 책임을 증대하고 국가는 강한 사회를 만드는 외곽호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함⑥ 보편적 복지가 제공되기 때문에 지역은 튼튼함⑦ 국가의 책임이 축소 않도록 하기 위한 지역주민들의 노력과 실천을 바로 국가 만들기로 이어짐2. 왜 지역사회복지인가?1) 지역사회복지① 지역은 실질적 삶의 공간: 시민들의 구체적 욕구와 문제가 발견되는 삶의 공간② 변화의 준거점: 거시적 변화는 지역에서 출발, 국가에 비해 변화가 용이함③ 총체적 변화의 시발점: 지역의 작은 변화는 총체적 변화의 단초를 제공함 3. 지역사회복지론의 부상 배경1) 부상 배경① 재가 복지 및 지역사회 보호를 시설보호의 대안으로 강조하게 된 경향② 공공부문 사회복지의 책임 제한과 민간부문 참여 강조③ 지방자치제 실시로 지역사회가 사회복지의 주요한 단위가 됨④ NGO, NPO 등 시민사회의 조직적 활동, 운동의 사회적 영향력⑤ 세계화에 대응한 지역사회의 자기방어적 기제 - 중략 -

2023.01.02 / 8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지역사회복지론, 방통대지역사회복지론, 방송대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론시험, 지역사회복지론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시선의 정치: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제2장 한국의 세대담론제3장 세대와 문화제4장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의 시민제5장 세대와 젠더, 그리고 인권제6장 세대와 가족: 중년기 부모 세대와 청소년기 자녀 세대의 관계제7장 세대와 가족: 노년기 부모 세대와 성인 전기 자녀 세대의 관계제8장 이념 갈등: 촛불과 태극기제9장 분배 갈등: 복지는 정치다제10장 고용 갈등: 세대가 진짜 문제일까제11장 비교사회론의 관점에서 본 세대 문제제12장 디지털 세대의 새로운 시민성과 시민교육제13장 디지털 세대의 지적 역량(연결 역량)제14장 디지털 세대의 책임제15장 세대 갈등, 어떻게 할 것인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시선의 정치 : 세대인가 세대주의인가1. 세대, 너는 누구냐1) 국민학생과 초등학생① 1996년 국민학교는 초등학교로 이름이 바뀜- 국민학교는 1941년 <제4차 조선교육령>에 따라 생긴 명칭으로 황국신민이라는 뜻이었기 때문에, 1996년 일제 청산이라는 명분하에 초등학교로 이름을 변경함- 1996년 이전까지 아이들은 초등학교를 다녔음② 군사 시절 국민학교는 한국적 민주주의가 기본적인 교육목표였음③ 국민학교에서 강조한 것은 ‘충효’와 ‘군사부일체’였음- 국가, 스승, 부모의 권위에 대한 인정은 권위주의 문화로 귀결됨- 초등학교는 국민학교와 달리 민주화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개편되었고,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민주시민 교육이 이루어져 가부장제 문화나 권위주의 문화가 큰 도전을 받고 있음- 초등학교를 다닌 사람과 국민학교를 다닌 사람을 살아온 정치적 환경뿐만 아니라 경제적 환경도 매우 달랐음2) 세대에 대한 정의① 세대란 연령집단과 관련이 있음- 세대를 흔히 코호트에 초점을 맞추어 구분함- 코호트는 인구학적 연령집단으로, 흔히 10대, 20대, 30대처럼 그룹을 지어 구분함- 즉, 생물학적 출생과 죽음의 리듬에 기반해서 이들을 특징지으며, 세대는 동일한 사건을 경험하고 동일한 문화를 갖고 있는 인구학적인 집단임② 모든 동일한 연령대가 동일한 의식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님세대의식에 초점을 두고 세대를 구분하는 경향도 있는데, 세대는 동일한 의식을 가진 집단으로 자기 정체성을 가짐③ 세대를 구분할 때, 세대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존재를 생각해야 함- 세대 담론을 만들고 이것의 의미를 생산해내는 존재는 주로 정치가, 언론, 광고기획자, 기업, 학자 등임- 이들은 상이한 목적을 갖고 세대 담론을 주조함3) 만하임의 정의① 세대를 정의하는 방법으로 실증주의적 방법과 낭만주의적·역사주의적 방법 두 가지가 존재함- 실증주의자들은 생물학적인 사실에서 세대의 특성을 도출함- 낭만주의·역사학파는 질적인 내적 시간에 주목함② 만하임은 이상의 두 입장에 대해 실증주의를 객관주의로, 낭만주의를 주관주의로 규정함- 만하임은 두 가지 입장을 취합하여 만든 구성주의를 주장함- 구성주의는 동일연령대의 사람들이 주관적인 의식을 통해 세대로 구성된다는 입장임③ 만하임은 세대 위치와 실제 세대를 통해 설명함- 세대위치(generation loaction)은 비슷한 시기에 태어나서 경험을 공유하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때 경험의 성충화(stratification of experience) 개념이 중요함- 경험의 성충화란 출생시기가 다른 이들이 성장하면서 당연히 누적적으로 경험하는 구조의 차이를 의미함④ 경험의 성충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충경험(primary stratum of experience)임- 중략 -

