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유전학의 기본개념제2장 생식과 염색체 행동제3장 멘델의 법칙제4장 유전자 상호작용제5장 연관과 재조합 및 유전자 지도 작성제6장 세포질 유전제7장 염색체 변화와 유전제8장 농업형질의 유전제9장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의 유전제10장 유전물질의 구조와 성질제11장 유전자의 기능과 발현제12장 유전자 발현의 조절제13장 유전자 변화와 유전제14장 움직이는 유전자:트랜스포존제15장 유전자 테크놀로지제16장 양적 유전제17장 집단유전제18장 유전과 종분화*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유전학의 기본개념 1. 유전학의 기본개념1) 유전과 변이① 형질의 유전은 각각의 형질을 지배하는 유전자라고 부르는 유전물질이 생식세포를 통하여 다음 세대로 전달됨으로써 이루어짐 ② 유전물질은 형질에 대한 유전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정확하게 자기 복제되어서 다음 세대로 전달됨③ 형질의 변이는 유전적 원인으로 나타나는 유전변이와 생명체의 내외적 환경요인에의 한 환경변이(또는 방황변이라고도 함)가 있음 ④ 유전변이는 다음 세대로 유전되지만, 환경변이는 유전되지 않음 ⑤ 유전변이는 형질의 특성에 따라 형태적 변이(키가 큰 것과 작은 것) 와 생리적 변이(병에 강한 것과 약한 것)로 구분되며, 변이의 양상에 의해 연속변이(키가 작은 것부터 큰 것에 이르기까지 여러 등급으로 나타느냐는 것)와 불연속변이(꽃 색깔이 붉은 것과 흰 것으로 뚜렷이 구별되는 것)로 나뉨2) 유전학의 기본개념① 유전자는 형질의 유전정보를 가지고 있음 ② 세포의 구조와 기능을 결정하는 단백질에 대한 정보를 유전정보라 하고, 유전정보를 지닌 물질을 유전물질이라 하며, 유전물질에서 각 단백질의 합성에 대한 유전정보 단위를 유전자라 부름 ③ 유전물질은 염색체로 구조화되어 있음 ④ 유전물질에는 DNA와 RNA라는 두 종류의 핵산이었음 ⑤ DNA는 두 가닥이 결합하여 2중 나선을 형성하고 있음 ⑥ DNA는 염색체로 구조화되었으며, 염색체에서 차지하는 각 유전자의 위치를 유전자 자리라고 함 ⑦ 염색체는 유전물질을 지닌 세포 구조물로 유전정보의 운반체 역할을 함 ⑧ 박테리아의 염색체는 한 개로서 고리 모양의 두 가닥의 DNA로 되어 있으며, 박테리아 세포에서 염색체 DNA가 뭉쳐 있는 것을 핵양체라고 함 ⑨ 비세포성 바이러스는 캡시드라고 하는 단백질 껍질 속에 유전물질이 들어있음 ⑩ 진핵세포에서는 DNA와 히스톤 단백질이 결합하여 염색체 구조를 형성하는데, 한 세 포에 여러 개의 염색체가 있으며, 이들 염색체에 유전자가 분산되어 있음 ⑪ 진핵생물은 종에 따라 일정한 수의 염색체를 가지며, 2배체 생물은 체세포마다 같은 염색체가 두 세트(2n)씩 있음 ⑫ DNA 가닥의 뉴클레오타이드 서열은 단백질에 대한 유전암호임 2. 유전학의 탄생과 발달1) 유전학의 탄생①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유전의 유전자설’에 바탕을 둔 유전학은 멘델(Mendel, 1822~1884)의 연구업적이 그 시발점을 이룸 ② 멘델은 1856년부터 1863년까지 8년 동안 완두를 가지고 체계적인 교배 실험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브훤에 있는 자연과학회에서 발표하고(1865), 학회지에「식물 잡종의 연구」논문을 게재함 ③ ‘유전학’이라는 학문 명은 영국의 베이트슨이 붙인 것으로, 그는 1:0 generate (생기게 하다)’라는 의미가 있는 그리스 단어로부터 인용하였다고 함- 중략 -

