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3장, 최한기, 기측체의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6장, 순자의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은 중세 유럽 신학의 정점을 이루는 방대한 저술로, 신의 존재, 본성, 속성, 삼위일체, 피조물, 그리스도, 인간, 은총, 미덕, 성사 등 다양한 신학적 주제를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의 논증은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에 기반하며, 성경과 교부들의 가르침을 종합적으로 제시한다.다음은 『신학대전』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명제들이다.1) 신의 존재토마스 아퀴나스는 다섯 가지 신학적 증거 (운동자 증거, 최초 원인 증거, 필연존재 증거, 가능존재 증거, 완전성 증거)를 제시하여 신의 존재를 증명한다. 그는 이러한 증거들이 이성적 사고를 통해 이해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신은 하나이고 유일하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신이 절대 완전하고 완성된 존재이기 때문에 다른 신이 존재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그는 또한 신이 창조주이며 우주의 모든 것을 지배한다고 주장한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아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6장, 순자의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최초의 움직이는 원인은 움직임의 원인이 되는 동시에 스스로는 움직이지 않는 존재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러한 존재를 부동의 원동자라고 불렀다. 부동의 원동자 논증은 우주론적 신학적 논증의 하나로, 경험 세계의 움직임을 설명하기 위해 최초의 움직이는 원인, 즉 부동의 원동자의 존재를 필증하는 논증이다. 이 논증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된다. 우리 주변의 모든 물체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움직인다. 이러한 움직임은 스스로 시작될 수 없기 때문에, 움직임의 원인이 있어야 한다. 움직임의 원인이 또 다른 움직임의 원인에 의해 야기된다면, 이러한 움직임의 원인 사슬은 무한하게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무한한 퇴행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움직임의 사슬에는 반드시 최초의 움직이는 원인이 있어야 한다. 최초의 움직이는 원인은 스스로 움직이지 않으면서 다른 것들을 움직일 수 있는 존재여야 한다. 만약 최초의 움직이는 원인이 스스로도 다른 것에 의해 움직인다면, 그것은 진정한 최초의 원인이 될 수 없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아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2장, 박지원, 연암집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6장, 순자의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토마스 아퀴나스는 중세 시대의 대표적인 신학자이자 스콜라 철학자로, 다음과 같은 업적을 남겼다. 우선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기독교 교리와 융합하여 중세 철학의 체계를 확고하게 세웠다는 평가를 받는다. 신앙과 이성의 조화를 추구하여, 종교와 철학의 통합을 시도하였다. 그의 사상은 이후의 서양 철학과 신학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성인으로 추앙받고 있으며, 그의 축일은 1월 28일이다. 학자, 교수, 학생, 철학자, 서점 직원, 연필 만드는 사람의 수호성인이기도 하다.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은 크게 다음과 같은 특징으로 요약될 수 있다. 우선 토마스 아퀴나스는 신앙과 이성이 서로 모순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성을 통해 신의 존재와 본성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했으며, 신학적 교리는 이성적 사고를 통해 검증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토마스 아퀴나스는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을 기독교 신학에 접목시켜 독특한 철학 체계를 구축했다. 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인식론, 윤리학 등 다양한 분야를 기독교 교리와 조화롭게 해석하여 제시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아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3장, 마르크스, 자본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3장, 마르크스, 자본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조선상고사는 단재 신채호가 쓴 한국 고대사에 관한 책으로, 기존의 삼한 정통론을 부정하고 대단군조선에서 부여와 고구려로 이어지는 정통성을 강조한다. 이 책은 만주를 무대로 전개되었던 우리 고대사를 복원하여 자주적이고 통사적인 역사 인식체계를 바탕으로 다져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채호는 이 책에서 민족주의적 역사관을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를 서술하였으며, 일제 식민사관에 맞서 우리 역사의 자주성과 독립성을 강조하였다. 조선상고사는 한국 고대사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있다.단재 신채호의 조선상고사: 삼국 정통론 부정과 만주 중심 고대사 복원단재 신채호의 조선상고사는 기존의 삼국 정통론을 부정하고 대단군조선에서 고조선, 그리고 부여와 고구려로 이어지는 정통성을 강조하는 대표적인 역사서이다. 