2023.01.02 / 7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세대와소통, 방통대세대와소통, 방송대세대와소통, 세대와소통시험, 세대와소통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청소년심리학에 대한 이해제2장 청소년 발달이론제3장 신체발달제4장 인지발달제5장 성격발달제6장 도덕성 발달제7장 가족관계제8장 친구관계제9장 학업제10장 진로제11장 청소년기의 심리적 건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제1장 청소년심리학에 대한 이해1. 청소년과 청소년기1) 청소년의 의미① 과도기적 위치: 청소년은 유아나 아동과는 다르지만,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부모로부터 완전히 독립된 성인도 아님② 청소년에 대한 연령 규정은 법에 따라 다름③「청소년기본법」에서의 청소년: 만 9~24세로 규정초등학교 저학년부터 대학생까지 상당히 넓게 정의④ 한상철(2004)의 청소년에 대한 정의- 청소년은 과도기적인 존재- 아동에서 특성과 성인의 특성을 함께 가지고 있으면서 양자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존재- 아동에서 성인으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있음- 청소년은 생식능력을 갖고 있지 않은 소년, 소녀와는 구별됨- 청소년은 내분비선의 변화로 성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지고 성적 성숙이 이루어져 생식능력을 가지게 됨- 청소년은 성장이 완료된 청년과는 의미가 구별됨- 청소년은 신체적&#6154;지적&#6154;정서적 측면에서 안정된 발달 상태에 도달한 청년과 달리 발달과정에서 성숙이 이루어지고 있는 존재- 청소년은 생애발달과정의 어떤 시기와도 다른 독특성을 지니며, 한 인간으로서 인격적 존엄성을 지닌 존재2) 청소년기의 범의① 생리학적 관점- 성적 성숙이 시작되는 시기부터 성적 성숙이 완성될 때까지의 기간- 사춘기의 시작과 함께 청소년기가 시작되며, 생식기관의 완전한 성숙이 이루어졌을 때 청소년기가 끝남- 여학생: 초경을 청소년기의 시작점으로 보고 난자의 규칙적인 생산과 생리주기의 확립은 청소년기의 종결 시점으로 봄- 남학생: 고환의 성장이 청소년기의 시작을 의미하나 청소년기가 끝나고 성인기가 시작되는 시점은 여학생만큼 분명하지 않음- 최근에는 신체발달의 속도가 빨라져 사춘기가 보다 이른 연령에서 시작되고 있어 청소년기가 더 빨리 시작되는 현상이 나타남② 법적 관점- 청소년보호법: 만 19세 미만- 청소년기본법: 만 9~24세- 법적인 성인 나이: 만 19세 이상- 주민등록증: 만 17세 이상에게 발급- 운전면허증: 만 18세 이상에게 발급- 투표권: 만 19세 이상에게 부여③ 사회적 관점- 학교교육의 연장 및 전문지식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증가로 청소년의 사회준비기간이 길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청소년기가 점점 더 연장되는 추세임- 중략 -

