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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장 비유제8장 시와 이야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7장 비유1. 일상 언어의 비유와 시적 언어로서의 비유1) 비유① 비유는 시의 언어만이 아니라 일상 언어에서 흔히 사용됨② 비유는 시학이기 전에 수사학의 일종으로서 그리스 아테네 사회의 공개 토론장에서 연설이나 변론 등을 잘하기 위한 효과적인 말하기 방법의 하나였음③ 수사학의 일종인 비유는 말을 꾸미거나 활력을 불어넣는 장식적 효과를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음④ 아리스토텔레스의 비유론: 서로 다른 두 사물의 유사성을 발견하여 연결시키는 일이며, 다른 하나는 어떤 사물 A에다 다른 사물 B에 속하는 이름을 전용시키는 일임 ⑤ 비유의 참신함과 독창성은 사물 A가 아니라 사물 B에 달려있음 ⑥ 비유의 참신함과 독창성은 사물들 사이의 긴장에서 비롯됨2. 은유와 직유, 세상의 닮은 꼴 찾기1) 은유와 직유① A=B라는 공식으로 직유와 은유를 구별하지만 두 가지 모두 하나의 사물을 다른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는 비유법이라는 면에서 본질적으로 큰 차이가 없음 ② 은유와 직유에서 두 개의 서로 다른 사물을 연결할 때, 대개 원관념이라고 부르는 사물 A는 관념이나 추상적 대상인 경우가 많고, 보조관념이라고 부르는 사물 B는 그것과 닮은 꼴인 구체적 사물로 등장함 ③ 흔히 은유에 비해 직유는 직선적이고 명쾌한 비유법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윤동주 시의 직유는 복합성과 애매성을 강화하며 시적 긴장을 높이는 효과를 낳음④ 보조관념을 두로 활용한 은유법을 통해서 오장환은 또 다른 시적 사유의 길을 염3. 환유적 상상력: 대상의 연결과 확장 운동1) 환유적 상상력① 환유는 근래에 이르러 주목받기 시작한 언어 운용의 원리임② 환유는 인접성의 원리에 따라 사물이 연결된다고 봄③ 환유를 성립 가능하게 하는 것은 사회적, 관습적 문맥이며, 그러한 문맥을 형성하기까지 구체적이고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이해된 사물들 사이의 연관성임④ 전통적으로 은유는 시에서 환유는 산문양식에서 우세하다고 알려져있지만 환유의 경제성과 완곡어법은 기본적으로 압축과 생략, 암시를 특징으로 하는 시적 표현에 적합함 ⑤ 일제강점기 카프 시인의 시, 1970~1980년대 민중 시에서 환유적 표현이 자주 등장하는 이유도 하나의 대상을 그것과 밀접한 다른 사물을 빌려 에둘러 표현하는 경제성과 완곡 효과에 있을 것 ⑥ 임화의 시는 어휘나 시구 차원에서 환유, 제유가 활용되는 사례를 보여줌 ⑦ 백석의 많은 시에서 사물들은 같은 장소에 함께 존재하는 것이거나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 놓여 밀접한 연관성을 맺고 있음 ⑧ 백석의 시를 창조하는 근원적 힘이라고 할 수 있는 환유적 상상력은 21세기 시에서 더욱 확대되는 양상을 보임 ⑨ 21세기 시의 환유는 어휘, 시구 차원의 수사학적 비유법이나 환유적 상상력의 활동에서 더 나아가 환유적 이접의 방식으로 나타남- 중략 -

2024.04.29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시창작론, 방통대시창작론, 방송대시창작론, 시창작론시험, 시창작론요약, 시창작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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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관 - 문학비평의 개념과 방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개관 - 문학비평의 개념과 방법‘비평이란 결국 문학작품을 정의하고, 분류하고, 분석하고, 평가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으며, 이 단원에서는 각 비평방법의 중심개념을 잘 정리하고 특히 뵈브와 테느의 이론, 형식주의 비평용어, 프라이의 ‘비평의 해부’ 등을 자세히 알아둠1. 문학비평의 개념(1) 비평(criticism)의 개념비평가의 개인적 취향에 의거하거나 혹은 일련의 선택된 미학적 개념에 의하거나 간에, 예술작품에 관해 의식적으로 평가(evaluation)하고 감상(appreciation)하는 일. 또한 분석(analysis)하고 판단(judge)하는 일로부터 확장되어 나온 모종의 복합적 단어(2) 이론비평과 실천비평① 이론비평- 문학의 본질과 기능, 가치평가의 기준 등에 대해 논의- 각 용어, 구별, 범주들의 일관된 체계는 물론 작가와 작품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세우려고 노력- 서양 최초의 이론비평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이고 동양에서는 유협의 ‘문심조룡’(6세기경)이 알려진편- 현대에 와서는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 프라이 ‘비평의 해부’ 등이 유명- 우리나라의 이론비평의 예로는 이광수의 ‘문학이란 하(何)오’(1916)를 들 수 있는데 문학의 정의, 감정, 재료, 도덕, 문학적 실효 등을 다루고 있음② 실천비평- 고금의 문학작품의 의미를 해명하고 가치를 평가하여 위치를 결정- 특정 작가와 작품들에 대한 논의에 관심 둠- 마르크스 계통으로는 루카치의 ‘톨스토이와 리얼리즘 문제’심리주의 계통에 존즈의 ‘햄릿과 오이디푸스’ 구조주의 계통에 바르트의 ‘로브리그예에 관한 계산서’ 등- 우리나라의 경우 근대문학 초기에 김동인이 발표한 ‘춘원연구’나 ‘조선근대소설고’는 모두 실천비평의 본보기(3) 에이브럼즈의 분류① 모방비평 : 문학작품을 세계와 인간생활의 모방, 반영, 재현으로 보며,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에서 처음비롯되었으며 현대 리얼리즘 문학이론의 특징② 효용비평 : 작품은 독자들에게 어떤 효과(미적 쾌감, 교훈, 감동 등)를 주기 위하여 구축됨③ 표현비평 : 문학작품을 기본적으로 작가와의 관계 속에서 취급④ 객관적 비평 : 작품을 작가, 독자 등 주위로부터 떨어져 파악한다. 1920년 이후 많이 쓰이고 있으며 프랑스 구조주의자들의 노선- 중략 -

