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의 역사] 중세까지의 심리학, 근대심리학의 성립, 현대심리학의 역사와 심리학파(구성주의 심리학, 기능주의 심리학, 형태주의 심리학, 행동주의 심리학, 정신분석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심리학의 역사

I. 중세까지의 심리학

II. 근대 심리학의 성립

III. 현대 심리학의 역사와 심리학파
1. 구성주의(요소주의) 심리학
2. 기능주의 심리학
3. 형태주의 심리학
4. 행동주의 심리학
5. 정신분석학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리학의 역사

심리학의 역사를 말할 때 흔히 Hermann Ebbinghaus의 "심리학의 과거는 길지만, 그 역사는 짧다"는 말이 인용된다. 여기에서 긴 과거란 인류가 지구상에 탄생된 이래 인간은 인간의 본질, 즉 마음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음을 반영하는 말이고, 짧은 역사란 심리학이 과학적인 하나의 학문으로 철학으로부터 독립한 이후의 역사가 오래지 않다는 점을 지적한 말이다.

I. 중세까지의 심리학

모든 학문의 근원은 고대 희랍의 철학에 있으며 심려학도 마찬가지이다. 심리학(psychology)이라는 어원에서 나타난 바완 같이 고대 희랍에서는 심리학을 Psyche(마음)에 관한 학문으로 보고 마음에 관한 사색적 기술을 주로 했다. 이 경우 마음이란 인간의 신체와는 별개로 존재하는 (심신 이원론) 실체인 영혼을 말하지만, 그 본질은 공기나 불로 되어 있다고 생각되기도 하고, 또 신체와 영혼의 영원한 분리가 죽음이며 그 일시적
인 분리가 잠이라고 생각되기도 했다.
그러나 고대 철학적 의미의 심리학의 체계적인 확립은 Aristoteles(B. C 384-322)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는 최초의 심리학서라고 할 만한 "정신론(De Anima)"을 저술했다. 거기에서 그는 정신은 유기체의 기능이지 실체가 아니며, 육체와 정신은 각각 질료와 형상에 해당한다고 정신과 심신관계에 대한 견해를 밝혔으며, 그 이외에도 여러 가지 정신현상에 관해서 기술하였는데, 그 가운데에는 매우 근대적인 견해도 나타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개론 레포트
  • 심리학 역시 인접 학문의 발전과 사회․문화적인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되었다. 역사 적으로 심리학의 학문적 부리는 크게 철학과 자연과학의 두 갈래로 나누어 볼 수 있다.Ⅰ. 철학의 영향1)심리원천이며, 고대그리스 철학의 영향을 받았다.→경험주의(아리스토텔레스)2)내성법 기반의 중세철학→이성주의(플라톤),경험주의 배격함, 어거스틴 (내성법)3)심신관계를 발전시켰다. 문예부흥기(A.D 16세기)데카르트 독자성을 띠었다.4)근대

  • [심리학, 마케팅] 심리학의 정의, 성격, 목적, 종류, 연구방법과 초기 심리학파,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 및 현대 심리학의 경향 분석
  • 심리학의 정의Ⅲ. 심리학의 성격1. 실험, 관찰주의2. 체계적 접근3. 측정Ⅳ. 심리학의 목적Ⅴ. 심리학의 종류1. 동물심리학2. 아동심리학3. 청년심리학노인심리학4. 미개인의 심리학5. 퍼서낼리티 심리학6. 사회심리학7. 응용심리학Ⅵ. 심리학의 연구 방법Ⅶ. 초기 심리학파1. 구성주의2. 기능주의 3. 행동주의 4. 형태주의5. 정신 분석Ⅷ. 마케팅분야에서 심리학 활용Ⅸ. 현대 심리학의 경향1. 행동주의(Behaviorism)2. 정신분석학(Psychoanalysis)3.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이해
  • 심리학의 학문적 체계를 수립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Judd는 Thorndike와는 달리 학교교육 자체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교육의 민주화, 즉 기회균등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학교 교과목과 교수법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에 전념하였다. 유럽에서는 Meumann(1862~1915)이 과학적 심리학을 도입하여 Thorndike와 더불어 초기 교육심리학의 체계정립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또한 Watson과 Skinner는 행동주의에 근거한 학습이론으로(실험과 측정) 교육

  • 심리학(心理學)의 기본 개념.
  • 현대심리학의 특징심리학의 배경심리학은 철학의 한 분야인 인식론에서 시작하여 19세기 후반에 비로소 실험과학으로 독립했다. 예를 들어 19세기의 물리학자와 생리학자들은 심적 활동들이 기체의 행동과 비슷한 법칙을 따르는지에 관심을 두었다. 물리적 사건과 감각 간의 수리 관계를 밝히려는 초기의 정신물리학자들은 생리활동과 심적 활동 간의 연결을 추적했다. 심리학의 주요연구대상은 철학의 인식론, 특히 심신관계론으로부터 의식과 무의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역사상 어느 정도 체계화된 교육제도가 형성되었을 때에 교육의 이상은 자유교양교육에 있었다고 함․ 고대 그리스 시대의 학교교육은 일체의 사회적 생산 활동에 벗어나 세계와 사물을 관조하는 이성적 지적 활동이 중심이었음․ 학교(school)라는 말이 여유(schole)라는 말에 나온 것임- 자유교양교육의 역사․ 자유교양교육의 목적 : 이성적인 마음의 계발․ 고대 그리스는 철학이 중심, 중세에 와서 분화되기 시작, 근대 이후 전 학문의 영역과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