2023.01.02 / 10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심리, 방통대청소년심리, 방송대청소년심리, 청소년심리시험, 청소년심리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청소년문화의 이해제2장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제3장 학교문화와 청소년문화제4장 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제5장 청소년의 성문화제6장 청소년과 글로벌문화제7장 청소년과 여가문화제8장 청소년과 게임문화제9장 청소년과 모바일문화제10장 청소년과 언어문화제11장 청소년과 다문화수용성제12장 청소년과 소비문화제13장 청소년문화와 정책*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청소년문화의 이해1. 청소년 문화의 개념(1) 청소년의 개념1) 아동에서 한 사람의 독립된 성인으로 변해가는 과도기적 위치에 서 있는 사람2) 청소년기의 상이성① 발달수준이 낮은 사회: 짧은 청소년기② 발달수준이 높은 사회: 긴 청소년기(다양한 준비과정이 필요)3) 청소년기에 대한 정의방식① 생리학적 정의: 생식기관 발달, 2차 성징 출현~생식체계 완전성숙② 인지적 정의: 추상적, 논리적 추리 출현③ 사회학적 정의: 사춘기 출현④ 연령기준 정의: 10대 또는 9세부터 24세 이전 등 다양(2) 문화의 개념1) 개념① 어원적으로 “경작하다”, “재배하다”라는 의미② 경작한다는 것은 “자연에 노동을 가하여 수확한다”는 것을 의미③ 문화란 자연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해낸 것 - 중략 -

2023.01.02 / 10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문화, 방통대청소년문화, 방송대청소년문화, 청소년문화시험, 청소년문화요약,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개념 제2장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제3장 사회복지실천 관련 이론 제4장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제5장 사회복지실천 현장제6장 사회복지사제7장 통합적 사회복지실천 체계제8장 전문적 관계형성제9장 면접제10장 접수와 자료수집제11장 사정과 계획제12장 개입제13장 평가와 종결제14장 사례관리의 개념과 모형제15장 사례관리 실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적 기초제1장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개념 1.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1) 사회복지의 특징① 전반적인 사회의 안녕한 상태 추구② 모든 사회구성원을 대상으로 함③ 집합적이고 조직적인 활동이나 노력 필요 2) social work, social welfare→사회복지① 과거에는 자선적 동기가 부각되어 social work가 사회사업으로 번역 및 통용② 사회발전에 따라 국가 및 정책적 차원의 제도적 접근을 지향하면서 social work와 social welfare 모두 사회복지라는 용어로 사용 3) 사회복지 개념의 변화① 잔여적 관점→제도적 관점② 자선→시민의 권리③ 특수성→보편성④ 최저수준→적정수준⑤ 개인→사회개혁⑥ 자발적 자선→공공⑦ 빈민에 대한 복지→복지사회 2.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적 정의1) 개념적 정의 실천의 개념: 어떤 문제를 지닌 한 인간이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일정한 과정을 통해 자신을 도와주는 전문가가 있는 곳으로 오는 것2)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① 문제 - 개인과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우선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 문제의 성격을 파악② 사람- 개인과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있어 변화를 필요로 하는 개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나 전문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인 클라이언트 ③ 장소클라이언트가 만날 사회복지사가 소속되어 있는 기관이나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여하는 모든 기관이나 조직 - 중략 -