이는 만주를 무대로 전개되었던 우리 고대사를 복원하여 자주적이고 통사적인 역사 인식 체계를 바탕으로 다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신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3장, 마르크스, 자본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5장, 맹자, 맹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단재 신채호의 조선상고사(朝鮮上古史)는 기존의 삼한 정통론을 부정하고 대단군조선에서 고조선, 그리고 부여와 고구려로 이어지는 정통성을 강조한다. 만주를 무대로 전개되었던 우리 고대사를 복원하여 자주적이고 통사적인 역사 인식체계를 바탕으로 다졌다는 평가를 받는 것이다. 단재 신채호 선생이 저술한 조선상고사는 단순한 역사 서술을 넘어, 민족주의와 자주적 역사 인식을 바탕으로 한국 고대사를 새롭게 조명한 획기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기존의 삼국 정통론을 부정하고 대단군조선에서 이어지는 정통성을 강조하는 독창적인 관점은 한국 역사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신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3장, 마르크스, 자본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5장, 롤스, 정의론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단재 신채호의 조선상고사는 기존의 삼한 정통론을 부정하고 대단군조선에서 고조선, 그리고 부여와 고구려로 이어지는 정통성을 강조한다. 신채호는 이 책에서 고대사를 서술하면서 민족주의적 시각과 실증주의적 방법론을 결합하여, 우리 고대사의 자주성과 독립성을 강조하고, 이를 통해 민족의 자부심과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했다. 주로 만주를 무대로 전개되었던 우리 고대사를 복원하여 자주적이고 통사적인 역사 인식체계를 바탕으로 서술한 것은 큰 의의가 있다. 조선상고사는 한국 고대사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있다.단재 신채호의 조선상고사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역사를 다루면서 고구려를 중심으로 서술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고구려가 수나라, 당나라 등 강력한 외세에 맞서 싸우는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내며 민족의 독립 의식과 투쟁 정신을 강조한다. 이러한 서술 방식은 식민지 시대라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민족주의적 담론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독립 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신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1장,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순자(荀子, 기원전 298년? ~ 기원전 238년?)는 고대 중국의 전국시대 말기의 유교 사상가이자 학자이다. 그는 제나라(齊) 출신으로, 공자의 제자 맹자(孟子) 이후 유교 사상을 발전시킨 중요한 인물로 평가받다. 성인 시기에는 초나라로 이주하여 벼슬하거나 제자를 가르친 것으로 보인다. 순자의 사상은 성악설(性惡說)로 유명하며, 인간 본성은 악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교육과 도덕을 통해 인간을 선으로 이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순자의 사상적 핵심 개념을 살펴보면 우선 성악설(性惡說)은 인간 본성은 태어날 때부터 악하며, 스스로 선을 행할 수는 없다고 주장이다. 따라서 교육과 도덕을 통해 인간을 선으로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하여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 인간관계를 조화롭게 만드는 규범으로서 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예는 단순한 형식적인 규칙이 아니라, 도덕적 가치와 내면적인 성장을 위한 수단으로 여겨야 한다고 주장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순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1장,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순자(荀子, 기원전 298년? ~ 기원전 238년?)는 고대 중국의 전국시대 말기의 유교 사상가이자 학자로, 이름은 순황(荀況)이다. 전한 선제의 이름이 비슷했기 때문에, 이를 피하기를 위해서 손황(孫況)이라고도 불렀다고 하며. 유가에서는 경칭으로 순경(荀卿) 또는 손경자(孫卿子)로도 불린다. 순자는 전국시대 말기의 유교 사상가이자 학자로, 공자 사후 유교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발전시킨 중요한 인물이다. 순자는 유가의 대표적인 학자로 꼽히지만 상앙, 한비자 등의 법가의 바탕이 된 사상가로 보기도 한다. 법가측은 자신들은 유가의 분파라고 자인(自認)하였다. 즉 공자 - 순자 - 법가로 이어졌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그는 강력한 리더십과 뛰어난 교육 능력으로 유명했으며, 당시 많은 제후들의 존경을 받았다.순자는 기원전 298년경 조나라, 현재의 중국 산동성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릴 때부터 학문에 뛰어났으며, 특히 유교 경전에 대한 연구에 심혈을 기울였다. 순자는 유교 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발전시킨 저서 『순자』(荀子)를 남겼다. 이 책은 인간 본성, 정치, 교육, 도덕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그의 철학을 담고 있으며, 유교 경전 다음으로 중요한 유교 문헌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그는 당시 뛰어난 학자들을 양성하여 유교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순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1장,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5장, 맹자, 맹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순자(荀子, 기원전 298년? ~ 기원전 238년?)는 고대 중국의 전국시대 말기의 유교 사상가(법가의 개조로 보며 순자의 학파로부터 법가 사상이 나왔다고 보기도 한다)이자 학자로, 이름은 순황(荀況)이다. 