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젤(Gesell) 성숙이론의 기본원리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9 / 2017.10.1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CONTENT

성숙이론

I. 게젤(Gesell)의 이론
1. 성숙의 개념
2. 성숙의 기본 원리
* 발달순서의 원리
* 상호적 교류의 원리
* 자기규제의 원리

II. 성숙이론의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숙이론

성숙이론은 인간의 발달이 환경이나 경험의 영향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선천적 ․ 유전적 계획에 따라 이루어진다는 이론이다. 이러한 성숙론적 관점은 미국의 유명한 심리학자인 Hal띠 어린이 연구에서 생물학적인 어린이의 발달 특성을 조사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되었고, Hall의 제자인 Gesell에 의해 과학적으로 더욱 체계화되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노인발달 이해와 상담 : 김은혜 저 / 2012 / 북모아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 장휘숙 저 / 2012 /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게젤의 성숙이론
  • 게젤의 성숙이론목차서론본론1. Gesell의 성숙이론2, 성숙의 개념과 특징3, 발달의 원리1) 발달방향과 순서의 원리2) 상호적 교류의 원리3)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4) 자기규제의 원리결론참고문헌서론발달심리학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시간적 차원, 즉 연령에 따른 체계적인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전 생애 발달적 관점에서 발달은 모든 종류의 변화를 의미하므로 성장과 쇠퇴를 모두 포함한다. 발달심리학은 수정에서 죽음까지 체계적, 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성숙주의 이론1) 성숙주의의 개념2) 성숙주의의 배경3) 성숙주의의 기본전제(1) 아동발달 원동력(2) 아동발달에서 환경의 영향4) 성숙주의 이론가(1) 스탠리 홀 (2) 게젤(3) 몬테소리5) 성숙주의 영유아교육프로그램(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배경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목적 및 특성(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평가2. 학습이론1)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성숙주의 이론1) 성숙주의의 개념2) 성숙주의의 배경3) 성숙주의의 기본전제(1) 아동발달 원동력(2) 아동발달에서 환경의 영향4) 성숙주의 이론가(1) 스탠리 홀 (2) 게젤(3) 몬테소리5) 성숙주의 영유아교육프로그램(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배경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목적 및 특성(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평가2. 학습이론1)

  •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
  • 평가4.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1) 적용 2) 문제점❍ 프뢰벨과 몬테소리1. 공통점2. 차이점3. 교육계에 주는 시사점Ⅰ.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배경1. 이론의 배경성숙주의․ 아동발달이 이미 정해져 있는 내용과 순서에 따라 일어나는 과정․ 연령에 따른 성숙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지식 습득하여 교육이 이루어짐.․ 대표학자 - 게젤(Arnold Gesell), 다윈의 연구방법과 진화론, 콕힐

  • [발달심리학] 성숙이론
  • 평가- 유아 개인의 능력이나 흥미에 기초를 둔 개별 교육.- 준비된 환경 속에서 어린이가 자발적으로 동기 유발을 할 수 있다.- 개인의 능력에 따라 선택되어진 교구 및 교재로 어린이 중심 수업.- 1일중2시간 이내의 자유 선택 시간 중 제한 없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다.- 교사는 어린이의 능력에 따라 교과 과정을 보충 및 확대에 적용.- 예의범절, 또래 관계 등을 통한 다양한 대인 관계의 경험을 통하여 사회성 개발.- 실내에서 질서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