2024.05.07 / 7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농업유전학, 방통대농업유전학, 방송대농업유전학, 농업유전학시험, 농업유전학요약, 농업유전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 01 장 원예학 서설제 02 장 원예식물의 분류제 03 장 생장과 발육제 04 장 생육과 환경제 05 장 번식과 육묘제 06 장 시비와 관수제 07 장 생육의 조절제 08 장 시설원예와 무토양재배제 09 장 원예식물의 보호제 10 장 수확과 저장제 11 장 원예산물의 유통제 12 장 육종과 채종제 13 장 원예 생명공학제 14 장 친환경유기원예제 15 장 생활과 원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원예학 서설1. 원예의 의미와 역사1) 원예의 의미와 정의① 원예의 문자적ㆍ어원적 의미- 원예(園藝)는 울타리로 밭을 에워싸고 있는 모습에 뜰, 밭, 담, 울타리를 의미하는 ‘동산 원(園)’과 나무를 심는 모습에 재주ㆍ심다를 의미하는 ‘재주/심을 예(藝)’를 의미함- 영어의 horticulture는 17세기부터 사용되었는데 그 어원은 라틴어 Horus(정원, 에워싸다)와 culture(가꾸다)의 합성어임- 즉, 전통적인 원예의 의미는 한자든 영어든 ‘울타리를 친 밭에서 작물을 재배한다’를 뜻함② 원예의 특징과 정의- 원예는 집 안팎이나 근처에서 이루어짐 (장소)- 원예는 소규모의 밭이나 제한된 공간에서 이루어짐 (규모)- 원예는 상대적으로 값비싼 작물을 대상으로 함 (대상)- 원예는 집약적으로 이루어지는 농업임 (방식)③ 유전자원의 정의유전자원은 진화의 과정을 거쳐 오면서 자연적, 인위적 선택을 통해 오랫동안 축적되어 온 우량유전자의 집적체이며, 작물의 품종개량을 위한 육종의 소재로서의 이용을 주목적으로 하는 식물 종을 의미함2) 원예의 역사① 고대의 한국원예- 우리나라의 기원전 원예 활동에 관한 기록이나 유적은 찾아볼 수 없으나 주로 삼국시대 이후부터 역사서, 고분벽화, 유물 등에 등장하는 원예작물과 원예 활동을 근거로 추정해 볼 수 있음- 그 예로 고려 시대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 중 ‘가포육영’은 가지, 파, 순무, 아욱, 박 등 여섯 가지 채소를 주제로 지은 시이며, 고려청자에는 연꽃이나 참외 모양을 한 문양이 관찰되고 그 외 청자문양에서도 다양한 원예식물을 찾아볼 수 있음- 조선 시대의 태조는 장원서를 설치하여 화초와 과수 재배를 하였으며, 세종 때 강희안은 ‘양화소록’을 지어 다양한 화목류의 재배기술을, 전순의는 ‘산가요록’을 편찬하여 겨울철 채소를 재배하는 온실 건축방법을 소개하였음② 근대의 한국원예- 한국정부는 1906년 뚝섬에 원예 연구기관인 원예모범장을 설립한 것을 근대 한국원예의 출발점으로 보고 있으며, 조직 및 기구개편과 함께 권업모범장 뚝섬원예지장, 농시험장 종예부 원예과, 중앙원예기술원, 농사원 원예시험장, 농촌진흥청 원예시험장을 거쳐 현재 국립원예특작과학원으로 명칭과 기능을 바꿔옴- 특별히 도별로 농업기술원과 산하 특화작목시험장을 설립하여 지역특산물을 중심으로 한 원예의 과학적 연구가 이뤄지고 있음- 근대식 원예교육은 농상공학교에서 시작되었으며 장지연의 ‘채소재배전서’를 최초로 원예 기술서를 발간하였음- 초기 원예교육은 농학에 포함되었으며 이후 원예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원예고등학교, 원예전문대학이 등장하고 대학에서는 원예학과가 분리되었음- 이외에 1963년 창립된 한국원예학회가 있으며, 분과별 연구회로 시설원예연구회, 고추연구회, 잔디연구회, 배추과제소연구회, 도시농업연구회 등이 있음 - 중략 -

