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자 선택이론 기술 및 구체적 사례를 들어 자신이 가장 합리적이고 생각하는 배우자 선택이론이나 새로운 이론을 구성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2 / 2018.01.2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배우자 선택이론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구체적 사례를 들어 자신이 가장 합리적이고 생각하는 배우자 선택이론이나 새로운 이론을 구성하여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배우자 선택이론
1) 교환이론(Exchange theory)
2) 공평이론(Equity theory)
3) 동질성이론(Homogamy theory)
4) 보완욕구이론(Complementary needs theory)
5) 여과망이론(Filter theory)
6) 자극·가치·역할이론(Stimulus-Value-Role theory)
7) 결혼 전 배우자관계 형성이론(Premarital dyadic formation theory)
8) 이마고(IMAGO)에 의한 배우자 선택 이론

2. 구체적 사례를 들어 자신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배우자 선택이론 및 느낀점
1) 구체적 사례를 들어 자신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배우자 선택이론
2) 구성한 후의 느낀 점과 배운 점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배우자 선택이론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구체적 사례를 들어 자신이 가장 합리적이고 생각하는 배우자 선택이론이나 새로운 이론을 구성하여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배우자 선택이론
1) 교환이론(Exchange theory)
2) 공평이론(Equity theory)
3) 동질성이론(Homogamy theory)
4) 보완욕구이론(Complementary needs theory)
5) 여과망이론(Filter theory)
6) 자극·가치·역할이론(Stimulus-Value-Role theory)
7) 결혼 전 배우자관계 형성이론(Premarital dyadic formation theory)
8) 이마고(IMAGO)에 의한 배우자 선택 이론

2. 구체적 사례를 들어 자신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배우자 선택이론 및 느낀점
1) 구체적 사례를 들어 자신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배우자 선택이론
2) 구성한 후의 느낀 점과 배운 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배우자 선택이론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구체적 사례를 들어 자신이 가장 합리적이고 생각하는 배우자 선택이론이나 새로운 이론을 구성하여 기술하시오

Ⅰ 서론
결혼적령기에 들면 물어보는 질문이 “사람들이 결혼하는 목적은 무엇이고 왜 하는 것인가?”이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다양하게 나올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는 현대의 결혼욕구 중 가장 강한 동기는 사랑의 실현이며 법적으로 사회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관계에서 행할 수 있는 성적욕구의 충족, 경제적 안정, 정서적, 안정유지, 자녀출산의 기회, 성년이 되는 단계, 사회적 기대의 부합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것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배우자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할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배우자 선택이론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구체적 사례를 들어 자신이 가장 합리적이고 생각하는 배우자 선택이론이나 새로운 이론을 구성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배우자 선택이론
1) 교환이론(Exchange theory)
고전경제학적 행위원리에서는 사람은 자신의 비용보다 많은 이익을 얻고자 한다고 하는데 이를 배우자 선택에 적용한 것이 교환이론이다. Waller는 배우자 선택이란 개인의 물질적이고 비물질적인 제반 자원을 가지고 결혼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하였는데, 이것은 배우자 선택이 자신에게 최대의 보상을 제공하도록 하고, 자원의 양과 질이 상호 평형을 유지하는 것이 동등한 결합이라고 한다. 이 이론에서는 보상이나 대가는 개인의 주관적인 평가가 객관적인 공평성이나 균등성보다 중요하며, 자신이 인지한 절대적 보상수준이 높다고 여겨질 때 만족한다고 본다...<중략>..
2) 공평이론(Equity theory)
3) 동질성이론(Homogamy theory)
4) 보완욕구이론(Complementary needs theory)
5) 여과망이론(Filter theory)
6) 자극·가치·역할이론(Stimulus-Value-Role theory)
7) 결혼 전 배우자관계 형성이론(Premarital dyadic formation theory)
8) 이마고(IMAGO)에 의한 배우자 선택 이론

