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제 1 장 단체급식의 이해제 2 장 단체급식의 유형제 3 장 단체급식 메뉴제 4 장 급식구매관리제 5 장 급식생산제 6 장 위 생제 7 장 급식작업관리제 8 장 시설설비관리제 9 장 급식정보관리제10장 원가관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제1장 단체급식의 이해1. 단체급식의 개념1) 급식산업의 출현 현대산업의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진출 증대, 편의 지향적 생활 추구 경향, 소득 및 교육수준의 향상 → 새로운 식생활 수요 → 신서비스 산업 등장2) 급식산업의 정의 가정 밖의 장소에서 음식을 조리 · 가공된 형태로 상품화하여 음식과 이에 따르는 서비스를 판매 · 제공함으로써 편익과 가치를 제공하는 산업3) 급식산업의 분류(1) 단체급식과 외식업으로 구분① 단체급식: 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고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비상업성 급식 - 대상: 학교, 병원, 산업체, 사회복지시설 등에 소속된 구성원 - 목적: 복지후생 측면에서 적정한 영양공급 및 건강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식사 제공 - 운영방식에 따른 분류: 직영급식, 위탁급식② 외식업: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고 영리를 목적으로 운영, 상업성 급식 - 대상: 일반 대중 - 목적: 식사 판매를 통한 영리 추구 - 분류: 대중음식점, 패스트푸드점, 패밀리 레스토랑 등(2) 급식산업의 분류(국내)① 단체급식 - 영유아보육시설급식: 국·공립 보육시설, 민간보육시설, 직장보육시설, 가정보육시설, 공동육아협동조합보육시설 - 선수촌 및 운동선수 급식 - 군대급식 - 교정시설 급식: 교도소② 외식업 - 일반음식점업: 한식점, 중식점, 양식점, 일식점, 기타 - 휴게음식점업: 피자, 햄버거 및 치킨 판매점, 분식 및 김밥 전문점, 제과점, 아이스크림 판매점, 커피하우스, 찻집 등 - 출장외식업: 출장음식 및 도시락업 - 호텔 및 숙박시설 식당 - 스포츠 시설 및 휴양지 식당: 리조트 시설 - 교통기관식당: 항공기 기내식, 열차식당 - 자동판매기- 중략 -

2023.11.06 / 94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단체급식관리, 방통대단체급식관리, 방송대단체급식관리, 단체급식관리시험, 단체급식관리요약, 단체급식관리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제2장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제3장 유치원 교육과정 및 누리과정의 변천제4장 표준보육과정의 변천제5장 유아교육과정의 구성제6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목표제7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내용제8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수학습방법제9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평가제10장 유아교육과정 운영의 실제제11장 영아교육·보육과정의 운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1.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개념① 교육과정 개념의 변화- 어원을 통한 의미: 영어 curriculum(커리큘럼)의 어원은 라틴어currere(쿠레레,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로,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음- 학생들이 공부해야 할 일련의 정해진 내용, 즉 교수요목(course of study)으로서 교육과정- 학습자들의 경험, 주관과 같은 역동적인 과정- 전통적 교육과정: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이나 교과목에서 배우는 교육내용- 누구에게나 같은 내용으로 공통 교육 과정화되며 공통성이 강조됨- 재개념주의 교육과정: 학교 안에서의 교과목이나 경험이라는 제한적 의미를 넘어 삶의 궤적이라는 의미- 선택적 교육과정이 강조되고 객관적 지식뿐만 아니라 주관적 경험, 관계 등이 중시됨②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 교과목 또는 해당 교과목의 교육내용으로서 교육과정: 학교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목이나 교육내용의 조직, 목록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교과과정과 동일하게 보는 관점으로, 교육과정 용어를 교과과정 용어와 혼용하기도 함- 교과과정 외 창의적 체험활동, 비교과과정, 일상에서의 유의미한 경험이 간과되기 쉬우며, 인성이나 창의성 교육 등이 소홀히 이루어질 우려가 있음- 계획된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목적을 이루기 위해 계획한 모든 교육 활동을 포괄함- 교육내용의 범위와 계열,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 등을 조직화하여 문서화한 형태로 존재함- 모든 교육 활동을 사전에 계획하기 어렵다는 점과 계획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면 학습 과정을 소홀히 하기 쉽다는 한계가 있음-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수업 후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의도된 학습결과에 초점을 둠- 교육과정에서 행위 동사로 진술된 성취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함- 학생마다 성취한 수준과 질적인 양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개별 학생의 학습결과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의도하지 않은 학습결과를 간과한다는 한계가 있음- 수행할 과업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특정 목적 달성에 필요한 기술, 기능, 과제 등의 과업으로 봄- 교육과정을 과업으로 보면 교육과정의 범위나 의미가 매우 축소되며, 제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에게 필요한 창의력, 문제해결력, 비판력 등을 향상하는데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을 받음- 사회를 개선하는 활동(또는 프로그램)으로서 교육과정: 사회를 새롭게 만들기 위해 학생들을 의식화하고 문화와 사회를 개선할 수 있는 능력 및 신념을 길러 주는 교육과정- 교육을 통해 사회의 부조리와 모순을 개선하는데 적극적인 행동가를 기르고자 하는 관점에서 출발함- 매우 급진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으로 역사적으로 보수적인 제도교육인 학교 교육과정에 적합하지 않다는 한계가 있음- 사회 재생산 도구로서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현세대의 정치, 경제, 문화적 체제를 다음 세대로 전수하는 도구로 정의함- 지배계층의 규범과 가치, 문화를 교육과정을 통해 정당화함으로써 이를 더욱 공고히 하는 것으로 보는 관점- 복잡다단한 세계를 지배와 피지배의 단순한 이분법적 구도로 인식하며, 이러한 인식에서 출발한 교육과정 역시 단순한 관점으로 축소되었다는 한계가 있음- 중략 -