2024.05.07 / 12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원예학, 방통대원예학, 방송대원예학, 원예학시험, 원예학요약, 원예학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서론제1장 농학원론의 학문적 성격과 농경문화의 기원제1부 농학의 성립과 전문적 분화ㆍ발전제2장 농학의 성립제3장 농학의 학문 전개와 심화제4장 농학의 전문적 분화ㆍ발전제2부 농학의 본질과 특질제5장 농업의 본질제6장 농업의 생산적 특질제7장 농업의 경영ㆍ경제적 특질제3부 농학의 연구방법과 학문적 체계제8장 과학으로서 농학의 특질제9장 농학의 연구방법제10장 농학의 과학적 객관성제11장 농학의 학문적 체계ㆍ범위ㆍ구분제4부 우리나라와 세계의 농업구조 변화와 농업의 기본적 존재가치제12장 우리나라와 세계의 농업구조 변화제13장 농업의 기본적 존재가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서론제1장 농학원론의 학문적 성격과 농경문화의 기원1. 농학원론의 학문적 성격1) 과학과 철학의 관계① 블랜샤드(Brand Blanshard)- “철학적 활동은 과학적 활동보다 ‘앞에’ 있으면서 ‘뒤에’ 있다”, 즉 철학은 논리적으로 전 과학이면서 후 과학이라는 것 - 철학은 모든 개별 과학들의 전제와 출발점을 묻고 과학과 상식의 결과들을 종합한 것② 농학원론이란?- 칸트(Kant): “농학이란 과학으로의 존재를 사실로 예상하고, 그에 의거하여 설 자리의 근거를 찾아 그 인식의 뜻을 알며, 그것이 예상한 대로 적어도 객관적 인식으로써의 권리를 얻어 낼 수 있는지를 명백히 하고자 하는 학문”- 농학원론은 ‘농학의 철학’으로, 일반철학이 아닌 전문과학이라고 불러야 함2) 농학원론의 학문적 성격① 농학에 대한 자기비판의 학문이며 자기반성의 학문 : 농학의 입장에서 스스로 의문을 제기하고 근본을 끝까지 밝히는 것, 따라서 자각의 학문이라고도 함② 본질을 탐구하는 학문 : 농학의 심부로부터 그 본질을 탐지해 내는 학문으로 농학의 가장 근원적인 학문③ 과학적 방법과 체계를 추구하는 학문 : 농학의 체계와 방법을 명확히 하는 학문으로, 농학원론은 농학의 서론을 이루는 학문인 동시에 결론을 이루는 학문2. 인류의 진화와 농경문화의 기원1) 인류의 진화① 생물의 탄생- 약 30억 년 전, 생물의 진화는 단순한 미생물로 시작된 것으로 추정 ② 인류로서 최저조건을 갖춘 시기- 150만 년 전, 오스트랄로피테쿠스가 생물권의 일원으로 등장- 호모사피엔스(신인)까지 진화하는데 100만 년 정도 걸림 ③ 인류 역사의 태반을 차지하는 석기시대- 도구 사용을 시작한 시대로, 약 30만 년 전부터 수렵과 채취의 시대로 들어가게 됨- 이 시기 세계 인구는 약 100만 명 정도에 불과함2) 농경의 기원① 화전방식의 이동농업- 임야를 태워 버리고, 작물을 여러 해 재배하다가 지력이 약해지면 토지를 버리고 이웃의 토지로 이동해 가는 일종의 약탈식 농업- 이후 정착농업을 영위하게 되었고, 농업기술이 진보하여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여 문화·문명을 낳음3) 농업의 문화적 의미① 그리스어 geoponica : geo(토지), ponica(노동), 영어의 economy에 해당하는 oikonomia를 농업과 같은 의미로 사용한다.② 라틴어 agricultura : agri(경지)와 cultura(갈다)의 합성어③ 독일어 landwirtschaft : 토지를 경영하다3. 고대문명의 몰락과 유럽 농법의 발전1) 고대문명의 몰락과 농업의 쇠퇴문명의 구분중심지역농업의 특징농업 쇠퇴의 원인이집트 문명나일강 유역홍수 의존의 관개농업, 노예노동● 농산물이 장기간에 걸쳐 타국으로부터 유입되어 농민은 무기력해지고 농지는 황페화됨메소포타미아문명티그리스,유프라테스강 유역홍수 의존의 관개농업, 노예농업● 수자원인 아르메니아의 삼림이 벌채되고, 과대한 양의 방목으로 농경지의 침식과 관개수로의 황폐화, 유목민의 침입그리스문명지중해곡물·과수의 비관개농업● 농경지의 토양침식으로 식량자급이 되지 못하고, 타국으로부터 식량수입 의존, 국가 멸망로마문명이탈리아와시칠리아맥류·과수의 집약재배에서 대토지 소유의 과수 주체농업● 귀족이 비옥한 토지를 독점하여 포도.올리브 재배, 노예노동에 의존, 경지의 척박화로 곡물재배가 불가능해지면서 과수재배 확대, 토양침식 격심- 중략 -

2024.05.07 / 7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농학원론, 방통대농학원론, 방송대농학원론, 농학원론시험, 농학원론요약, 농학원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제13장 한국의 사회복지, 조직된 시민 그리고 노동 정치 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 제15장 복지국가의 위기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1. 사회복지 개념의 이해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① 사회복지는 사회와 복지를 합해 만들어진 용어임②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사회적 위험이 상존하는데 이것을 집단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임-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욕구에 반응하면서 발전함- 사회복지는 사회적 통합과 안정 도모를 위해 필요함 2) 사회복지는 예술이자 과학이다① 사회복지학이 사회현상과 그 속에 있는 인간의 안녕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객관성과 논리성에 기반을 둔 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직관과 감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임 ② 사회복지학을 예술이라는 측면에서 봐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다양한 모습을 지닌 사람들과 이들의 관계, 그리고 인간들이 살고 있는 삶의 현장에 개입해야 하기 때문임 ③ 사회복지학에서 예술 없는 과학은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접근하지 못하는 감동 없는 무미건조한 학문이 될 수 있음 ④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의 실천은 과학이자 예술이 동시에 실현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2.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질문: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1) 사회복지의 시선① 선별주의- 사회적 위험을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보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최소한의 사회복지를 도입해야 한다는 견해임- 신자유주의, 시장자유주의 등의 입장에서 주로 표명되어 왔음② 보편주의- 사회적 위험을 기본적으로 사회와 공공의 책임으로 보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견해임 - 주로 진보적 자유주의, 사회민주주의 등의 입장으로 표명되어 왔음- 중략 -

2024.05.07 / 7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방통대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시험, 사회복지학개론요약, 사회복지학개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제13장 한국의 사회복지, 조직된 시민 그리고 노동 정치 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 제15장 복지국가의 위기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1. 사회복지 개념의 이해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① 사회복지는 사회와 복지를 합해 만들어진 용어임②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사회적 위험이 상존하는데 이것을 집단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임-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욕구에 반응하면서 발전함- 사회복지는 사회적 통합과 안정 도모를 위해 필요함 2) 사회복지는 예술이자 과학이다① 사회복지학이 사회현상과 그 속에 있는 인간의 안녕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객관성과 논리성에 기반을 둔 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직관과 감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임 ② 사회복지학을 예술이라는 측면에서 봐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다양한 모습을 지닌 사람들과 이들의 관계, 그리고 인간들이 살고 있는 삶의 현장에 개입해야 하기 때문임 ③ 사회복지학에서 예술 없는 과학은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접근하지 못하는 감동 없는 무미건조한 학문이 될 수 있음 ④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의 실천은 과학이자 예술이 동시에 실현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2.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질문: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1) 사회복지의 시선① 선별주의- 사회적 위험을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보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최소한의 사회복지를 도입해야 한다는 견해임- 신자유주의, 시장자유주의 등의 입장에서 주로 표명되어 왔음② 보편주의- 사회적 위험을 기본적으로 사회와 공공의 책임으로 보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견해임 - 주로 진보적 자유주의, 사회민주주의 등의 입장으로 표명되어 왔음- 중략 -

