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8-1]가정복지관련 비영리기관의 서비스나 프로그램에 이용자로 참여하고 기관의 현황, 프로그램의 내용, 프로그램 운영개선방안 등을 보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17 / 2018.03.1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2018-1]가정복지관련 비영리기관의 서비스나 프로그램에 이용자로 참여하고 기관의 현황, 프로그램의 내용, 프로그램 운영개선방안 등을 보고하시오.
- [방통대 2017-2]가정복지관련 비영리기관의 프로그램에 이용자로 참여하고 기관의 현황, 프로그램의 내용, 프로그램 운영개선방안 등을 보고하시오
- [방통대 2017-2]가정복지관련 비영리기관의 프로그램에 이용자로 참여하고 기관의 현황, 프로그램의 내용, 프로그램 운영개선방안 등을 보고하시오.
- [방통대 2019-1]가정복지관련 비영리기관의 서비스나 프로그램에 이용자로 참여하고 기관의 현황, 프로그램의 내용, 프로그램 운영개선방안 등을 보고하시오.
- [한국사회문제 A형]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복지의 문제를 둘러싸고 정치세력들 사이에 치열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비영리기관운영관리 |
---|---|---|---|---|---|
공통 | <과제물 문제> 가정복지관련 비영리기관의 서비스나 프로그램에 이용자로 참여하고 기관의 현황, 프로그램의 내용, 프로그램 운영개선방안 등을 보고하시오. 이를 위하여 우선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에서 가정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둔 가정복지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비영리기관(예: 건강가정지원센터, 한부모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노인복지관 등) 중 한 곳을 선정하여 그 기관의 현황을 직접방문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조사한 후(2점), 실제로 해당 비영리기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이용자로 참여(2018.2.23 이후)하시오(10점). 프로그램 이용자의 관점에서 체험한 결과를 프로그램의 내용과 진행과정, 참여효과 등을 중심으로 보고하고(9점), 프로그램 운영의 개선방안을 그 근거와 함께 5가지 이상 제시하시오(9점). * 단,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이용자로 참여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경우에 한해, 프로그램의 자원봉사자로 참여하여 간접 관찰한 결과를 보고할 수 있음. ** 이 과제물은 학생이 지역사회주민으로서 프로그램 이용자가 되어 프로그램을 이용한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하는 것이므로 협조공문 제출은 불필요함. * 유의사항 (과제물 작성 이전에 반드시 숙지할 내용) 1. 우선 학생이 속한 지역사회에서 접근가능한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한부모가정지원센터 등 가정복지와 관련된 비영리기관 중 적합한 기관을 선정한다. 2. 해당 기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기관의 전반적 운영현황(기관의 연혁, 조직, 직원 현황, 운영프로그램의 유형, 자원봉사자 관리현황 등)을 미리 충분히 조사한다. 3. 자신이 선정한 기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가운데 학생 본인의 일정이나 요구 등을 고려하여 최선의 프로그램을 정하고 직접 참여하되, 가능하면 가정생활과 관련된 주제의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1회기가 아닌 여러 회기에 걸친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권한다. 예를 들어, 급식배식도우미 등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하는 것은 과제물 취지에 맞지 않으므로 지양하고,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에서 이루어지는 가족여가,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가족문화 등의 가정생활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4. 프로그램 참여가 2018학년도 1학기 이전에 이루어진 경우에는 불인정한다. 5. 과제물 평가자가 학생의 프로그램 참여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반드시 자신이 포함된 사진을 첨부하여야 한다. 사진은 해당 기관명, 프로그램명, 진행일자 등을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휴대폰 등으로 촬영하여 제출한다. 기관장 또는 프로그램 운영자의 날인이 있는 확인서를 추가적으로 제출하여도 되나, 반드시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6. 이용자의 관점에서 프로그램 운영과정에 대하여 보고하고 그와 관련하여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이때, 직접 체험하지 않고도 제안할 수 있는 평이하고 일반적인 내용보다는 자신의 경험을 반영하여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하도록 한다. 7. 단, 이상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프로그램 이용자로서 참여하는 것이 매우 곤란할 경우에 한하여, 프로그램의 진행을 돕는 자원봉사자로서 참여하여 프로그램 운영과정을 관찰한 후 자원봉사자의 관점에서 보고서 내용을 작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
- 하고 싶은 말
-
생활과학과 3학년 비영리기관운영관리 공통
가정복지관련 비영리기관의 서비스나 프로그램에 이용자로 참여하고 기관의 현황, 프로그램의 내용, 프로그램 운영개선방안 등을 보고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복지관 운영체계
2. 주요 프로그램
3. 직원 현황
4. 자원봉사 프로그램
5. 자원봉사 프로그램 참여 후 평가
6. 프로그램 운영 개선방안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성남시 한마음 복지관은 성남시가 건립하고 사회복지법인 분당우리복지재단이 운영하는 장애인복지 및 문화공간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며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복지재단의 기본정신을 바탕으로 장애인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전문기관이다.
본 복지관을 홈페이지와 직접 방문을 통해서 성남시의 장애인들을 중심으로 어떤 프로그램과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복지관 운영체계
1) 서비스차별화
맞춤 서비스인 통합적 사례관리를 제공하기 위해 상담, 진단, 장애아전담어린이집, 치료교육, 평생교육, 직업재활, 특수체육 등 다양하고 심화된 서비스를 통해 장애인의 잠재능력 향상 및 개발과 자립생활을 지원합니다.
2) 장애인복지 서비스 중심화
장애인단체, 의료기관, 기업, 대학교 등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망을 확보ㆍ확대하여 장애인 복지의 허브 역할을 수행합니다
- 참고문헌
-
1. 한마음복지관 홈페이지(www.woorimaum.org)
2.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의 자원봉사활동 향후 지속성 예측에 관한 연구
- 설경란,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2002]
3. 장애인과 자원 봉사자의 역할 - 이희관 (사회복지관 사례연구,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환경보건학과 2학년 의료사회사업론 B형] 우리나라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급여의 종류 및 본인일부부담금, 보험료의 산정, 등급판정위원회의 설치․운영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보육과정의 개발, 영유아보~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의상학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보완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필요성과 발전적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비영리조직경영론 A형] 사회복지단체가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
- [전략적 간호관리 공통] 1 보건의료조직이 갖는 특성들을 설명한 후, 학생 여러분들이 실제로 삶의 현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요인과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조리과학4공통 묵의형성원리 도토리묵만드는 방법이다 도토리묵 제조시 도토리가루와 물의비율따른 묵의품질특성을 비교설명하시오00
- 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교육공학 핵심내용+적용방안 -2021년 방송대 교육공학 중간과제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세계의역사)세계의 역사 교과서 중 1-2개 장을 선택하여 요약한 후, 해당 대목에서 묘사된 세계사가 자신의 삶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서술하세요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부모교육, 공통)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유아건강교육4공통 다음주제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및 영유아교사가 영유아 위생관리 영유아영양관리 영유아일상건강관리및질병예방 서술하시오00
- 사회문제론4공통 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00
- 교육과정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 방송대 교육과정A형
- 교육평가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 2)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기술하고 3)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
- [부모교육] 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 부모 역할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부모역할 사회적 지원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