2023.01.02 / 10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사회복지실천론, 방통대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시험, 방송대사회복지실천론,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인간과 인간 행동의 이해제2장 인간행동 형성과 사회환경제3장 인간행동의 연구와 사회복지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제5장 행동주의 이론제6장 사회적 학습이론제7장 인본주의 이론제8장 건강한 성격의 특징제9장 스트레스와 적응제10장 적응의 방법과 지도제11장 부적응행동의 개념 및 유형제12장 아동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3장 청소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4장 청장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제15장 중년기의 사회환경과 부적응행동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4장 정신분석적 이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1) 개관① 프로이트는 자유연상법의 수립으로 인간의 무의식 세계를 연구하는 성격의 이론을 수립(긴장을 풀고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모두 말하게 하는 방법)② 프로이트의 연구는 동기들이 행동을 유발하는 과정을 설명하려는 시도였고, 성적 &#8228; 공격적 충동이 개인의 심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둠(2) 기본 가정 ① 정신결정론 - 인간이 행하거나 생각하거나 느끼는 모든 것에는 심리적인 요인이 있고, 정신이라는 에너지가 결정적으로 작용 - 정신에너지는 생물학적인 기초를 두고 있음 - 에너지의 분배는 생물학적 욕구, 개인의 발달단계, 과거의 경험, 현재의 환경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좌우됨② 무의식적 동기 &#8226; 의식: 순간순간 일과 사물에 관하여 의식하는 현상 &#8226; 전의식: 조금 주의를 기울이거나 잘 생각하면 알게 되는 현상 &#8226; 무의식: 상당한 노력을 하여도 파악하기 어려운 마음의 깊은 곳에 존재하는 세계- 중략 -

2023.01.02 / 7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통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방송대인간행동과사회환경, 2022년 2학기

img

1장 인간과 교육의 이해2장 학습·발달하는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3장 생각하는 지적존재로서 인간과 교육4장 개성적 존재로서 인간과 교육5장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교육6장 인간 :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존재7장 실천적 교육활동으로서 생활지도8장 상담 : 생활지도의 중추적 활동-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제1장 인간교육의 이해1. 교육적 존재로서의 인간① 인간의 삶의 과정 : 그 자체가 곧 교육의 과정② 교육은 삶의 어떤 부수적인 요소가 아니라 삶 그 자체이며, 핵심적 요소라고 할 수 있음③‘인간은 곧 교육적 존재‘라는 말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 성장 &#8228; 발전해 나가는 존재인 동시에, 교육을 떠나서는 존립할 수 없는 존재라는 사실을 지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④ 인간 활동으로서의 교육 : 인간에 의해, 인간을 대상으로, 인간을 목적으로 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여러 가지 독특한 특성 지님⑤ 인간으로서의 교육은 합리성이나 이성발달 추구⑥ 인간은 잠재가능성과 가소성 가짐- 중략 -

2023.01.02 / 9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핵심, 인간과교육시험, 인간과교육기출, 방통대인간과교육, 방송대인간과교육,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시민과 시민교육 제2장 시민교육과 민주주의제3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의식제4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기능제5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지식제6장 시민교육주체제7장 시민교육 프로그램 제8장 시민교육방법제9장 정치 시민교육 제10장 인권 시민교육제11장 소비자 시민교육 제12장 다문화 시민교육제13장 미디어 시민교육 제14장 환경 시민교육제15장 세계 시민교육*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시민과 시민교육1. 시민과 시민성, 시민사회1) 시민(1) 시민교육과 시민① 시민교육 = 시민+ 교육- 시민: 시민교육의 목표·내용적 측면- 교육: 시민교육의 방법적측면② 시민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민’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음(2) 시대정신으로서 시민① 세월호 침몰사건 이후 한국사회에 대한 반성② ‘국민의시대’에서 ‘시민의시대’로전환 &#61664; “이제는시민이다.”③ 시민: 공공선과 자율성, 참여와 책임, 국가권력에 대한 비판정신, 글로벌 의식 등(3) ‘시민’개념의 발달 과정①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 아테네에서 민주정이 등장하면서 시민개념 형성- 성년남자(demos)가 시민권행사: 참여의 책무② 근대민주주의 성립과 시민: - 봉건제에 저항한 시민혁명- 새롭게 등장한 부르주아 집단이 시민권 행사③ 현대 민주주의 성립과 시민: 일정연령에 도달한 국가구성원이 시민권 행사(4) ‘시민’개념의 발달 과정시민개념 발달과정의 의의- 사람들의 노력에 의해 시민개념의 범주 확대- 시민개념은 민주주의 발달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님- 시민개념에는 형식적 차원의 시민지위·시민권과 내용적차원의 시민성(시민자질)이 포함됨(5) 시민개념의 3요소① 시민지위: 국가의 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어지는 구성원 자격② 시민권: 시민으로서 권리와 의무, 특히 국가구성원으로서 국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③ 시민성: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노력을 통해서 획득하여야 하며 시민교육에 의해서 함양됨. 시민성은 시민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가짐- 중략 -

