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우인론작문서`를 통한 작문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11 / 2018.01.11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어떤 작문교육을 받고 글을 썼을까? Squire & Applebee, Flower & Hayes, Bizzell, Faigley 차호일, 「작문이론의 교육적 접근」, 한국초등국어교육 Vol-No.21,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02
등 이들은 모두 ‘대한민국 작문 교육과정’에서 작문교육 이론을 제시하는 학자들이다. 작문 교과서에 나오는 인지주의, 형식주의, 사회인지주의 등 작문교육 이론들은 모두 서양의 학자가 만들어낸 이론이다. 우리는 서양의 작문교육 이론을 통해 배워왔다. 그곳에 동양, 또는 대한민국의 작문교육 이론은 없다.

[그림1] EBS 다큐 프라임 「동과 서」, 2008
꼭 우리나라의 것을 연구해야만 하냐며 ‘국수주의’로 보는 의견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서양의 사고와 동양의 사고는 확실히 다르다. 한 예를 들면, 같은 크기의 원기둥으로 이루어진 A와 B가 있다. 그리고 같은 높이의 직육면체인 C가 있다. A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고 B와 C는 나무로 만들어졌다. 이 때 A, B, C 중 같은 것을 2개 고르라고 묻는다면 대체적으로 서양 사람들은 A와 B를 고르고, 동양 사람들은 B와 C를 고른다. 이는 형태를 중요시하는 서양의 사고와 형질을 중요시하는 동양의 사고가 다르기 때문이다. EBS, EBS 다큐프라임 「동과 서」, 2008
그렇기 때문에 동양의, 우리나라 것을 통한 작문교육 연구는 중요하다.
참고문헌
이건창, 『조선의 마지막 문장 - 조선조 500년 글쓰기의 완성 이건창』, 문학동네, 2008
정병헌·이지영, 『우리 선비들은 왜 노래하고 글을 썼을까』, 사군자, 2004
최미숙 외 7명, 『개정판 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11
화법과 작문Ⅰ, 지학사
화법과 작문Ⅰ, 교학사

김용태, 「이건창의 '이탁오찬'에 대하여」, 동양한문학회, 2008
조상우, 「이건창의 ‘답우인론작문서’를 통해 본 글쓰기 전략」, 동양고전학회, 2007
이재승, 「작문 교육 연구의 동향과 방향」, 청람어문교육 Vol. 25, 청람어문교육학회, 2005
차호일, 「작문이론의 교육적 접근」, 한국초등국어교육 Vol-No.21,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02

복거일, 「‘고시 열풍’에 대한 처방」, 『동화를 위한 계산』, 문학과 지성사, 1999
한비야, 「오늘이 나의 마지막 날이라면」, <한겨레 신문>, 2004.4.15.
EBS, EBS 다큐프라임 「동과 서」,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 특별 활동 교육 과정 1. 특별 활동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1997년 12월 30일 개정, 고시된 제7차 초․중등 학교의 교육 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고, ①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②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③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④ 지역 및 학교의 교육 과정

  • 능동적 독자 양성을 위한 현대시 교육 - 2009 개정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이상화의 시를 중심으로
  • 통한 초기 신경향파의 모습을 보인다는 점에서 작가의 두 경향을 보여주는 시를 함께 다루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낭만주의 시를 이해하기 위한 설명 및 자료, 학습활동을 더 보강하여 낭만주의에서 초기 신경향파로 이어지는 1920년대 전반적인 문학사적 경향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학습자의 문학사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다.Ⅲ. 상호텍스트 활용 교수학습법을 통한 현대시 교육방법1. 상호 텍스트 활용 교수 학습 방법개정 교육과정은

  • 교육학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방법
  • 통한 작문(1) 협동학습이 작문지도에 있어 갖는 교육적 시사점(2) 협동학습을 통한 작문의 실제▪ 참고문헌Ⅰ. 협동학습의 기초1. 협동학습의 개념 이영희(1999), 협동학습을 통한 고쳐 쓰기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학위논문, p33협동학습에 대한 개념은 협동학습의 기본요소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 Slavin(1987)에 의하면, 협동학습이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목표를 향하여 소집단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

  • [교육학] 제 8 장 수업에 대한 학생 중심 그리고 구성주의적 접근
  • 를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Vygotsky의 입장에 대한 최근 해석은 학생들이 복잡하고 어려우며 실제적인 과제를 맡아서 그 과제를 완성하는 데 필요한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 원리는 협력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프로젝트, 모의실험, 지역사회 탐방, 실제 독자들을 대상으로 한 작문, 그 밖의 실제과업을 교실에서 할 수 있도록 근거를 제공한다.2. 정보화시대와 구성주의사회와 교육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서로 영향을 주고 받

  • [일본어 교육]효과적인 일본어 교수법
  • 를 두고서 여러 가지 히라가나가 마구 섞여 있는 상태에서 그것을 조합했을 때 나오는 하나의 어휘 나 표현을 찾는 방식의 게임이다. 예) < 제시어 : 동 물 >          あ  か  し  う  ま  け   ぎ  お  す  べ  つ さ                 정 답 : うさぎ (토끼)4. 일본어 일기를 통한 학습지도 (작문중심)☞ 이것은 내가 대학에 들어와 일본어를 접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았을 무렵에 일본인 교수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