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1장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제2장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제3장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제4장 영유아 교수·학습 계획 및 평가제5장 영유아 교수·학습의 환경제6장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I제7장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II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 1. 교수·학습의 개념1) 교수·학습①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짐②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목표에 따라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습자에게 내적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스스로가 학문을 인지하고 익히는 것2) 영유아 보육 · 교육에서의 교수·학습① 학습자인 영유아의 발달, 흥미, 요구 및 사회적 맥락 등을 민감하게 반영해야 함②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의 기본능력과 태도를 길러주기 위해 영유아 보육·교육기관의 실내·외 놀이(활동)영역에서 바람직한 학습 경험을 변화시킬 목적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함2. 영유아 교수 ∙ 학습의 원리1) 교육이론가의 이론 및 선행연구를 기초로 한 교수·학습 원리① 흥미원리: 영유아의 흥미를 파악하고 그에 기초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② 자발성의 원리: 영유아의 능동적 자발성을 교수·학습과정에서 활용하여 영유아의 생활과 놀이를 중심으로 자발적인 흥미나 내적 동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③ 개별화의 원리: 영유아 개개인의 특성과 기질을 고려하여 교수·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④ 놀이 중심의 원리: 놀이를 통한 활동은 유아가 스스로 선택하고 계획하고 참여하여 이루어지는데, 교사는 유아 스스로 놀이 활동의 구성과 계획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고 자연스럽게 몰입하도록 지속적인 격려와 안내를 해야 함 ⑤ 경험의 원리: 영유아는 일상생활에서 직접 보고 듣고 만지고 조작하는 과정을 통해 세계를 탐색하고 경험하면서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교수·학습에서 융들이 직접 조작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전개하는 것이 중요함⑥ 구체성의 원리: 영유아에게는 사진이나 실물 같은 구체성이 강한 매체나 신체로 직접 체험하고 현상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임⑦ 융통성의 원리: 교사가 사전에 계획한 활동이 있더라도 영유아들의 그날의 흥미나, 상태, 학습 준비도에 따라 융통성 있게 보육·교육과정을 변형시키고 조정할 수 있어야 함⑧ 통합적 원리: 영유아의 신체, 언어, 사회, 정서, 인지 발달 등 제 영역의 통합적 보육·교육 과정의 구성과 계획이 이루어져야 함- 중략 -

2019.11.06 / 4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영유아교수방법론, 방통대영유아교수방법론, 방송대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교수방법론시험, 영유아교수방법론요약, 영유아교수방법론기말시험, 2019년 2학기

img

제I부 영유아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1장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념 2장 영유아 보육·교육기관의 유형 3장 영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4장 영유아교육과정의 모델과 접근법 5장 영유아교유과정의 계획과 구성 6장 영유아교육과정 운영(I) : 영아와 걸음마기 7장 영유아교육과정 운영(II) : 유아기제II부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과정 8장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 9장 누리과정 10장 유아교육에서의 평가제III부 영유아교육과정과 프로그램 연구 11장 초기 유아교육 프로그램 12장 현대 유아교육 프로그램 13장 다중지능이론기반 교육과정 14장 다문화 교육과정 15장 자연친화적교육 프로그램-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

2019.11.06 / 13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유아교육과정, 방통대유아교육과정, 방송대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시험, 유아교육과정요약, 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 2019년 2학기

img

제1장 아동미술의 의의와 목적제2장 아동미술의 역사제3장 아동미술 관련 이론제4장 아동발달과 아동미술제5장 아동묘화의 특성제6장 아동미술의 표현유형과 평가제7장 아동미술과 미술치료제8장 아동미술지도와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제9장 미술지도교사의 자질과 역할제10장 아동미술의 교수방법제11장 아동미술을 위한 환경구성제12장 미술감상*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장 아동미술의 의의와 목적 1.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 성격1) 아동미술의 정의(1) 사전적 정의① 미술이란 미를 공간 및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회화, 조각, 건축 등을 말한다. (브리태니커백과사전, 1993)② 미술활

2019.11.06 / 7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아동미술, 방통대아동미술, 방송대아동미술, 아동미술시험, 아동미술요약, 아동미술기말시험, 2019년 2학기

img

제1장 놀이의 이해제2장 놀이이론제3장 놀이의 발달제4장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제5장 유아의 발달과 놀이 및 놀이관찰제6장 특수아동 통합상황의 놀이지도제7장 놀이치료와 놀이의 활용제8장 놀이환경제9장 놀잇감제10장 놀이와 유아교육제11장 놀이활동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제1장 놀이의 이해1. 놀이의 개념(1) 놀이의 정의① 듀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는 활동② 실러: 잉여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동③ 프뢰벨: 인간 본성의 자유로운 활동의 표현이며 연습(2) 놀이의 특성① 내적으로 동기유발된 것② 목표 지향적이 아니라 과정 지향적③ 자발적으로 선택된 것④ 비사실적 속성이 있음: 놀

