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 장 청소년문제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1절 청소년에 대한 이해

■ 청소년의 의미

- 이해주 외(2006)

- 청소년기의 분류(박아청 .1984)

■ 이 시대 청소년의 특징

- 우리나라 청소년들이기에 겪는 독특한 갈등

- 박재홍(2005) : 신세대의 특징과 형성 과정

제 2절 청소년 문화의 이해

■청소년문화의 의미

■청소년문화의 기능
- 조혜영(2006) :
- 반문화적 성격의 생성 원인


- 청소년문화의 반문화적 성격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문화의 특성 및 역할
- 청소년문화가 갖는 특성

- 청소년문화의 역할(김영우, 1994)

■청소년문화의 분류
- 한준상(1999)

- 조혜영(2006)
제3절 청소년문제와 지도

■청소년문제의 개념


■청소년문제의 내용과 특성
- 청소년문제의 내용 (이해주 외, 2006)

- 청소년문제의 일반적 특성 (이해주 외, 2006)

■청소년비행의 주요 이론
- 청소년 백서

- 비행의 원인을 보는 두 가지 관점

■ 개인중심이론

⓵ 고전이론

⓶ 생물학적 이론

⓷ 심리학적 이론

■사회환경중심이론

⓵ 사회해체이론(social disorganization)

⓶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

⓷ 아노미이론

⓸ 사회통제이론

⓹ 하위문화이론

⓺ 낙인이론(labelling theory)

제4절 청소년문제의 교육적 과제

본문내용

청소년기 교육-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청소년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있으며, 어떤 식으로 판단, 행동하는지 그리고 어떤 고민과 갈등을 겪고 있는지 등을 이해하며 청소년들을 일탈, 비행케 만드는 원인들을 고찰, 이에 대한 교육적 대응들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제1절 청소년에 대한 이해
◎ 청소년의 일반적 의미
10~20세 사이의 연령층으로 아주 어리지도 완전히 자라지도 않는 집단의 세대를 의미한다.
◎ 청소년의 법률적 의미
미성년자 즉, 지능이나 신체가 완전히 성숙하지 않아 성인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연령층의 사람이라는 개념으로 사용되며 법적 행위를 할 때 보호자를 필요로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 청소년의 의미
- 이해주 외(2006)
① 청소년에 대한 개념은 나라, 시대, 관련 법률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규정한다.
② 12세에서 20세 미만의 연령에 해당하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되어가는 과도기적 단계이다.
③ 청소년이란 개념에 공통적으로 담긴 의미: 신체적으로는 성장, 정신적으로는 미숙한 단계이며 이로 인해 상당히 어렵고 복잡한 인생의 단계이다.
④ 생활공간의 확대(학교, 친구, 사회로 확장)로 인해 이질적인 집단 및 가치와 접촉, 여러 가지 어려운 갈등요인으로 인한 사회적 일탈과 비행에 빠질 위험성이 높은 시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서적
  • 제 7장 사회계층, 사회이동과 교육 제 1절 사회계층의 개념 제 2절 사회계층의 결정요인과 분류 제 3절 사회계층의 부분문화와 교육 제 4절 사회이동의 의미 제 5절 사회이동에 관련된 요인들 제 6절 교육과 사회계층의 이동 제 8장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 제 1절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 제 2절 유전론과 환경론의 논쟁 제 3절 문화실조론 대 문화다원론 논쟁 제 4절 앞으로의 과제 210 제 4부 교육과 사회문제 제 9장 청소년

  • 2021년 1학기 청소년지도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7.4%만이 학교 생활에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태도는 다른 나라 청소년들의 반응에 비해 정도가 제일 낮은 것이다. 학교 생활에는 별로 만족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학생들은 다른 나라 학생보다도 더 강한 애국심을 갖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었다. 따라서, 한국의 학생들이 한국 사회에 몰가치적으로 반항하거나 한국 사회를 거부하고 있다는 판단은 삼가할 필요가 있다. 이장에선느 청소년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 [생활지도] 제 7장 정서와 성격문제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 제 7장 정서와 성격문제 - 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 [비영리조직론] 인구보건복지협회
  • 711972. 04. 24.19731975. 10.1976. 11. 25둘 낳기운동 전개제3차 경제개발계획 기간 중 인구증가율 1.5% 목표 설정모자보건법시행령 제정 공포지역사회 중심 피임보급사업 CBD실시본부 청사 건립(IPPF의 지원으로)1980. 05.19821984. 04. 011985. 06. 011986. 03.1986. 11.1987. 07. 101987. 09. 1419881989. 12. 17가족계획 방송모니터제 실시산업장청소년상담실 개설스튜디오 운영반 신설청소년 성상담 전화개통(2634-2300)임산부 교육 실시IPPF 자원개발 특별상 수상세계인구 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