2024.04.29 / 1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문학비평론, 방통대문학비평론, 방송대문학비평론, 문학비평론시험, 문학비평론요약, 문학비평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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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장 향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3장 향가(鄕歌)- 향가: 신라시대에 가창된 우리말 노래를 총칭한 용어- 처음에는 가악(향악)에서 불리어진 노래였는데 3세기 초엽에 이르러 가악에서 분리되기 시작하였고 음성서가 설치되던 시기 전후에 이르러 완전히 분화, 독립함- 내용은 불교사상이 우세함- 우선 향가의 개념과 사뇌가의 특징을 밝히는데, 자주 거론되는 중요한 기록들과 향가작가의 성분을 정확하게 알아 두고 풍요, 원가, 제망매가, 원왕생가, 도솔가, 처용가 등 자주 출제되는 작품들은 그 내용과 특성을 잘 파악하여 두어야 함1. 향가의 명칭과 갈래(1) 향가의 명칭① 신라시대에 가창된 우리말 시가의 총칭으로, 향찰(鄕札)로 표기된 것 ㉠ 협의의 향가: 신라시대 향가 14수 +「보현십종원왕가」11수 ㉡ 광의의 향가:「도이장가(悼二將歌)」 ② 향가의 의미 ㉠ 향(鄕)이 내포된 자기폄하적 의미를 염두에 두고 한시체 또는 당악에 대해 우리 시가를 낮추어 불렀다고 보는 견해 ㉡ 자기비하 의식이 내재해 있지 않은 우리나라의 노래로 보는 견해: 우리말로 불리어지고 표기된 우리말 노래를 일컬음(2) 향가와 사뇌가의 관계① 양주동 교수: 향가 = 사뇌가로 풀이하였으나 최근 비판받고 있음② 삼국유사, 균여전 등에 보면 ‘향가’란 ‘향찰’로 표기된 모든 시가를 포괄하는 명칭으로 쓰인 반면 ‘사뇌가’란 6행체 향가인 ‘찬기파랑가’, ‘보현십종원왕가’ 등 향찰로 표기된 것에 국한하여 사용함으로써 ‘사뇌가’란, 곧 향가의 특정한 한 갈래임을 알 수 있음(3) 향가의 갈래 형식 위주:도솔가, 사뇌가, 민요도솔가, 사뇌가, 진작두레노래, 새나노래(예사새나노래, 느낌말새나노래)어법/기능:도솔가, 사뇌가, 찬불가① 민요: 민중의 생활 감정을 노래한 집단적 구비시가ex)「서동요」,「풍요」② 사뇌가: 3句 6名 (5行體)의 개인 창작물③ <도솔가>를 향가의 한 갈래로 설정한 이유- 중략 -

2024.04.29 / 13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고전시가론, 방통대고전시가론, 방송대고전시가론, 고전시가론시험, 고전시가론요약, 고전시가론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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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제2강 형태소제3강 단어와 단어의 구성요소제4강 합성어와 파생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문법과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 1. 문법의 개념1) 넓은 의미의 문법과 좁은 의미의 문법① 넓은 의미의 문법: 말(문장)을 만드는 모든 규칙, 모든 언어는 일정한 규칙의 지배를 받음② 좁은 의미의 문법: 음운규칙에 상대되는 개념으로서의 문법2) 문법의 의미① 올바른 문장을 만드는 규칙체계(예) “철수에 물을 주었다.”는 문법에 어긋나는 말이다.② 문법을 연구하는 학문 분야(문법론, 문법학, grammar)(예) 3학년 때 배우는 ‘우리말의 구조’는 문법(문법론) 과목이다.2. 문법의 연구방법1) 문법론의 범위① 좁은 의미의 문법- 형태론: 형태소와 그 형태소들이 단어를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통사론: 단어들이 구(句)나 문장을 이루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② 형태론- 조어론: 합성이나 파생에 의해 새 단어가 만들어지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 굴절론: 한 단어 내에서 어간에 어미가 결합하는 규칙을 다루는 분야2) 문법 연구의 관점에 따른 분류① 규범문법: 언어를 규범대로 바로 쓰도록 하기 위하여 학교(중·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문법, 학교문법, 전통문법(넓은 의미의 문법)② 기술문법: 문법 현상을 실제 있는 그대로 과학적으로 기술하는 문법, 193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구조주의 기술언어학에서 유래된 용어, 이론 문법, 학문문법3. 우리말의 문법적 특성1) 형태적 특성① 형태론적으로 교착어에 속함- 교착어: 어근에 접미사가 결합되어 새로운 단어를 형성하거나 문법 관계를 표시하는 언어, 첨가어- 접미사(조사, 어미 포함)의 종류가 다양하고, 이들이 중요한 문법적 기능을 함② 유정명사와 무정명사가 형태론적으로 구분- 유정명사: 감정을 가진 생물(사람, 동물)을 가리키는 명사- 무정명사: 감정이 없는 생물(식물)과 사물을 가리키는 명사- 중략 -

2024.04.29 / 28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우리말의구조, 방통대우리말의구조, 방송대우리말의구조, 우리말의구조시험, 우리말의구조요약, 우리말의구조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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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제4장 근대적 삶에 대한 건축학적 투시: 이상제15장 ‘버려진 여성’의 삶과 죽음, 또는 사랑과 생명: 강은교·최승자*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 1. 작가소개① 김소월은 현대 독자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한국 근대시인 가운데 한 명임② 비교적 쉬운 어휘를 사용하여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하는 시인임③ 소월(素月) 김정식은 1902년 9월 6일 외가인 평안북도 구성군에서 태어남④ 시인으로서 김소월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 인물로 두 사람은 숙모 계희영과 스승 김억임⑤ 김소월 시에 나타나는 전통문화의 영향은 상당부분숙모 계희영을 통해 접한 문학적 체험의 소산임⑥ 오산학교에서 이루어진 스승 김억과의 만남은 소월이 문학에 입문 하는 결정적 계기를 마련함⑦ 김소월은 1920년 2월 시를 발표했으며 이것이 김소월의 시가 처음으로 활자화된 기록임⑧ 이후『학생계』현상문예와『동아일보』독자문단에 수차례 당선되면서 문학청년으로 이름을 알렸음2. 작품세계의 특정1) 전통시가의 영향과 근대시의 창조① 김소월 시의 주요 경향 가운데 하나는 전통시가의 영향임② 전통민요와 민담, 설화 등 재래의 가락과 정조에 바탕을 둔 작품들을 여럿 창작함 ③ 스승 김억의 영향을 받았던 초기 시에서 그러한 경향이 두드러지며 오산학교시절 두 사람은 서구 근대시와한시를 번역하거나 민요를 옮겨적으며 우리말에 맞는 내재율을 다양하게 실험했다고 전해짐④ 숙모 계희영에게 물려받은 전통 문화의 자산과 더불어 이 시기의 번역과 창작적 실험은 김소월의 시에 중요한 영향을미침⑤ 이 과정에서 김소월 시가 보여주는 가장 큰 특질은 그의 시가 전통적인 형식에 바탕을 두면서도 근대 자유시의 새로운 형식을 창조하고 있다는 점임⑥ 민요조의 율격에 바탕을 둔 그의 시는 당대 조선사람들의 보편적 정서를 익숙한 방식으로 전달했으나 그러나 전통민요의 율격을 그대로 차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담하게 변조시켜 새로운 형식을 시도했음 2) 님의 부재와 동경① 김소월 시에 자주 등장하는 시어 중 하나는 바로 ‘님’임② 그의 시 에서 ‘님’은 대체로 현존하지 않고 사라진 상태에서 회고되는 존재로 제시됨3) 궁핍의 형상화와 식민지인의비애① 김소월의 시 가운데 잘 알려진 대표작들이 주로 사랑과 이별, 꿈과 상실 그리고 비애의 정조를 주축으로하지만, 그의 모든 작품이 이러한 경향에 집중되어있는 것은 결코 아님②r진달래꽂』에 수록 된 일부 시와 그가 고향을 떠난 뒤에 창작한작품들에서는 궁핍한 현실에서느끼는삶의문제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고 있음 ③ 「나무리벌 노래」에서도 유랑 농민의 비애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음 ④ ‘궁핍함’을 주제화한 작품 가운데서「옷과 밥과 자유」도 주목할 만한 시임⑤ 김소월의 후기 시에 나타나는 궁핍한 현실과 절박한 생활이라는 주제는 비단 시인 개인의 문제만이 아니라일제강점기를 살아가던 많은 사람의 괴로움이기도 했음- 중략 -

