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2016년 2학기 일본학과 중간과제물(전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대중영화의이해 레포트등록 16건
공통(16건) 본 교재 “영화의 역사” 부분(2장,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일본사회문화의이해 레포트등록 1건
공통(1건) 일본인의 독특한 인간관계나 행동양식에 관해 논한 책을 한 권 선정해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과제물을 작성하시오(과제물 분량은 가로 40자×세로 38행 기준으로 10매 정도이며, ①, ②, ③ 과제내용을 모두 순서대로 작성함).
① 서론: 제1절에서 이 책을 선정한 이유를 제시하고, 저자의 문제관심과 핵심 내용에 대해 개략적인 소개를 한다(책은 어느 정도 독창성과 전문성을 평가받은 책을 선정한다).
② 본론: 제2절, 제3절, 제4절에 걸쳐 이 책의 핵심내용을 몇 개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정리한다.
③ 결론: 제5절에서 이 책에서 제시된 일본인의 독특한 인간관계나 행동 양식을 정리하고, 이 책의 의의와 한계에 대한 본인의 평가를 제시한다.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한국문화자원의이해 레포트등록 3건
공통(3건)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 중 한옥, 궁궐, 전통정원, 불교, 국악, 가면극 중 하나를 체험한 후, 체험한 문화자원의 역사적 배경을 교재 및 기존 서적에 기초해서 고찰하세요.
교도소재소자형 * 추천도서를 참고하여 다음에 따라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강의 3강과 4강에서 소개된 조선시대 궁중문화 중 하나를 선택하여 외국인관광객에게 소개한다고 생각하고 서술하시오.
(글자크기 신명조 기준 11pt, 줄간격 160%, 과제물 분량 A4용지 5매 내외)
1. 궁궐의 건축물적 특성, 궁궐에서 살던 인물들의 이야기 등 궁궐과 관련된 테마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서술하시오.
2. 우리나라 문화를 잘 모르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가능한 쉽고 재미있게 서술하시오.
3. 스토리를 입혀 기-승-전-결에 따라 서술하시오.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일본어문법 레포트등록 1건
공통(1건) 다음의 5개의 추천도서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1)~3)을 A4용지 5매 이상으로 작성한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간략하게 작성해 제출한다.
1) 책의 전체 핵심내용 정리(2페이지이상)
2) 책의 본문에서 도움이 되었거나 잘 되었다고 생각하는 점을 찾아 쓴 다음에 본인의 의견을 서술 (2페이지이상)
3) 책의 문제점 또는 의문점을 책에서 찾아 쓴 다음에 본인의 의견을 서술 (1페이지이상)

<추천도서>
① 이경수,임영철 (역) 일본어로 찾아가는 일본문화탐방 (방송대출판사, =지식의 날개)
②윤상실(저) 한일연어대조연구 (한국문화사)
③조남성(저) 일본어의 오용분석 (보고사)
④이경수(역) 일본인이 오해받는 100가지 말과 행동 (한울)
⑤박양순(역) 일본인의 정신 (한울)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레포트등록 19건
A형(8건) 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는 “남과 비교하여 나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구별짓기’ 수단”(29쪽)으로서의 취미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구별짓기 수단 역할을 하는 취미에 대해 조사해 보십시오. 과제를 쓰실 때 그 취미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신 후(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근거와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 특성이나 사회적 배경을 정리하시고, 그 취미를 즐기는 사람들의 특성에 대해서 분석해 보십시오(30점).
B형(5건) 교재 7장 [취미로서의 영화: 영화란 무엇인가?]에 나오는 독립영화에 대한 내용을 참조하시면서(교재 119쪽) 독립영화 한 편을 감상하신 후 감상문을 써 주십시오. 감상문을 쓰실 때는 먼저 영화의 제작진, 내용 등 개요를 간략히 정리하고(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영화가 우리가 영화관에서 흔히 접하는 상업영화와 지닌 차이점에 대해 분석해 주십시오(30점).
