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지도]유아를 위한 게임의 종류와 놀이지도의 효과 및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놀이지도[게임]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참고하시면 보고서의 세부적인 구성을 알 수 있습니다.
목차
1. 게임의 정의

2. 게임의 특성

3. 게임의 교육적 가치

4. 게임의 발달적 특성

5. 게임 유형

(1) 집단 형태별 유형
①원게임
②자유대형게임
③편 게임
(2) 연령별 게임 유형
(3) 주제별

6. 게임에서의 경쟁성

(1)개인적인 성장
(2)자아개념
(3)탈중심화
(4)흥미
(5)공격성에 대한 보상

7. 교사의 바람직한 상호작용
본문내용
유아의 게임은 흔히 놀이와 혼돈하여 쓰여 지는 경우가 많다. 게임과 놀이는 둘 다 즐거움이 있는 지적 ⁃ 신체적 활동이지만 차이점은 게임이 집단 구성원, 일정한 규칙, 승부욕을 가진다는 것이다. Piaget, Smilansky, Sutton-Smith에 따르면 놀이가 게임보다 더 포괄적이며 게임은 놀이의 일부분으로 본다. 게임은 그것 자체가 즐겁게 놀기 위한 것이 아니면 안되고 반복하는 동안에 흥미가 증대되며, 게임에 규칙이 있어 참가자 전원이 이 규칙을 잘 이해하고 약속을 지키고 실천해야만 한다. 간단한 게임일지라도 경쟁대상인 또래가 동반되는 활동이기 때문에 사회성과 경쟁의식이 어느 정도 발달해 있어야 흥미를 느낄 수 있다. 그리고 특히 놀이에 비해 게임은 상호적 개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적 발달영역과 관계가 깊다. 즉 규칙을 지킬 줄 알고, 순서를 이해할 수 있고, 친구 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서로 격려하기도 하고 서로 즐거워할 수도 있으며, 만족감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고, 이기고 지는 것의 재미를 알며, 창의적인 방법으로 전개해 나갈 수 있다. Hay, Ross&Goldman에 따르면 4가지 요소가 게임을 특징짓는다고 한다. 그 요소는 상호적 개입, 규칙적인 상호작용으로서 교대, 연속적 순서에 따른 반복, 비언어성이다. 이 4가지 특징은 게임이 시작되고 진행되며 끝나는 전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정 진, 선원경, <유아놀이와 게임활동의 실제>, 학자사, 1994년, 77쪽~99쪽
이영자 외,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집단 게임 놀이 프로그램>, 창지사, 2005년, 121쪽~123쪽
김진영, 백혜리, 최윤정,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양서원, 2006년, 262쪽~271쪽
김은심, <유아동작교육>. 정민사, 1997년, 55쪽~62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놀이이론과 실제-모래놀이
  • 효과Ⅱ. 모래 놀이의 전개 과정1. 유아의 발달에 따른 모래놀이의 단계1) 1단계-감각운동 단계2) 2단계-모래에 관한 경험을 목적에 따라 적용하는 단계3) 3단계-정교화 단계4) 4단계-협력하는 단계2. 유아의 발달에 따른 모래 놀이 표현1)집단 구성2)비교 내용3. 모래영역의 놀이 유형1) 평행놀이2) 연합놀이3) 조직적 보충놀이Ⅲ. 모래 놀이의 지도 및 환경 구성1. 교사의 역할2. 환경 구성(1) 모래 놀이 영역의 배치(2) 모래 놀이 자료의 종류 Ⅳ. 주

  • [유아교육개론D]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수집을 통하여)
  •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목 차 -Ⅰ. 서 론Ⅱ.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1. 아동 측면의 유아교육 필요성2. 부모 측면의 유아교육 필요성3. 유아 적기교육의 중요성4. 유아 적기교육의 필요성5. 효과적인 유아교육 방법Ⅲ. 유아교육기관(유치

  •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 나무 프로젝트
  • 유아교육적 측면에서의 교육적 가치5. 전통놀이가 사리지는 원인 진단6. 전래 놀잇감의 이해7. 유치원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전통놀이8. 전통놀이의 유형별 분류가. 신앙성에 따른 분류나. 놀이주체자의 성별에 따른 분류다. 사계절에 따른 분류라. 놀이 참여자수에 따른 분류마. 향토적 특성에 따른 분류 바. 발달 단계별 아동놀이 유형과 종류9. 전통놀이의 종류와 방법10. 전래놀이 지도 및 환경 구성가. 교사의 역할나. 환경구성Ⅱ. 게임1. 게임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교사가 학습자의 여러 요소를 보고 분석하여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 내용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해설서에서는 교수학습 유형을 제시하고 있으며, 직접 교수법, 문제 해결 학습, 전문가 협력 학습법, 가치 탐구 학습, 창의성 계발 학습, 반응 중심 학습, 역할놀이 학습,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 등이 적용된 교수-학습 과정안을 지도서에서 제시하고 있다. 3. 7차 국어과 교과서 구성 체제 1) 교과서

  •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공통) 유아의 지각원리적합한 교재교구특성 유아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개입교수유형분류 유아교재교구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시오0k
  •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공통) 유아의 지각원리적합한 교재교구특성 유아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개입교수유형분류 유아교재교구활동 성격에 따라 분류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3공통 1. 유아의 지각원리에 따라 유아에게 적합한 교재교구의 특성을 기술하시오. (10점)2. 유아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의 개입에 따른 교수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에 따라 적합한 교재교구 활용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15점)3. 유아 교재교구를 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