2024.04.29 / 12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현대시의이해와감상, 방통대현대시의이해와감상, 방송대현대시의이해와감상, 현대시의이해와감상시험, 현대시의이해와감상요약, 현대시의이해와감상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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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장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 제1기 조선후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9장 중세문학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 제1기 조선후기1. 민족 수난에 대응한 문학(1) 이 시기 특징1) 사회적 특징① 상공업에 종사해 돈을 버는 시민의 등장② 신분사회와 계급사회의 공존2) 문학사적 특징① 전란 후 새로운 각계각층의 수많은 기록과 증언, 술회와 상상으로 새로운 표현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② 전통적인 한시라도 작품을 다듬어 지을 수 없어 내용을 중시③ 최하층 문학의 가능성을 보여줌: 새로운 경험 자체의 논리를 작품 구조로 형성화(3) 임진왜란과 호란의 기록 및 체험① 유성룡 징비록 - 임진왜란 실기의 대표작으로 사태의 진상 파헤침 - 통치체제의 무너짐을 여실히 드러냄② 이노 용사일기 - 김성일의 업적을 치하하는 내용- 범위와 저술의도의 한정 - 의병의 활약상, 소개 옹호③ 이순신 난중일기: 매일 겪은 일의 진술과 자기 번민이 그대로 드러남④ 유진 임진록 : 피란의 기억을 회고, 한문이 아닌 국문으로 진술⑤ 노인 금계일기: 왜군에게 잡혀간 사람들의 울분과 고통을 기록⑥ 강항 간양록:임금께 올리는 글. 자기 체험기, 일본에 남은 동포들에게 보내는 격문으로 구성⑦ 나만갑 병자록: 남한산성에서 직접 수난을 겪은 실제의 일을 기록⑧ 남업 병자일기: 文士들에게 적병을 막도록 하라고 한 군사들의 요구를 기록(3) 시가에서 이룬 체험 변용1) 한시① 귄필 적퇴후입경② 허균 노객부원: 국가의 안전을 공식화된 사고방식으로 기원하다가 전투 소식을 듣고 구국의 용장을 칭송하는 단계를 거쳐, 하층민의 고난으로 관심을 돌림2) 시조 한시에 비해서 작품 수가 적음. 몇 편 되지 않는 것마저도 전쟁의 양상을 직접 다루거나 그 참상을 노래하지 않고 위기를 맞이한 내면적인 고민을 토로하는 데 머물렀음3) 가사① 최현: 나라를 근심하는 뜻을 <명월음(明月今)>에서 말하고, <용사음(龍師今>을 지어 전란을 총괄하고자 했음② 박인로: 군사들의 사기를 드높인 노래로 위염 있는 문장과 긴박감이 도는 수식을 갖추었음③ 김충선: 생애를 회고하는 가사 <모하당술회(幕夏堂述懷)>를 통해 문명국인 조선을 동경해 정착하게 된 경위와 그 뒤의 활동을 자랑스럽게 술회하고 유가의 도의를 자손대대로 지키겠다고 함(4) 허구적 상상에서 제기한 문제1) 몽유록계 전란의 실상과 감회를 아우르는 방법으로 허구적인 상상을 통해서 실제로 있었던 일을 변용시켜 할 말을 적극적으로 하는 방식을 택함① 달천몽유록(윤계선): 임진왜란을 자체적으로 평가, 이순신 및 여러 충절 장수의 공적을 평가② 달천몽유록(황중윤): 신립의 잘못도 용서할 수 없지만 사전대비가 없고 불균등한 상벌 등이 패전의 원인이라고 기술③ 강도몽유록: 병자호란을 두고 지은 몽유록으로 몽유록의 구실을 재확인시켜 줌④ 용문몽유록(신착): 경상도 안의(安義)의 황석산성이 함락된 내막을 폭로하여 규탄한 내용2) 설화를 통한 상상력의 세계① 설화는 하층민이 전란의 체험을 전하면서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나타내는 최상의 매체. 설화가 기록되면서윤색되기도 하고, 소설을 만들어낼 정도까지 변모해, 전란을 다루는 서사문학의 풍부한 유산을 만들어냈음② 설화적 상상력으로 창작한 작품: 정광주피란록, 남윤전, 강로전, 임경업전, 박씨전2. 정통 한문학의 동요와 지속(1) 비판과 반성의 소리 임진왜란 직전 시기에 정통 한문학이 마침내 가장 난숙한 경지에 이르렀고 전란 이후 중세 지배질서가 지속되는 한 거듭 평가되었지만, 안팎의 충격을 문학의 아성도 뒤흔들리기 시작. 젊은 나이에 전란의 참상을 겪고, 하층의 동향에 공감한 일부 지식인들이 한문학의 관습을 근저에서부터 비판하는 움직임을 보임① 이수광의 지봉유설(芝峰類設): 문학의식 전방에 걸친 반성의 기틀 마련, 문학이란 ‘천기’를 얻어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하는 것② 권필의 주사장인전(酒韓文人傳), 곽삭전(郭索傳), 주생전(周生傳)③ 허균: 성리학에 근거를 둔 문학관을 비판, 허위에 찬 구속에서 벗어나서 험난한 경험을 하는 정이야말로 문학의 진실성을 보장해 주는 것이라고 주장 - 문설(文設): 문학은 상하의 정이 통하게 하고 당대의 상어(常語)를 택해야 함 - 엄처사전(嚴處士傳)등의 한문소설에서 대단한 인재가 사회적인 제약 때문에 멍들면서 선도(仙道)를 익혀 깊은 반발을 나타낸다고 함 - 홍길동전: 국문으로 써서, 도적의 무리를 이끄는 주인공이 관군과 맞서서 싸우는 과정을 그러 민중적 영웅에 관한 오랜 동경을 구체화- 중략 -

2024.04.29 / 3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국문학의역사, 방통대국문학의역사, 방송대국문학의역사, 국문학의역사시험, 국문학의역사요약, 국문학의역사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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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선사시대의 전개와 고조선의 성립제2장 삼국의 성립과 발전제3장 통일신라와 발해제4장 고려의 성립과 발전제5장 고려 후기의 사회 변화*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선사시대의 전개와 고조선의 성립1. 석기시대의 사회와 문화1) 인류의 진화 (1) 개요① 지구에 인류의 먼 조상이 나타나 살기 시작한 것: 450만 년 전쯤부터② 인류의 진화원인(鏡A)&#10145;호모사피엔스&#10145;호모사피엔스사피엔스③ 기후의 변화 - 여러 차례 빙하기와 간빙기를 거치며 지구의 자연환경과 기후는 크게 변화 - 이 때문에 인류는 식량을 찾아 여기저기 옮겨 다니며 살아야 했음 (2) 원시시대의 역사 인류가 살며 남긴 흔적과 유물들을 통하여 역사를 알아볼 수 있음2) 구석기시대의 생활(1) 구석기시대의 유물① 250만 년 전쯤 시작 ② 한반도에서도 여러 곳에서 구석기 유적이 발견 : 한반도의 구석기는 대략 70 만 년 전까지 ③ 대표적 유적: 평안남도 상원의 검은모루동굴, 평양의 용곡동동굴, 경기도 연천의 전곡리, 충청남도 공주의 석장 리,충청북도 단양의 금굴 등(2) 구석기인의 생활① 식(食): 수렵과 채집 ② 주(住): 동굴이나 바위 그늘 등 ③ 자연의 불을 채취하여 이용: 불을 피워서 추위와 맹수를 막아내고, 음식물도 익혀 먹음 ④ 공주 석장리 유적이나 제천의 한데 유적: 불을 이용한 흔적들이 남아있음 - 중략 -