순자는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는 성악설을 주장하였으며, 예(禮)를 통해 인간의 본성을 교정하고 사회적 질서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지도자의 강력한 리더십과 제도를 통해 사회를 통치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명군의 자격으로 백성을 사랑하고 덕으로 다스리는 것을 꼽았으며 예를 중시했다. 순자의 이러한 주장은 후대 유교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한나라 시대에 정치 철학으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의 저서『순자』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고 있으며, 동아시아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사상은 이후 중국의 유교 철학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주희의 성리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순자는 인간 본성이 악하다고 주장하며, 예의와 도덕을 통해 인간을 교육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순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2장, 박지원, 연암집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5장, 존 롤스, 정의론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8장, 플라톤, 국가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2장, 박지원, 연암집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1) 옛 것을 본받고 새 것을 만든다. ‘연암 박지원은 조선 후기 실학사상의 대표적인 인물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업적을 남겼다. 특히 그는 소설, 논문, 서간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남겼으며, 그의 작품들은 당시 문단에 큰 영향을 미쳤다. 본 글에서는 연암의 문장 작법에 대한 연구를 통해 그의 문체적 특징과 작품 세계를 조명하고자 한다. 특히, 연암의 대표적인 작품인 초정집서 등을 참고로 그의 문장 작법을 분석하고, 그의 작품에 나타난 다양한 문체적 특징을 살펴보겠다.연암 박지원은 초정집서에서 옛 것을 본받고 새 것을 만드는 것을 문장 작법의 핵심으로 주장했다.첫째, 옛 것을 본받는다. 이는 전통적인 문장 양식과 문체를 존중하고 참고하는 것을 의미한다. 연암은 옛 문장가들의 작품을 연구하고, 그들의 문장 양식과 문체를 자신의 작품에 적용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박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2장, 박지원, 연암집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5장, 존 롤스, 정의론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9장,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2장, 박지원, 연암집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연암 박지원은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실학자이자 소설가로, 그의 작품들은 독창적인 문체와 풍자적인 표현으로 유명하다. 특히 그의 글 소단적치인은 작문의 본질과 방법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를 담고 있어, 그의 작문 이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된다.박지원은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실학자이자 문장가 중 한 명으로, 그의 작품은 문학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연암집에 실린 소단적치인(騷壇赤幟引)은 문장 작법에 대한 이론을 담은 글이다. 이 글에서 연암은 글을 잘 짓는 사람을 소단(騷壇)에 비유하고,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적치(赤幟)를 세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소단은 시문을 짓는 문단을 의미한다. 연암은 글을 잘 짓는 사람은 소단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적치는 붉은 깃발을 의미한다. 연암은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먼저 적치를 세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적치는 글의 주제와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박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2장, 박지원, 연암집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5장, 존 롤스, 정의론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1장,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2장, 박지원, 연암집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그 때문에 이 책을 읽는 이가 기와 조각이가 돌 부스러기조차도 버리지 않는다면 화공의 먹물이 퍼진 곳에서 극악한 도적의 구레나룻을 찾을 수 있을 것이고 귀가 울리는 소리를 듣지 않고 내가 코를 곤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작자의 뜻에 가까울 것이다. 43페이지, 글은 뜻만 드러내면 그만이다. 중에서 이 문장은 작문의 본질을 강조한다. 글의 화려한 표현이나 장식적인 요소보다는, 글의 핵심적인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이는 작가가 자신의 의도를 명확하게 표현하고,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명한 글을 써야 한다는 점을 밝힌다.연암 박지원의 연암집에 수록된 글 중 하나로, 글을 읽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담고 있다.