2. 구체적 사례를 들어 자신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배우자 선택이론 및 느낀점
1) 구체적 사례를 들어 자신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배우자 선택이론
내가 가장 현실적이고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배우자 선택이론은 여과망이론이다. 구체적 사례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우리가 초·중·고등학교를 거치면서 누군가에게 관심을 갖고 좋아하는 단계는 학교라는 울타리 내에 있는 경우가 많다. 즉 근접성의 여과망이 되는 것이다. 항상 얼굴을 보고 만나서 같이 공부를 하면서 좁은 영역에서 그를 배우자로 선택하면서 지내게 된다. 둘째 단계는 매력의 여과망이다. 이는 대학생때 많이 생기는 단계일 것이다. 우리가 소개팅을 하게 되면 주선자에게 먼저 건네는 말이 외모는 ? 착해? 돈도 많아? 등으로 인성, 외모, 능력 등으로 상대를 관찰하..<중략>..

2) 구성한 후의 느낀 점과 배운 점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허혜경 외(2011), 현대사회와 가정, 문음사
김정옥 외(2012), 가족관계,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 초기성인기
  • 이론을 가장 주된 이론으로 적용하게 되었다. 융은 성격의 발달을 개성화의 과정을 통한 자기실현과정이라고 보고 있다. 희아는 어렸을 적부터 장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연스러운 개성화를 달성한 사례이다. 융이 자기실현을 달성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정확한 자기인식이라고 주장한 면을 들어 에릭슨의 이론에 포함, 절충되어 보충해 나갈 수 있는 측면이라 생각하여 이 이론을 적용한다. 정확한 자기인식이 있었기에 긍정적인 생각과 포기

  • 초기성인기 레포트
  • 이론을 가장 주된 이론으로 적용하게 되었다. 융은 성격의 발달을 개성화의 과정을 통한 자기실현과정이라고 보고 있다. 희아는 어렸을 적부터 장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연스러운 개성화를 달성한 사례이다. 융이 자기실현을 달성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정확한 자기인식이라고 주장한 면을 들어 에릭슨의 이론에 포함, 절충되어 보충해 나갈 수 있는 측면이라 생각하여 이 이론을 적용한다. 정확한 자기인식이 있었기에 긍정적인 생각과 포기

  • 초기성인기 레포트
  • 이론을 가장 주된 이론으로 적용하게 되었다. 융은 성격의 발달을 개성화의 과정을 통한 자기실현과정이라고 보고 있다. 희아는 어렸을 적부터 장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연스러운 개성화를 달성한 사례이다. 융이 자기실현을 달성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정확한 자기인식이라고 주장한 면을 들어 에릭슨의 이론에 포함, 절충되어 보충해 나갈 수 있는 측면이라 생각하여 이 이론을 적용한다. 정확한 자기인식이 있었기에 긍정적인 생각과 포기

  • 가족상담의 이론과 결혼과 부부역동00
  • 자신의 분명한 역할을 알 수 있게 된다. 가족 내에서 자신의 역할에 만족한다면 좀 더 자신 있게 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필요에 따라 가장 현실적인 역할을 선택하고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3)가족관계아이는 어른의 거울이라고 하는 말이 있듯이 아이가 부모의 모습과 행동을 보고 모방하는 것 만한 강렬한 학습방법은 없다.어떻게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지 아이들은 자신이 감각적으로 경험한대로 그대로 따라하는 것

  • 유아발달4A형)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자신의 오른쪽, 왼쪽은 아나 다른 사람의 왼쪽, 오른쪽은 모른다. 숫자 10까지 셀 수 있으며, 시간개념(아침, 점심, 저녁, 어 제, 오늘, 내일)을 갖고 있다. 6세: 숫자 100까지 셀 수 있으며, 시간, 공간, 수의 개념이 있다. 2)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유아의 발달단계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나누었다. 아동은 표준으로 제시된 연령보다 빨리 또는 느리게 각 단계를 통과할 수 있으나, 단계의 순서는 어느 아동에게나 불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