2024.04.29 / 6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한국사의이해, 방통대한국사의이해, 방송대한국사의이해, 한국사의이해시험, 한국사의이해요약, 한국사의이해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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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이광수 「무정」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5장 김유정 「안해」 -그들의 윤리, 우처와 우부의 궁합*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이광수 무정 1.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1) 근대의 시작, 근대소설의 시작① 1917년 최초의 근대적인 장편 소설로 평가② 근대적인 새로운 직업과 일상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짐③ 교육을 통해 민족을 계몽시키려는 의지와 자유롭고 합리적인 가치의 추구가 전면에 드러남④ 봉건적인 구습과 비합리적인 권위로부터의 해방이라는 근대적 삶의 양상을 보여줌⑤ 구어체 문장이나, 현재, 과거, 과거완료, 회상 등 시제를 구별하여 표현한 것도 획기적인 시도임2) 과도기 청년의 욕망과 갈등① 형식은 이 소설의 주제를 이끌어 갈 만한 주동 인물이자 계몽의 지도자가 되기에는 문제가 있음② 결국, 이 성급하고 위험한 경정 때문에 선형과 형식 사이에 갈등이 생겨나고 그 해결 과정에서 과도기 미숙한 청년의 자기발견, 즉 각성의 서사로 나아감3) 주체적 자각과 실천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③ 전반부 영채의 이야기는 이처럼 구 소설적 서사 방식에 의해 제시됨④ 영채가 구여성으로서의 옷을 벗고 주체적인 각성을 하게 되는 것은 병욱이라는 신여성을 만나면서부터임⑤ 영채는 여성에게 무정한 구도덕 때문에 고통받다가, 새로운 시대를 맞아 주체적인 인간으로 새로 태어나 배움의 길로 나선다는 점에서 이 작품의 의미를 지탱하는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음4) 신식의 추종, 개화 지식인의 초상① 선형의 아버지로서 형식에게 미국 유학의 길을 터준 김 장로는 당시의 선각자연하는 사람을 희화화하기 위해 설정된 인물임② 서구의 신지식에 대한 허세와 과시, 신식에 대한 무조건적인 추종, 김 장로의 금권력과 계획된 행동에 의해 추동되어 이형식과 김선형은 위험한 결정을 하고 맘③ 여전히 신식과 사회적 당위에만 매몰된 개화 지식인의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점에서 무정이 근대의 일상과 지향을 근대적인 소설 양식에 담았다는 점에서 문학사의 획을 그은 작품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이상적이며 추상적인 현실 인식에 머물고 있다고 비판을 받음 - 중략 -

2024.04.29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통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방송대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시험,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요약, 현대소설의이해와감상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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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강 시대에 대한 성찰제2강 글쓰기와 독서에 대한 사유제3강 문학에 대한 이해제4강 자유로운 삶의 모색제5강 우애와 추모의 글쓰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시대와 대한 성찰1. 역사와 상상력/최인훈1) 역사와 상상력에 관하여 ① 광장(1960)이라는 작품으로 잘 알려진 소설가 최인훈이 과거를 성찰하고 미래를 전망하기 위해 현재의 한국인들에게 어떠한 역사관이 요청되는 지를 논의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음 ② 필자는 이 글에서 세계적 냉전체제의 해체가 우리의 역사적 현실과 맞물려 진행됨에 따라 한층 복잡한 시대 인식을 가져야 하는 시점에 당도하게 되었다고 지적하며, 랑케가 말하는 ‘독자적인 국민정신의 발전’의 필요성에 대하여 성찰함 ③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국제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한반도의 분단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의지가 ‘지금-우리’에게 절실히 요구되는 까닭을 역설하기 위해 개화기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가기도 함 ④ 필자는 역사를 대하는 주체적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이것은 지난 역사와 정직하게 대면하는 방법이자 부끄러움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방법으로 제시됨 ⑤ 우리 국민에게 가장 슬픈 말로 잔존하고 있는 이 ‘냉전’이라는 용어가 새로운 시작을 위한 의미 있는 토대가 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역사적 성찰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임 2. 물음에 대하여/김우창1) 물음에 대하여에 관하여 ① 물음에 대하여는 김우창의 첫 평론집 「궁핍한 시대의 시인」 제4부 <방법에 대하여>에 수록된 글임 ② 필자는 학교 교육에서의 문답이 이미 만들어진 문제와 답의 테두리 안에 이루어짐에 따라 학생들이 “독자적으로 질문하고 해답을 찾는 능력”을 함양하지 못한다고 지적하며 이 글을 시작함 ③ 그에 따르면, ‘문제’는 근본적으로 ‘상황’속에서 발생함 ④ 문제는 상황 속에서 파악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 상황 자체가 문제로 검토될 수 있어야 함⑤ 김우창은 이러한 사유를 주체의 문제와 관련하여 발전시킴⑥ 인간의 자유는 상황에 의해 제약되기도 하지만 우리 자신의 문제를 만들어 내고 조직화함으로써 ‘문제’를 ‘물음’으로 바꿀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함 < 1장 출제예상문제 >1. 다음 중 역사와 상상력에서 우리 국민에게 가장 슬픈 말로 잔존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칭하는 것은 무엇인가?① 전쟁② 냉전③ 해방④ 열전체제해설 역사와 상상력에서는 우리 국민에게 가장 슬픈 말로 잔존하고 있는 것을 “냉전”이라고 지칭한다. 정답 22. 다음 중 역사적 단계에 있어서 인간적 실천의 원리로서 주체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물음에 대하여에서 제시한 방법은 무엇인가?① 문제② 자유③ 사유④ 물음해설 역사적 단계에 있어 인간적 실천의 원리로서 주체성을 확보할 수 있는 한 방법이 물음이다. 정답 4- 중략 -

