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교육(Education for peace)의 필요성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08 / 2018.03.08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l. 평화교육이란 무엇인가?
ll. 평화교육의 목표
lll. 평화교육의 역사
IV. 평화교육의 필요성
Ⅴ. 국내·국외 평화교육 사례
Ⅵ. 교사훈련
Ⅶ. 앞으로의 평화교육의 역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l. 평화교육이란 무엇인가?
생명의 존엄성을 자각하고 전쟁의 원인 및 본질에 대한 과학적 인식을 깊게 하며, 전쟁을 반대하고 새로운 국제질서의 창조를 형성시키려는 교육이다. 즉 평화적 원리를 통해 실천되는 교육‘ 을 의미한다.
평화교육은 목적에 따라서 소극적 평화교육과 적극적 평화교육으로 나뉜다. 소극적 평화교육은 신체에 대한 폭행, 테러리즘, 전쟁과 같은 물리적 폭력이 없는 상태인 소극적 평화에서 출발하며, 입장에 따라 다양한 소재들을 알리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적극적 평화교육은 직접적인 폭력뿐만 아니라 가난, 기근, 인종차별 등 간접적 폭력의 부재를 의미하는 적극적 평화에서 출발하여 문제의식이나 비판적 안목을 갖게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적극적 평화교육에서는 적극적 평화의 실현을 위해서 구족적 폭력으로 작용할 수 있는 평화의 장애요인들을 제거하여 모든 사람들이 인간다운 삶의 조건을 만들어 가는 것이 되어야한다는 입장을 취하며, 개발교육, 다문화교육, 환경교육, 인권교육 등이 포함된다.
- 참고문헌
-
박보영(2006). 평화교육의 이론과 과제연구. 연세대학교 박사논문
진행남(2008), 국내외 평화교육 프로그램 실태 분석, 제주평화연구원
한국다문화평화교육원 www.kimpe.co.kr
평화교육(2011) 미래를 위한 교육 세계를 위한 비전 이언 M. 해리스, 메리 L. 모리슨 저 박정원역: 오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