2023.11.06 / 6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유아교육과정, 방통대유아교육과정, 방송대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시험, 유아교육과정요약, 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제2장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제3장 유치원 교육과정 및 누리과정의 변천제4장 표준보육과정의 변천제5장 유아교육과정의 구성제6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목표제7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내용제8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수학습방법제9장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교육평가제10장 유아교육과정 운영의 실제제11장 영아교육·보육과정의 운영*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유아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1.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개념① 교육과정 개념의 변화- 어원을 통한 의미: 영어 curriculum(커리큘럼)의 어원은 라틴어currere(쿠레레,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로,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음- 학생들이 공부해야 할 일련의 정해진 내용, 즉 교수요목(course of study)으로서 교육과정- 학습자들의 경험, 주관과 같은 역동적인 과정- 전통적 교육과정: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이나 교과목에서 배우는 교육내용- 누구에게나 같은 내용으로 공통 교육 과정화되며 공통성이 강조됨- 재개념주의 교육과정: 학교 안에서의 교과목이나 경험이라는 제한적 의미를 넘어 삶의 궤적이라는 의미- 선택적 교육과정이 강조되고 객관적 지식뿐만 아니라 주관적 경험, 관계 등이 중시됨②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 교과목 또는 해당 교과목의 교육내용으로서 교육과정: 학교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목이나 교육내용의 조직, 목록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교과과정과 동일하게 보는 관점으로, 교육과정 용어를 교과과정 용어와 혼용하기도 함- 교과과정 외 창의적 체험활동, 비교과과정, 일상에서의 유의미한 경험이 간과되기 쉬우며, 인성이나 창의성 교육 등이 소홀히 이루어질 우려가 있음- 계획된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목적을 이루기 위해 계획한 모든 교육 활동을 포괄함- 교육내용의 범위와 계열,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 등을 조직화하여 문서화한 형태로 존재함- 모든 교육 활동을 사전에 계획하기 어렵다는 점과 계획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면 학습 과정을 소홀히 하기 쉽다는 한계가 있음-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수업 후 학생들에게 나타나는 의도된 학습결과에 초점을 둠- 교육과정에서 행위 동사로 진술된 성취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함- 학생마다 성취한 수준과 질적인 양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개별 학생의 학습결과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의도하지 않은 학습결과를 간과한다는 한계가 있음- 수행할 과업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특정 목적 달성에 필요한 기술, 기능, 과제 등의 과업으로 봄- 교육과정을 과업으로 보면 교육과정의 범위나 의미가 매우 축소되며, 제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에게 필요한 창의력, 문제해결력, 비판력 등을 향상하는데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을 받음- 사회를 개선하는 활동(또는 프로그램)으로서 교육과정: 사회를 새롭게 만들기 위해 학생들을 의식화하고 문화와 사회를 개선할 수 있는 능력 및 신념을 길러 주는 교육과정- 교육을 통해 사회의 부조리와 모순을 개선하는데 적극적인 행동가를 기르고자 하는 관점에서 출발함- 매우 급진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으로 역사적으로 보수적인 제도교육인 학교 교육과정에 적합하지 않다는 한계가 있음- 사회 재생산 도구로서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현세대의 정치, 경제, 문화적 체제를 다음 세대로 전수하는 도구로 정의함- 지배계층의 규범과 가치, 문화를 교육과정을 통해 정당화함으로써 이를 더욱 공고히 하는 것으로 보는 관점- 복잡다단한 세계를 지배와 피지배의 단순한 이분법적 구도로 인식하며, 이러한 인식에서 출발한 교육과정 역시 단순한 관점으로 축소되었다는 한계가 있음- 중략 -

2023.11.06 / 6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유아교육과정, 방통대유아교육과정, 방송대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시험, 유아교육과정요약, 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놀이의 이해제2장 놀이이론제3장 놀이의 발달제4장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제5장 유아의 발달과 놀이 및 놀이관찰제6장 특수아동 통합상황의 놀이지도제7장 놀이치료와 놀이의 활용제8장 놀이환경제9장 놀잇감제10장 놀이와 유아교육제11장 놀이활동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제1장 놀이의 이해1. 놀이의 개념(1) 놀이의 정의① 듀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는 활동② 실러: 잉여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동③ 프뢰벨: 인간 본성의 자유로운 활동의 표현이며 연습(2) 놀이의 특성① 내적으로 동기유발된 것② 목표 지향적이 아니라 과정 지향적③ 자발적으로 선택된 것④ 비사실적 속성이 있음: 놀이자의 흥미에 부학하기 위해 가장적 요소, 현실의 왜곡⑤ 규칙이 있음: 외아동이 놀이를 하면서 만든 규칙⑥ 즐거운 것(놀이의 긍정적 정서)(3) 놀이의 분류① 인지놀이: 인지적 행동을 토대로 하는 놀이 - 기능놀이, 연습놀이: 영아기의 놀이로 감각운동기술을 습득한 후 목표가 중요할 때 의도적으로 수단을 반복함 - 상징놀이: 전조작기의 놀이로 상징의 동화적 조작이 이루어짐 - 규칙있는 게임: 구체적 조작기의 놀이로 규칙의 동화적 연습이 이루어지는 놀이 - 구성놀이: 놀잇감을 가지고 무엇인가를 창조하는 놀이- 중략 -

