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무기력을 되풀이 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2.17 / 2018.02.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이 글은 나는 왜 무기력을 되풀이 하는가(에리히프롬 저 나무생각)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5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케팅으로 인해 사람들의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주제로 독후감을 작성하였습니다. 심리학이나 철학에 관련된 레포트를 작성하시는 분이 사용하시기에 좋은 작품입니다. 사회심리학에 고전이며 에리히프롬의 작품을 읽고 쓴 글입니다.
단점으로는 글의 전개가 산만하며, 마무리가 좋지 않습니다.

목차
1. 내용요약
2. 느낀점
본문내용
나는 왜 무기력을 되풀이 하는가
에리히 프롬 진짜 삶을 말하다

지은이 : 에리히 프롬
옮김 : 장혜경
출판사 : 나무생각

1. 내용요약
내용은 크게 7개의 챕터로 나누어진다.
1. 인간은 타인과 같아지고 싶어 한다.
2. 인간의 본질은 대답이 아니라 질문이다.
3. 자유는 진짜 인격의 실현이다.
4. 자아는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만큼 강하다
5. 인간은 자신의 인격을 시장에 내다 판다
6. 현대인은 깊은 무력감에 빠져 있다.
7. 진짜와 허울의 차이를 보다.

1장의 내용은 주로 타인과 비슷해지고 싶어 하지만 이와 동시에 다른 인간과 차별화 되고 싶어 하는 사람의 심리에 대해 설명한다. 타인과 구분되고 싶어 하지만 동시에 다른 인간과 다른 면을 가지게 되면 사회로부터 차별을 받게 된다. 따라서 현대인은 다른 사람과 구분되고 싶어 하지만 동시에 비슷해지려는 노력을 한다.
2장의 내용은 인간의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이다. 인간의 본질은 주변의 환경의 인식에서부터 온다. 주변 환경에서 자신을 어떻게 정의를 내리는지에 따라 인간은 정의된다. 그러나 오늘날의 인간은 자신의 주변 환경에 대해 무지하고 자신을 돈벌이에 사용하면서 점차 무기력해 진다.
3장은 자유의 의미에 대해 설명한다. 자유는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자유는 비합리적 열정에서 벗어나서 행동 또는 사고하는 것을 자유라고 정의했다. 그러나 현대인은 오늘날 자신의 자유의 권리를 잃어 버렸다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4장은 자아의 실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자아의 실현은 감각, 사고, 감정의 통합적 성찰에서 온다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5장은 인간이 시장에 자신을 내다 팔고 물건을 소유하면서 삶이 물건으로부터 소외되었다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자신의 생각을 하지 못하고 합리화를 반복하면서 자신의 독창성은 점차 사라져 간다.
6장은 합리화로 인해 인간이 점차 무력해진다는 내용이다. 무력함은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하고 사회나 타인이 원하는 삶을 살면서 점차 무력해진다.
7장은 타인과 진정으로 달라지는 방법에 대해 서술한다. 주로 고독을 위한 용기와 믿음에 대해 주로 이야기한다.
참고문헌
나는 왜 무기력을 되풀이 하는가 에리히프롬 저 장혜경 옮김 나무생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론] 교사체벌에 관한 찬반
  • 왜곡시켜 원만한 소통을 어렵게 만드는 부작용을 낳는다. 결과적으로 교육적으로 상호 협력관계를 유지해야 할 교사와 학부모 관계가 배타적 관계로 발전하게 되는 원인이 된다. 이런 상황에서는 정당 한 학부모의 요구나 주문도 당연히 교육에 대한 부당한 간섭으로 비칠 수밖에 없다.해결 방안 첫째, 교육과 교육자(교육행정자)의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현재의 교육행정시스템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사생활 침해와 함께 인권 침해까지 거

  • [현대소설] `중국어수업` 고등학교용 문학 수업 교안 작성 및 수업 시연
  • 왜 중국어를 물어봤는지 이유는 알 수 없다. 그저 며느리라는 단어를 묻는 걸로 봐서 며느리가 중국 여인인가 하는 생각을 할 수는 있다. 이 중국인 며느리와의 소통을 위해 외국인에게 다가가 질문을 건네는 ‘노인’의 모습은 ‘노인’의 순수한 희망이 드러내는 동시에 이 질문은 소설 속 이루어지는 최초의 소통을 의미한다. 하지만 ‘수’의 관찰에서 드러나듯이 그들은 권설음도 성조도 맞지 않는 중국어로 대화하고자 하는, 아직은 서투른 모습

  • [스포츠행정학] 조직,기획,리더쉽,평가
  • 왜 하는가: 존재이유, 범위와 한계2. 기획이념과 논쟁-기획이념 -기획에 대한 논의1. 기획의 의의□ 기획의 개념 ○개인적 차원자신의 행동을 통하여 보다 훌륭하고 뛰어난 성과를 얻기위한 지혜, 또는 지혜를 활용한 창조행위○조직적 차원조직의 활동을 통하여 실적을 향상하기 위한 지혜, 또는 지혜를 활용한 창조행위1. 기획의 개념에 대한 견해귤릭(Gulick): 사업을 위해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어야할 일과 이것을 수행하기 위한

  • 북한의_대남전략과_우리의_자세
  • 나 그 이유를 알고 보면 그들은 비정규전을 수행하는 것만이 주 임무가 아니고 한반도의 지형과 상황 하에서 가장 유효하게 활용 할 수 있는 전격전의 주요소임을 이해한다면 하나도 이상할 것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들은 아군의 전선후방에 침투하여 전략적으로는 전쟁수행의지와 역량을 교란 및 파괴하고 작전 및 전술적으로는 주요 및 애로지역을 사전 선점 하였다가 기계화 부대의 진출에 맞추어 전후방에서 동시에 아군을 공격함으로서 산악지

  • [훈화자료]자기계발 훈화자료 사례, 독서 훈화자료 사례, 문학 훈화자료 사례, 인성교육 훈화자료 사례, 품성 훈화자료 사례, 근면 훈화자료 사례, 학교교육 훈화자료사례, 안전 훈화자료 사례, 계기 훈화자료 사례
  • 나의 스승이다3. 때와 장소를 가릴 줄 아는 사람이 되자4. 학생의 날5. 정직한 사람이 되자6. 약속과 책임7. 인내심을 기르자8. 절약을 생활화하자9. 바른 인사Ⅷ. 안전 훈화자료 사례1. 생각이 짧으면 다투게 된다2. 질서는 나의 자존심3.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른다4. 노란 손수건5. 수상이 받은 경찰 출두서6. 파도 속의 목탁 소리7. 제비처럼8. 엄마 빨간 불이잖아요9. 공항의 무법자10. 규칙적인 생활을 하자11. 공공질서12. 법은 왜 중요할까 생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