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교육(Education for peace)의 필요성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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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l. 평화교육이란 무엇인가?
ll. 평화교육의 목표
lll. 평화교육의 역사
IV. 평화교육의 필요성
Ⅴ. 국내·국외 평화교육 사례
Ⅵ. 교사훈련
Ⅶ. 앞으로의 평화교육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l. 평화교육이란 무엇인가?

생명의 존엄성을 자각하고 전쟁의 원인 및 본질에 대한 과학적 인식을 깊게 하며, 전쟁을 반대하고 새로운 국제질서의 창조를 형성시키려는 교육이다. 즉 평화적 원리를 통해 실천되는 교육‘ 을 의미한다.

평화교육은 목적에 따라서 소극적 평화교육과 적극적 평화교육으로 나뉜다. 소극적 평화교육은 신체에 대한 폭행, 테러리즘, 전쟁과 같은 물리적 폭력이 없는 상태인 소극적 평화에서 출발하며, 입장에 따라 다양한 소재들을 알리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적극적 평화교육은 직접적인 폭력뿐만 아니라 가난, 기근, 인종차별 등 간접적 폭력의 부재를 의미하는 적극적 평화에서 출발하여 문제의식이나 비판적 안목을 갖게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적극적 평화교육에서는 적극적 평화의 실현을 위해서 구족적 폭력으로 작용할 수 있는 평화의 장애요인들을 제거하여 모든 사람들이 인간다운 삶의 조건을 만들어 가는 것이 되어야한다는 입장을 취하며, 개발교육, 다문화교육, 환경교육, 인권교육 등이 포함된다.
참고문헌
박보영(2006). 평화교육의 이론과 과제연구. 연세대학교 박사논문
진행남(2008), 국내외 평화교육 프로그램 실태 분석, 제주평화연구원
한국다문화평화교육원 www.kimpe.co.kr
평화교육(2011) 미래를 위한 교육 세계를 위한 비전 이언 M. 해리스, 메리 L. 모리슨 저 박정원역: 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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