2023.11.06 / 9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놀이지도, 방통대놀이지도, 방송대놀이지도, 놀이지도시험, 놀이지도요약, 놀이지도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놀이의 이해제2장 놀이이론제3장 놀이의 발달제4장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제5장 유아의 발달과 놀이 및 놀이관찰제6장 특수아동 통합상황의 놀이지도제7장 놀이치료와 놀이의 활용제8장 놀이환경제9장 놀잇감제10장 놀이와 유아교육제11장 놀이활동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제1장 놀이의 이해1. 놀이의 개념(1) 놀이의 정의① 듀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키는 활동② 실러: 잉여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동③ 프뢰벨: 인간 본성의 자유로운 활동의 표현이며 연습(2) 놀이의 특성① 내적으로 동기유발된 것② 목표 지향적이 아니라 과정 지향적③ 자발적으로 선택된 것④ 비사실적 속성이 있음: 놀이자의 흥미에 부학하기 위해 가장적 요소, 현실의 왜곡⑤ 규칙이 있음: 외아동이 놀이를 하면서 만든 규칙⑥ 즐거운 것(놀이의 긍정적 정서)(3) 놀이의 분류① 인지놀이: 인지적 행동을 토대로 하는 놀이 - 기능놀이, 연습놀이: 영아기의 놀이로 감각운동기술을 습득한 후 목표가 중요할 때 의도적으로 수단을 반복함 - 상징놀이: 전조작기의 놀이로 상징의 동화적 조작이 이루어짐 - 규칙있는 게임: 구체적 조작기의 놀이로 규칙의 동화적 연습이 이루어지는 놀이 - 구성놀이: 놀잇감을 가지고 무엇인가를 창조하는 놀이- 중략 -

2023.11.06 / 96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놀이지도, 방통대놀이지도, 방송대놀이지도, 놀이지도시험, 놀이지도요약, 놀이지도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중독상담에 대한 이해 제2장 중독의 분류와 평가 제3장 물질중독 제4장 행동중독 제5장 중독상담 이론 제6장 다양한 치료전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중독상담에 대한 이해 1. 중독상담의 개념 및 정의1) 개념 및 정의 ① 중독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임② 중독은 알코올, 마약 등의 물질 중독과 도박, 스마트폰, 인터넷 등의 행동중독으로 나눌 수 있음③ 중독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상담에 대한 지식과 경험뿐만 아니라 중독에 대한 지식, 중독자와 가족에 대한 상담경험이 많아야 함 2. 중독상담의 특징1) 중독자의 특성① 중독적 사고② 내성과 금단③ 동반증상④ 부정을 중심으로 하는 방어기제⑤ 공존의존⑥ 의사소통의 문제⑦ 가정 및 사회의 문제2) 재발① 중독으로부터 회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남② 재발은 배고픔이나 피로 같은 신체적 고통, 부정적 감정이 일어나거나 좋지 않은 상황, 스트레스 등과 관련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음③ 환경이나 상황적 요인도 재발에 영향을 미치게 됨④ 상담자는 중독자가 재발할 경우에는 옆에서 기다려주고 지지해주어야 함 3) 회복① 삶의 태도 변화 ② 마음 챙김③ 새로운 즐거움 찾기- 중략 -

2023.11.06 / 5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중독상담과교육, 방통대중독상담과교육, 방송대중독상담과교육, 중독상담과교육시험, 중독상담과교육요약, 중독상담과교육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중독상담에 대한 이해 제2장 중독의 분류와 평가 제3장 물질중독 제4장 행동중독 제5장 중독상담 이론 제6장 다양한 치료전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중독상담에 대한 이해 1. 중독상담의 개념 및 정의1) 개념 및 정의 ① 중독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임② 중독은 알코올, 마약 등의 물질 중독과 도박, 스마트폰, 인터넷 등의 행동중독으로 나눌 수 있음③ 중독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상담에 대한 지식과 경험뿐만 아니라 중독에 대한 지식, 중독자와 가족에 대한 상담경험이 많아야 함 2. 중독상담의 특징1) 중독자의 특성① 중독적 사고② 내성과 금단③ 동반증상④ 부정을 중심으로 하는 방어기제⑤ 공존의존⑥ 의사소통의 문제⑦ 가정 및 사회의 문제2) 재발① 중독으로부터 회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남② 재발은 배고픔이나 피로 같은 신체적 고통, 부정적 감정이 일어나거나 좋지 않은 상황, 스트레스 등과 관련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음③ 환경이나 상황적 요인도 재발에 영향을 미치게 됨④ 상담자는 중독자가 재발할 경우에는 옆에서 기다려주고 지지해주어야 함 3) 회복① 삶의 태도 변화 ② 마음 챙김③ 새로운 즐거움 찾기- 중략 -

