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복사하기
목차 |
Ⅰ. 서 론 ------------------------------------------------------- 3 Ⅱ. 본 론 ------------------------------------------------------- 3 1. 건강평가 1) 건강평가의 정의 2) 학생건강평가의 중요성 3) 건강평가의 목적 2. 건강검사 1) 건강검사의 정의 2) 건강검사의 구분 3. 건강검사 결과 기록 및 관리 1) 기록관리 2) 결과처리 4. 학교건강검사 실시의 예외사항 Ⅲ. 결 론 ------------------------------------------------------- 6 Ⅳ. 참고 문헌 --------------------------------------------------- 6 |
본문내용 |
Ⅰ. 서 론 당신은 00 중학교에 근무하는 근무경력 5년차인 보건교사이다. 수업이 끝난 후 당신은 보건실에서 다음 달에 있을 학생 건강검진을 위해 학생들의 가정에 보낼 가정통신문을 작성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보건교사의 역할 중 학생건강검진과 관련하여 수행해야 할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학생건강평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Ⅱ. 본 론 1. 건강평가 1) 건강평가의 정의 : 건강관찰과 건강검사 등을 종합하여 학교 인구의 건강을 평가하는 것 2) 학생건강평가의 중요성 : 고도의 지식과 기술수준이 아니라도 이상소견을 쉽게 파악할 수 있어 가장 왕성한 성장발달 단계에 있는 학생들의 건강관리를 하게 함으로써 미래의 국가를 끌어갈 건강한 인적 자원을 양성할 수 있음. 3) 건강평가의 목적 - 건강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조기치료 및 상담, 보호 등의 적절한 대책을 강구함으로써 평생건강의 기초가 됨. - 학생 자신이 자신의 건강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움 - 체계적이고 정기적인 건강평가는 학생 건강 상담 및 추후관리, 건강증진 프로그램 등 학교보건사업의 기초자료가 됨. - 학생건강평가결과를 분석하여 학교 건강증진 계획을 수립하여 효율적인 학생건강증진사업을 시행하기 위한 자료가 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