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성격발달]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2016년 인간과교육] 1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 교육/3학년 공통]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0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인간과교육 공통]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아동기 성격발달]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I. 신뢰감의 발달
1. 신뢰감 발달의 조건
2. 불신감 형성의 원인들
1) 부모박탈
2) 긴장
3) 무서운 경험에의 노출
II. 자율성의 획득
III. 선도성의 발달
IV. 근면성의 발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기 성격발달]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아동기는 프로이드 성격발달단계의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및 잠복기에 해당하는 시기인 동시에 에릭슨 이론의 기본적 신뢰 대 불신,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 선도성 대 죄책감 및 근면성 대 열등감의 단계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I. 신뢰감의 발달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의하면, 개인의 성격은 생후 1년 동안 영아가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하는 기본적 신뢰(basic trust)에 기초한다. 영아는 부모로부터 따뜻함과 애정을 경험하며 일관성 있는 욕구충족을 구한다. 영아의 욕구가 일관성 있게 충족되고 부모로부터 가치 있는 존재로서 대우를 받게 되면 영아는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다. 부모에 대한 신뢰감을 통하여 영아는 세계와의 일체감을 경험하게 된다. 영아기 동안 형성된 신뢰감은 이후 일생 동안 위험에 직 면하게 될 때, 해결을 위한 에너지와 낙관주의적 희망을 제공해 준다.
현실적으로 부모는 영아의 욕구상태를 이해하지 못하여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영아가 울면 어떤 부모는 먼저 우유병을 주고 그러고도 울음이 계속되면 기저귀를 갈거나 물을 주거나 해 본다. 그것도 아니면 다른 방으로 옮겨 주거나 침대에 눕혀 놓는다. 극단적인 경우로서 영아의 울음을 무시하는 부모도 있다. 그들은 기저귀도 갈아주지 않고 목욕도 시켜 주지 않으며 혼자 내버려둔다. 이와 같이 양육자가 영아의 욕구상태를 이해하지 못하여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하거나 욕구충족 시에 거칠게 대하면 환경에 대한 불신이 싹트게 된다. 다시 말하면 영아 자신의 욕구가 충족될 것인지 아닌지 불확실하고,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위안을 얻을 수 없을 때, 영아는 무능력감을 경험하고 불신감을 형성한다. 불신은 영아의 상호작용을 위축시키고 울음과 무감각, 무감동 그리고 식욕상실 등의 증상을 나타내게 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교육심리학 4학년)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특성,발달내용, 프로이드성격발달이론과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평가
- [성격분석] 개인(본인)의 성장과 발달을 통해 우리가 배운 성격이론을 접목시켜 본인의 성격을 분석하여 기록하시오
- (인간발달이론) 정신분석학적 발달이론(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의 개념과 단계), 발달과업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