2024.05.07 / 7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방통대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시험, 사회복지학개론요약, 사회복지학개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제13장 한국의 사회복지, 조직된 시민 그리고 노동 정치 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 제15장 복지국가의 위기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1. 사회복지 개념의 이해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① 사회복지는 사회와 복지를 합해 만들어진 용어임②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사회적 위험이 상존하는데 이것을 집단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임-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욕구에 반응하면서 발전함- 사회복지는 사회적 통합과 안정 도모를 위해 필요함 2) 사회복지는 예술이자 과학이다① 사회복지학이 사회현상과 그 속에 있는 인간의 안녕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객관성과 논리성에 기반을 둔 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직관과 감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임 ② 사회복지학을 예술이라는 측면에서 봐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다양한 모습을 지닌 사람들과 이들의 관계, 그리고 인간들이 살고 있는 삶의 현장에 개입해야 하기 때문임 ③ 사회복지학에서 예술 없는 과학은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접근하지 못하는 감동 없는 무미건조한 학문이 될 수 있음 ④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의 실천은 과학이자 예술이 동시에 실현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2.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질문: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1) 사회복지의 시선① 선별주의- 사회적 위험을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보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최소한의 사회복지를 도입해야 한다는 견해임- 신자유주의, 시장자유주의 등의 입장에서 주로 표명되어 왔음② 보편주의- 사회적 위험을 기본적으로 사회와 공공의 책임으로 보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견해임 - 주로 진보적 자유주의, 사회민주주의 등의 입장으로 표명되어 왔음- 중략 -

2024.05.07 / 7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방통대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시험, 사회복지학개론요약, 사회복지학개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제13장 한국의 사회복지, 조직된 시민 그리고 노동 정치 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 제15장 복지국가의 위기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1. 사회복지 개념의 이해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① 사회복지는 사회와 복지를 합해 만들어진 용어임②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사회적 위험이 상존하는데 이것을 집단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임-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욕구에 반응하면서 발전함- 사회복지는 사회적 통합과 안정 도모를 위해 필요함 2) 사회복지는 예술이자 과학이다① 사회복지학이 사회현상과 그 속에 있는 인간의 안녕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객관성과 논리성에 기반을 둔 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직관과 감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임 ② 사회복지학을 예술이라는 측면에서 봐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다양한 모습을 지닌 사람들과 이들의 관계, 그리고 인간들이 살고 있는 삶의 현장에 개입해야 하기 때문임 ③ 사회복지학에서 예술 없는 과학은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접근하지 못하는 감동 없는 무미건조한 학문이 될 수 있음 ④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의 실천은 과학이자 예술이 동시에 실현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2.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질문: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1) 사회복지의 시선① 선별주의- 사회적 위험을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보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최소한의 사회복지를 도입해야 한다는 견해임- 신자유주의, 시장자유주의 등의 입장에서 주로 표명되어 왔음② 보편주의- 사회적 위험을 기본적으로 사회와 공공의 책임으로 보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견해임 - 주로 진보적 자유주의, 사회민주주의 등의 입장으로 표명되어 왔음- 중략 -

2024.05.07 / 7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방통대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시험, 사회복지학개론요약, 사회복지학개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제13장 한국의 사회복지, 조직된 시민 그리고 노동 정치 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 제15장 복지국가의 위기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1. 사회복지 개념의 이해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① 사회복지는 사회와 복지를 합해 만들어진 용어임②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사회적 위험이 상존하는데 이것을 집단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임-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욕구에 반응하면서 발전함- 사회복지는 사회적 통합과 안정 도모를 위해 필요함 2) 사회복지는 예술이자 과학이다① 사회복지학이 사회현상과 그 속에 있는 인간의 안녕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객관성과 논리성에 기반을 둔 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직관과 감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임 ② 사회복지학을 예술이라는 측면에서 봐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다양한 모습을 지닌 사람들과 이들의 관계, 그리고 인간들이 살고 있는 삶의 현장에 개입해야 하기 때문임 ③ 사회복지학에서 예술 없는 과학은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접근하지 못하는 감동 없는 무미건조한 학문이 될 수 있음 ④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의 실천은 과학이자 예술이 동시에 실현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2.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질문: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1) 사회복지의 시선① 선별주의- 사회적 위험을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보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최소한의 사회복지를 도입해야 한다는 견해임- 신자유주의, 시장자유주의 등의 입장에서 주로 표명되어 왔음② 보편주의- 사회적 위험을 기본적으로 사회와 공공의 책임으로 보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견해임 - 주로 진보적 자유주의, 사회민주주의 등의 입장으로 표명되어 왔음- 중략 -

