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건축화 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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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정의
3. 내용
4. 조명에 관한 기본지식
5. 좋은 조명의 조건
6. 건축화 조명에 의한 분류
(1) 실리적인 조명
(2) 장식적인 조명
7) 건축화 조명의 배광방식
(1) 직접 조명
(2) 반직접 조명
(3) 간접 조명
(4) 반간접 조명
8) 조명 분포에 따른 분류
(1) 전반 조명
(2) 국부 조명
(3) 전반 국부 병용 조명
(4) 장식 조명
9) 건축화 조명종류 및 설계 방식
(1) 매입(다운라이트) 조명
(2) 루우버 조명
(3) 코오브 조명
(4) 코오니스 조명
(5) 밸런스 조명
(6) 코너 조명
(7) 광천장조명
10. 조명설계순서 와 주의점
11. 건축화 조명의 장,단점
12. 건축화 조명의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개요

보통의 조명기구를 쓰지 않고 천장 ·벽 ·기둥 ·보 등 건축구조체 중에 광원(光源)을 설치하든가, 또는 건축물 표면의 반사광에 의하여 채광하는 조명방법.


2. 정의

건축화 조명이란, 조명이 건축과 일체가 되고 건축의 일부를 광원화한 것으로 즉, 건축이나 인테리어 구조물 속에 조명기구나 광원을 집어 넣어 설치하거나 그 표면에 비치는 반사광을 이용하여 조명하는 건축의 장식이 아니고, 건축의 중요한 일부를 이루는 조명설비이다. 한 마디로 '건축화 조명이란 공간에 조명적인 디자인을 하는것' 이라 할 수 있다.


3. 내용

건축화 조명의 초기는 간접조명이었다. 간접조명은 초기에는 빛을 윗방향으로 반사시키는 반사접시로 이루어졌으나, 밝은 천장 아래에 컴컴한 그림자가 보이는 것은 좋지 않으므로 광원을 벽의 주름 속에 숨기는 방법이 고안 되었다. 이 방법에서는 빛이 다소 편중되지만, 실내공간에 거치적거리고 깨지기 쉬운 조명기구가 매달려 있지 않는 점이 장점이다. 이와같은 좋은 특성을 지니면서, 빛의 상태는 간접조명과 같이 불경제적이 아닌 광량조명(光梁照明:luminous beam lighting)이 사용되었다.
광량은 매우 긴 조명기구를 보의 형태로 보이게 한 것이므로, 기구의 범위 를 벗어 나는 것이 아니라고 할 수도 있으나, 얼마 후에 매설식 기구가 나타남으로써 천장이나 벽을 전혀 요철(凹凸)없이 완성시키는 방법이 고안되었다. 이와 같이 하여 건축공간은 조명기구 때문에 건축 형태를 바꾸어야 하는 일이 없게 되었으며, 조명과 건축이 일체화되었다. 더욱이 천장 전면을 젖빛유리나 아크릴 등으로 덮고, 그 속에 전구나 형광램프를 설치하는 광천장(光天障) 방식이 출현하였다. 이것은 천장전면을 광원으로 하는 것으로, 대상에 대한 조명은 간접조명과 같으며, 조명학상의 이상실현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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