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논술교육-인간소외 현상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08 / 2018.03.08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학과 통합논술
2. 출제원칙
3. 제시문 선정 이유 및 분석
4. 제시문
5. 문항 및 문항 분석
6. 평가기준
7. 교수학습지도안
8. 참고자료
※활동지
본문내용
1. 문학과 통합논술

1-1. 문학과 통합논술 개관

문학논술은 문학 작품을 둘러싼 해석과 비평 등에 관련된 논술, 문학과 관련된 사회·문화적인 문제를 다루는 논술, 문학을 포함한 통합형 논술 등으로 유형화할 수 있다. 본 발제지는 통합논술을 다루기 때문에 세 번째 유형에 해당한다.
통합논술에서 문학논술을 도입하는 이유는 문학의 특수성과 깊은 관련이 있다. 문학 텍스트는 감성과 논리가 특수한 형태로 조직되어 있는 독특한 언어적 형상물이다. 즉 문학 텍스트는 설명적 텍스트와 논리적 텍스트와 달리 여러 가지 문학적 장치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를 형상화 한다. 이정옥, 「통합형 논술과 문학 논술 교육」, 『한국문학이론과 비평』v.41(2008):458.
따라서 설명적 텍스트나 논리적 텍스트와는 다른 담론 양상과 추론 과정을 거치게 된다. 임경순, 「문학 논술 교육 방안 연구」, 『현대문학의 연구』v.32(2007):7, 19, 이정옥(2008), p.458에서 재인용.
이러한 문학 텍스트의 특성으로 인해 문학을 포함한 통합논술에서는 문학을 배제한 통합형 논술보다 상대적으로 학습자들의 주관적 판단과 다양한 해석이 허용될 여지가 더 커진다. 이러한 점에서 문학 논술은 스스로 생각하는 힘과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길러주려는 취지에서 출발했던 논술교육의 본래적 목적에 좀 더 근접해졌다. 그러나 문학이 포함된 통합형 논술이 논술자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답안의 폭이 상대적으로 넓어짐에 따라, 대학에서도 이에 대비하여 가채점을 통해 예상치 못한 답이 나올 경우 검토하여 채점 기준을 바꾸는 식의 융통성을 발휘하고 있다. 이정옥(2008), p.459.
본 발제지에서는 이러한 점을 반영해 평가 기준에서 창의적 사고에 초점을 두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실존주의의 인간관과 교육- 부버와 사르트르를 중심으로
  • 중심으로 전세계적인 철학적 중심과제로 등장하였다. 양차대전의 비극적 체험과 과학기술문명의 발달이 낳은 인간의 주체성을 말살하는 역현상은 또한 실존주의의 생성을 촉진시킨 요인으로 작용하였다.《교육철학》, 김정환강선보 공저, 博英社, 2003年 - p.229현대 문명의 비인간화에 대한 반항과 기술문명과 관료기구 그리고 객관주의에 대한 항변, 산업사회에서의 조직화로 인한 인간소외에 대한 거부등 현대 사회 속에서 진정한 나 자신의 주체

  • 실존주의 교육사상
  • 인간을 이야기하는 것, 이러한 삶에 대한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방식, 이것이 실존주의이며, 이러한 이유로 실존주의 철학의 선구자인 니이체의 철학을 생의 철학이라고 한다. 실존주의와 교육실존적 교육관실존적 교육관은 전통적 교육관에 회의를 느끼고 성립한 교육관으로서 전통적 교육관이 연속적인 인간형성을 중시하며 교육과정이 연속적으로 되어 있는데 대하여 실존적 교육관은 비연속적인 형식의 교육을 강조한다. 실존주의 교육은 인간

  • 전자작문의 양상 연구
  • 교육방송 : .@$@^^$@&@3번! 할머니, 할아버지, 아빠, 엄마, 나, 동생 : (/-.-)/만쉐이~~~ 그렇게 들어간 대학에서.그런데 만화방에 같이 갈 사람이 생겼습니다. 토끼의 사라짐과 동시에 군에서 제대한 선배 였죠. 아~주 썰렁한 유머로 좌중을 얼리고 화를 내는 일이 아예 없고, 동시에 존재감도 별로 없으면서 각별히 친한 사람도 없고 문학 동아리에 있으면서 글 한 줄 안 쓰는 이상한 선배 였죠. 그렇습니다.정확히 말하면 제

  • [국어교육] 인간소외에 대한 논술 교수안 작성
  • 인간소외를 경험한다.나Fromm, E. P. 황문수 역, 『사랑의 기술』, 문예출판사, 2012. Pappenheim, F. 황문수 역, 『현대인의 소외』, 문예출판사, 1992.원자화 된 개인은 인간적 유대를 경험하지 못한 채 소외 상태로 남아있다.다채이병, 「사회성과 반사회성 사이의 갈등 - 칸트의 역사철학을 중심으로」, 『사회와 철학』 12호, 사회와 철학 연구회, 2006.사회성과 집단성은 인간의 본성이다.라김욱동, 『대화적 상상력』, 문학과 지성사, 1988.다성적 문학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