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업무평가제도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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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간호업무평가
2) 간호 서비스 질

2. 간호사 인사고과

3. 업무 평가 기준

4. 업무평가의 방법
1) 서열법
2) 도식 평정척도법
3) 체크리스트 평정법
4) 서술식 고과법
5) 형태중심 평정 척도법
6) 목표에 의한 관리법

5. 업무 평가에 대한 방법 : 예시

6. 업무 평가의 일반적인 문제점

7. 병원 간호사의 질 관리

8. 결론

9.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1) 간호업무평가
간호부서의 업무수행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은 간호직원의 업무수행능력의 향상과 그것으로 인한 양질의 간호를 대상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함이다. 업무수행의 평가는 이미 규정된 표준과 직원의 업무수행정도를 비교, 측정하는 것이며, 질적 및 양적 측면에서 일치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박광옥, 이윤영, 2011). 최근 간호계에서는 간호의 질 보장이 크게 대두되면서, 간호의 구조적, 과정적, 결과적 측면을 모두 고려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김조자 외, 2008).
전통적으로 임상간호사의 업무수행평가 방법으로는 첫째, 업무수행 요인들을 적용시켜 그 결과를 보는 방법이 있으며 둘째, 업무수행중의 간호행위들을 관찰, 수집하여 간호업무기술서로 나타내는 것이 있다. 그러나 이중 첫 번째 방법은 조작된 상황에서 맡겨진 업무의 수행정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실제 임상에서의 적용은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나 있고, 둘째 방법은 임상현장에서의 간호업무수행을 평가하는 것으로 대부분 실제 임상형장에서 이용됐고 있는 평가 도구들이 여기에 포함된다(김민영, 박성애, 2007).
참고문헌
이름(년도) 제목 출판사
-박성애 외 세 명(2007), 표준화된 간호사 인사고과 도구개발, 임상간호연구 제 13권 제2 1호 2007년 4월
-병원 간호사의 질 관리 및 의료기관평가제도에 대한 인식과 간호업무성과와의 관계, 유문 숙 외 1명, 2008년
-전문간호사의 능력평가, 백상호, 2004년
-삼성서울병원, 영동세브란스병원 자료
-복지총론 제 7권 꽃동네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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