2024.05.07 / 7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방통대사회복지학개론, 방송대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개론시험, 사회복지학개론요약, 사회복지학개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조사연구의 기초제2장 사회조사연구의 설계제3장 측정제4장 표집제5장 실험연구제6장 설문조사제7장 관찰법제8장 면접법제9장 문헌연구법제10장 질적 연구제11장 양적 연구제12장 연구보고서 작성제13장 연구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사회조사연구의 기초 1. 사회현상에 대한 과학적 탐구1) 사회현상과 과학적 지식① 사회는 개인들이 모여서 살아가는 집합체로 개인과 대비되는 개념임② 사회과학자는 개별적 존재로서의 개인보다는 집단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에 관심을 가지며, 개인이 속한 집단의 속성이나 특정 집단이 처한 사회적 환경에 주목함2) 과학적 탐구① 과학적 탐구의 의의- 어떤 현상에 대하여 무엇과 왜에 대한 답을 얻는 것임- 사회현상에 대한 정확한 설명과 예측은 사회를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함 - 잘못된 설명과 예측은 오히려 사회에 해를 가할 수 있음② 학문적 탐구에서의 오류- 부정확한 관찰로 인한 오류- 과잉 일반화에 의한 오류- 선별적 관찰에 의한 오류- 비논리적 추론에 의한 오류2. 사회현상에 대한 설명1)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세 가지 패러다임① 실증주의: 사회현상도 자연 과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과학적으로 엄밀히 분석할 수 있다는 입장② 구성주의: 인간의 주관적 의식을 중요시하는 입장으로 사회현상은 자연현상과 다른 방식으로 탐구되어야 한다는 주장임③ 실용주의: 양적 접근과 질적 접근을 모두 적용할 때 더욱 실질적인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관점임2) 사례 기술적 설명과 법칙정립적 설명① 사례 기술적 설명- 특정 사례를 다각적으로 탐구하여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최대한 정확하게 그 사례의 양상 및 인과관계를 설명하고자 하는 방식- 사례에 대한 연구 참여자의 진술과 설명에 주목해야 함② 법칙정립적 설명- 여러 사례를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요인을 발견하거나 추론하여 보다 많은 사례에 적용되는 일반화된 설명을 도출하는 설명방식임- 법칙정립적 인과관계 성명이 타당성을 얻기 위해서는 상관관계, 시간적 순서, 비 허위관계의 세 기준을 충족해야 함 - 중략 -

2024.05.07 / 6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조사방법론, 방통대사회조사방법론, 방송대사회조사방법론, 사회조사방법론시험, 사회조사방법론요약, 사회조사방법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제2장 발달이론 Ⅰ제3장 발달이론 Ⅱ제4장 태내발달과 신생아제5장 영아기 발달제6장 유아기 발달제7장 아동기 발달제8장 청소년기 발달제9장 성년기 발달제10장 중년기 발달제11장 노년기 발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발달심리학의 기초1. 발달심리학의 기본 개념들1) 전 생애 발달적 관점① 인간은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끊임없이 변화② 발달심리학 - 시간적 차원에 따른, 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 발달심리학의 핵심과제는 전 생애에 걸쳐 체계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발달은 정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과정임 - Baltes(1987)가 제시한 전 생애 발달의 다양한 특징 · 발달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는 하나의 과정으로 다차원이고 다방향적임 · 변화는 엄격하게 고정된 방식이 아닌, 역사와 맥락의 영향을 받는 다학제적 측면을 반영함 - Elder(1998)의 생애과정 이론 · 인간발달과 노화는 생애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과정이다. · 시기의 원칙 : 생애 전환, 사건, 행동 패턴에서 나타나는 발달적 선행사건과 그 결과는 개인 생애에서 어느 시기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 연결된 생의 원칙 : 생애는 상호의존적이며, 사회역사적 영향들은 공유된 관계의 그물망을 통해 나타난다. · 역사적 시공간의 원칙 : 개인의 생애과정은 그가 인생에서 경험하는 역사적 시공간 속에서 구현되고 바뀐다. · 인간주체의 원칙 : 선택과 행동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생애과정을 구성하며, 그러한 선택과 행동은 역사와 사회 환경이 제공하는 기회와 제약을 받게 된다. 2) 연령과 시기① 인간의 전 생애를 여러 시기로 구분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② 연령에 따른 인간발달의 단계 - 태내기(수정~출생) : 다른 기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지만 하나의 세포가 유기체로 발달하는 큰 성장이 일어나는 시기임 - 영아기(출생~2세) : 양육자에게 크게 의존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을 시작하는 시기임 - 유아기(2~6세) : 초기 아동기 혹은 학령 전기라고도 하는데, 이 시기에 실질적으로 또래관계가 중요해지고 학교에 대한 준비를 하게 됨 - 아동기(6~11세) : 초등학교에 다니면서 학교가 부여하는 새로운 과업을 잘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 과업임 - 청소년기(10-12세 ~ 18-21세) : 신체적·인지적·사회적 차원에서의 다양한 변화에 직면함 - 성인초기(20대와 30대) : 성년기라고도 하며, 결혼을 하고 직업을 갖는 시기임 - 성인중기 또는 중년기(40~60세) : 가족이나 직업의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이것이 정체성에 대한 제2의 위기를 유발하기도 함 - 성인후기 또는 노년기(61세~죽음) : 평균수명의 증가로 상대적으로 길어짐2. 발달심리학의 핵심 질문들1) 양적 대 질적변화 - 개체발생은 작은 변화들이 연속적이고 점진적으로 축적되어 이루어진다고 믿는 학자들은 양적인 변화를 강조하며, 이들은 변화가 점진적이며, 한 수준에서의 성취는 이전 수준에 기초한다고 봄 - 반대로 발달의 특정시기에 질적으로 새로운 패턴이 출현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은 개체발생을 불연속적이고 갑작스런 변화의 과정으로 보는데, 이러한 특정 패턴을 보이는 시기를 발달 단계라고 함2) 결정적 시기 대 민감기① 결정적 시기 : 동물 행동학에서 나온 개념으로 정상적 발달을 위해 유기체가 외부 자극에 대해 반응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는 시기② 결정적 시기의 3가지 특성 - 개체에게 효과를 발휘할 때 즉각적 - 발달의 시기가 변경될 수 없음 - 이러한 효과는 이후의 경험이 수정할 수 없는 불가역적인 것③ 결정적 시기의 개념은 인간발달을 설명하는 데 너무 제한적이라서 많은 발달심리학자들은 ‘민감기(sensitive period)’라는 개념을 더 지지함④ 민감기는 특정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한 최적의 시기로서 발달을 촉진하는 데 환경적 영향이 가장 효과적인 시기를 의미함3) 유전 대 환경① 발달이 유전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환경에 의한 것인지의 문제② 오늘날 심리학자들은 유전과 환경을 따로 구분해서 발달을 논의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점에 동의함③ 유기체와 환경이 상호의존적으로 작용하여 발달을 유도하기 때문임4) 안정성 대 변화① 인생의 초기에 나타난 성격이나 특징이 인생 전체를 통해 지속되는지 아니면 나이가 들면서 인생 초기와는 다른 사람으로 되는지에 관한 문제임② 발달의 안정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은 안정성이 유전이나 초기의 경험에 따른 결과라고 생각함③ 발달상의 변화를 강조하는 학자들은 이후의 경험이 변화를 가져온다고 믿는데, 인생 전체에 걸쳐 가소성, 즉 변화에 대한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함- 중략 -

