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2017년 2학기 관광학과 중간과제물(학년)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사회 레포트등록 12건
A형(6건)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를 하나 골라서 사회학적 상상력과 분석적 시각을 통해서 보면 어떤 새로운 것들이 보이는지 서술하고, 과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사회란 무엇인가”에 대해 어떤 새로운 인식을 하게 되었는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적으시오
B형(6건) 사회학에서 이야기하는 “사회”의 개념은 무엇인지 적고,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떠한 규범을 왜 지키는 것이 중요한지에 대해 자신의 체험을 담아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한국문화자원의이해1 레포트등록 5건
공통(5건) A. 교재나 강의에서 다루고 있는 문화자원 중 외국인관광객에게 소개하고 싶은 자원을 하나 선택하여 아래의 과제물 작성기준을 준수하여 해당 자원의 관광적 가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B. 교재나 강의에서 다루고 있는 문화자원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직접 체험한 후 아래의 과제물 작성기준을 준수하여 체험후기를 작성하시오.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현대인의여가생활 레포트등록 2건
공통(2건) 1. 자신이 직접 여가시간에 하는 여가활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 여가활동이 ‘현대인의 여가생활’ 교과목에서 다루고 있는 요가활동과 비교해 다음의 물음에 답을 작성하시오(단, 자신이 선택한 여가활동이 요가인 경우는 교과목에서 소개한 다른 종목을 선택할 것).

1) 자신이 직접 하고 있는 여가활동에 대한 간략한 소개(1~2 page)
◆ 자신이 참여한 여가활동에 대한 간략한 소개(장점과 단점을 포함)
◆ 자신이 해당 여가활동에 참여한 계기/동기
◆ 자신이 해당 여가활동에 참여하는 빈도, 시간, 비용
◆ 얼마나 오랫동안 해당 여가활동에 참여했으며 본인 외에 함께 하는 가족이나 친구

2) 교과목에서 소개하는 요가활동(단, 자신이 선택한 여가활동이 요가인 경우는 교과목에서 소개한 다른 종목을 선택할 것)과 비교해서 본인이 참여하고 있는 여가활동의 어떤 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1 page).

3) 자신이 참여하고 있는 여가활동이 본인의 평소생활에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1 page)

4) 선택한 여가활동 참여 사진
교도소재소자형 1. 현대인의 여가생활 교재(p.60~66)에서 다루고 있는 요가 자세 20개를 직접 해보고 다음의 질문에 답하시오.

1) 가장 어려웠던 자세 3가지와 가장 쉬웠던 자세 3가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2) 강의를 듣고 출연자가 취했던 자세와 비교해서 출연자 중 한 사람보다 더 잘 할 수 있었던 자세가 무엇이었는지 설명하시오.

3) 자신의 건강유지에 가장 도움이 되는 자세라고 생각되었던 것을 3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현대인의 여가생활 교재(p.86~89)에서 다루고 있는 자연치유요가 교정순서에 따라 자세를 직접 해보고 다음의 질문에 답하시오.

1) 본인의 통증 유발점은 어디인가?

2) 자연치유요가 교정순서에 따른 자세 중 자신의 약한 근육을 강화하는데 가장 도움을 주는 자세는 어떤 것이고 왜 그런지 설명하시오.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생활속의경제 레포트등록 13건
공통(13건) 시장경제체제에서 많은 나라들이 낮은 수준의 임금이 적용되는 시장에서의 임금 결정을 시장에 맡기지 않고 정부가 개입하여 법적으로 최저임금을 설정하여 실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 내용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외식산업의이해 레포트등록 -
공통 1. 1주일 동안의 <외식활동 일지> 작성(15점).
본인이 직접 했던 외식활동의 모든 내역을 최근 1주일 동안(1일차에서 7일차까지) 매일 기록하고, 본인 외식소비에 대한 소감을 작성하시오.

<작성 방법> 외식활동에 대한 기록에는
1)외식으로 구매/소비한 음식물(가정에서 조리를 위해 구입한 식재료는 제외한 나머지 음식물로 인스턴트식품이나 음식점 메뉴 등을 모두 포함, 예: 육개장, 삼각김밥, 떡볶이, 아메리카노 등),
2)이용한 장소 및 브랜드(예: 편의점 혹은 맥도날드 등),
3)지출한 비용(대략적으로 매일 총 지출 비용 산출)
4)외식활동에 대한 동기/이유(예: 점심식사, 부서 회식, 친구 모임 등)
5)소감(영양학적 측면, 경제적 측면, 생활습관적 측면 등을 고려해서 평가)
2. 직접 이용한 외식업소 중에서 특별하고 차별화된 서비스 조사(15점)
자신이 직접 방문한 외식업소 3곳에 대하여 다음 내용을 조사하여 작성함.
교도소재소자형 1.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환경적 요인에 대하여 정부의 제도적 환경과
경제,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의 환경적 특성을 요약하여 설명하시오. (15점)
(교재 제3장 참조)

