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삼성 무노조경영의 근거 -인사제도와 복리후생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9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기업 소개 - 삼성전자
2. 기업 선정 이유
Ⅱ. 본론
1. 무노조 경영의 성공조건
2. 삼성의 신념과 철학
3. 삼성전자 인사제도
4. 삼성전자 복리후생
Ⅲ. 결론
- 본문내용
-
삼성전자는 삼성그룹 계열의 전자·전기제품 제조업체로서 1969년 자본금 3억 3천만 원으로 삼성전자공업(주)을 설립, 77년 삼성전기(주)를 흡수·합병하였고, 84년 삼성전자(주)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88년 삼성반도체통신(주)을 흡수·합병하였고, 94년 광주전자(주)를 합병하였다.
주요 사업은 고부가가치사업인 반도체, 정보통신, 멀티미디어 및 가전사업 등이며, 2004년 매출액은 57조 6300억 원, 순이익은 10조 7900억 원, 시가총액은 73조 1700억 원이다. 삼성전자(주)는 매년 시설투자에 2001년 4조 2000억 원, 2002년 4조 2000억 원, 2003년 6조 7800억 원을, 또한 연구개발 투자에 전 사원 중 35%에 달하는 연구 인력을 투입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 27개의 생산법인, 37개의 판매법인, 25개의 지점 등 총 95개의 글로벌 조직이 갖춰져 있다.
2003년 산업정책연구원이 발표한 브랜드 가치는 18조 원, 영국의 인터브랜드사가 평가한 삼성전자(주)의 브랜드 가치는 2002년 83억 달러로 세계 25위, 미국의 경제잡지 포브스지는 2003년 35위, 포천지는 59위, 시가기준으로 평가한 파이낸셜타임스지는 67위로 선정하였다. 본사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매탄동, 공장은 수원시, 용인시, 구미시, 천안시, 아산시, 광주광역시 등지에 있다.
98년 세계 최초로 고선명 디지털 VCR을 개발하였고, 러시아 통신장비 품질관리시스템인증(QSC)을 취득하였다. 99년 세계 최초로 256M D램과 TV폰을 개발하였고, 2000년에는 정보통신 전제품 세계 최초 TL 9000 인증을 획득하였다. 2003년에는 한국 전체 수출액의 14.57%인 30조 원을 수출하여, 한국 무역사상 최초로 250억 달러 수출탑을 받았다.
- 참고문헌
-
<자료 출처 및 참고문헌>
삼성전자 기업 내부 자료 Interview
삼성 중공업 김흥태 상무이사 인터뷰
삼성 투신운용 정성환 홍보팀장 인터뷰
삼성전자 박은철 인사팀부장 인터뷰
삼성 웹 페이지 참조
http://www.samsung.co.kr/ (삼성홈페이지)
http://www.sec.co.kr/ (삼성전자 홈페이지)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참고문헌
『노사관계론』 (안춘식 저)
『삼성의 노조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영』 (김선동 저, 신어림 출판사, 2000년 개정판)
『현대노사관계론』 (백석현 저, 형설출판사, 2002년 판)
『현대 인사관리론-시스템 어프로치』 (최종태 1996 , 박영사)
『삼성전자 신화와 그 비결』 (강진구 저, 고려원, 1996년 판)
『대기업병 : 그 실체와 치유방안』 (윤순봉 1994 , 삼성 경제 연구소)
기사참조
삼성경영 실체 10가지 매일경제신문 이코노미매거진 2005.04.04
노조의 시대! 삼성은..? 머니투데이 2004 10.2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