2024.05.07 / 8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발달심리, 방통대발달심리, 방송대발달심리, 발달심리시험, 발달심리요약, 발달심리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상담의 기초제2장 상담 과정과 기법에 대한 이해제3장 청소년의 특성제4장 청소년 문제와 상담제5장 정신분석 상담제6장 분석적 심리치료제7장 아들러 심리치료제8장 인간중심 상담제9장 게슈탈트 상담제10장 행동주의 상담제11장 합리적 정서행동치료제12장 인지치료제13장 교류분석제14장 현실치료제15장 해결중심 상담*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상담의 기초1. 상담이란?1) 상담의 의미① 의미- 영어 ‘counseling’- 조언, 충고, 자문, 의견 제한 등의 의미- 문제를 해결하거나 궁금증을 풀기 위해 서로 의논함② 정의- 심리치료/상담은 치료적 모험을 통해 변화할 의미가 있는 두 사람간의 계약 과정- 상담은 실제에서의 적용, 즉 응용을 전제로 하는 학문이며 인간의 병리적인 측면보다는 건설적인 측면과 건강한 측면을 모두 강조한다는 특징2) 상담 영역에 대한 이해① 이장호(1986): 심리치료와 생활지도의 비교를 통해 상담을 이해하고자 함② 김계현(1995): 심리상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의 상담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상담에 대한 적용 영역별 접근을 제안2. 상담의 기본 요소1) 내담자(client)①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심리적 문제나 장애를 지니고 전문적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②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상담자에게 도움을 받으러 오는 사람③ 내담자의 문제- 우울, 불안, 분노 등의 다양한 정서를 경험- 인지적으로 왜곡- 거식증, 불면, 중독, 폭력, 성문제, 불안과 두려움 등으로 인한 행동 문제가 있음④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담자가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야 함2) 상담자(counselor)① 심리상담자(psychotherapist)라고도 함② 내담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춘 전문가③ 상담자가 갖춰야 될 자질- 중략 -

2024.05.07 / 10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상담, 방통대청소년상담, 방송대청소년상담, 청소년상담시험, 청소년상담요약, 청소년상담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청소년활동의 개념적 이해제2장 청소년개발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제3장 청소년활동의 영역 및 유형제4장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토대제5장 청소년활동의 교육적 가치제6장 청소년활동의 발전과정제7장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제8장 청소년활동의 장제9장 청소년활동지도자제10장 청소년활동의 법적·제도적 기반제11장 청소년활동의 실제제12장 청소년활동과 지역사회제13장 외국의 청소년활동제14장 청소년활동의 현황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 활동의 개념적 이해 1. 여러 차원의 청소년 활동 개념 이해 1) 청소년 활동의 세 가지 차원의 개념 구분 ① 청소년 활동의 법적 개념-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활동 진흥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정의 - 청소년 육성정책의 가장 핵심적인 정책 수단 ② 청소년 활동의 정책적 개념- 국가 정책으로서 추진되는 청소년 활동- 여성가족부가 추진하는 청소년 정책 중에서 청소년 활동과 관련된 것은 청소년 체험활동, 청소년 국제교류, 청소년참여 활동,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수련 시설 설치, 운영, 청소년수련활동 안전지원③ 청소년 활동의 실무적 개념- 청소년 활동 현장: 청소년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 활동- 청소년 활동은 자유학기제 활동, 청소년 자원봉사, 국제교류 활동, 청소년 정책 참여,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청소년 어울림마당,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도, 청소년수련활동 신고제도 2) 청소년 활동의 네 가지 차원의 개념 구분① 일반적 개념: 청소년들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개인적 또는 사회적 가치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행하는 모든 정신적, 육체적 행위를 포함하는 개념② 경험학습으로서의 개념: 실제적인 경험을 통해 지각의 변화를 일으키고 지각의 변화가 행동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학습 과정이고 청소년들의 능력 및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며 절차적으로 정의된 활동을 통해 신체 및 정신을 강화할 수 있는 훈련의 과정 ③ 법적 개념: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 활동, 교류 활동, 문화 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④ 과정으로서의 개념: 청소년들이 다양한 체험, 경험, 활동 등을 통해 청소년기에 당연한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성공적인 성인으로서의 삶을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발달시켜 나가는 일련의 과정 2. 법적 개념으로서 청소년 활동의 이해1) 법적· 정책적 개념 ① 한국 사회에서 청소년 활동은 이론적으로나 학문적인 토대를 갖춘 개념이라기보다는 정책적 필요에 의해 형성된 법적인 개념으로 출발함 ② 한국 사회에서 청소년 활동이 청소년 육성정책과 함께 주요한 독자적인 정책영역으로서 법적 기반을 갖추고 청소년 현장에서 실무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91년 6월 29일 당시 체육부에서 수립, 발표한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과 같은 해 12월 31일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의 시행을 위해 제정, 공포도니 청소년기본법을 계기로 함 ③ 청소년 활동의 법적, 정책적 개념은 2004년 2월 9일 전부 개정된 청소년기본법과 새로 제정된 청소년활동 진흥법을 전후로 하여 크게 변화하였음 - 중략 -