2023.11.06 / 51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중독상담과교육, 방통대중독상담과교육, 방송대중독상담과교육, 중독상담과교육시험, 중독상담과교육요약, 중독상담과교육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5장 보건프로그램의 이해제6장 보건프로그램의 기획제7장 프로그램 기획모형제8장 보건문제 현황분석과 우선순위 결정제9장 보건프로그램 설계제10장 보건프로그램 실행과 전략 이해제11장 프로그램 실행 관련 이론제12장 보건프로그램 평가제13장 보건프로그램 평가방법 및 보고제14장 보건프로그램 실행 실제 1: 지역사회제15장 보건프로그램 실행 실제 2: 직장, 학교, 병원*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5장 보건프로그램의 이해 1. 보건프로그램의 개념1) 프로그램의 의미① 프로그램이라는 용어의 의미- 진행계획이나 순서- 연극이나 방송 따위의 진행 차례나 진행 목록③ 실제 보건현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업이라는 용어가 더 많이 사용됨 ④ 프로그램은 활동 전반에 관련 총괄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음2) 프로그램과 프로젝트① 프로그램은 총괄적인 활동계획으로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과 같이 대단위의 복합적인 계획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됨 ② 프로젝트는 세부 활동계획이나 하부단위 사업계획3) 프로그램과 조직①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개발과 제공 주체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다양한 기관과 단체 등의 조직임 ②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 도구인 프로그램은 추가적인 활동계획이 아니라 현실을 고려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활동계획으로 근거 중심의 프로그램이 강조되고 있음 4) 보건프로그램의 정의보건정책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계획의 집합체이자 방법론적 도구임2. 보건프로그램의 요건 1) 요건 ① 목적성② 조직성③ 계획성④ 통제성⑤ 공인성3. 보건프로그램의 유형1) 개발 주체에 따른 유형① 국가 수준 보건프로그램: 정부 차원에서 정책적으로 실시되는 활동② 기관 수준 보건프로그램: 개별 단위의 조직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발한 사업적 성격의 활동 2) 구성범위에 따른 유형① 단일 보건프로그램: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회성 활동으로 다른 보건프로그램과 연계성이 거의 없으며 활동 기간이 길지 않음② 연속 보건프로그램: 단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하나의 주체를 바탕으로 여러 개의 세부 프로그램을 연속적으로 실행하는 활동임 ③ 통합 보건프로그램: 한 주제에서 세분화된 여러 활동이나 비슷한 성격을 가진 여러 활동을 하나의 체계에서 연결시켜 구성한 활동④ 종합 보건프로그램: 여러 영역의 보건프로그램을 한곳에 모아서 종합적으로 전개하는 보건프로그램임 3) 대상 수준에 따른 유형① 개인 수준의 보건프로그램: 개인 차원에서 동기, 가치, 지식, 기술을 제공하여 문제와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활동임 ② 개인 간 수준 보건프로그램: 건강 행동에 영향을 주는 가족, 직장동료, 친구 등 공식적·비공식적 사회적 관계망과 사회적지지 시스템을 활용하여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임③ 조직수준 보건프로그램: 조직의 건강 관련 문화를 변화시키기 위해 조직 차원의 규범, 규칙, 비공식적 모임을 활용한 활동임 ④ 지역사회 수준 보건프로그램: 개인, 집단, 조직 간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각 영역과의 협력 강화와 협조 체계 구축 등에 초점을 맞춤 ⑤ 정책 수준 프로그램: 국가 수준 프로그램으로 개발 및 활동 주체가 주로 정부임 - 중략 -

2023.11.06 / 5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방통대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방송대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시험,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요약,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장 위생개요제2장 식품과 미생물제3장 세균성 식중독제4장 바이러스성 식중독제5장 자연독 식중독제6장 화학적 식중독제7장 감염병제8장 기생충, 위생곤충과 위생동물제9장 식품첨가물제10장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제11장 위생관리제12장 식품 안전성 평가 및 위해성 평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위생개요 1. 식품위생 정의, 목적 및 범위1) 식품위생 정의① 식품의 사육, 생산, 제조에서 최종적으로 사람에게 섭취될 때까지의 모든 단계에 있어서 안전성, 건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 및 방법을 의미함② 우리나라: 식품위생이라 함은 식품, 식품첨가물, 기구 및 용기와 포장을 대상으로 하는 음식물에 대한 모든 위생을 말함③ 건강한 삶을 위해 안전한 식품 확보가 목적이라면 이를 보장하기 위한 수단 및 방법을 식품위생이라 함 2) 식품위생 목적유독물이나 이물의 혼입, 또는 변질이나 오염에 의해 변질한 식품이 인체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원인을 찾아내어 제거하고 또한 식품 취급에 필요한 기구, 용기 및 포장에 대하여 품질을 보장하여 인체의 건강을 해할 우려가 없는 안전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임 3) 식품위생 범위① 감염병- 질병 중 감염이 가능한 질병- 경구감염병, 인수공통감염병② 식중독- 식품 섭취로 인하여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또는 유독물질에 의하여 발생하였거나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는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을 말함 - 세균성 식중독, 자연독 식중독, 화학적 식중독4) 식품안전에 관련된 위해요소① 식품 섭취로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이 되는 물질을 위해 요인이라 함② 대표적인 위해 요인으로는 병원성 대장균과 같은 식중독 세균, 노로바이러스와 같은 식중독 바이러스가 있으며 식품에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으로 첨가되는 화학물질, 조리․가공 과정 중 생성되는 화학물질임 ③ 식품 위해 요인 분류- 생물학적 위해 요인: 병원성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등- 화학적 위해 요인: 알레르겐, 농약, 살충제, 살균 소독제, 세척제 등- 물리적 위해 요인: 알레르겐, 농약, 살충제, 살균 소독제, 세척 철사, 모래, 돌, 유리, 뼈, 플라스틱, 나무 조각 등5) 식품안전 관리요소에 대한 관리기준 설정 원칙① 화학적 관리요소 - 의도적 사용물질: 농약 463종, 동물용의약품 231종, 식품첨가물 611종, 살균 소독제 94종- 비의도적 사용물질: 중금속 7종, 곰팡이 독 8종, 자연독소 4종, 유기오염물질 2종, 제조과정 중 생성물질 3종, 기구 및 용기 포장에서 이행물질 104종② 생물학적 관리요소- 식중독균 12종, 위생지표군 3종, 바이러스 1종에 대하여 관리 - 위생지표균은 제조, 가공공정에 따라 비가열 시 대장균, 가열살균 시 대장균군과 세균수, 멸균 시 세균 수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여 위생관리- 고위험성균은 음성기준, 저위험성균은 정량기준을 설정하여 관리- 식중독 바이러스는 식품에서는 별도의 균격을 정하지 않고, 노로바이러스만 식품용수에서 음성으로 관리- 곰팡이는 곰팡이 자체보다는 곰팡이가 생산하는 곰팡이 독소를 오염물질로 관리 ③ 물리적 관리요소 - 이물질 기준 설정: 식품 등의 제조, 가공, 조리, 유통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사용된 원료 또는 재료가 아닌 것으로 섭취할 때 위생상 위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거나 섭취하기에 부적합한 물질에 대해 기준을 설정하여 관리,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하고 혐오감을 주거나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거나 섭취하기에 부적절한 재질, 크기 등의 자료에 기초하여 기준을 설정하여 관리- 이물의 공통기준: 식품은 원료의 처리 과정에서 그 이상 제거되지 않는 정도 이상의 이물과 오염된 비위생적인 이물을 함유하면 안 됨- 중략 -

