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논술교육-인간소외 현상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08 / 2018.03.08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학과 통합논술
2. 출제원칙
3. 제시문 선정 이유 및 분석
4. 제시문
5. 문항 및 문항 분석
6. 평가기준
7. 교수학습지도안
8. 참고자료
※활동지
- 본문내용
-
1. 문학과 통합논술
1-1. 문학과 통합논술 개관
문학논술은 문학 작품을 둘러싼 해석과 비평 등에 관련된 논술, 문학과 관련된 사회·문화적인 문제를 다루는 논술, 문학을 포함한 통합형 논술 등으로 유형화할 수 있다. 본 발제지는 통합논술을 다루기 때문에 세 번째 유형에 해당한다.
통합논술에서 문학논술을 도입하는 이유는 문학의 특수성과 깊은 관련이 있다. 문학 텍스트는 감성과 논리가 특수한 형태로 조직되어 있는 독특한 언어적 형상물이다. 즉 문학 텍스트는 설명적 텍스트와 논리적 텍스트와 달리 여러 가지 문학적 장치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를 형상화 한다. 이정옥, 「통합형 논술과 문학 논술 교육」, 『한국문학이론과 비평』v.41(2008):458.
따라서 설명적 텍스트나 논리적 텍스트와는 다른 담론 양상과 추론 과정을 거치게 된다. 임경순, 「문학 논술 교육 방안 연구」, 『현대문학의 연구』v.32(2007):7, 19, 이정옥(2008), p.458에서 재인용.
이러한 문학 텍스트의 특성으로 인해 문학을 포함한 통합논술에서는 문학을 배제한 통합형 논술보다 상대적으로 학습자들의 주관적 판단과 다양한 해석이 허용될 여지가 더 커진다. 이러한 점에서 문학 논술은 스스로 생각하는 힘과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길러주려는 취지에서 출발했던 논술교육의 본래적 목적에 좀 더 근접해졌다. 그러나 문학이 포함된 통합형 논술이 논술자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답안의 폭이 상대적으로 넓어짐에 따라, 대학에서도 이에 대비하여 가채점을 통해 예상치 못한 답이 나올 경우 검토하여 채점 기준을 바꾸는 식의 융통성을 발휘하고 있다. 이정옥(2008), p.459.
본 발제지에서는 이러한 점을 반영해 평가 기준에서 창의적 사고에 초점을 두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