2. 우리나라 외식산업을 경영형태와 소비행태적 관점에서 분류하고
각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15점)
(교재 제4장 참조)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취미와예술 레포트등록 21건
A형(7건) 현재 우리 텔레비전에서는 여러 방송사에서 많은 여행 관련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습니다. 이들 프로그램 중 하나를 골라 감상하신 후 교재의 4장 [취미로서의 여행, 관광]을 참조하시면서 이들 여행 프로그램에 나오는 여행이 구관광과 신관광(교재 65-66쪽) 중 어느 쪽에 더 가까우며 왜 그렇다고 생각하시는지에 대해 써 주십시오. 과제물을 작성하실 때 프로그램의 개요에 대한 소개(A4 용지 1장 반 이하)와 구관광과 신관광의 의미, 선택한 프로그램이 두 유형 중 어느 쪽에 속한다고 생각하시게 된 근거 등을 포함시켜 주십시오
B형(4건) 교재 7장 [취미로서의 영화: 영화란 무엇인가?]에 나오는 독립영화에 대한 내용을 참조하시면서(교재 119쪽) 독립영화 한 편을 감상하신 후 감상문을 써 주십시오. 감상문을 쓰실 때는 먼저 영화의 제작진, 내용 등 개요를 간략히 정리하고(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영화가 우리가 영화관에서 흔히 접하는 상업영화와 지닌 차이점에 대해 분석해 주십시오
C형(3건) 교재 8장 [취미로서의 미술 감상]을 참조하시면서 미술 전시회 하나를 관람하신 후 감상문을 써 주십시오. 감상문을 쓰실 때에는 전시회의 개요(A4 용지 1장 반 이하)를 간략히 기술한 후 작가의 작품 세계에 대한 생각을 서술하시거나 또는 가장 인상적이었던 작품을 골라 그 작품이 왜 인상적으로 생각되었는지에 대해 써 주십시오
D형(7건) 교재 14장 [취미로서의 먹고 마시기]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요즘 우리 텔레비전에서 유행하고 있는 이른바 “먹방”에 대해 분석해 보십시오. 분석을 하실 때는 먼저 분석의 대상이 된 먹방 프로그램의 개요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고(A4용지 1장 반 이하), 그 프로그램은 먹고 마시기를 어떻게 취급하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 사회 구성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을지에 대해 분석해 주십시오
교도소재소자형 아래의 책 가운데 한 권을 읽고 독후감을 쓰시오. 독후감을 작성할 때 책의 개요에 대한 서술은 A4 용지 1장 반 이하로 하고, 책의 내용에 대한 평가를 A4 용지 3장 내외로 서술하시오(30점).
- 김정락,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2009
- 정준영, 열광하는 스포츠 은폐된 이데올로기, 책세상, 2003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한국문화자원의이해2 레포트등록 1건
공통(1건) 한국문화자원의 이해2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세시풍속, 국악, 민속극, 다례, 전통음식 등) 중 하나를 체험한 후, 체험한 문화자원을 교재 및 기존 서적에 기초해서 설명하세요.
교도소재소자형 한국문화자원의 이해2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세시풍속, 국악, 민속극, 다례, 전통음식 등) 중 하나를 체험한 후, 체험한 문화자원을 교재 및 기존 서적에 기초해서 설명하세요.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생활법률 레포트등록 9건
공통(9건) (지문) A(남성, 30세)는 아내 B(여성, 30세), 아들 C(3세), 아버지 D(70세), 어머니 E(65세)와 함께 살고 있다. F(여성, 30세)는 미혼이며 어머니 G(60세), 1년 전에 교통사고로 사망한 남동생 H의 아내 I와 딸 J와 함께 살고 있다. A와 F는 같은 은행의 근로자이자 방송대 학생들이다.
------------------------------------------------------------<문제 1> A가 B와 협의이혼하고 F와 재혼하려면 어떠한 요건과 절차가 필요한가? (제1강, 5점)
<문제 2> A가 A의 외도로 B와 혼인파탄에 이르고 F와 재혼하면 A의 신분과 재산에 어떠한 법적 효력이 발생하는가? (제1강, 5점)
<문제 3> D와 G가 각각 유언 없이 사망하면 그 재산은 실제로 누구에게 상속되며, 상속받는 사람들의 상속분은 얼마인가? (제4강, 5점)
<문제 4> A와 F가 근무하는 은행은 A와 F에게 임금을 어떻게 지급해야 하는가? (제5강, 3점)
<문제 5> A는 C의 육아와 부모(D, E)의 간병을 위하여 어떠한 종류의 휴직을 각각 얼마동안 사용할 수 있는가?(제6강, 3점)
<문제 6> A와 F가 강제 가입되어 매월 보험료를 내는 4종의 사회보험의 특성은 무엇인가? (제8강, 4점)
<문제 7> A가 I에게 2천만 원의 금전을 빌려주었는데 I가 변제능력이 있음에도 갚지 않으면 A는 I에 대하여 민사적으로 또는 형사적으로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가? (9강, 11강~13강 5점)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전통사회와생활문화 레포트등록 6건
공통(6건) 아래 문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것. (전체만점: 30점)
1. 전통생활문화의 주제와 관련 있는 곳을 찾아 직접 답사하고,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를 정리하시오.
(1) 마을 현장 조사-전통마을, 민속마을, 고향마을
(2) 생활문화 관련 박물관, 전시관, 자료관(향토자료관), 유적지 등
2. 내가 경험한 전통생활문화(관혼상제, 지역축제 등)
교도소재소자형 다음 중 한 권을 읽고 서평을 쓰시오. (전체만점: 30점)
-정연식, 2001, 일상으로 본 조선시대 이야기1, 청년사
-한국고문서학회, 2006, 조선시대 생활사3 의식주, 살아있는 조선의 풍경, 역사비평사
-국사편찬위원회 편, 2009, 고문서에게 물은 조선시대 사람들의 삶, 두산동아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관광창업론 레포트등록 1건
공통(1건) 관광진흥법에 의해 분류된 여러 종류의 관광사(기)업 중 학우 본인이 창업할 관광사(기)업의 사업계획서를 관광창업론 멀티미디어 1강의 내용과 교재에서 제시한 사업계획서의 구성요소(표1-1, pp15)를 기초로 작성하시오.
교도소재소자형 <관광창업론> 멀티미디어 강의(제1강~5강)와 <관광창업론> 교재 제1장(창업)과 제2장(관광사업), 제3장(여행사 창업의 기초), 제4장(여행사 설립과 주요 업무), 제5장(여행상품의 이해와 기획.판매)을 학습하고 이해한 후 학습한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관광해설론 레포트등록 1건
공통(1건) 1. 해설 프로그램을 체험 한 후, 체험한 해설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하고, 방문한 관광지의 해설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조사하세요. (15점)
- 해설이 이루어지는 장소, 프로그램 명칭, 체험 일시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단, 최근 3개월 이내에 참여한 해설프로그램이어야 합니다.)
- 체험한 관광지의 해설사 운영방식에 대해 조사하세요. 예를 들어 유적지해설이면 본인이 참가한 유적지의 해설사는 어디에 소속되어 있으며, 어떻게 선발되고, 어떤 교육을 받는지 등에 대해 조사하세요.