2023.01.02 / 9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시민교육론, 방통대시민교육론, 방송대시민교육론, 시민교육론시험, 시민교육론요약, 시민교육론기출, 시민교육론핵심, 2022년 2학기

img

제1장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이해제2장 청소년개발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제3장 청소년활동의 영역 및 유형제4장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토대제5장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가치제6장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제7장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제8장 청소년활동의 장제9장 청소년활동지도자제10장 청소년활동의 법적·제도적 기반제11장 청소년활동의 실제제12장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제13장 외국의 청소년활동제14장 청소년활동의 현황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 활동의 개념적 이해 1. 여러 차원의 청소년 활동 개념 이해 1) 청소년 활동의 세 가지 차원의 개념 구분 ① 청소년 활동의 법적 개념-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활동 진흥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의 - 청소년 육성정책의 가장 핵심적인 정책 수단 ② 청소년 활동의 정책적 개념- 국가 정책으로서 추진되는 청소년 활동- 여성가족부가 추진하는 청소년 정책 중에서 청소년 활동과 관련된 것은 청소년 체험활동, 청소년 국제교류, 청소년참여 활동,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수련 시설 설치, 운영, 청소년수련활동 안전지원③ 청소년 활동의 실무적 개념- 청소년 활동 현장: 청소년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 활동- 청소년 활동은 자유학기제 활동, 청소년 자원봉사, 국제교류 활동, 청소년 정책 참여,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청소년 어울림마당,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도, 청소년수련활동 신고제도 2) 청소년 활동의 네 가지 차원의 개념 구분① 일반적 개념: 청소년들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개인적 또는 사회적 가치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행하는 모든 정신적, 육체적 행위를 포함하는 개념② 경험학습으로서의 개념: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지각의 변화를 일으키고 지각의 변화가 행동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학습 과정이고 청소년들의 능력 및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며 절차적으로 정의된 활동을 통해 신체 및 정신을 강화할 수 있는 훈련의 과정 ③ 법적 개념: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 활동, 교류 활동, 문화 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④ 과정으로서의 개념: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 경험, 활동 등을 통해 청소년기에 당연한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성공적인 성인으로서의 삶을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발달시켜 나가는 일련의 과정 2. 법적 개념으로서 청소년 활동의 이해1) 법적· 정책적 개념 ① 한국 사회에서 청소년 활동은 이론적으로나 학문적인 토대를 갖춘 개념이라기보다는 정책적 필요에 의해 형성된 법적인 개념으로 출발함 ② 한국 사회에서 청소년 활동이 청소년 육성정책과 함께 주요한 독자적인 정책영역으로서 법적 기반을 갖추고 청소년 현장에서 실무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91년 6월 29일 당시 체육부에서 수립, 발표한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과 같은 해 12월 31일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의 시행을 위해 제정, 공포도니 청소년기본법을 계기로 함 ③ 청소년 활동의 법적, 정책적 개념은 2004년 2월 9일 전부 개정된 청소년기본법과 새로 제정된 청소년활동 진흥법을 전후로 하여 크게 변화하였음 - 중략 -

2022.06.17 / 6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시험)

태그 청소년활동론, 방통대청소년활동론, 방송대청소년활동론, 청소년활동론시험, 청소년활동론요약, 2022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