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서유럽의 무슬림 인식 무관심과 적대감 그리고 이해와 공존 중세 서유럽 무슬림 인식 소개 중세 서유럽 무슬림 인식 조사 중세 서유럽 무슬림 인식 분석 중세 서유럽 무슬림 인식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세 서유럽의 무슬림 인식
-무관심과 적대감, 그리고 이해와 공존-
로마 제국 아래 통합되었던 고대의 지중해 세계는 7세기 중엽 이후 이슬람 세계와 비잔틴 세계, 그리고 프랑크 왕국이 지배하는 서유럽 세계로 삼분되었다. 이 중에서 가장 강력했던 것은 이슬람 세계로 그들은 632년 선지자 마호메트가 죽은 지 1세기도 지나지 않아 서고트 왕국과 사산조 페르시아 및 동로마 제국의 일부분을 정복하여 스페인과 아프리카 해안으로부터 인디아와 중앙아시아에 이르는 대제국으로 발전하였다. 중세에서는 동방과 서방, 특히 서유럽 세계와 이슬람 세계의 역학 관계가 근대 이후의 그것과는 정반대로 서유럽이 열세에 놓여 있었다. 그리고 세계에 대해 중세 서유럽사회는 이슬람의 무시나 무관심의 태도를 견지할 수는 없었다. 특히 서유럽이 정치적 안정과 경제적 활력을 회복하여 종교와 문화 등 사회에 모든 분야에서 커다란 발전과 변모를 경험하게 된 11세기 이후부터는 사정이 더욱 더 그렇게 변해갔다. 서유럽의 입장에서 이슬람의 존재를 어떻게 인식하고 그것에 어떻게 대응해야하는 가를 모색하는 것은 단순한 작업이 아니었다. 무엇보다도 열등감 때문에 중세 서유럽 사회는 근래의 학문적 연구처럼 그들은 객관적으로 초연한 입장에서 바라보지를 못했다. 서유럽을 더욱 난감하게 만들었던 것은 이슬람이 대제국 건설과 같은 세속적 성취 외에 지적 업적이나 문화적 성취에 있어서도 서유럽보다 더 앞서 있었다는 것이었다.
결론적으로 중세의 상당 기간 동안 서유럽은 이슬람에 대해 군사력의 열세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열등감을 느껴야했다. 오늘날까지 지속되어 내려오기도 하는 무슬림에 대한 서유럽의 부정적 견해는 주로 십자군 전쟁과 같은 양자 간의 정치적, 군사적 갈등의 부산물이긴 했지만 어느 정도는 이러한 문화적 열등감 때문에 더욱 강화되었다.
그렇다면 이슬람세계와 그 구성원인 무슬림에 대한 중세 서유럽의 이해와 인식은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하고 변화했는가?
서유럽사회와 끊임없이 접촉을 가졌던 유태인 집단이나 비잔틴 제국과는 달리 서유럽의 기독교인들은 11세기 이전까지 이슬람 세계와는 거의 접촉이 없었으며 몇몇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들에 대해 별 관심을 보이지도 않았다. 그래서 그들은 종교로서의 이슬람에 대해 거의 아는 것이 없었다.
그렇다면 이슬람의 통치하에서 살아야했던 스페인의 기독교인들은 이슬람을 어떻게 이해하고 인식했을까?
스페인의 기독교인들은 이슬람으로부터 가장 많은 고통을 받았다. 그래서 가장 이에 대하여 깊고 많이 생각하였다. 따라서 오늘날 이슬람에 대한 모든 중요한 논의들은 거의 대부분 스페인에 기원을 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8,9~16세기까지 이슬람에 대한 스페인 기독교인들의 인식은 타협을 거부하는 광신적인 것이 아니라 합리적이며 호의적인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기독교인들의 폭력적 저항과 이에 대한 탄압이 간헐적으로 있긴 했다. 그러나 탄압은 기독교인을 무슬림으로 개종하기 위해 취해진 조치가 아니었다. 오히려 그것은 소수 과격분자가 일으킨 요소에 대한 방어책이었다. 이러한 상황은 11세기 말부터 기독교인이 무슬림을 상대로 성지 예루살렘의 탈환을 위하여 벌인 십자군 전쟁들을 계기로 커다란 변화를 맞게 되었다. 기독교인들은 1099년 수많은 우여곡절 끝에 예루살렘을 정복하고 예루살렘을 왕국을 비롯한 4개의 십자군 국가를 세웠고, 1187년 이집트 군주 살라딘에 의하여 예루살렘이 재탈환 될 때까지 팔레스타인을 지배 하였다. 이후에도 서유럽의 성지탈환을 위한 시도는 200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이슬람은 이제는 직접 전장에서 만나 싸워야 하는 적이 되었다. 12세기 중반이후 십자군 전쟁이 난관에 봉착하며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기 시작하자 무슬림은 여러 신을 믿으며 악행을 일삼은 이도교로 매도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그러나 예루살렘의 재탈환을 위하여 리처드왕등 쟁쟁한 서유럽의 군주들이 조직한 제3차 십자군 전쟁이 기대했던 성과를 거두지 못하게 되면서 서유럽 세계는 당황하고 좌절한다. 이슬람과의 대결에서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는 최후의 보루에 서게 된 그들은 십자군 전쟁에 정당성을 부여하고 다신교를 믿으면 기독교인을 무자비하게 박해하는 무지한 이교도로 몰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십자군 전쟁의 승리가 불가능할 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현실화되는 13세기에 들어 더욱 더 활발해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럽 식민주의와 아랍의 정치와 문화
  • 그리고 유럽대륙의 정치권 분열 등에 의존했다. 19세기 1세기 동안은 말 그대로 영국의 세기였다. 따라서 19세기 말에 대두되는 유럽 열강들의 경쟁적 영토 확장을 이해하기 위해 19세기 동안의 영국의 식민지 정책을 분석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이 기간 동안 영국은 보편적 자유 무역 정책을 실시하였다. 영국의 이러한 무역활동은 그들이 국외 의존도를 크게 하였기 때문에 해외투자와 원료공급지로서 그들의 식민지가 필요했음을 말해준다. 그러나

