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8-1]고에게 피해를 주는 고객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그 사례를 소비자 역할이론의 관점에서 해석한 후, 윤리론의 관점에서 소비자, 기업, 사회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17 / 2018.03.1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소비자행동론3공통) 타고객에게 피해를 주는고객, 갑질하는고객, 쇼핑중독자 등과 같은 부정적소비자 사례가 최근 증가하고 있다 윤리론 관점에서 이와 관련된 사례를 찾아 제시0k
- 소비자행동론3공통 최근국내및해외 세대간차이 MZ세대 vs 베이붐세대 마케팅활동 사례를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관점 마케팅시사점 도출하시오00
- 180319 방통대(18학년도 1학기) 소비자행동론 소비자 역할이론(욕구충족자, 가치추구자, 배우, 생산자, 영향력 행사자)의 관점에서 해석 한 후, 윤리론(의무론, 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상대주의)의 관점에서 소비자, 기업, 사회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
- 최근 국내 및 해외에서도 세대 간 차이에 대한 사회적 담론이 증가하고 있다 기업이 세대 간 차이를 반영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사례를 한 가지 찾아 제시하고 이 사례를 윤리론의 5가지 관점인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 중 3가지에 적용하여 다각적으로 분석 및 논의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소비자행동론 A형] 브랜드 충성도와 관성적 구매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신의 실제 예를 들면서 설명하고,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소비자행동론 |
---|---|---|---|---|---|
공통 | 타 고객에게 피해를 주는 고객, 갑질하는 고객, 쇼핑 중독자 등과 같은 부정적 소비자 사례가 최근 증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그 사례를 소비자 역할이론(욕구충족자, 가치추구자, 배우, 생산자, 영향력 행사자)의 관점에서 해석한 후, 윤리론(의무론, 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상대주의)의 관점에서 소비자, 기업, 사회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교재 p.3-17 참조, 사례는 본인이 직접 겪은 사례 또는 언론 보도 등에서 수집 가능하며 출처를 명시할 것, 참고자료는 라선아 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안내 예정) 【참고문헌】 백병성, 『블랙컨슈머의 정체』,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안젤라 로이스턴, 김종덕 역, 『미래를 여는 소비』, 다섯수레, 2010. 허은정, 서정희, 『한국의 윤리적 소비자』, UUP, 2016. |
- 하고 싶은 말
-
경영학과 3학년 소비자행동론 공통
타 고객에게 피해를 주는 고객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그 사례를 소비자 역할이론의 관점에서 해석한 후, 윤리론의 관점에서 소비자, 기업, 사회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갑질 고객 언론보도 사례 정리
1) 피존
2) 신세계 백화점
2. 소비자 역할이론
1) 욕구충족자로서의 소비자
2) 가치추구자로서의 소비자
3) 배우로서의 소비자
4) 생산자로서의 소비자
5) 영향력 행사자로서의 소비자
3. 윤리론의 관점에서 소비자, 기업, 사회에 주는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한국 사회에서 감정노동자에 대한 고객의 '갑질'이 물의를 일으킨 경우는 드물지 않다. 미디어를 통해 갑질 논란이 불거지면 사회적 공분을 일으킨다. 하지만 공분도 잠시,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그 장면은 어느새 잊혀 간다. 정작 개개인의 일상에선 갑질 문화의 심각성에 대한 사회적 변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갑질 고객에 대해 다시 정리해보고 그 사례를 살펴본 뒤 그 사례를 소비자 역할이론의 관점에서 해석 한 뒤 윤리론의 관점에서 소비자 기업 사회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갑질 고객 언론보도 사례 정리
1) 피존
피죤은 특히나 많은 사건과 사고가 있었는데 그 중 임직원 폭행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다. 피죤의 오너 일가가 직원들을 대하는 시각이 황당하기 이를 데 없는데 그 예로 한 임원은 “이 회장이 직원들이 있는 자리에서 ‘내가 먹여 살려주는 노비’라는 식의 표현을 한 적도 있다”고 말했다. 이는 오너가 직원들을 회사의 귀중한 자산이 아니라 단지 일회용품 정도로 여기는 것이다. 한 간부는 “임직원들에 대한 폭언·욕설·폭행도 예사”라며 “지난해 말 남모 인사팀장이 폭행을 당했고, 2009년에도 손모 팀장이 직원들 앞에서 슬리퍼로 수십 차례나 얼굴을 맞았다. 이들은 모두 회사를 떠났다”고 말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다른 피죤 전직 간부는 “이윤재 회장이 2008년 9월 이모 팀장을 폭행하고 편지봉투를 뜯는 데 쓰는 칼로 찌른 사건이 벌어졌다”며 “이 회장이 슬리퍼로 간부직원을 때린 사건 이상으로 임직원들이 큰 충격을 받았다”고 털어놨다. 이 팀장은 이 회장에 의해 강제로 사직서를 쓰고 회사에서 쫓겨났다.
- 참고문헌
-
아시아투데이, 또다시 불거진 ‘백화점 갑질 논란’, 고객 법적 처벌 가능할까, 2015
동아일보, “우유 상했으니까 너도 먹어봐” 마트 계산원 울리는 고객 갑질, 2017
백병성, 『블랙컨슈머의 정체』,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안젤라 로이스턴, 김종덕 역, 『미래를 여는 소비』, 다섯수레, 2010.
허은정, 서정희, 『한국의 윤리적 소비자』, UUP, 2016.
자료평가
- 백화점 소재 찾던 중이었어요 ~! 디테일한 내용 감사합니다 ~
- haewoo***
(2018.03.24 17:19: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의정치와경제 2C 신자유주의화로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 상황묘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0
- 영화산업과마케팅_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사회문제론2022]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