2024.04.29 / 11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글과생각, 방통대글과생각, 방송대글과생각, 글과생각시험, 글과생각요약, 글과생각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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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II부 글쓰기의 기본 요건제1장 단어의 표기와 선택제2장 바른 문장 쓰기제IV부 여러 가지 글쓰기제1장 학술적 글쓰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2부 글쓰기의 기본 요건 제1장 단어의 표기와 선택1. 글쓰기와 맞춤법1) 한글맞춤법의 실제① ~는지, 와 ‘~런지(른지)’:‘~런지(른지)’라는 어미×- 언제 갈는지 잘 모르겠다. (○)- 언제 갈런지 잘 모르겠다. (×)② ‘~ㅁ으로써’와 ‘~므로써’- ‘써’는 어미 ‘~므로’ 다음에는 결합할 수 없고, 조사 ‘으로/로’다음에만 결합되어 쓰임- ‘으로써’는 조사이므로 앞에 명사가 직접 오거나 명사형이 와야 함③ ‘으로서’와 ‘으로써’ - ‘으로써’: 수단이나 도구를 나타냄 ex) 서로에 대한 믿음으로써 난관을 극복할 수 있었다. - ‘으로서’: 자격을 나타냄 ex) 신입생으로서의 새 각오가 없을 수 없겠지요. ④ ‘~데’와 ‘~대’ - ‘~데’: 과거에 직접 경험한 내용을 가리킴 ex) 어제 보니까 동생이 참 잘생겼데. - ‘~대’“ 남의 말을 전달하는 용법으로 쓰임 ex) 영수가 그러는데, 철수는 어제 학교에 안 갔대.⑤ ‘김치찌개’와 ‘김치찌게’: ‘찌개’는 동사 ‘찌다’의 어근 ‘찌-’에 명사를 만들어 주는 명사파생접미사 ‘-개’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말⑥ ‘왠지’와 ‘웬지’ - ‘왠지’: 의문사 ‘왜’에 어미 ‘-ㄴ지’가 결합한 것 ex) 왠지 기분이 좋다. - ‘웬지’: 관형사로만 쓰임 ex) 웬 일이니?, 문 밖에 웬 사람이 서 있다.⑦ ‘부딪치다’와 ‘부딪히다’ - ‘부딪치다’: 능동형인 ‘부딪다’에 어감상의 차이만 주는 강세의 접미사 ‘-치-’가 결합한 형태 → 능동사 - ‘부딪히다’: 능동형인 ‘부딪다’에 피동의 접미사 ‘-히-’가 결합한 형태 → 피동사⑧ ‘같아’와 ‘같애’: 어미 ‘-아/어’는 모음조화에 따라, 즉 ‘ㅏ’, ‘ㅗ’ 모음 뒤에서는 ‘-아’를, 나머지 모음 뒤에서는 ‘-어’를 쓰도록 되어 있으므로 ‘같아, 앉아, 맞아’ 등으로 써야 함- 중략 -

2024.04.29 / 2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글쓰기, 방통대글쓰기, 방송대글쓰기, 글쓰기시험, 글쓰기요약, 글쓰기출석수업대체,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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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적삶을찾아서3 RE 100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0문화교양학과 생태적삶을찾아서3RE 100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RE 100의 의미2. RE100의 목표3. RE100 전력의 기술적 특성4. RE100 실시 현황5. RE100 활성화 방안6.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요즘 들어 지구촌은 엄청 더위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환경재앙과 각종 질병이 생기고 있어 대기환경에 대한 문제는 이제 더 이상 국민소득이 높은 선진국만의 관심 대상이 아니다. 대기환경의 심각성이 과학적으로 증명되면서 점차 그에 대한 관심은 전 인류를 대상으로 퍼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대기환경에 대한 인식변화로 인해 환경오염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정책당국은 환경규제의 정도를 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1994년 3월 기후변화협약이 공식적으로 발효된 이후 온실가스 감축의무 설정과 이의 이행방안에 관한 범 지구적 협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개별 국가의 온실가스 감축의무 확정과 이의 이행방안은 서로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다. 특히, 감축의무 이행방안과 관련된 문제는 `각국의 의무이행을 위한 노력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가`라는 효율성의 문제로써 이와 관련하여 1997년 제3차 당사국총회에서 합의된 교토메커니즘은 기후변화협약과 관련된 가장 뜨거운 논쟁거리 중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대기환경에 대한 인식변화로 인해 환경오염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정책당국은 환경규제의 정도를 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1994년 3월 기후변화협약이 공식적으로 발효된 이후 온실가스 감축의무 설정과 이의 이행방안에 관한 범 지구적 협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지구촌은 현재 코로나19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 원인중의 하나가 인간이 지구촌을 환경오염시켜 코로나 바이러스가 창궐하고 있다는 보고서도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오염으로부터 지구촌을 보호하기 위하여 이산화탄소배출 0을 목표로 하는 RE100이 탄생하는 배경이 되었다. 이 장에서는 생태적삶을찾아서3 RE 100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공용, 2020, 탄소배출권 시장에 대한 세계 각국의 전략과 전망-공수민, 아시아경제, 2011, 물가상승일자리 타격 불가피-김현진, 『교토 의정서 발효 이후의 기업경영』, 2005, 삼성경제연구소-김희락, 『국내 배출권 거래시장의 도입과 시사점』, 2007, 대은경제리뷰-남국원, 『국내배출권거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책방안』, 2002, 동국대학교-남병언, 『대기오염관리를 위한 배출권거래제도의 효율성분석과 발전전략 연구』, 2006, 한국과학기술원-박환일, 2007, 수석연구원삼성경제연구소, 탄소배출권의 과제.-양춘승, 탄소시장 출현에 대한 한국제조업의 대응 비교 연구, 2006, 서울산업대학원-주영재, 2022, 주간경향, RE100 참여 안 하면 반도체 수출 31% 감소한다- 서지원, 2022, 전기저널, 글로벌 RE100 동향과 한국형 RE100 활성화 방안