2023.11.06 / 10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식품위생학, 방통대식품위생학, 방송대식품위생학, 식품위생학시험, 식품위생학요약, 식품위생학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 1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제 2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제 3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초제 4 장 정신역동 가족치료제 5 장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제 6 장 전략적 가족치료제 7 장 구조적 가족치료제 8 장 경험적 가족치료제 9 장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제 10 장 해결중심 가족치료제 11 장 이야기치료제 12 장 가족사정제 13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개입기술제 14 장 가족문제 유형별 상담지침제 15 장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의 직업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과 발달과정제1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1. 가족상담 및 치료의 필요성1) 치료의 필요성 ① 사회적으로 급변하고 개인의 가치관 또는 차이를 보이는 현시대에서 사람들은 여전히 ‘가족’이 안식처가 되길 바라지만, 전혀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두 사람이 아무런 노력 없이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안식처를 이루기란 쉽지 않음 ② 개인주의 가치관을 지닌 가족구성원은 개인 간의 차이에 대한 존중, 가족구성원 간의 민주적인 관계에 대한 욕구, 융통성 있고 자율적인 가족 규칙,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원하나, 전통적 가족주의 가치관을 지닌 가족구성원은 개인보다 가족을 우선시하고 때로는 가족을 위해 개인이 희생될 수 있다고 생각함 ③ 위계적 가족관계, 가족에 대한 충성심 및 일체감, 명령-복종 패턴의 의사소통을 강조함④ 일부 가족은 다른 가족에 대한 배려와 공존보다 자기 가족의 이익만을 우선시하는 가족이기주의에 빠져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함 ⑤ 다양한 가족갈등과 스트레스는 적정 수준으로 유지가 된다면 삶에 긴장을 주고 활력을 줄 수 있으나, 만일 가족갈등과 스트레스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 커지거나 가족이 이를 은폐하고 역기능적으로 해결하려 한다면 더 큰 가족 문제로 발전할 수 있음⑥ 가족 문제에 대한 접근을 살펴보면, 과거에는 가족 내에서만 문제에 접근하였으며 가족 내에서만 해결방법을 찾거나 한 개인의 희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었음⑦ 현재는 전문적인 조언, 심리적 지지, 조정과 타협을 통해 가족의 건강성과 잠재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어 전문가의 상담과 치료가 요구됨 2. 개인 상담과 가족상담1) 개인 상담과 가족상담의 차이① 개인 상담- 문제가 개인에게 있다고 봄- 개인의 문제와 원인에 따라 개인 상담 이론적 접근이 달라짐- 행동주의: 잘못된 학습으로 문제가 발생한다고 봄- 정신 역동: 성장과정에서의 내적 갈등이 문제이며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과정에서 치료가 이루어진다고 봄- 인지 치료: 개인이 생각하는 내용과 과정의 왜곡이 문제를 일으킨다고 봄② 가족상담- 개인이 속한 체계의 문제가 그 개인을 통해 표현된다고 봄- 가족상담에서 다루는 것은 ‘관계’임- 가족상담은 개인 상담의 일부분이 아님- 가족상담은 개인 상담의 하나의 기법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문제를 보는 관점이 다름 3. 가족상담 및 치료의 목표1) 상담 및 치료의 목표①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는 개인이 아닌 가족에 초점을 두어 가족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생애 사건에 대하여 상담 및 치료를 함② 가족상담 및 치료가 개인을 간과하고 가족체계만 보는 것은 아닌데, 가족상담의 목표달성을 위해 개인의 변화로 문제가 해결될 소지도 있고, 가족의 심리적·물리적 환경을 조정해 나가야 할 경우도 있음- 중략 -

2023.11.06 / 8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가족상담및치료, 방통대가족상담및치료, 방송대가족상담및치료, 가족상담및치료시험, 가족상담및치료요약, 가족상담및치료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 1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제 2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제 3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초제 4 장 정신역동 가족치료제 5 장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제 6 장 전략적 가족치료제 7 장 구조적 가족치료제 8 장 경험적 가족치료제 9 장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제 10 장 해결중심 가족치료제 11 장 이야기치료제 12 장 가족사정제 13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개입기술제 14 장 가족문제 유형별 상담지침제 15 장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의 직업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과 발달과정제1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1. 가족상담 및 치료의 필요성1) 치료의 필요성 ① 사회적으로 급변하고 개인의 가치관 또는 차이를 보이는 현시대에서 사람들은 여전히 ‘가족’이 안식처가 되길 바라지만, 전혀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두 사람이 아무런 노력 없이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안식처를 이루기란 쉽지 않음 ② 개인주의 가치관을 지닌 가족구성원은 개인 간의 차이에 대한 존중, 가족구성원 간의 민주적인 관계에 대한 욕구, 융통성 있고 자율적인 가족 규칙,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원하나, 전통적 가족주의 가치관을 지닌 가족구성원은 개인보다 가족을 우선시하고 때로는 가족을 위해 개인이 희생될 수 있다고 생각함 ③ 위계적 가족관계, 가족에 대한 충성심 및 일체감, 명령-복종 패턴의 의사소통을 강조함④ 일부 가족은 다른 가족에 대한 배려와 공존보다 자기 가족의 이익만을 우선시하는 가족이기주의에 빠져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함 ⑤ 다양한 가족갈등과 스트레스는 적정 수준으로 유지가 된다면 삶에 긴장을 주고 활력을 줄 수 있으나, 만일 가족갈등과 스트레스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 커지거나 가족이 이를 은폐하고 역기능적으로 해결하려 한다면 더 큰 가족 문제로 발전할 수 있음⑥ 가족 문제에 대한 접근을 살펴보면, 과거에는 가족 내에서만 문제에 접근하였으며 가족 내에서만 해결방법을 찾거나 한 개인의 희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었음⑦ 현재는 전문적인 조언, 심리적 지지, 조정과 타협을 통해 가족의 건강성과 잠재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어 전문가의 상담과 치료가 요구됨 2. 개인 상담과 가족상담1) 개인 상담과 가족상담의 차이① 개인 상담- 문제가 개인에게 있다고 봄- 개인의 문제와 원인에 따라 개인 상담 이론적 접근이 달라짐- 행동주의: 잘못된 학습으로 문제가 발생한다고 봄- 정신 역동: 성장과정에서의 내적 갈등이 문제이며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과정에서 치료가 이루어진다고 봄- 인지 치료: 개인이 생각하는 내용과 과정의 왜곡이 문제를 일으킨다고 봄② 가족상담- 개인이 속한 체계의 문제가 그 개인을 통해 표현된다고 봄- 가족상담에서 다루는 것은 ‘관계’임- 가족상담은 개인 상담의 일부분이 아님- 가족상담은 개인 상담의 하나의 기법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문제를 보는 관점이 다름 3. 가족상담 및 치료의 목표1) 상담 및 치료의 목표①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는 개인이 아닌 가족에 초점을 두어 가족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생애 사건에 대하여 상담 및 치료를 함② 가족상담 및 치료가 개인을 간과하고 가족체계만 보는 것은 아닌데, 가족상담의 목표달성을 위해 개인의 변화로 문제가 해결될 소지도 있고, 가족의 심리적·물리적 환경을 조정해 나가야 할 경우도 있음- 중략 -