2024.05.07 / 6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활동론, 방통대청소년활동론, 방송대청소년활동론, 청소년활동론시험, 청소년활동론요약, 청소년활동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 1 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제 2 장 청소년 학습이론제 3 장 학습자와 학업성취제 4 장 학습과정에 관한 전략과 기법제 5 장 학습조건에 관한 전략과 기법제 6 장 지식의 구조와 탐구학습의 지도제 7 장 사고기능의 학습지도제 8 장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의 학습지도제 9 장 체험학습의 지도제 10 장 독서지도제 11 장 직접적 학습지도제 12 장 상호작용적 학습지도제 13 장 자기주도학습과 학습코칭*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 1. 청소년에 대한 이해1) 청소년의 의미① 청소년은 발달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에 밟는 사람 ② 독자적인 특성을 지닌 존재③ 이성적인 사고력을 가진 자율적 존재 2)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① 생물학적 특성- 생물학적인 급격한 성장- 사춘기 - 급격한 생물학적인 성숙과 사회적, 심리적 적응 간 부조화② 심리학적 특성- 이성적인 사고능력 발달: 형식적 조작기 - 자아정체성 형성 - 다양한 심리적 현상③ 교육학적 특성- 공식적인 학교교육에 의존- 페다고지> 안드라고지- 교육적 감수성이 높음 3) 청소년의 인지발달 특성 ①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 ② 청소년기의 대표적인 인지발달 특성: 형식적 조작기에 진입2. 학습관점에서 청소년 이해의 필요성1) 학습관점에서의 청소년 이해① 학습이 청소년기에서 차지하는 중요성과 가치 파악② 청소년이 학습에 대해서 실제 부딪히는 고민과 상황 이해 ③ 청소년의 현실 학습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삶에서 학습의 가치가 구현될 수 있도록 적절한 학습 안내와 지도를 하려는 관점과 자세 3. 청소년 학습의 특징과 내용1) 청소년 학습의 특징 ① 청소년 학습의 목적- 넓은 목적: 지적, 정의적, 행동적 능력을 함양하여 전인적 인간으로 발달- 좁은 목적: 자신의 진로 개척에 필요한 지적 능력을 함양- 중략 -

2024.05.07 / 5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통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방송대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시험,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요약,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청소년지도의 의의, 관점, 원리제2장 청소년지도의 이론적 토대제3장 청소년지도자제4장 청소년지도의 과정과 방법제5장 청소년지도매체제6장 창의성지도제7장 사회성지도제8장 리더십지도제9장 봉사활동지도제10장 여가활동지도*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청소년지도의 의의, 관점, 원리 1. 청소년지도의 개념적 이해1) 청소년지도의 의미 ① 청소년지도라는 용어의 사용- 일상생활세계: 일찍부터 사용되어 옴- 학문 세계: 최근의 청소년학에 발달에 따라서 사용됨 ② 학자들 정의의 공통점- 청소년지도의 목적 지향성, 가치 함축성을 담고 있음- 청소년지도의 실체적 지도 활동내용을 담고 있음 - 청소년지도의 주체와 객체를 포함하고 있음 ③ 학자들 정의의 한계- 청소년지도의 공간적 범주에 대한 내용 결여- 적절성 판단의 기준- 적절한 장소는 청소년 시설과 단체 등으로 함 ④ 청소년지도의 의미청소년지도는 청소년이 덕, 체, 지를 겸비한 도덕적이고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와 같은 청소년지도 전문가에 의해서 청소년 시설, 청소년단체 등에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안내, 지원 활동임 2) 청소년지도와 청소년 육성의 관계① 지도는 어떤 방향 또는 목적으로의 안내를 의미하고, 육성은 자연스러운 생물학적인 성장을 통한 성숙을 의미함② 지도의 인위적인 계획성과 구체성을 강조하고, 육성은 생물학적인 성숙과 포괄성을 강조함③ 언어적 의미가 그대로 학문 세계에 통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학문 세계에서 개념을 규정할 때 참고사항이 됨 ④ 청소년지도와 청소년 육성의 개념적 관계-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 청소년 활동, 청소년 복지, 청소년 보호, 사회환경 개선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청소년 지원 활동- 지식교육 위주의 학교 교육에 대칭 ⑤ 청소년 육성과 청소년지도의 관계청소년지도는 조화로운 덕, 체, 지의 직접적인 형성을 위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작용,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중심으로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며, 청소년 육성의 핵심적 영역3) 청소년지도의 등장과 변천① 청소년지도의 등장 - 1987년 청소년 육성법 제정 - 1991년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 수립- 1991년 청소년육성법을 대체한 청소년기본법 제정 등 - 학교교육 체제에 대응한 청소년 육성체제 고안- 중략 -