기와 조각과 돌 부스러기조차도 버리지 않는다는 말은 글을 읽을 때는 작은 부분까지도 세심하게 살펴보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화공의 먹물이 퍼진 곳에서 극악한 도적의 구레나룻을 찾는다는 것은 글 속에 숨어 있는 진정한 의미를 찾아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박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2장, 박지원, 연암집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5장, 존 롤스, 정의론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1장, 10장, 루소, 사회계약론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 2장, 박지원, 연암집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연암 박지원(朴趾源, 1737년 3월 5일(음력 2월 5일)~1805년 12월 10일(음력 10월 20일))은 조선 후기의 문신이며 실학자이자 사상가, 외교관, 소설가이다. 그는 연암집에서 글을 잘 짓는 이를 어떻게 비유하였는지 짧은 글 ‘소단적치인’에서 설명하였다. 연암은 글을 잘 짓는 이를 소단적치인(騷壇赤幟引)이란 말에 비유한다. 이는 간결하고 명료한 문체를 통해 복잡한 사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작가의 능력을 나타낸다.소단적치인은 글을 잘 짓는 이를 소단(騷壇)과 적치(赤幟)라는 두 가지 요소로 비유한다. 우선 소단은 짧고 간결하게 글을 쓰는 것을 말하고 적치는 글의 내용과 형식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연암은 이 두 가지 요소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주장하며, 좋은 작문은 소단하고 적치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관련하여 연암은 작문의 중요한 요소로 다음과 같은 3가지를 이야기 하는데 다음과 같다. 첫째는 정밀한 사고로 명확하고 논리적인 사고는 작문의 기반이 된다. 둘째는 적절한 표현으로 사고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언어 능력이 필요하다. 셋째는 독자의 입장으로 독자의 이해도를 고려하여 글을 구성해야 한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박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5장, 맹자, 맹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2장, 다윈, 종의기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8장, 플라톤, 국가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5장, 맹자, 맹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맹자(孟子, 기원전 372년?~기원전 289년?)는 공자의 사상을 이어 발전시킨 유학자로, 중국의 전국시대(戰國時代)에 활동했다. 그가 저술한 것으로 알려진 책 맹자(孟子)는 정치와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를 폭넓게 아우르는 책으로,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책 맹자는 전국시대에는 여러 제자백가 중 하나로 여겨지만, 송나라 이후에는 논어, 대학, 중용과 함께 사서(四書)로 분류되며, 오경인 시, 서, 역, 예, 춘추와 함께 유가의 주요한 경전이 되어 많은 유학자들의 이론적 근거가 되었다.맹자의 저서 맹자의 구성을 보면 맹자는 7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맹자가 제자들과 나눈 대화를 기록한 내용이다. 정치, 철학, 인간 본성, 교육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논의를 포함하고 있다. 내용적으로 맹자는 쉬운 문체와 생생한 비유를 사용하여 독자들에게 쉽게 이해될 수 있도록 쓰였다. 또한, 맹자의 독창적인 사상과 논리적 사고가 곳곳에 드러나 있다. 맹자는 송나라 이후 유교의 주요 경전으로 자리 잡았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있다. 한국, 일본, 베트남 등 동아시아 국가들에서도 큰 영향을 미쳤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맹

img

동서양고전의이해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5장, 맹자, 맹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 12장, 다윈, 종의기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A4 1쪽 분량)1) 선정 내용:6장, 순자, 순자2)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서술참고문헌1) 선정 내용:5장, 맹자, 맹자2)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맹자는 기원전 4세기 중국 전국시대의 위대한 유학자로, 공자의 사상을 이어 발전시킨 인물로 유명하다. 맹자는 공자의 직계 제자는 아니고 직계 제자 중 몇 대 세대로 인물로 보인다. 그는 맹자라는 저서를 통해 정치, 철학, 인간 본성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했다. 생몰 연대는 정확하지 않지만, 맹자는 공자가 죽고서 100년쯤 뒤 추(鄒) 나라, 즉 현 산둥성 쩌우청(山東省 鄒城) 지역에서 태어났다고 전해지며 어릴 때부터 공자의 사상에 관심을 가졌고, 학문적으로 일가를 이룬 뒤 제자들을 모아 학문을 가르쳤다. 맹자는 맹자라는 저서를 통해 정치, 철학, 인간 본성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제시했다. 그의 사상은 송나라 이후 유교의 주요 사상으로 자리 잡았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맹자(孟子, 기원전 372년?~기원전 289년?)는 공자의 사상을 이어 발전시킨 유학자로, 그가 저술한 것으로 알려진 책 맹자는 정치와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를 폭넓게 아우르는 책이다. 맹자는 전국시대에는 여러 제자백가 중 하나였으나, 송나라 이후에는 논어, 대학, 중용과 함께 사서(四書)로 분류되며, 오경인 시, 서, 역, 예, 춘추와 함께 유가의 주요한 경전이 되었다.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류종렬 등

2024.05.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원효, 명이대방록, 박지원, 마르크스, 종의기원, 쇼펜하우어, 루소, 맹자, 동서양고전의이해 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