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18 / 2018.01.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I. 관계의 개념

II. 전문적 관계
1. 전문적 관계의 특성
2. 전문적 관계의 구성요소
1) 타인에 대한 관심
2) 헌신과 의무
3) 권위와 권한
4) 진실성과 일치성
5) 감정이입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관계의 개념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를 말하며, 일반적인 대인 관계보다 전문적이고 협력적인 관계를 강조한다. 즉,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는 전문적인 지식, 기술과 방법을 가지고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에 초점을 두고, 제한된 시간 안에 클라이언트에게 도움과 서비스 제공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비에스텍(Biestek)은 케이스워크에서의 관계를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상호교류를 가능케 하고, 클라이언트와 환경 간의 좀 더 나은 적응을 가져 오는데 목적을 갖고 있다'고 정의하였다. 펄만(Perlman)은 관계를 하나의 촉매로서, 문제해결과 도움을 향한 인간의 에너지와 동기를 지지하고 양성하며 자유롭게 하는 원동력이다'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인 관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인 관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차 례1서론2사회복지사의 실천지식3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4사회복지사의 전문성5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인 관계6결론7참고 자료1. 서론현대 정보사회에 전문화는 사회구조 전반의 변화와 맞물려 있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인식되고 있다. 급변하는 사회 환경과 점차 다양해지는 인간의 욕구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관계형성기술
  • Ⅰ. 서론 : 사회복지실천의 관계와 개념사회복지실천이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 관계를 통해 실천해 나가는 과정이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으로 매우 중요시되어왔다. 사회복지실천의 관계와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그 바람직한 관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에 정서적인 교섭을 통해 형성되는 관계이기 때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의도적인 분명한 목적, 제한

  • 관계의 개념과 원칙 및 실천 방법
  • 관계의 개념과 원칙 및 실천 방법Ⅰ 관계의 개념1.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의 개념2.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의 특성 및 중요성Ⅱ 관계의 기본 원칙Ⅰ 관계의 개념1.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의 개념시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란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의미한다. 물론 집단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 집단성원간 그리고 가족성원간의 관계 역시 사회복지사가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대상이다. 또한 간접적 개입에 있어

  • 사회복지실천 관계형성의 개념과 방법
  • 관계형성단계라고 부르고 있으며, 관계형성은 경우에 따라 접수라고 불리기도 한다고 지적하여 이 두 가지가 상호교환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현 시점에서 우리나라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접수를 전담하는 사회복지사를 두는 경우가 극히 드물다는 현실을 고려하여 이 책에서는 관계형성단계라고 규정하고자 한다.1. 개념관계형성은 계획된 변화과정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체계의 전문적 관계 수립에 초점이 있다. 사회복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클라이언트와의 사회복시사의 효과적인 관계형성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클라이언트와의 사회복시사의 효과적인 관계형성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서론클라이언트와의 가장 가까운 접점을 그리는 현장의 실천 전문가로서 사회복지사는 ‘영업직’과 비슷한 면모가 있다. 그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무엇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 서비스를 수용할 의사가 있는지 대화를 통해 라포를 형성하고, 그에 대한 파악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하지만 비영리적인 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