2024.04.26 / 7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생태적삶을찾아서3, RE 100, RE100, RE 100의미에 대해서술, 재생에너지 100, 재생에너지, 탄소공개프로젝트, 친환경에너지, 생태적삶을찾아서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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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디지털교육 출석수업대체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유치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어플리케이션을 검색하여 어플리케이션 이름과 실행과정 사진 2장을 캡쳐하여 포함시켰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실제 적용한 후 느낀 점과 교육적 의미를 완벽하게 기록했습니다.- 아이들의 놀이, 활동, 일상생활과 관련하여 디지털(인공지능 포함)을 활용할 수 있는 현장 적용 방안을 설명하여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작성한 자료입니다.- 본 자료는 글자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4학년도 1학기 디지털교육 출석수업 대체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4년 1학기 디지털교육 출석수업대체1.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 대상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을 검색하여, 실행해보시오. 이후 실행한 어플케이션 이름과 실행과정 증빙사진을 2장 캡쳐해서 삽입하고, 본 어플리케이션 적용에 대한 소감 및 교육적 의미를 적으시오1) Endless Learning Application2) 실행과정 증빙사진을 2장 캡쳐해서 삽입3) Endless Learning Application 적용에 대한 소감 및 교육적 의미① 유치원 교사로서의 소감② 교육 현장에서의 교육적 의미2. 유아의 놀이 및 활동, 일상생활와 관련하여 디지털(인공지능 포함)을 활용할 수 있는 현장적용안에 대해 기술1) 인공지능을 활용한 놀이 및 학습 앱2)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3) 인공지능을 활용한 일상생활 도구4) 유아 교육 현장에서 디지털 기술 적용 시 고려 사항3. 참고문헌2024년 1학기 디지털교육 출석수업대체1.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아 대상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을 검색하여, 실행해보시오. 이후 실행한 어플케이션 이름과 실행과정 증빙사진을 2장 캡쳐해서 삽입하고, 본 어플리케이션 적용에 대한 소감 및 교육적 의미를 적으시오1) Endless Learning ApplicationEndless Learning Application은 유아들이 기초적인 지식을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게임과 활동을 제공한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Endless Alphabet, Endless Reader, Endless Numbers 등 여러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게임은 아이들이 언어와 수학 등 기본적인 학습 영역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Endless Alphabet은 알파벳을 배우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게임은 알파벳 각 글자를 다양한 애니메이션과 소리로 소개하며, 아이들이 시각적, 청각적으로 알파벳을 기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이 알파벳 글자를 움직이고 변형시키는 과정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알파벳을 익힌다. 이러한 방식은 아이들에게 알파벳 학습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고, 글자와 소리를 연관 짓는 능력을 향상시킨다.Endless Reader는 단어와 문장을 배우는 데 특화된 게임이다. 이 게임은 아이들이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문장 속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각 단어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시각적으로 표현되며, 단어를 문장에 끼워 넣는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문장의 구조와 문법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다. 이 게임은 특히 유아들이 단어의 철자를 기억하고, 문장 구조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Endless Numbers는 수학적 개념을 배우는 게임이다. 이 게임은 숫자를 인식하고, 간단한 산술 연산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아이들은 숫자를 조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간단한 덧셈과 뺄셈김정숙, 유구종, 문가영(2023).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이경숙 외(2020). 유치원 유아를 위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활동의 효과: 창의력, 언어 발달, 사회성 발달 증진. 한국교육학연구.최은영 외 (2019). 유치원 유아를 위한 디지털 게임 기반 수학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한국영유아교육학회지.김영숙 외 (2018). 유치원 유아를 위한 디지털 레터링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한국교육정보학회지.이명현 외(2017). 유치원 유아를 위한 모바일 기반 언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한국교육학연구.

