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

I. 양적 연구
1. 양적 연구의 설계법
1) 종단적 설계법
2) 횡단적 설계법
3) 샤이의 계열설계법
2. 양적 연구의 유형
1) 실험연구
2) 상관연구

II. 질적 연구
1. 사례연구
2. 사례연구에서의 자료수집방법
1) 자연관찰법
2) 면접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

심리학자들은 발달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과학적 방법을 사용한다. 과학적 방법은 다음과 같은 네 개의 단계를 포함한다.

(1) 해결해야 할 문제를 확인하기
(2) 명제의 형태로 가설을 설정하기
(3) 명제의 진위를 결정하기 위하여 가설을 검증하기
(4) 결론을 도출하고 관찰된 자료나 사실을 설명하는 이론의 형태로 결론을 진술하기

이와 같은 절차를 거쳐 이루어지는 발달연구는 크게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로 구분될 수 있다. 20세기 중반 이후로 발달된 통계적 분석법을 사용한 연구들이 주류를 이루면서 양적 연구는 발달심리학의 연구를 지배하다시피 하였다. 그러나 통계적 추론의 한계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근래에 질적 연구에 관심을 갖는 연구자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단계와 교육적 핵심
  • 발달에 단계개념을 도입하여 단계적 순서를 기술하면서 단계적 이행을 설명하고 있다. 피아제의 단계개념은 인지활동들의 단순한 양적 증가가 아닌 질적인 진보로서 인지발달을 설명할 수 있게 하였다.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특징1) 피아제의 연구 방법피아제는 표준화된 검사방법(testing method)을 거부하고 일부 자연주의적 방법( naturalistic method)과 임상적 방법(clinical method)을 채택하였다. 표준화된 검사 방법은 일련의 질문들을 검사 받는 사람들

  • [교육학]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 심리학적 접근은 인간의 본질적 이해를 통하여 효과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과학적 분석이 되며 특히 교육은 인간의 행동의 변화에 목적을 두고, 무엇이 행동변화를 일으켰는지에 대한 분석은 교육활동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 이러한 인간에 대한 심리학 적 접근방법을 4가지의 심리학적 측면에서 살펴보자면 어린이가 독자적인 인간으로 성장해 나가는 것을 관찰하는 발달심리학적측면, 학습의 원리와 법칙의 발견에 중점을 두는 학습심리학적 측면, 개

  • A+Piaget(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교
  • 발달의 현 단계는 정신적 육체적 성장 과정이 어느 정도 분류에 따라 나뉘는 심리학 단계일 것입니다. 이것은 대학의 목적이나 연구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는 상식적으로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바꾸는 과정이며 미숙하고 낮은 것에서 높은 것으로의 이행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발달심리학에서 사용되는 발달개념은 이러한 양적, 기능적 변화뿐만 아니라 신체적, 심리적 측면에서 구조적 변화를 일으키는 질적 변화를 의

  • [청소년상담] 집단 따돌림(왕따)에 대한 성경적 해결방안
  • 방법의 대안으로서 기독인의 조력자적 역할1)성경적 해결방안의 중요성 어느 한 권의 책을 소개하려 한다. 실제로 왕따를 당했던 학생들이 쓴 수기 모음집인데, 제목은『어린 왕따 민순이』이다. 이것은 집단 따돌림의 피해자들이 자신이 직접 겪은 고통의 시간을 적어서 보내온 수기를 엮은 책이다. 끔찍한 집단 따돌림의 수렁 속에서 몸부림치다 결국 마지막 정신의 끈을 놓치고서 정신병원으로 가야만 했던 여고생, 어떤 학생은 자신의 경험을 일단

  • [범죄와 범죄심리] 시험준비 자료
  • 양적, 질적으로 끊임없이 변화해 가능 상대적인 개념이다(ex.금주법)- 범죄의 개념범죄에 대한 연구는 법적으로 정의 된 것에 국한할 것인가? 비닫 법에 규정되어 있지 않더라도 반사회적 행위를 모두 포함할것인가의 문제.1. 다수의견으로서의 시각 : 다수 시민의 도덕과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혀존형법에 의해 정의된 불법적 해우이.2. 갈등적 시각에서의 범죄 : 경제적으로 힘이 있는 개인들이 사회를 통제하기 위해 만든 개념.3. 상호 작용적 시각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