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독후감-마음에드는 문장 20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1 / 2020.06.0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논어 독후감
1.요약
논어는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세상사는 이야기를 실어놓은 것으로 중국 고대 시대에 쓰였지만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지고 있으며 대학교 필독도서로 손꼽히기도 한다. 논어의 배경은 춘추시대 말기인데 이 시기는 여러 국가들이 서로 싸우다가 멸망하고 서민들도 굶어죽는 형상이 흔했다. 논어는 이런 비극적인 시대에 태어난 인간들이 어떻게 협동적으로 살아가야 할지 제시해주고 있다. 또한 사람들이 어떤 것을 지향하고 지양해야 할지 공자와 공자의 제자들의 언행과 대화를 통해 말해주고 있으며 공자의 가치관도 엿볼 수 있으며 바람직한 인간상이 무엇인지도 알 수 있다. 또한 그것은 공자가 중요시 했던 의,이,예,지,덕,충서,효제,충서등을 통해 보여주고 있으며 우리들 또한 이 책을 보며 무엇을 본받아야하는지 알 수 있다.
2.마음에 드는 문장 20개
1.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덕이 있는 자는 반드시 훌륭한 말을 한다. 그러나 입으로 훌륭한 말을 하는 자가 반드시 덕이 있는 자는 아니다”p25
->공자의 말씀이 너무 맞는 말 같아서 마음에 와닿았다. 올바른 사람들이 훌륭한 말을 하는 것은 맞지만 올바르지 못한 사람이 겉으로만 훌륭한 말을 하며 사람들을 속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공자의 말씀은 지금도 맞다고 생각한다.
2.공자께서 말씀하셨다.“될 수 있는 대로 많은 가르침을 들어야 한다. 그러나 그것을 입에서 낼 때에는 참으로 납득한 것만으로 하고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것은 입 밖으로 내는 것을 삼가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비난을 적게 받게 되는 것이다.”p37
->공자의 말씀대로 나도 많은 가르침을 들을 거지만 그 중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은 괜히 아는 척하며 말하지 않아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어서 이 문장을 골랐습니다.
3.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거친 음식을 먹고 물을 마시고 팔베개를 하고 살아도 즐거움은 그 속에 있는 것이다. 외롭지 않은 돈 많고 높은 벼슬 같은 것은 뜬 구름 같이 내게는 아무 상관없는 일이다.”p50
->남들에겐 1순위일 수도 있는 돈과 높은 벼슬을 아무 상관도 없는 일이라고 해서 인상깊었고 나 또한 그런 가치관을 본받아 소소한 생활속에서도 즐거움을 찾아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4.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국민의 앞장을 서서 국민을 위해 힘껏 노력한다. 이것이 위정자의 마음가짐이다.”p51
->공자가 평소에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졌으며 또한 책임감 또한 드러나는 구절이라고 생각해서 골랐다. 또한 이러한 마음가짐은 현재 높은 자리를 맡은 사람들도 항상 명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문장」“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것, 그것은 우주가 이해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책 속에서 -< 꾸뻬씨의 행복여행 >259 - 프랑수아 를로르작가이자 정신과 전문의인 프랑수아 롤로르는 파리의 정신과 의사 꾸뻬씨를 주인공으로 현대인의 우울한 마음의 원인을 진단하고 작가 자신이 직접 환자들을 진료하며 얻은 경험과 생각들을 바탕으로 쓴 소설로써 물질적인 풍요보다 정신적인 만족이 행복의 기준이 된다는 것을 알려주려고 이 책을 저술했다.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드는데 참여하기⑤ 이야기, 간단한 정보, 놀이 규칙 등을 이해하기⑥ 자주 쓰이는 어휘를 식별하기⑦ 구어체와 문어체간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단어나 문장 속의 어휘 또는 음절을 식별하기 등.이어 제2 싸이클의 3년간은(만 5-7세) 글의 의미를 이해한다는 글읽기의 본질에 보다 접근하는 과정이며 제3 싸이클(만 8-10세)에서는 필요에 따라 책을 골라 읽고 원하는 자료를 찾을 수 있으며 또한 분량이 좀 많은 책도 읽고서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드는데 참여하기⑤ 이야기, 간단한 정보, 놀이 규칙 등을 이해하기⑥ 자주 쓰이는 어휘를 식별하기⑦ 구어체와 문어체간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단어나 문장 속의 어휘 또는 음절을 식별하기 등.이어 제2 싸이클의 3년간은(만 5-7세) 글의 의미를 이해한다는 글읽기의 본질에 보다 접근하는 과정이며 제3 싸이클(만 8-10세)에서는 필요에 따라 책을 골라 읽고 원하는 자료를 찾을 수 있으며 또한 분량이 좀 많은 책도 읽고서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드는 작업이 필요하다. 외국어 교과의 고급과정에서도 점진적으로 이같은 과정의 운용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독서교육 평가의 문제. 평가는 교육의 전과정 가운데 한 부분으로서 교육의 결과를 확인하고 교육의 효율화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는 기술이나 방법이라는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그런데 현실은 평가가 교육의 모든 것으로 환원되곤 한다. 이렇게 경직된 평가 개념으로는 독서교육을 정상화하기 어렵다. 평가에 부담을 덜어 주고 독

  • 키케로의 의무론 독후감-마음에드는 문장 20개 출처와 이유
  • 마음에 드는 문장 20개와 출처, 이유① (p.16) 생에 있어서 도덕적으로 옳고 선하고 명예로운 모든 것은 의무를이행하는 데 달려 있고, 도덕적으로 옳지 않고 나쁘며 불명예스럽고 추한 것은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데 있기 때문이다.-> 나 혼자만이 하든, 타인과 더불어 행동하든 간에실로 생활의 어떤 부분도 의무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② (p.16) 선과 악의 한계를 설정함으로써 모든 의무를 왜곡시키는 학자들이 없지 않다.-> 이와 같이 설정하여 최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