2023.11.06 / 8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가족상담및치료, 방통대가족상담및치료, 방송대가족상담및치료, 가족상담및치료시험, 가족상담및치료요약, 가족상담및치료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 1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제 2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사제 3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기초제 4 장 정신역동 가족치료제 5 장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제 6 장 전략적 가족치료제 7 장 구조적 가족치료제 8 장 경험적 가족치료제 9 장 인지행동적 가족치료제 10 장 해결중심 가족치료제 11 장 이야기치료제 12 장 가족사정제 13 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과정과 개입기술제 14 장 가족문제 유형별 상담지침제 15 장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의 직업윤리*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부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과 발달과정제1장 가족상담 및 치료의 특성1. 가족상담 및 치료의 필요성1) 치료의 필요성 ① 사회적으로 급변하고 개인의 가치관 또는 차이를 보이는 현시대에서 사람들은 여전히 ‘가족’이 안식처가 되길 바라지만, 전혀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두 사람이 아무런 노력 없이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안식처를 이루기란 쉽지 않음 ② 개인주의 가치관을 지닌 가족구성원은 개인 간의 차이에 대한 존중, 가족구성원 간의 민주적인 관계에 대한 욕구, 융통성 있고 자율적인 가족 규칙,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원하나, 전통적 가족주의 가치관을 지닌 가족구성원은 개인보다 가족을 우선시하고 때로는 가족을 위해 개인이 희생될 수 있다고 생각함 ③ 위계적 가족관계, 가족에 대한 충성심 및 일체감, 명령-복종 패턴의 의사소통을 강조함④ 일부 가족은 다른 가족에 대한 배려와 공존보다 자기 가족의 이익만을 우선시하는 가족이기주의에 빠져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함 ⑤ 다양한 가족갈등과 스트레스는 적정 수준으로 유지가 된다면 삶에 긴장을 주고 활력을 줄 수 있으나, 만일 가족갈등과 스트레스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 커지거나 가족이 이를 은폐하고 역기능적으로 해결하려 한다면 더 큰 가족 문제로 발전할 수 있음⑥ 가족 문제에 대한 접근을 살펴보면, 과거에는 가족 내에서만 문제에 접근하였으며 가족 내에서만 해결방법을 찾거나 한 개인의 희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었음⑦ 현재는 전문적인 조언, 심리적 지지, 조정과 타협을 통해 가족의 건강성과 잠재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어 전문가의 상담과 치료가 요구됨 2. 개인 상담과 가족상담1) 개인 상담과 가족상담의 차이① 개인 상담- 문제가 개인에게 있다고 봄- 개인의 문제와 원인에 따라 개인 상담 이론적 접근이 달라짐- 행동주의: 잘못된 학습으로 문제가 발생한다고 봄- 정신 역동: 성장과정에서의 내적 갈등이 문제이며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과정에서 치료가 이루어진다고 봄- 인지 치료: 개인이 생각하는 내용과 과정의 왜곡이 문제를 일으킨다고 봄② 가족상담- 개인이 속한 체계의 문제가 그 개인을 통해 표현된다고 봄- 가족상담에서 다루는 것은 ‘관계’임- 가족상담은 개인 상담의 일부분이 아님- 가족상담은 개인 상담의 하나의 기법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문제를 보는 관점이 다름 3. 가족상담 및 치료의 목표1) 상담 및 치료의 목표① 가족상담 및 치료에서는 개인이 아닌 가족에 초점을 두어 가족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생애 사건에 대하여 상담 및 치료를 함② 가족상담 및 치료가 개인을 간과하고 가족체계만 보는 것은 아닌데, 가족상담의 목표달성을 위해 개인의 변화로 문제가 해결될 소지도 있고, 가족의 심리적·물리적 환경을 조정해 나가야 할 경우도 있음- 중략 -