C형(1건) 교재 10장 [취미로 사진 찍기]에는 바르트의 푼크툼 개념을 인용하면서 “사진은 다른 시각적 이미지처럼 말을 건다”(교재 164쪽)고 얘기합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하나의 사진을 골라 그 사진이 하고 있는 말을 분석해 보십시오, 과제를 쓰실 때 먼저 분석대상으로 삼으신 사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신 후(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사진은 어떤 말을 어떤 형식으로 걸고 있으며 그렇게 생각하시게 된 근거는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30점).
D형(4건) 교재 14장 [취미로서의 먹고 마시기]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요즘 우리 텔레비전에서 유행하고 있는 이른바 “먹방”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먼저 분석의 대상이 된 먹방 프로그램의 개요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고(A4용지 1장 반 이하), 그 프로그램은 먹고 마시기를 어떻게 취급하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 사회 구성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을지에 대해 분석해 주십시오(30점).
교도소재소자형(1건) 아래의 책 가운데 한 권을 읽고 독후감을 쓰시오. 독후감을 작성할 때 책의 개요에 대한 서술은 A4 용지 1장 반 이하로 하고, 책의 내용에 대한 평가를 A4 용지 3장 내외로 서술하시오(30점).
- 김정락,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2009
- 정준영, 열광하는 스포츠 은폐된 이데올로기, 책세상, 2003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통일인사이드 레포트등록 6건
공통(6건) 한반도의 남북한 통일을 연구하거나 실질적으로 남북 통일을 위한 노력을 실행에 옮길 때, 동서독의 통일 경험을 주의 깊게 분석하여 그로부터 다양한 교훈을 얻어내려고 해 왔습니다. 다음의 질문에 대하여 답변하거나 정리해 주시길 바랍니다.
1) 동서독의 분단, 동서독 관계, 그리고 통일 과정은 한반도의 남북한 분단, 남북 관계 및 통일 조건과 많이 다르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서로 다른 조건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다고 보십니까?----(10점)
2) 동서독 통일과 남북한 통일은 그 처한 상황 및 조건과 극복해야 할 과제에서 매우 유사한 점도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유사점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보십시오---(10점)
3) 독일 통일 및 통합 과정과 비교해서, 한반도의 남북한 통일 및 통합 과정에서 특별히 주안점을 두고 극복해야 할 힘든 과제들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10점)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현대일본경제의이해 레포트등록 2건
공통(2건) 일본 내각부에서 발행하는 평성28년도 경제재정백서에서 아래에 제시한 범위를 번역하여 제출할 것.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성,사랑,사회 레포트등록 47건
A형(9건) 한국사회의 어떤 특징들이 엄마되기와 엄마노릇을 더 어렵게 하는지, 엄마와 자녀, 사회 전체가 모두가 조금 더 자유롭고 건강한 존재로 살아갈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떤 변화가 있어야 할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B형(11건) 과학에서의 성차별이란 어떻게 드러나는지, 나아가 여성을 대등한 존재로 인정하는 것이 왜 과학 자체의 발전에도 중요한지 구체적인 인물이나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C형(10건) 페미니즘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되, 본 교과목을 공부하고 참고문헌이나 기타 도서를 참고하여 과제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페미니즘에 대한 나의 생각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적으시오.
D형(9건) 여성이 하는 많은 일들이 사회적으로 정당한 인정을 받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이며, 일하는 여성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경험과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E형(8건)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억압적인만큼,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 역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되, 남성과 여성이 각기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색하는 내용을 담아서 서술하시오.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전근대한일관계사 레포트등록 3건
공통(3건) 다음을 작성 할 것.
자기 고향이나 고장, 거주지 또는 연고지에서 전근대(1910년 이전까지)한일관계사 사적지 관련 5곳 이상을 방문하여 사건 및 관련 사항 그리고 자신의 감상을 쓰는 데 반드시 사적지 또는 유물을 배경으로 하여 본인의 얼굴이 들어가도록 촬영한 사진을 첨부한다.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레포트등록 20건
A형(8건)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B형(6건)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 면에서 서로 다르고, 어떤 면에서 서로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하시오(30점).
C형(6건)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하세요(30점).
교도소재소자형 문학 분야에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