2024.04.26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디지털교육, 디지털교육출석과제, 디지털교육출석수업대체, 유아교육과디지털교육,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 2024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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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교양1 2장 대중문화 현대사회와 대중문화를 잘 읽고 아래의 질문에 순서대로 답하시오0문화교양학과 문화와교양1 과제명 : 2장 대중문화현대사회와 대중문화를 잘 읽고 아래의 질문에 순서대로 답하시오.1)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대중문화는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여기서 대중문화란 음악, 영화, 드라마, 유튜브,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10점)2) 교재 35페이지 내용에 따르면 “대중문화는 귀족예술처럼 생산과 수용이 분리되어 있는 문화”라고 한다. 당신이 좋아하는 대중문화에 비추어 봤을 때, 당신은 이 주장에 동의하는가? 동의 또는 비동의 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10점)3) 교재 35페이지 내용에 따르면 “대중문화는 상업적 이윤을 지향”한다고 한다. 당신이 좋아하는 대중문화의 사례를 통해 이야기 한다면, 당신은 이 주장에 동의하는가? 동의 또는 비동의 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10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대중문화는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여기서 대중문화란 음악, 영화, 드라마, 유튜브,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10점)2. 교재 35페이지 내용에 따르면 “대중문화는 귀족예술처럼 생산과 수용이 분리되어 있는 문화”라고 한다. 당신이 좋아하는 대중문화에 비추어 봤을 때, 당신은 이 주장에 동의하는가? 동의 또는 비동의 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10점)3. 교재 35페이지 내용에 따르면 “대중문화는 상업적 이윤을 지향”한다고 한다. 당신이 좋아하는 대중문화의 사례를 통해 이야기 한다면, 당신은 이 주장에 동의하는가? 동의 또는 비동의 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10점)Ⅲ. 결 론-나의 제언Ⅰ. 서 론문화는 그 민족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독특한 영식으로 물과 공기와 같이 시대적인 흐름과 변화에 따라 받아드리기도 하고 변화를 이끌기도 하여 새로운 형태의 문화를 꽃피어 간다고 볼 수 있다. 각 나라의 문화는 주어진 환경, 삶의 생활사태, 가치관에 따라 각지 발전하게 되었다. 인간이 공동체를 이루는 곳에서는 문화가 나타난다. 문화는 마을이나 도시지역에서, 혹은 가족, 씨족, 종족 민족 집단 등 여러 수준에서 형성될 수 있다. 공통의 언어, 민족성, 역사, 종교, 풍경에 대한 인지는 문화의 구성요소이다. 문화는 분명 인간에게 중요한 것이지만 분석도구로 쓸 때는 문제가 될 수 있다. 문화는 다중 개념이기 때문에 오히려 모호하고 직관적인 방법으로만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대중문화는 일반 국민들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으로 많은 국민들이 즐기고 찾으면 대중문화로 정착할 수 있는 것이다. 대표적인 것이 케이팝, 미스트롯 등 많은 대중으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어 대중문화로 정착되고 있다. 최근 한국드라마와 한국 음악이 전세계 시장을 강타하고 있다. 이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전 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이는 중국, 일본도 해낼 수 없는 위대한 대중문화로 한민족으로서 자부심을 가질만하다.근대 초 한국의 대중문화가 형성되는 데 기차, 신문, 소설 등이 대중문화를 형성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이들은 많은 사람들이 보고 모이는 곳이기 때문에 집단지성의 형태를 띠고 있어 대중문화를 선도했다고 볼 수 있다. 대중문화 중 필자가 가장 선호하는 것은 유튜브다. 하루에 1번 이상 매일 시청한 바 필자는 기아타이거스 프로야구 소식을 유튜브를 통해 시청하여 많은 정보를 접하고 있다. 그리고 대중문화는 생산과 수용이 연결되어 대중이 원하는 상업용 영화를 많이 제작하기도 한다. 지나친 예술성을 지향하는 것보다 비속어, 저질문화적인 것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는 것이 대중들에게 더 호감을 받고 관객이 많이 유치되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중의 대표적인 영화가 범죄도시라고 볼수 있다.이 장에서는 문화와교양1 과제명 : 2장 대중문화현대사회와 대중문화를 잘 읽고 아래의 질문에 순서대로 답하시오. 1)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대중문화는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여기서 대중문화란 음악, 영화, 드라마, 유튜브,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10점) 2) 교재 35페이지 내용에 따르면 “대중문화는 귀족예술처럼 생산과 수용이 분리되어 있는 문화”라고 한다. 당신이 좋아하는 대중문화에 비추어 봤을 때, 당신은 이 주장에 동의하는가? 동의 또는 비동의 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작성하시오. (10점) 3) 교재 35페이지 내용에 따르면 “대중문화는 상업적 이윤을 지향”한다고 한다. 당신이 좋아하는 대중문화의 사례를 통해 이야기 한다면, 당신은 이 주장에 동의하는가? 동의 또는 비동의 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작성하기로 하자-공용, 문화와교육, 문화와 교육이 상생적 관계를 가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김해식, 대중문화의 생산과 소비, 강현두 편, 한국의 대중문화(서울:나남, 1987).-김용환 (2018). 미디어 융합 시대의 사이버 문화: 특징과 변화. 한국방송학회.-김창남, 최영묵, 정준영(2018). 대중문화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강현두, 나남, 1998, 현대사회와 대중문화-박찬욱 (2019). 사이버 문화의 변화와 사회적 영향. 한국사회학회, 53(2), 257-290.-베네딕트 앤더슨, 서지원 옮김, 상상된 공동체, 도서출판 길, 2018.

