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hn Dewey 탐구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08 / 2018.03.08
  • 1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듀이의 생애
02. 탐구학습이론의 배경
03. 반성적 사고과정의 단계
04. 단계별 교사의 역할
05. 탐구학습의 장단점
본문내용
John Dewey (1859~1952)

1859년 - 버몬트주 버링톤에서 태어남
1874년 - 버몬트 대학입학
(다윈과 헉슬러의 영향을 받음)
1879년 - 졸업 후 펜실베이니아 사우스오일시의
고등학교에서 2년간 교직 근무
1882년 - 존스 홉킨스 대학원 진학
1894년 - 철학박사학위, 미시간 대학의 철학강사로 근무
1894년 - 시카고 대학의 철학주임교수 근무
1896년 - 실험학교를 설립,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확립
1897년 - ‘나의 교육 신조’의 발간 - 교육사상을 소개
1904년 - 컬럼비아 대학의 철학 및 교육학 교수로 임명
1930년 - 70세로 정년퇴직
1952년 - 6월1일 94세로 세상을 떠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총체적 언어 접근법 Whole language Approach 총체적 언어 접근법 이론적 배경
  • 학습자의 경험의 차이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각 아동에게 적합한 실제적 활동을 통해 언어를 교육해야 한다고 주장했다.(3) Vygotsky비고츠키는 사회적 맥락이 학습자에게 끼치는 영향력 간의 관계, 특히 교사와 학습 환 경에 대한 상관관계를 탐구하였다.(4) Halliday핼리데이는 학습자가 언어를 사용하는 동시에, 그 언어를 통해 해당 언어를 학습한다는 이론을 설정하고, 언어 학습을 상황적 맥락과 교수자, 학습자들 관계와 관련시키는 기 능적인 문법

  • 윤리과 교재연구 - 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
  • 탐구심을 자극하고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② 다양한 문제 상황과 사례를 통해 교과서의 일반적인 이론이나 개념을 실제의 문제 상황에 적용- 실제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문제 해결 능력 향상③ 다양하고 잡다한 자료들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일반화하는 능력 - 학생 스스로 새로운 지식과 아이디어를 계발해낼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 향상④ 신문마다 같은 사건에 대해 다른 표제를 달고 분석하는 것에 대해 비교 평가- 논리적

  • 듀이의 철학이론과 나의 생각
  • 이론을 더 자세히 살펴 보면, 듀이는 아동과 교과가 교육활동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고 보았는데, 이 두 가지 요소의 상호관련을 염두에 두고 교육활동을 파악해야 의미 있는 교육이론이 가능하게 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듀이는 경험의 논리적 측면인 교과와 심리적 측면인 학생의 관련을 고려하여 교과를 통합하는 일이 가능하다고 본다. 교과와 학습자를 하나의 통합된 전체로 보고 교과 교육의 성격을 파악할 때, 교과는 학습자의 의식적

  • [유아교육개론] 프로젝트 접근법
  • 학습태도와 학습준비도 발달에도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창의적 사고 향상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의 창의적인 사고를 향상시키는 데도 기여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에 참여하는 유아들은 관련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스스로 많은 연관 단어를 유출해 내는 활동을 하며, 조사 및 탐구활동을 통해 스스로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고 기록하고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과정을 접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은 유아 스스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상상해 낼

  • [교육공학] 아이즈너의 교육적상상력
  • 학습을 조절하는데, 실험된 원리나 과정을 사용해야 할 것이라고 믿었다. Thorndike는 교육 심리학자들에게 교육적 연구를 실험적으로 처리하는 개념을 심어주었고, 그것이 결과적으로는 예측 가능도가 높은 과학적 교육으로 발전하였던 것이다. Dewey도 또한 탐구에 관한 최대의 모형은 과학적인 모델이라고 보고 있다. Thorndike와 Dewey에 의해서 선도된 전통을 전수해 온 교육과정 학도들은 교육과정의 평가나 구성에서 사용되어 왔던 기본적인 이론의 가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