2019.11.06 / 9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놀이지도, 방통대놀이지도, 방송대놀이지도, 놀이지도시험, 놀이지도요약, 놀이지도기말시험, 2019년 2학기

img

제1부 아동복지의 기초 제1장 아동복지의 개념 제2장 아동복지의 발달과 동향 제3장 아동권리의 이해 제4장 아동과 복지환경 제2부 아동복지 실천방법 제5장 아동복지의 기본전제와 원칙 제6장 아동복지서비스의 분류 제7장 아동복지의 미시적 실천방법 제8장 아동복지의 거시적 실천방법 제9장 아동복지의 법적 체계 제3부 아동복지 실천분야 제10장 영유아보육서비스 제11장 강제보호서비스 제12장 가정위탁보호와 입양 제13장 시설복지서비스와 재가복지 상담서비스 제14장 학교사회복지 제15장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부 아동복지의 기초제1장 아동문제와 아동복지의 이해1. 아동을 보는 관점1) 성인의 축소판: 아동은 어른으로부터 크기만 줄인 존재에 불과하다는 아동관으로 19C까지 주류를 이룸2) 미래의 시민: 인간의 본성은 이미 신으로부터 정해진 것이고, 아동을 독립된 인격체로 보기보다는 존재가치를 미래의 국가사회 건설의 수단으로 봄3) 성악설(순자): 엄한 규율, 엄격한 도덕적 훈련, 부모에의 절대적 존경과 복종으로 아동의 발전가능성을 저해한 측면이 강함4) 성선설(맹자와 루소): 옳고 그름에 대한 선천적 감각을 지니고 태어나므로 아동 자신의 속도에 맞춰 스스로 경험하게 하는 것이 최상의 학습5) 아동백지설(중국 고자, 존 로크): 인간은 태어날 때 본능이란 것도 가지고 있지 않을 뿐 아니라 수동적으로 환경을 받아들이는 존재6) 반복설(홀): 인간에게 아동기와 청소년기라는 독특한 인간발달시기가 있음을 확신시켜 줌7) 현대의 아동관: 아동의 독립성이 인정되고 아동의 욕구가 정당히 받아들여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대두됨2. 아동문제와 가족 및 사회1) 아동과 가족의 사회적 역할① 아동의 역할 - 부모로부터 사회의 적절한 태도와 가치를 습득하는 것 - 부모의 훈육을 받아들여, 가족, 또래집단, 지역공동체에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 - 부모의 감정적 요구에 맞게 그들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고 존경심을 보이는 것 - 부모가 제공하는 신체적·감정적 보호와 교육을 받아들이는 것 - 가족들 간의 연대를 유지하고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도우는 것 - 아동 자신에게 요구된 집안일을 하는 것- 중략 -

2019.11.06 / 7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아동복지, 방통대아동복지, 방송대아동복지, 아동복지시험, 아동복지요약, 아동복지기말시험, 2019년 2학기

img

제1부 자원봉사의 이론적 배경제1장 자원봉사의 이해제2장 현대사회와 자원봉사활동제3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 영국과 미국제4장 각국의 자원봉사활동(II): 일본과 한국제5장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제6장 자원봉사활동의 대상제2부 자원봉사자를 위한 교육제7장 봉사학습의 이론과 실제제8장 청소년 자원봉사와 교육제9장 대학생 자원봉사자 교육제10장 성인 자원봉사자 교육제11장 노인의 자원봉사와 교육제3부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전략제12장 자원봉사활동의 관리제13장 자원봉사활동 조정자의 역할과 교육제14장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제15장 시민사회와 자원활동: 미래전망과 과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2019.05.28 / 9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자원봉사론, 방통대자원봉사론, 방송대자원봉사론, 자원봉사론시험, 자원봉사론요약, 자원봉사론기말시험, 2019년 1학기

img

제2부 교수설계제5장 요구분석 및 과제분석제6장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제3부 교수방법제7장 강의식 교수법제8장 토의식 교수법제9장 협동학습제10장 문제중심학습제11장 혼합학습제4부 교수매체제12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제13장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제14장 정보통신기술과 교육제15장 최신 교수매체의 활용과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제5장 요구분석 및 과제분석1. 요구분석의 개념과 모형(1) 요구분석의 개념 ① 요구분석: 교육을 계획하기에 앞서 수행의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분석하여 최적의 해결안을 제안하는 활동② 기업교육: 현재 수행 수준과 바람직한 수행 수준의 차이를 확인하고 그것의 원인을 분석하여 수행문제해결을

