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의 스포테인먼트화와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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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현대 우리나라 사회에서 야구의 위치
2. 문제제기: 스포츠라기 보다는 엔터테인먼트로서의 야구의 의미 변화
3. 본론
-스포츠 마케팅이란?
-경기장 내에서 발견한 스포츠 마케팅
-분석 결과
-스포츠 마케팅 유형
-원인
-소결론
4.대안제시
5.결론
본문내용
3.본론
1.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이란?
: 크게 스포츠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와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로 나뉜다.

스포츠의 마케팅(Marketing of sport)
: 스포츠 단체가 재정확보를 위해 스포츠를 제품으로 생산하는 활동.
: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라기 보다는 경기장을 찾은 관중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재관람을 유도하기 위한 구단 및 경기장 차원에서의 이벤트 및 광고.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Marketing through sport)
: 기업이 커뮤니케이션 도구 중 일부로 스포츠를 활용하는 촉진 활동.

★ 분석 대상 ★
:2012년 5월 31일 목요일 6:30pm~10:30pm에 잠실경기장에서 진행된 KIA : 두산 경기.

스포츠의 마케팅

① 시구
: 본 경기 시작에 앞서 유명인사가 공을 던지는 것.
: 연예인 및 당시 이슈가 되는 인물로, 대부분 여성.


② 구단 홍보 영상
: 구단의 CSR활동을 홍보하는 영상
: 잠실 경기장이 홈 구장인 두산의 광고만 진행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1) 경기장 속 물리적 환경을 광고판으로 활용한 경우
① 전광판 속 영상광고 및 스틸 광고

전광판에서 진행된 광고- 모닝케어, 카스, 가그린, N서울타워, 끌레도르, ADT, 메리츠 화재, 뉴칼레도니아 관광청, Samsonite, 호텔 조인, 포카리스웨트, KB카드, Hawain Airline, FILA, 뮤지컬 시카고, CGV 4DX, 에버랜드 장미축제, 야구르트 Look, 두산 중공업, 자유투어, VIPS, 두산 동아, 홍이 장군, KFC, 영화 ‘연가시’, 청호 나이스 정수기, 야구르트 액티비아, 델로스, GS25, 불스원샷, 템포, 버거킹, 팔도 남자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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