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획득] 언어발달과정, 언어획득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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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언어획득

I. 언어발달과정
1. 언어 이전의 말
1) 미분화된 울음
2) 분화된 울음
3) 옹알이
4) 자기소리 모방
5) 타인소리 모방
2. 언어적인 언어
1) 한 단어 문장
2) 다단더 문장

II. 언어획득이론
1. Skinner의 이론
2. Chomsky의 이론
3. Luria의 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획득

어린이는 어떻게 말을 배우는가? 한 마디로 신기하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 여기서 어린이가 모국어를 획득하는 발달과정을 살펴보도록 하자. 발달과정을 살핀다는 것은 발달진행의 법칙성을 알아보는 동시에 언어획득의 근거가 무엇인지 알아보려는 것이기도 하다. 먼저 언어획득의 근거를 살피고 언어의 발달과정을 보도록 하자.
첫째, 연어획득의 주요한 근거는 사회성 내지는 의사소통의 욕구이다. 어린 아이는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려는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울음이든, 몸짓이든 어떤 표현의 형식을 갖추고 있다면 이를 언어획득의 근거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인지의 발달이다. Jean Piaget의 감가운동기의 인지구조가 언어 획득의 근거가 된다. 감각운동기의 인지구조를 기초로 해서 어린이는 세상에 대한 많은 개념들을 얻으며 이 개념들이 언어의 뿌리가 된다. 대상의 개념, 행위자 개념, 행위 상태의 개념에 근거하여 누가 어디로 움직인다는 개념들의 언어적 의미를 획득하게 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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