2019.05.28 / 4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육공학, 방통대교육공학, 방송대교육공학, 교육공학시험, 교육공학요약, 교육공학기말시험, 2019년 1학기

img

제1장 상담의 기초개념 제2장 상담의 학문적 기초 제3장 상담의 목표 제4장 상담의 구조 제5장 상담에서의 대화 제6장 상담의 과정 제7장 정서중심 상담이론 제8장 인지중심 상담이론 제9장 행동중심의 상담이론 제10장 환경중심 상담이론 제11장 집단상담 제12장 상담의 보조전략 제13장 상담의 적용분야제14장 효과적인 대화의 기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제1장 상담의 기초개념 1. 상담의 의미(1) 상징적 의미① 일상생활에서 개인적인 문제를 민주적 대화를 통해서 해결하는 것이 상담② 문제를 가진 사람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상담③ 상식적 수준의 정의에서 문제해결을 상담의 목적으로

2019.05.28 / 93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상담심리학, 방통대상담심리학, 방송대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시험, 상담심리학요약, 상담심리학기말시험, 2019년 1학기

img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 제2장 사회복지와 자본주의: 쇼핑몰과 공동체 제3장 사회복지와 철학: 상이한 철학과 다양한 사회복지제2부 원리: 사회복지, 정치 그리고 국가 제4장 사회복지와 정치: 탈상품화의 정치와 조세 정치 제5장 사회복지와 정책: 상이한 정책에 대한 시선 제6장 사회복지와 세력: 조직된 시민들의 자기 보호 제7장 사회복지와 국가: 상이한 유형과 복지의식제3부 운영: 사회복지의 제도와 실천제8장 사회복지의 구조 제9장 사회복지의 제도 제10장 사회복지의 분야 제11장 사회복지의 실천과 기술제4부 한국: 사회복지의 현실과 전망 제12장 한국의 복지 정치: 이념, 정책 그리고 세력 제13장 한국의 사회복지, 조직된 시민 그리고 노동 정치 제14장 사회복지사: 사회적 위험에 맞서 싸우는 사람들 제15장 복지국가의 위기와 전망*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부 관점: 사회복지와 자본주의제1장 사회복지: 사회적 위험과 권리의 정치1. 사회복지 개념의 이해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① 사회복지는 사회와 복지를 합해 만들어진 용어임②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사회적 위험이 상존하는데 이것을 집단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임- 사회복지는 시민들의 욕구에 반응하면서 발전함- 사회복지는 사회적 통합과 안정 도모를 위해 필요함 2) 사회복지는 예술이자 과학이다① 사회복지학이 사회현상과 그 속에 있는 인간의 안녕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객관성과 논리성에 기반을 둔 과학일 뿐만 아니라, 예술적인 직관과 감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임 ② 사회복지학을 예술이라는 측면에서 봐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다양한 모습을 지닌 사람들과 이들의 관계, 그리고 인간들이 살고 있는 삶의 현장에 개입해야 하기 때문임 ③ 사회복지학에서 예술 없는 과학은 인간의 구체적인 삶에 접근하지 못하는 감동 없는 무미건조한 학문이 될 수 있음 ④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의 실천은 과학이자 예술이 동시에 실현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음 2. 사회복지를 이해하는 질문: 사회적 위험은 누구의 책임인가1) 사회복지의 시선① 선별주의- 사회적 위험을 주로 개인의 책임이라고 보면서 취약계층에 대한 최소한의 사회복지를 도입해야 한다는 견해임- 신자유주의, 시장자유주의 등의 입장에서 주로 표명되어 왔음② 보편주의- 사회적 위험을 기본적으로 사회와 공공의 책임으로 보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견해임 - 주로 진보적 자유주의, 사회민주주의 등의 입장으로 표명되어 왔음- 중략 -

2019.05.28 / 7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사회복지개론, 방통대사회복지개론, 방송대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개론시험, 사회복지개론요약, 사회복지개론기말시험, 2019년 1학기

img

제I부 글쓰기란 무엇인가제2장 글쓰기의 윤리제II부 글쓰기의 기본 요건제1장 단어의 표기와 선택제2장 바른 문장 쓰기제3장 단락의 구성제III부 글쓰기의 목적과 방법제1장 정보 제공과 설득제2장 창조와 자기 표현제IV부 여러 가지 글쓰기제1장 학술적 글쓰기제3장 실용적 글쓰기*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제1부 글쓰기란 무엇인가제2장 글쓰기의 윤리 1. 선행 연구의 인용과 참고1) 인용과 참고 ① 남의 글이나 말을 나의 글이나 말에 끌어다 쓰는 것을 인용이라고 함② 글을 쓰면서 적절한 대목에서 타인의 글이나 말을 인용할 때는 반드시 정해진 방법대로 인용 표시를 하고 주석을 통해 그 출처