2023.11.06 / 89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가족상담및치료, 방통대가족상담및치료, 방송대가족상담및치료, 가족상담및치료시험, 가족상담및치료요약, 가족상담및치료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 1 부 텍스타일 기획과 소재원료제 2 장 천연섬유 소재원료의 특성제 3 장 인조섬유 소재원료의 특성제 2 부 텍스타일 표현의 원리와 활용제 5 장 섬유가공의 원리와 과정제 6 장 천연섬유가공의 원리와 활용제 7 장 인조섬유가공의 원리와 활용제 3 부 텍스타일 표현기법제 8 장 염색과 소재표현제 9 장 약품을 이용한 소재표현Ⅰ- 펠트, 멜팅, 염축제 10 장 약품을 이용한 소재표현Ⅱ- 번아웃, 리플, 탈색제 11 장 입체감을 나타내는 소재표현Ⅰ- 주름, 엠보싱, 플로킹 제 4 부 트렌드와 텍스타일 기획제 13 장 패션 트렌드와 이미지제 14 장 트렌드와 패션소재제 15 장 소재기획의 실제*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2장 천연섬유 소재원료의 특성1. 섬유의 개념과 천연섬유 분류1) 섬유의 개념① 섬유란 가늘고 긴 형태를 가지며, 의류소재의 원료임② 섬유가 의류소재로서 사용되려면 여러 가지 성능을 갖추어야 함- 물리적 성능: 인장강도, 인열강도, 파열강도, 마모강도, 내피로성- 화학적 성능: 내열성, 내연성, 내일광성, 내약품성- 관리적 성능: 내오염성, 세탁성, 내균성, 내충성- 외관적 성능: 표면구조, 색채, 강연성, 내필링성, 드레이프성, 내추성, 치수안정성, 대전성 - 보건적 성능: 중량, 함기량, 통기성, 투습성, 흡습성, 흡수성, 발수성, 보온성2) 의류소재의 발전과정① 처음 사용한 의류재료는 식물의 잎 또는 동물의 가죽이었음② 식물과 동물에서 섬유를 분리, 실을 만듦③ 재생섬유 개발④ 합성섬유 개발3) 천연섬유 분류(1) 식물성 섬유① 종자섬유: 면화(cotton), 케이폭(kapok)② 인피섬유: 아마(flax, linen), 저마(ramie), 황마(jute), 청마(indian mallow), 양마(kenaf)③ 엽맥섬유: 마닐라삼(abaca), 사이잘마(sisal), 뉴질랜드삼(new Zealand hemp), 칸탈라(cantala)④ 과실섬유: 코이어(coir)(2) 동물성섬유① 견섬유: 가잠견, 야잠견(작잠, 천잠, 에리아견)② 모섬유: 양모③ 수모섬유- 산양모: 모헤어, 캐시미어- 낙타모: 낙타모, 비큐나, 알파카, 라마- 기타 수모: 토끼털 등(3) 광물성섬유① 석면2. 셀룰로스섬유 소재원료1) 면섬유(1) 특성① 젖었을 때 10% 이상 강도가 증가함② 흡습성이 커서 염색성도 우수하며 위생적이며 쾌적한 섬유임③ 알칼리에 강하여 세탁이 편하고 내구성이 좋은 편임④ 열에 강하여 삶거나 높은 온도에서 다림질할 수 있고 일광에 강함⑤ 탄성과 레질리언스가 좋지 않아 구김이 잘 생기고, 형태안정성이 부족함(합성섬유와 혼방 또는 방추가공하여 사용)⑥ 산에는 약하고 온도와 습도가 높으면 곰팡이와 세균의 침해를 받을 수 있음(2) 형태① 섬유의 굵기 – 12~22㎛② 섬유의 길이 – 13~50㎜로 섬유의 길이가 긴 품종일수록 품질이 우수함③ 면섬유는 측면에 꼬임이 발달되어 있으며, 꼬임은 면섬유에 좋은 방적성과 탄성을 주며 천연꼬임이 많을수록 섬세함④ 면섬유의 단면은 구부러진 형태로 가운데에 중공이 있음⑤ 면섬유는 셀룰로스(94%) 외에 단백질(1.4%), 회분(1.2%), 왁스(0.6%) 등의 불순물을 함유하지만 정련에 의해 거의 순수한 셀룰로스만 남음⑥ 머서화 면 – 면섬유를 알칼리로 처리하면 섬유 측면의 꼬임이 풀리고 단면이 원형으로 되고 투명도가 증가됨⑦ 머서화 면은 일반면에 비해 부드럽고 광택이 있고 강도도 증가하며 실켓면 이라고도 함(3) 용도① 얇은 면직물은 통기성이 좋고 시원하여 여름용 소재로 사용② 부드럽고 따뜻한 니트나 코듀로이 소재는 추동용 소재로 사용③ 속옷, 인테리어 용품, 침구류, 화장솜, 위생용품, 아기 기저귀 등에 사용(4) 장점① 강도가 커서 내구성이 좋고 습윤강도가 10% 증가② 흡습성이 크므로 염색성이 우수, 쾌적③ 알칼리에 강하므로 물세탁 가능④ 열에 강하므로 고온에서 다림질하고 삶을 수도 있음⑤ 일광에 강하므로 햇볕에 건조 가능(5) 단점① 탄성과 리질리언스가 좋지 않아 구김이 잘 생김② 형태안정성 부족해 합성섬유와 혼방하거나 방추 가공함③ 산에 약하며 온・습도가 높으면 곰팡이나 세균의 침해를 받음- 중략 -