2024.04.26 / 5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문화와교양1, 2장 대중문화현대사회, 대중문화, 당신이가장좋아하는대중문화, 유튜브, 귀족예술처럼생산과수용분리, 상업적이윤지향, 문화와교양1 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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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관찰및행동연구1 만 26세 사이의 유아들의 3 40분 정도의놀이상황 일화기록 만 3 5세 사이 유아들의 놀이상황을 표집법 관찰 기록을 작성하시오0유아교육과 아동관찰및행동연구11) 만 2-6세 사이의 유아들의 3-40분 정도의 놀이상황을 직접 관찰하고 일화기록을 3매내외로 형식에 맞게 작성하시오. (10점)2) 만 3-5세 사이 유아들의 놀이상황을 표집법에 따라 각각 관찰하여 관찰 기록을 작성하시오(평정척도법, 시간표집법, 빈도사건표집법, 서술식 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을 모두 사용하고, 각 사용법에 대한 관찰상황 사진 첨부) (20점)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만 2-6세 사이의 유아들의 3-40분 정도의 놀이상황을 직접 관찰하고 일화기록을 3매내외로 형식에 맞게 작성하시오. (10점)1) 놀이상황 관찰 일화기록12) 놀이상황 관찰 일화기록23) 놀이상황 관찰 일화기록3 4) 놀이상황 관찰 일화기록42. 만 3-5세 사이 유아들의 놀이상황을 표집법에 따라 각각 관찰하여 관찰 기록을 작성하시오(평정척도법, 시간표집법, 빈도사건표집법, 서술식 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을 모두 사용하고, 각 사용법에 대한 관찰상황 사진 첨부) (20점)1) 평정척도법2) 시간표집법3) 빈도사건표집법4) 서술식 사건표집법5) 행동목록법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 사람은 누구나 성장하는 동안 놀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놀이는 스스로 선택하고, 자발적, 개방적, 즐길만한 것이면 모든 활동.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 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서 하는 일은 놀이이다. 놀이는 아동들이 장차 전전한 생각과 사고를 가지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아동의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 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정서적인 방출, 치료적 이완을 통해 긴장을 해소하고 외상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 안정감을 얻도록 한다. 또한 아동은 치료자와의 역동적 관계와 놀이의 과정을 통하여 자아존중감, 자기동기화된 행동, 환경에 대한 숙달감을 갖게 되며, 내적 통제성이 증가되어감에 따라 현실에서 불가능한 행동에 대한 보상과 적응적 행동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게 된다.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놀이를 잘못 이해하여 책을 읽히거나 글씨를 쓰도록 하거나 심하면 학습지를 시키고 있는 반면 놀이를 노는 것으로 오해하기 때문에 놀이 활동을 소홀히 하고 있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교육 활동은 책을 읽히거나 글씨를 쓰게 하거나 학습지를 시키는 것보다는 놀이감을 매개로 활동하는 것이 바람직한 교육활동이다. 이 장에서는 아동관찰및행동연구1 1) 만 2-6세 사이의 유아들의 3-40분 정도의 놀이상황을 직접 관찰하고 일화기록을 3매내외로 형식에 맞게 작성하시오. (10점) 2) 만 3-5세 사이 유아들의 놀이상황을 표집법에 따라 각각 관찰하여 관찰 기록을 작성하시오평정척도법, 시간표집법, 빈도사건표집법, 서술식 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을 모두 사용하고, 각 사용법에 대한 관찰상황 사진 첨부하기로 하자-공용,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놀이치료의 효과, 2020-김광웅, 유미숙, 유재령 (2004년). 놀이치료학. 서울: 학지사.-놀이치료 (치료관계의 기술) Garry L. Landreth 저 | 유미숙 역 | 학지사 | 2015.03.20.-놀이치료 장미경 저 | 창지사 | 2018.03.19-아들러 놀이치료 TERRY KOTTMAN, Kristin Meany-Walen 저 | 진미경 외 4명 역 | 학지사 | 2017.10.30.-창의적 예술치료와 놀이치료 (애착문제해결을위한) CATHY A MALCHIODI 저 | 학지사 | 2019.05.20.

2024.04.26 / 9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아동관찰및행동연구1, 만 2 6세 사이의 유아, 3 40분 정도의놀이상황, 일화기록평정척도법, 시간표집법빈도사건표집법, 서술식 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 만 3 5세 사이 유아들의 놀이상황, 표집법 관찰기록, 아동관찰및행동연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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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기술론 2024년 1학기 출석수업대체 과제 자료입니다.1.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2.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3. 각각의 교육 목표와 함께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에 대한 설명을 첨부하였습니다.4. 글자크기 11 poin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4년 1학기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출석수업대체 과제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1.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 ?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1) 사회복지에 접근하는 방법 ? 잔여주의2) 잔여주의에서의 노인무료급식 사업의 목표3) 자원봉사자를 위한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와 그 계획①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②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이해③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대한 이해④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 노인무료급식 사업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⑤ 자원봉사자의 기본자세와 자원봉사 활동의 구체적인 내용2.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 ?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1) 사회복지에 접근하는 방법 ? 제도주의2) 제도주의에서의 노인무료급식 사업의 목표3) 자원봉사자를 위한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와 그 계획①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②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이해③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대한 이해④ 제도적 실천 측면에서 노인무료급식 사업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⑤ 자원봉사자의 기본자세와 자원봉사 활동의 구체적인 내용※ 참고문헌사회복지실천기술론 출석수업대체 과제 1. 노인무료급식 사업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 ? 잔여적 실천 측면에서의 교육 목표1) 사회복지에 접근하는 방법 ? 잔여주의잔여주의는 가난과 불평등의 근본적인 원인을 개인의 노력과 책임에 귀속시키고, 이에 따라 개인이 자신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이는 사회문제의 해결을 주로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의존하도록 보는 것을 의미한다. 잔여주의는 사회복지 정책의 대상을 일부 국민에 한정하여 선택적으로 지원하는 입장을 취하는데, 이는 사회복지 자원이 제한적이라는 점에서 비롯된 선택적인 접근 방식으로,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는 국민에게만 지원을 제공하고 나머지는 개인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잔여주의의 주요 목표는 국민의 최소한의 생활 보장이며, 이는 근본적인 빈곤을 완전히 해소하는 것보다는 국민이 최소한의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이는 사회복지 자원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국민에게 동일한 수준의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에서 나타나는 접근 방식이다. 하지만 잔여주의는 사회적 불평등을 고려하지 않고, 구조적인 문제에 대한 무시를 초래할 수 있다. 개인의 노력과 책임에만 의존하는 것은 사회적인 공정성과 평등에 대한 고려를 간과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2) 잔여주의에서의 노인무료급식 사업의 목표잔여주의적인 입장에서 노인무료급식 사업의 목표는 최소한의 생활보장, 자립의 기반을 제공, 선택적 사회복지의 지원, 그리고 사회적 연대의 강화로 제시될 수 있다.우선 노인무료급식 사업은 노인의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저소득층 노인은 종종 경제적으로 취약한 그룹에 속하는데, 이들에게 무료급식을 제공함으로써 최소한의 생활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유범상, 정연정 (2019)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유범상, 김종해, 여유진 (2019) 사회복지개론.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권중돈 외 (2016) 노인복지론. 학지사엄명용 외 (2015)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권중돈 외. (2016) 사회복지개론. 학지사정명기 (2001) 노인급식프로그램의 현황과 개선에 관한 연구 : 경기도내 무료경로식당을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4.04.25 / 10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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