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적 연구방법] 심리학의 과학적 연구, 실증연구의 과정, 심리학의 연구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심리학의 연구방법

I. 과학적 연구
1. 과학적 연구의 목적
2. 과학적 연구방법의 요건
3. 과학적 연구에서 이론의 역할

II. 실증 연구의 과정
1. 이론적 접근방법
2. 문제해결적 접근방법

III. 연구방법
1. 실험법
2. 검사법
3. 조사법
4. 관찰법
5. 사례연구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리학의 연구방법

인간행동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밝혀진 원리를 실제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데 과학적 방법을 사용한다. 연구를 위하여 사용되는 연구 방법이나 연구 과정을 잘 아는 것은 연구 결과를 이해하거나 적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법이나 주장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실제 문제 해결에 대한 안목을 기르는 데 중요하게 영향을 미친다.

I. 과학적 연구

과학적 방법이란 어떤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과정의 객관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특정 규칙들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 실증적이다 : 단순한 개인의 의견이나 신념이 아닌 실증적 연구 방법이다.
- 객관적이다 : 결과의 참 ․ 거짓이 다른 어떤 사람에 의해서도 확인될 수 있어야 한다.
- 합리적이다 : 이미 알려진 다른 사실들과 논리적으로 합치될 수 있어야 한다.
- 체계적이다 :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을 모두 사용하면서 하나의 현상에 대한 여러 가지 대안적인 설명의 가능성을 하나씩 체계적으로 검토해 가는 과정이다.
- 가설 점증적이다 변인들 간의 관계에 대해 연구자가 잠정적으로 진술한 가설 명제를 검증하는 방법이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효과론] 선별효과이론에 대해서
  • 과정의 구조를 단순히 고찰하는 데 머물지 않고 그 기능을 주로 연구.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크게 대두되었다.(2) 구조주의에 대한 비판과 행동주의 심리학의 대두행동주의 심리학은 기능주의 전통을 이어받은 것이었으나, 그것을 한 단계 발전시킨 것이었는데 , 물론 기능주의도 그 이전의 구조주의 심리학과는 달리 인간행동의 관찰을 중시했지만 아직도 행동의 객관적인 관찰보다는 정신상태의 내면적 관찰, 즉 내관을 중요한 심리학적 방법으로 삼

  • [행정학] 행태론적 접근방법, 생태론적 접근방법, 체계론적 접근방법
  • 방법은 없다는 것이다. 바로 이것이 현대적 상황적응이론의 발단이다.셋째, 부정적 엔트로피(Negative-Entropy) : 하나의 체계가 해체 ․ 소별로 움직여가는 엔트로피 현상을 제거하여 체계의 유지존속을 위한 기능을 한다는 것이다.3. 체계의 과정적 구성요소(행정체계의 순환적 과정)행정체계는 주어진 환경 속에서 투입 -전환-산출-환류의 순환과정을 거친다. 즉, 행정체계의 과정은 처해 있는 국가적 상황에 따라 구체적인 특성은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

  • 자살 문제로 바라보는 생명윤리와 자기 결정권
  • 방법으로는 죽음 이외에 다른 방법은 없다고 생각한다. (3) 심리학적 관점 - 프로이드의 대상 이론 최초로 자살에 대한 심리학적 통찰을 한 사람은 프로이드이다. 프로이트는 자살을 우울증과 연관시키면서 인간이 사랑하는 대상인 사람이나 사물 혹은 이데올로기 등을 상실했을 때 애도를 느끼지만 이런 일시적인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병적인 상태에 머무를 때 우울증이 나타난다고 주장했다. 우울증 환자들은 자아를 대상과 동일시하면서 대상에

  • 비판이론 批判理論 criticaltheory 독어 Kritische Theorie
  • , 이론은 해방적 실천을 목적으로 개발되는 것이므로 실천과 분리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또한 가치중립적일 수가 없다는 것이다. 이론과 실천은 다소 거리를 두고 있으나 서로 동맹의 관계에 있어야 한다. 비판이론은 교육학에도 적용되어 지배계급의 권력과 지위를 유지시키는 이데올로기를 고착시키는 교육을 비판하는, 수정주의교육사(修正主義敎育史), 신교육사회학(新敎育社會學), 교육과정재개념주의(敎育課程再槪念主義) 등으로 발전되었다.

  • 바둑 교육론 비판과 대안
  • 심리학과 다양한 방법들이 우리가 필요로 하는 바둑의 원리와 현상을 해명할 수 없으며 따라서 바둑에 대한 학문이라 부르기에 부적합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바둑이 풍부하고 가치 있는 학적 잠재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을 안타깝게 생각했기 때문에 책의 내용과 조금 거리가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다루게 된 것 같다. 철학과를 복수전공하며 바둑의 원리를 철학과 접목하여 정립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