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언어발달] 영아의 언어발달과정 및 언어발달이론,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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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영아기 언어발달

I. 언어발달이론
1. 학습이론
2. 생득이론
3. 상호작용이론

II. 언어발달과정
1. 언어 이전의 단계
1) 울음
2) 쿠잉
3) 옹알이
4) 자기 소리의 모방
5) 타인 소리의 모방
6) 몸짓
2. 언어적인 언어
1) 한 단어 문장
2) 두 단어 문장

III.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아기 언어발달

언어는 인간의 정신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언어를 통해 사고가 발달할 뿐 아니라 부모자녀관계 발달과 인지발달에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 언어발달은 언어의 여러 가지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와 규칙에 따라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I. 언어발달이론

아동이 언어를 획득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은 크게 세 가지 이론에서 접근해 왔다. 언어발달의 경험이나 환경을 중요시하는 학습론적 관점, 복잡한 연어규칙을 분석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타고났다는 생득론적 관점, 그리고 타고난 능력과 경험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1) 학습이론

Skinner(1957)에 따르면 아동의 언어발달은 강화와 모방이라는 학습 원리에 의해 습득된다고 하였다. 강화를 통해 점차 언어를 습득하고 연습을 통해 세련되어 진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주변으로부터 강화 받은 소리는 계속적으로 사용되어 가는 과정을 통해 언어발달이 일어난다고 보았다. 즉, 영아가 성인의 언어와 비슷한 옹알이를 발성했을 때 이를 성인들이 강화 해줌으로써 아동에게 언어를 가르치기 시작한다고 보았다. 아동의 언어가 옹알이에서 단어로 바뀌기 시작하면 올바른 언어가 나타날 때 다시 성인이 강화를 해준다. 이러한 방법으로 아동이 강화를 받을 수 있는 발화와 문장의 길이를 점차 늘려 긴 문장의 발화를 이끌어 가는 것이 언어발달이라고 설명하였다. 이는 언어발달과정에서 환경의 역할을 중요하게 여긴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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