2. 체험한 해설 프로그램이 한국을 처음 방문한 아시아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면 어떤 점이 수정.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15점)
- 내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진행된 해설 내용과 수정.보완되어야 할 내용을 비교하면서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교도소재소자형 추천도서 중 한권을 읽고 다음에 따라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추천도서>
○ 송형섭 외(2001). 환경해설의 이론과 실무. 충남대학교 출판부
○ 최태광(2001). 생태관광론. 백산출판사
○ 남효창(2013). 나무와 숲: 숲과 나무를 이해하고 식별하기. 한길사
○ 박석희(1999). 나도 관광자원해설가가 될 수 있다. 백산출판사
○ 프리만 틸든(2008). 숲 자연 문화유산 해설(조계중 역). 수문출판사
○ 장세현(2014). 한눈에 반한 우리 미술관. 사계절
○ 이광표(2006). 손 안의 박물관: 처음 만나는 문화재 책. 효형출판
○ 백용해(1999). 살아있는 갯벌이야기. 창조문화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레크레이션활동지도 레포트등록 4건
공통(4건) 유머와 웃음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레포트등록 14건
A형(6건) (일반학생)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재소자용)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찰스 테일러, 권기돈 하주영 옮김, 자아의 원천들 : 현대적 정체성의 형성, 새물결 출판사, 2015.
B형(3건)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참고 문헌을 한 권 이상 참고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반드시 제시된 참고 문헌을 읽을 필요는 없음
C형(5건) (일반학생)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재소자용) 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공공미술은 기존의 미술과는 달리, 사회적 참여를 요구한다. 공공미술의 참여적 성격과 특성을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기존의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 맬컴 마일스 (박상철 역), 미술, 공간, 도시, 학고재, 2001
- 김정락(외), 현대의 서양문화,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