2019.05.28 / 52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글쓰기, 방통대글쓰기, 방송대글쓰기, 글쓰기시험, 글쓰기요약, 글쓰기기말시험, 2019년 1학기

img

Chapter 1 유아 논리 및 논술 교육 Chapter 2 논리적 사고 Chapter 3 유아 논술 Chapter 4 유형별 논술 지도의 실제 Chapter 5 토론을 통한 유아 논리 및 논술 Chapter 6 NIE 지도를 통한 유아 논리 및 논술 Chapter 7 창의성 교육을 통한 유아 논리 및 논술 Chapter 8 문학적 접근을 통한 유아 논리 및 논술 Chapter 9 철학적 탐구 공동체를 통한 유아 논리 및 논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제1장 유아 논리 및 논술 교육1. 논리 및 논술 교육의 개념1) 논리적 사고와 논술① 논리적 사고는 문제의 발견과 합리적인 해결과정임② 논술이란 어떠한 현상에서 발견한

2019.05.28 / 4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과논리및논술, 방통대교과논리및논술, 방송대교과논리및논술, 교과논리및논술시험, 교과논리및논술요약, 교과논리및논술기말시험, 2019년 1학기

img

제1장 교육과정의 개념과 접근방법제2장 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제3장 교육과정의 심리학적·사회적 기초제4장 교육과정의 역사적 기초제5장 교육과정의 유형(Ⅰ): 교과·학문 중심 교육과정제6장 교육과정의 유형(Ⅱ): 인간·경험 중심 교육과정제7장 교육과정의 개발과 설계제8장 교육평가제11장 교육과정 구성 논의(Ⅲ)제12장 교육과정 구성 논의(Ⅳ)제13장 교수-학습 과정과 이론제14장 교육과정의 설계와 통합 교육과정-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교육과정의 개념과 접근방법1. 교육과정의 개념과 영역(1)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어원①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은 학자들마다 보는 시각과 관점에 따

2019.05.28 / 7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육과정, 방통대교육과정, 방송대교육과정, 교육과정시험, 교육과정요약, 교육과정기말시험, 2019년 1학기

img

제1부 이 론 편 제1장 유아교육과 교육평가 제2장 교육평가의 개념 및 역사 제3장 교육평가의 유형 제5장 문항 제작과 분석 제6장 평가도구의 양호도 제2부 실 제 편 제7장 관찰법 제8장 관찰기록의 유형 제9장 조사연구법 제11장 질적평가연구 제12장 수행평가-포트폴리오평가 제13장 연구와 연구보고서 작성*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제1장 유아교육과 교육평가1. 유아교육의 개념(1) 연령에 따라 구분하는 입장① 0~8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 인식하고, 다양한 자극 제공을 강조 - 세계적으로도 유아교육의 대상은 0~8세까지의 연령으로 간주② 0~5세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

2019.05.28 / 6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육평가, 방통대교육평가, 방송대교육평가, 교육평가시험, 교육평가요약, 교육평가기말시험, 2019년 1학기

img

제 1 부 교육사제1장 Ⅱ 아동관과 유아교육제2장 Ⅱ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유아교육제4장 Ⅱ 실학주의와 유아교육제5장 Ⅱ 계몽주의 시대의 유아교육제6장 Ⅱ 신인문주의 시대의 유아교육제7장 Ⅱ 낭만주의와 유아교육제8장 Ⅱ 근대의 유아교육제9장 Ⅱ 심리학과 현대의 유아교육제10장 Ⅱ 한국의 전통 유아교육사상제11장 Ⅱ 근대와 현대의 한국 유아교육 제 2 부 교육철학제12장 Ⅱ 철학과 교육철학제13장 Ⅱ 현대 교육철학의 기초*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부 교육사제1장 아동관과 유아교육1. 아동관1) 아동의 개념(1) 전통적 관점 ① 어린아이‧ 신체적 &a

2019.05.28 / 87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교육철학및교육사, 방통대교육철학및교육사, 방송대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철학및교육사시험, 교육철학및교육사요약, 교육철학및교육사기말시험, 2019년 1학기

img

제1장 영유아건강의 기초적 이해제2장 영유아보육·교육과정과 건강교육제3장 영유아건강교육의 구성제4장 영유아의 건강관리제5장 유아의 정신건강제6장 유아영양교육제7장 영유아의 식생활지도제8장 유아교육기관의 급식관리제9장 실내·외시설 및 설비안전제10장 교통·화재안전과 사회환경안전제11장 응급처치*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장 영유아건강의 기초적 이해1. 유아기 건강의 의미(1)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의「보건 헌장」 “건강은 단순히 질병이나 허약이 없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양호한 상태이다.”라고 정의 (2) 건

2019.05.28 / 7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유아건강교육, 방통대유아건강교육, 방송대유아건강교육, 유아건강교육시험, 유아건강교육요약, 유아건강교육기말시험, 2019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