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기반학습, 자원기반학습, 사례기반학습 등과 같은 구성주의 기반의 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16 / 2018.03.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제기반학습, 자원기반학습, 사례기반학습이 무엇인가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고, 그러한 모형을 대단위 수업에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이론의 실제 사례
Ⅲ. 구성주의이론 학습방안
Ⅳ.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학습원칙
Ⅴ. 향후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학습방법 모색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인적 구성주의는 개인 내에서 어떻게 인지가 구성되느냐에 초점을 두고, 사회적 구성주의는 사회가 어떻게 의미의 구성에 관여하는지에 관심을 가진다. 그러나 이 둘은 주된 강조점을 달리할 뿐이지, 어느 하나만을 가지고 의미 구성 행위를 설명할 수는 없다. 개인이 의미를 구성하는 행위는 그 개인이 속한 사회와 떨어질 수 없다. 마찬가지로 개인의 의미 구성 행위를 도외시하고는 그 사회의 특성을 설명할 수 없다. 이 두 측면을 모두 고려해야만 독서 학습의 문제를 좀더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다.
Ⅲ. 구성주의이론 학습방안
지식은 삶의 구성 과정이지 실체 개념이 아니다. 교육은 교사가 자기의 지식을 아동에게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교사의 역할은 아동들이 자기의 先入見을 길잡이로 친구들과 대화하면서 이해의 지평을 한 단계씩 높여 나가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 경우 교사는 학습 주제에 대한 아동들의 선입견을 알고 여기에 적절한 자료 투입을 하여 아동들의 대화가 활기차게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대화의 억압은 아동들로 하여금 그들의 인간성과 그들의 도덕적 판단력을 잃어버리게 한다. 대화 그 자체가 교육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윤광보·김용옥·최병옥(200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양서원
○ 이돈희 외 8인(1998), 교과교육학 탐구,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제기반학습, 자원기반학습, 사례기반학습과 같은 구성주의 기반의 학습전략의 특성 비교분석하고 한가지 전략 선택 후 구체적인 학습방법 제시
  • 이번 학기에 학습한 내용 중에서 문제기반학습, 자원기반학습, 사례기반학습과 같은 구성주의 기반의 학습전략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 이 중에서 자신의 개발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또는 현재 활용 중인) 한 가지 전략을 선택하여 구체적인 학습방법을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구성주의에 기반한 학습2. 구성주의 기반의 학습전략의 특성1) 문제기반학습의 학습전략 특성2) 자원기반학습의 학습전략 특성3) 사례기반학습의 학습전

  • 중도 입국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_PBL-플립러닝 기반으로_Fin
  • 학습자 간의 긴밀한 상호 의사소통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글쓰기 교육을 구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법의 개발이 요청된다. 따라서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하여 디지털에 익숙한 현재 학습자들을 고려한 학습자 주도형 교육 모델로서, PBL을 기반으로 플립러닝을 활용한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플립러닝은 학습자가 교실 밖에서 교수자가 올린 수업 자료를 동영상으로 보고 온 후, 교실 수업에서는 토론, 발표, 프로젝트 수업 등 다양한 활동을

  • 집단탐구 수업 모형(이론적 배경, 기본원리, 기대효과)
  • 등.5㉶다문화가정 동영상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며 발전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찾아 실천해보자.전개탐구 문제의 설정탐구 계획의 수립⦁탐구주제 세분화하기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며 발전하는 사회를 만들려고 할 때 사람들이 편견을 가지고 있다면 어떨까요? 편견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요? 지난번에 선생님이 어떤 과제를 내줬었죠?먼저 문화란 어떤 것들을 말할까요?음식에 있어서 다른 점은 무

  • 총체적 언어학습을 위한 협상수업에 관하여
  • 학습을 위한 협상 수업의 설계 및 개발” 유충열(2000), “총체적 언어학습을 위한 협상수업의 설계 및 개발”, 열린교육실행연구, Vol. No.3 을 중심으로 요약 정리함.을 중심으로 협상수업의 이론적 배경과 과정, 실제 교수-학습에 적용한 사례를 소개하여 학습자 중심 교육 방법으로서의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Ⅱ. 협상학습의 이론적 배경1. 구성주의구성주의는 정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성, 다양성, 문제 해결능력, 사고력 등을 지닌 학습자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등 하고 싶은대로 할 수 있음◦학생들이 홀로 또는 그룹으로 활동함◦서두르지 않는 분위기◦교실은 비슷한 모습◦줄 맞추어진 책상◦학교규칙은 칠판의 오른쪽◦교사 : 사무적인 모습◦교장의 규칙과 원리에 따름◦학생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함◦수업에 다양한 형태로 참여◦협동학습, 높은 수준의 질문수업 방법◦같은 주제에 같은 교재를 사용하지만 자유재량권(discretion)을 가짐◦똑같은 교재뿐 아니라 똑같은 쪽의 수업(교육과정의 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