2024.05.07 / 5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청소년지도방법론, 방통대청소년지도방법론, 방송대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론시험, 청소년지도방법론요약, 청소년지도방법론기말시험, 2024년 1학기

img

제1장 사회적 인간의 형성제2장 사회적 행동의 기초 제3장 집단성원의 역할 제4장 가족성원의 역할 제5장 직업인의 역할 제6장 국민의 지위와 역할 제7장 소비자의 역할 제8장 공동생활의 윤리 제9장 정치생활의 윤리 제10장 경제생활의 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사회적 인간의 형성1. 인간이 사회적 존재임을 뒷받침해 주는 근거 - 사람은 어떤 사회조직 속에서 스스로의 위치를 부여함으로써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 인간이라는 종(種)의 유지 자체가 혼자서는 무리이다. - 인간은 본래 다른 인간과 함께 하는 존재이다.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고 했다. 한 인간의 생활은 그가 처해 있는 사회 속에서 함께 생활하는 다른 사람과의 대인적&#8228;사회적 관련 속에서만 성립된다.3. ‘역할분석’의 관점에서 본 사회화 - 사회화는 인간이 그의 사회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만드는 넓은 의미의 배움을 뜻한다. - ‘역할’이라는 것은 인간의 사회적인 상호작용행동의 기본단위를 의미한다. - 사회화는 역할의 습득을 뜻한다.4. 브룸과 셀즈닉은 사회화의 목표에 대하여 그 사회에 필요한 기본적 행동의 훈련, 문화적 이념과 그 실현방법, 자아개념의 형성, 사회적 지위에 따른 사회적 역할의 학습, 실제의 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 등을 들고 있다.5. 1930년대 들어와 사회화현상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된 이유 - 이 시대에 와서 사회중심적 사고가 강해졌다. - 사회결정론적, 문화결정론적 관점이 이 시기에 굳어지게 되었다. - 이 시기에 유럽에서 나치즘이나 파시즘이 등장했다. 6. 소비자의 역할은 직업인이 생산한 재화와 용역을 구매하여 이용하는 것이다.7. 소비자의 역할에는 재화와 용역을 활용하기 위한 훌륭한 설계자&#8228;구매자 그리고 사용자로서의 역할과 유능한 금전관리자로서의 역할이 포함된다.8. 로키치(M. Rokeach)의 연구 : 역할취득의 유연성과 퍼스낼리티의 견고성과의 관계에 관해서 시사하고 있다. 즉 퍼스낼리티가 단단한 사람은 특정한 입장에 있는 사람의 처지가 되어 반응하도록 지시를 받더라도 자기 자신의 반응경향을 고집하여 역할취득을 잘해내지 못했지만 퍼스낼리티의 견고도가 낮은 사람은 지시를 받은 역할에 응하는 반응을 유연하게 나타낼 수 있었다.9. 사회적 학습의 조건들로서, 개인의 욕구 &#8228; 보수와 벌 &#8228; 본보기 인물의 영향력 &#8228; 기존의 태도나 행동양식 등을 들 수 있다. ※ 사회적 학습의 설명원리 : 모방, 동일시, 강화, 수로화, 암시와 인지, 대리학습, 강화10. 역할지각이란 타인이 나타내는 여러 행위(언어 &#8228; 행동 &#8228; 복장 &#8228; 자세 등)를 실마리로 하여 행해지는 상대방의 위치에 대한 인지를 말한다.11. 오늘날 자아의 발달에 있어서 사회의 중요성을 가장 강조하는 이론 중의 하나는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으로 사회화는 상징적 상호작용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이다.12. 프로이트의 초자아란 사회적 욕구가 개인 속에 내재화된 것을 말한다. <1장 출제예상문제>1. 인간이 사회적 존재임을 뒷받침해 주는 근거가 아닌 것은? ① 인간은 본래 다른 인간과 함께 하는 존재이다.② 사람은 인간사회에서 타인과 접촉하지 않고도 매스미디어를 통해서 사회문화적 학습이 가능하다.③ 인간이라는 종(種)의 유지 자체가 혼자서는 무리이다.④ 사람은 어떤 사회조직 속에서 스스로의 위치를 부여함으로써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해설 인간은 사회 속에서 타인과 접촉을 통해 사회문화적 학습을 계속하면서 성장해야 제 역할을 할 수 있다.정답 2- 중략 -

2024.05.07 / 6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적역할의이해, 방통대사회적역할의이해, 방송대사회적역할의이해, 사회적역할의이해시험, 사회적역할의이해요약, 사회적역할의이해기말시험, 2024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