2023.11.06 / 70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텍스타일기획과표현, 방통대텍스타일기획과표현, 방송대텍스타일기획과표현, 텍스타일기획과표현시험, 텍스타일기획과표현요약, 텍스타일기획과표현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Ⅱ부 중세제4장 비잔틴제국과 서유럽의 중세 초기제5장 서유럽의 중세 중기와 말기 제Ⅲ부 근세제6장 르네상스시대제7장 바로크시대제8장 로코코시대 제Ⅳ부 근대제9장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제10장 빅토리아와 에드워드 시대 제Ⅴ부 현대제11장 1910~1920년대제12장 1930~1945제13장 1946~1950년대제14장 1960~1970년대제15장 1980~1990년대*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제2부 중세제4장 비잔틴제국과 서유럽의 중세 초기1. 비잔틴제국1) 시대적 배경① 서로마제국이 멸망한 476년을 기점으로 중세가 시작되며, 동로마제국은 1453년에 멸망함② 비잔틴제국의 전성기는 6세기에 최대 영토를 이룬 유스티니아누스 1세 때이며 국가 공식종교인 기독교와 헬레니즘을 바탕으로 통일제국 체제를 굳혔으나 7세기 초 헤라클리우스 황제 때 지역을 나누어 관료와 병력을 가진 귀족들이 다스리면서 중세 봉건제의 모습을 갖춤③ 귀족들이 황제의 권위에 도전하면서 국가의 군사적 방어력이 약화되고 7세기 중반부터 이슬람 세력이 북아프리카와 스페인 지역을 점령하게 되었으며,15세기에는 비잔틴제국이 그리스와 발칸반도로 영토가 더욱 축소되었다가 15세기 중반 멸망하였음 2) 비잔틴 제국의 복식① 황족과 일반 남녀의 복식- 고대 로마의 복식과 상당부분이 유사하며 기독교의 영향이 커지면서 정숙성이 강조되어 상류층은 긴 소매와 발목을 덮는 긴 길이의 의복을 착용하였으나 후에 신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한 장엄하고 하려한 복식이 유행하여 견직물에 보석과 금은사로 장식한 소재가 주로 이용됨- 남녀기본복식으로 튜니카나 달마티카를 착용하였는데 허리에 끈을 두르기도 하고 그냥 자연스럽게 늘어뜨리기도 함 - 일반 남성들의 경우 노동을 할 때는 튜니카 스커트의 뒷자락을 가랑이 사이로 앞으로 가져와 허리에 끼워 바지와 같은 모습을 연출하였으며, 여성들은 주로 발목길이의 고대 로마시대의 튜니카인 스톨라를 착용함 - 튜니카와 달마티카는 세그멘티나 클라버스로 장식해 착용자의 사회적 지위를 나타냄- 황족 남성들은 겉에 토가를 착용하였음- 황족과 귀족 남성들은 토가 대신 사다리꼴이나 반원형의 팔루다멘쿰을 외투로 착용하기도 함 - 여성은 외투로 고대 로마시대에서부터 착용한 직사각형의 필라를 둘렀음 - 우상숭배 금지 이후에 등장한 황녀복의 요소인 소라키온은 여성의 앞 허리에 핀을 하거나 봉제해 단 눈물방울 모양의 스카프로 끝자락을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돌려 몸을 감아 착용한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음 ② 사제복과 수도사복- 기독교 사제들은 일반적으로 튜니카 위에 소매가 넓어지는 달마티카를 입고 그 위에 다시 판초형의 샤쥐블을 착용함- 중세시대에 일반인이 착용한 샤쥐블과 비슷한 형태의 외투는 캐슐라라 불렀음- 수도사들은 후드인 쿠룰루스가 부착된 튜니카나 소매 없는 외투를 착용하였으며 튜니카나 외투 위에 짧은 목덮개인 케이플릿이 달린 쿠룰루스를 별도로 착용하기도 하였음 - 수도사복에 부착된 후드는 시간이 지나면서 목둘레가 늘어진 카울의 형태를 이룸 - 수도사들은 노동을 할 때 스카풀라를 착용하였음 2. 서유럽의 중세초기1) 시대적 배경① 로마제국은 4세기 중반부터 북쪽과 동쪽으로부터 게르만 민족의 침입을 받아 황제의 힘이 약해지고 국가 통치능력이 떨어진 상태임② 476년 서로마제국의 멸망 이후부터 15세기 중반 비잔틴제국 멸망 후 고대 고전주의의 부흥이 일어나는 르네상스운동이 시작되기 전 사이의 1,000년의 시간을 중세라 함③ 서로마제국 멸망 이후, 유럽 대륙에는 481년경 프랑크족이 세력을 규합하여 메로빙거왕조를 열었음 ④ 피핀은 카롤링거왕조를 열었으며 그의 아들인 샤를마뉴 대제는 46년 통치기간동안 끊임없는 정복전쟁을 펼치며 서유럽의 대부분을 영토화하였음 - 중략 -

2023.11.06 / 58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서양복식문화, 방통대서양복식문화, 방송대서양복식문화, 서양복식문화시험, 서양복식문화요약, 서양복식문화기말시험, 2023년 2학기

img

제1강 포토샵의 개요와 주요 기능(1)제2강 포토샵의 주요 기능(2)제3강 패션 이미지맵제4강 패션 텍스타일 디자인의 개념제5강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제6강 일러스트레이터의 개요제7강 패션 텍스타일 디자인과 타이포그래피제8강 패션 도식화와 로고제9강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제10강 어패럴 캐드제11강 스커트원형 제도 및 활용 제12강 팬츠원형 제도 및 활용제13강 길원형 제도 및 활용제14강 소매원형 제도 및 활용제15강 패턴 그레이딩과 시접 적용* 각 강의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제1강 포토샵의 개요와 주요 기능(1)1. 포토샵의 개념과 패션디자인 활용1) 포토샵의 개념미국 어도비(adobe)사에서 1990년에 출시된 비트맵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2) 비트맵 그래픽과 해상도② 비트맵 그래픽- 미세한 점인 픽셀로 구성된 이미지.③ 픽셀 (Pixel: picture element)- 정사각형 형태에 색상 정보를 가지고 있는 이미지의 최소 구성단위.④ 해상도(resolution)- 단위 ppi(pixel per inch), dpi(dot per inch)3) 포토샵의 패션디자인 활용 ① 패션 이미지 맵② 텍스타일 디자인③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2. 포토샵의 개요1) 화면구성① 툴 패널② 옵션 바③ 메뉴 바④ 인터페이스 메뉴⑤ 패널⑥ 도큐먼트 창⑦ 파일 이름 탭⑧ 상태표시 바 - 중략 -

2023.11.06 / 95pages ( 대학레포트 > 기말/핵심체크문제집)

태그 패션CAD, 방통대패션CAD, 방송대패션CAD, 패션CAD시험, 패션CAD요약, 패션CAD기말시험, 2023년 2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