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잘 운영되고 있는 온라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 이혼가족의 생활주기의 특성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에서는 단계별 상황에 따라 가족생활교육이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 예를 들어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교육 전문직의 이해
- 중년기의 개념 및 특성, 중년기 가족의 발달과업, 중년기 위기 및 중년기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중년을 대상으로 하는 가족생활교육사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교육의 적용 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한 후, 그 이론의 특성 및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의 예와 자신의 의견을 설명하시오. (1. 가족생활교육의 적용 이론의 특성 설명, 2. 적용 이론의 선택 이유 기술, 3. 적용 이론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의 예시 제시, 4. 예시에 따른 본인의 의견 설명)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가족생활교육의 특성
I. 개인과 가족의 발달단계 중심
II. 개인과 가족의 필요와 욕구 중심
III. 교육적인 접근 중심
IV. 가족가치관 존중
V. 다학제성과 다전문성
VI. 포괄성과 특수성
VII. 다양한 환경에서의 제공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족생활교육의 특성
가족생활교육은 가족생활교육 내용의 방향과 범위를 설정하는 기술적인 원리와 가족생활교육의 수행에 대한 지시적인 원리들을 갖고 있다는 것이 특성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진술하면 다음과 같다.
I. 개인과 가족의 발달단계 중심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의 발달단계에 기초한다. 모든 사람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인간발달 단계와 가족발달 단계에 따라 변화와 위기를 경험한다. 따라서 사람들은 인간의 성장 발달과 가족생활의 여러 측면을 배울 필요가 있다. 이러한 관점은, 개인과 가족의 규범적 발달에 기초한 가족생활교육으로 각 연령층마다 그들의 발달단계에 맞는 가족생활교육을 제공받는다는 데서 출발한다. 예를 들면 결혼교육과 부모교육, 중 ․ 노년기 교육 등이 정상적인 가족발달과 관련된 교육들이다. 가족의 규범적 발달에 기초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은 각 연령층과 발달단계에 따라 그 교육내용이 다양해진다. 반면, 어떤 특정 개인과 가족의 특별한 요구와 필요에 기인하기도 한다. 가족의 특이발달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은 이혼이나 재혼가족, 실직자가족, 폭력가족과 같은 특이가족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이다.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에는 개인과 가족의 규범적 발달에 따른 교육과 프로그램들이 있고, 특이발달에 따른 교육과 프로그램들이 있다.
- 참고문헌
-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맞벌이가족은 가족의 특성상 자녀양육기능, 자녀교육기능, 돌봄기능 등이 현저히 낮게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으며, 이러한 맞벌이가족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가족생활교육이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할 것이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맞벌이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본인의 생각과 함께 작성하시오
- 4주 1강에서는 문화적 다양성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에 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나의 가족의 역기능적 특성 세 가지를 정리 해보고, 이러한 특성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우리 가족은 어떤 가족생활교육을 받으면 좋을지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 4주 1강에서는 문화적 다양성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에 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다양성이라는 관점에서 자신의 가족을 점검해 보고, 가족의 기능성을 더 강화시키거나 혹은 역기능적 특성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우리 가족은 어떤 교육을 받으면 좋을 지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 가족생활교육의 본질과 전문성, 나의관점
- 문화적 다양성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에 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다양성이라는 관점에서 자신의 가족을 점검해 보고, 가족의 기능성을 더 강화시키거나 혹은 역기능적 특성을 감소 시키기 위해서 우리 가족은 어떤 교육을 받으면 좋을 지에 대해 정리해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