  • 인문과학 1차 세계대전의 지정학적 의미
  • 이해(利害) 앞에 패하여 크게 빗나가고 말았다. 그 결과, 6월 28일 베르사유에서 조인된 강화조약의 내용은 독일 국민에게 매우 가혹한 것이 되었다. 즉, 이에 따라 독일은 해외식민지를 모두 잃었고, 알자스로렌을 프랑스에 반환하였을 뿐만 아니라, 벨기에․폴란드․체코슬로바키아에게 각각 약간의 영토를 할양함으로써, 인구의 15 %와 유럽에서의 영토의 10 %를 잃었다. 또 엄격한 군비제한이 부과되었을 뿐만 아니라, 같은 민족인 오스트리아와의 합병

  • [국어] 국어 의미론
  • 분석에 의한 계열어의 의미 분석.㉣ 어원론에 대한 새로운 인식 → 20세기 초의 어원 연구물이 자료집으로 정리됨.㉤ 인주주의 의미론 소개.* 1991년 이후의 어휘론이나 의미론 연구의 경향에 대해서는 국립국어연구원에서 발간하는 을 참조할 것.의미론의 종류‘의미’는 관점이나 목적에 따라 서로 달리 해석되고 이해될 수 있는 유동적 대상이기 때문에, 그에 따라 그것을 다루는 의미론의 성격이나 종류도 다

  • 이슬람의 스페인 진출과 영향
  • 무슬림 간의 상호 교환이 결실을 맺었다. 인도의 의학 체계는 서아시아에 널리 유행하였으며, 서아시아에서 형성된 유나니(Yunani)의술이 인도에서 널리 사용되었다.또한 투르크인들로 말미암아 페르시아 건축양식이 인도에 소개되었다. 페르시아 양식은 뾰족한 아치, 둥근 아치형 천장, 돔, 돔 밑에 있는 팔각형의 건축 모습 등을 특징으로 한다. 인도 건축 기술자들은 페르시아 양식의 건축술을 배웠으나, 이를 차차 변형시켜 건축할 때 인도 양식과 혼

  • [정치학] 정치인종분쟁과 외교정책
  • 그리고 신유고슬라바아 네 개 나라로 분리된다. 구유고연방의 분리는 한 나라의 다수 인종그룹이 다른 나라에서는 마이너리티 그룹으로 존재하게 됨으로써 국가간의 개입을 야기하기도 하는 복잡한 양상을 초래하였다. 보스니아는 회교도, 크로아티아인, 세르비아인으로 구성되었는데 보스니아 회교정부 및 크로아티아와 신유고연방의 지원을 받는 보스니아내 세르비아계 사이에서 분쟁이 발생하였다. 크로아티아는 크로아티아인, 로마인, 세르비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