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아동문학 개미와 베짱이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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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문학 <개미와 베짱이>를 읽고
아동문학을 읽으려고 검색하다가 지난번부터 생각해오던 것이 있는 <개미와 베짱이>를 읽고 인간상과 교육을 약간 접목시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
개미와 베짱이를 읽어보면 대략적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옛날에 개미와 베짱이가 살았는데, 개미는 여름날에도 땀을 뻘뻘 흘리며 열심히 일하였고, 베짱이는 나무그늘 밑에서 바이올린을 켜며 빈둥거리며 놀았답니다. 그렇게 계절이 지나가 겨울이 다가왔을 때, 개미는 그 동안 땀을 흘리며 열심히 일한 결과, 모아둔 식량이 있어서 따뜻한 집에서 풍부한 식량으로 겨울을 잘 견딜 수 있었지만, 베짱이는 그동안 놀기만 하여서 겨울에 굶어 죽을 수도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베짱이는 그동안 빈둥거렸던 과거를 후회하며, 개미에게 도움을 요청하나, 개미는 그 부탁을 들어주지 않는다.’
그리고 이 이야기의 교훈은 ‘노력은 하지 않고 좋은 결과만 얻으려 하면 안 된다.’ 이다.
위의 이 이야기가 틀린 것은 아니라고 본다. 하지만 다른 각도에서 보면 새로운 해석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요즘 현실에서 비유를 하자면, 저 두 사람이 학생이라면, 개미는 모범생, 베짱이는 공부엔 관심 없는 끼가 있는 학생이라고 비유할 수 있다. 개미 같은 학생은 학교에서 시키는 대로, 집에서 바라는 대로 열심히 공부를 할 뿐이다. 베짱이 같은 학생은 노래나 춤에 관심이 많고 끼가 있으나, 공부하고는 영 거리가 먼 학생이다. 이 학생들은 자신이 관심 없는 공부를 학교에서나, 집에서나 억지로 시키는 학교 다니기조차도 죽을 맛일 것이다. 그렇다면 위의 이야기의 잣대에 따라 기준을 나누어 본다면, 개미 같은 학생을 바른 것이고, 베짱이 같은 학생은 틀린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내 생각은 다르다. 요즘은 말 그대로 다양성의 시대이다. 그러므로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의지가 있는 것에 최선을 다해 자신의 꿈을 이루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베짱이 같은 학생들에게 학생의 본분은 공부인데, 너희는 그렇지 않으니, 너희는 학생의 자격도 없다는 식의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것은 아이들의 꿈을 짓밟는 잔인한 일인데도, 그럴 줄은 생각도 못하고 자신의 잣대로 아이들을 괴롭히고 있는 것이다. 베짱이 같은 아이들이 노래에 계속 매진하여 나중에 뮤지션으로 꿈을 이룬다면, 그 아이 자신에게도 좋겠거니와, 좋은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다른 많은 국민들에게도 좋은 것이다. 요약해서 이야기 하면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이 최고라고 생각한다. 요즘 인기 있는 가수인 ‘세븐’도 고등학교 때 이미 기획사와 계약하고 춤과 노래를 연습하며, 밤을 새느라 솔직히 학교에서는 잠을 잤던 기억밖에는 없다고, 어느 토크쇼에서 이야기 했던 적이 있다. 그렇게 3년의 세월을 보내고 나서 결국에는 성공한 가수가 되지 않았는가?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었기에 더욱 더 매진할 수 있었고, 매진할 수 있었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또, 마지막 부분에서 아무 것도 가진 것 없는 베짱이가 개미를 찾아가서 도움을 요청하나, 개미는 그것을 거절하는 부분이 있다. 물론, 베짱이가 아무 것도 하지 않은 채, 놀다가 빈털터리가 되어서, 도와줄 가치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유야 어떻든 사람이 곤경에 처했는데도, 도와주지 않는다면 그냥 길거리에서 죽든지 말든지 상관없다는 말인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 가르치면서, 모든 가치에 우선한다고 이야기하면서, 정작 아이들이 읽는 동화에서는 그렇지 않으니. 앞뒤가 맞지 않는 상황이다. 또 개미가 베짱이를 도와줄 여력이 없어서 어쩔 수 없는 것이라면 몰라도, 책을 읽어보면 도와줄 여력은 충분히 보이는데도 도와주고 싶은 생각이 없어서 거절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런 부분은 아이들의 인격형성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부분들을 다시 정리하여 내 생각대로의 ‘개미와 베짱이’를 다시 써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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