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에서의 금융교육 필요성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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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금융 교육의 정의
2. 외국의 금융교육 사례
1) 미국
2) 영국
3) 일본
3. 금융교육의 필요성
4. 현재 교육과정상의 금융교육
1) 중학교
①. 사회과 공통교육과정 사회 – <일반 사회 영역>
②. 실과(기술·가정) - <가정생활>
2) 고등학교
①. 사회과 선택교육과정 일반과목의 1)사회
②. 사회과 선택교육과정 일반과목의 7)경제
③. 기술·가정 - <가정생활>
④. 생활·교양 – 교양 - 실용경제

5. 사회과에서 금융교육을 실시해야하는가?
한다면 어디까지, 어떻게 실시하는가?
본문내용
1. 금융교육의 정의

금융교육이 우리나라에서 시작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따라서 금융교육의 정의와 포함하는 내용, 범위 등에 대해 뚜렷한 기준이나 함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경제교육, 금융소비자교육, 소비자 교육 등의 개념과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다.
금융교육을 정의하기에 앞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경제교육의 정의를 먼저 살펴보고자 한다. 경제교육은 경제의 기본적인 원리의 학습으로 경제 시스템을 이해하는 교육의 기초가 되며, 가장 포괄적인 영역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경제 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와 그 상호연관성을 이해하고 유능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육성하여 사회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것이 경제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경제교육에서 다루는 내용은 수요와 공급, 기회비용, 한계 효용 등 미시적인 분야 뿐만 아니라 국내 총생산, 국제 경제 등 거시적인 경제학 개념들도 다루고 있다. 이처럼 경제교육은 학생들이 경제 생활에 참여하면서 경제적 시민성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고문헌
1. 김정호 외 (2010). 초·중·고 금융교육 표준안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 천규승 외 (2011). 금융소비자 역량강화를 위한 중장기 비전 연구. 한국개발연구원
3. 조영석, 박송춘 (2010). 우리나라 금융교육의 방향성 탐색. 大韓經營學會誌 제23권 제2호(통권79호). 1185~1203
4. 최윤정 (2009). 고등학생의 금융이해 정도가 소비행태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5. 교육과학기술부(2012),「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2-14호에 따른 ‘사회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6. 교육과학기술부(2012),「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2-3호에 따른 ‘고등학교 교양 교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7. 교육과학기술부(2012),「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에 따른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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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Pfeg(2001), Developing finantial capability in young – Scotland : Framework
(www.pfeg.org.uk/scot.htm)
10. Jump$tart(2007), National Standards in K-12 Personal Finance Education
(http://www.jumpstart.org/national-standards.html)
11. 금융광보위원회(http://saveinfo.or.jp/consumer/sis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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