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우인론작문서`를 통한 작문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11 / 2018.01.11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는 어떤 작문교육을 받고 글을 썼을까? Squire & Applebee, Flower & Hayes, Bizzell, Faigley 차호일, 「작문이론의 교육적 접근」, 한국초등국어교육 Vol-No.21,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02
등 이들은 모두 ‘대한민국 작문 교육과정’에서 작문교육 이론을 제시하는 학자들이다. 작문 교과서에 나오는 인지주의, 형식주의, 사회인지주의 등 작문교육 이론들은 모두 서양의 학자가 만들어낸 이론이다. 우리는 서양의 작문교육 이론을 통해 배워왔다. 그곳에 동양, 또는 대한민국의 작문교육 이론은 없다.
[그림1] EBS 다큐 프라임 「동과 서」, 2008
꼭 우리나라의 것을 연구해야만 하냐며 ‘국수주의’로 보는 의견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서양의 사고와 동양의 사고는 확실히 다르다. 한 예를 들면, 같은 크기의 원기둥으로 이루어진 A와 B가 있다. 그리고 같은 높이의 직육면체인 C가 있다. A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고 B와 C는 나무로 만들어졌다. 이 때 A, B, C 중 같은 것을 2개 고르라고 묻는다면 대체적으로 서양 사람들은 A와 B를 고르고, 동양 사람들은 B와 C를 고른다. 이는 형태를 중요시하는 서양의 사고와 형질을 중요시하는 동양의 사고가 다르기 때문이다. EBS, EBS 다큐프라임 「동과 서」, 2008
그렇기 때문에 동양의, 우리나라 것을 통한 작문교육 연구는 중요하다.
- 참고문헌
-
이건창, 『조선의 마지막 문장 - 조선조 500년 글쓰기의 완성 이건창』, 문학동네, 2008
정병헌·이지영, 『우리 선비들은 왜 노래하고 글을 썼을까』, 사군자, 2004
최미숙 외 7명, 『개정판 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11
화법과 작문Ⅰ, 지학사
화법과 작문Ⅰ, 교학사
김용태, 「이건창의 '이탁오찬'에 대하여」, 동양한문학회, 2008
조상우, 「이건창의 ‘답우인론작문서’를 통해 본 글쓰기 전략」, 동양고전학회, 2007
이재승, 「작문 교육 연구의 동향과 방향」, 청람어문교육 Vol. 25, 청람어문교육학회, 2005
차호일, 「작문이론의 교육적 접근」, 한국초등국어교육 Vol-No.21,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02
복거일, 「‘고시 열풍’에 대한 처방」, 『동화를 위한 계산』, 문학과 지성사, 1999
한비야, 「오늘이 나의 마지막 날이라면」, <한겨레 신문>, 2004.4.15.
EBS, EBS 다큐프라임 「동과 서」,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