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파 방정환 생애와 방정환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05 / 2017.11.05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파 방정환 생애, 아동과 형성 배경, 교육사상 분석,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소파 방정환 생애

2. 소파 방정환 아동관 형성 배경
1) 시대?사회적 배경 : 일제강점 - 문화통치기
2) 사상적 배경 : 천도교
3) 개인적 배경 : 일본 유학

3. 소파 방정환의 교육사상
1) 교육 이념
2) 교육 목적
3) 교육 내용
4) 교육 방법

4. 소파 방정환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소파 방정환 생애와 방정환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분석

1. 소파 방정환 생애

소파 방정환은 1899년 11월 9일 서울 야주개(지금의 종로구 당주동)에서 당시 어물전과 미곡상을 경영하던 방경수(方慶洙)씨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출생에서 아홉 살 정도까지는 ‘대단히 큰 기와집을 가지고도 부족하여 두 집을 사서 사이를 트고 한 집을 만들어’ 쓸 정도로 넉넉한 가정환경에서 자랐다.
소파 방정환은 5세 때부터 엄하신 할아버지로부터 천자문을 배웠고, 방정환은 보성 소학교 유치반에 입학(8세)하여 신서당식 교육을 받게 되었다. 1909년 11살에 대동 보통학교에 입학, 그 이듬해 10월 4일 미동 보통학교 2학년으로 옮겨 1912년 3월 19일 미동 보통학교를 졸업하였다. 졸업하던 그 해 가난으로 실업학교인 선린상업학교에 입학(15세)했으나, 공부보다 신문화(新文化)를 흡수하기 위한 독서에 더 열중하였다. 잡지 ‘청춘’에 투고하기 시작한 것도 이 무렵이었다. 그러다가 소파 방정환은 담임교사와 부친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졸업 1년을 남기고 돈을 벌기 위해 선린 상업학교를 중퇴하였다.
1917년 그가 19세 되던 때 천도교 제 3교주 의암 손병희 선생의 3女 손용화(孫溶嬅, 17세) 여사와 결혼(19세)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자영(2006)「소파 방정환 아동관의 교육적 함의」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원호영(2006)「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론 연구」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현철(2004)「방정환과 페스탈로찌의 아동교육사상 비교 연구」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용찬(2004)「방정환의 인간관과 교육사상」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파 방정환 교육사상과 현대적 시사점
  • 소파 방정환 교육사상과 현대적 시사점1. 소파 방정환의 생애(이미지출처:blog.naver.com/wkddnwls1170)소파 방정환은 1899년 11월 9일 서울 야주개에서 어물전과 미곡상을 경영하던 방경수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아주 어려서는 장사가 잘되고 돈이 넉넉하고 큰 기와집 두 채를 사거 트고 지낼 정도로 큰 부자였으나 아홉 살에 가산이 기울어져 배를 골 정도로 가난해 대고모 댁에서 점심을 얻어 도시락을 싸가지고 다녔다고 한다. 이러한 가난 속에서도 학교는

  • [아동교육]소파 방정환에 대한 나의 생각
  • 소파 유아 교육론의 현대적 의의오늘날 우리의 유아 교육은 외국의 프로그램과 외국 교육사상가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고 있으며, 또한 이들에 대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천도교의 영향을 받은 소파의 교육 사상과 실천을 연구하여 그 시사점을 찾는 것은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먼저 소파의 유아 교육 사상의 현대적 의의를 살펴본다.소파의 유아 교육 사상을 간략하게 말하면, 아동 중심 교육 사상이라

  • [현대소설] 이태준 문학연구
  • 교육과정1. 교육과정에서의 이태준 문학의 반영 현황현재 7차 교과서 국민공통기본과정에서는 이태준의 작품은 다루고 있지 않다. 그러나 18종 문학 교과서 중 3종에서는 이태준 소설을 제재로 다루고 있으며, 1종에서 예시문으로 간접적으로 제시하고 있다.2. 문학교과서의 반영 현황1) 블랙박스▶ 단원명 : Ⅶ. 문학의 인접 영역 ▶ 이태준,- 안 초시가 자살을 하게 된 이유와 경위에 대해 설명해 보자. - 이 소설 앞 부분에서 안 초시의 절

  • 인문과학 이태준 문학 연구 이태준 생애 이태준 연보 이태준 작품세계 특성
  • 교육과정1. 교육과정에서의 이태준 문학의 반영 현황현재 7차 교과서 국민공통기본과정에서는 이태준의 작품은 다루고 있지 않다. 그러나 18종 문학 교과서 중 3종에서는 이태준 소설을 제재로 다루고 있으며, 1종에서 예시문으로 간접적으로 제시하고 있다.2. 문학교과서의 반영 현황1) 블랙박스▶ 단원명 : Ⅶ. 문학의 인접 영역 ▶ 이태준,- 안 초시가 자살을 하게 된 이유와 경위에 대해 설명해 보자. - 이 소설 앞 부분에서 안 초시의 절

  • [훈화자료 사례][품성][신념]품성 훈화자료 사례, 신념 훈화자료 사례, 성격 훈화자료 사례, 인성교육 훈화자료 사례, 독서 훈화자료 사례, 계기 훈화자료 사례, 가정의달 훈화자료 사례, 미래 훈화자료 사례 분석
  •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은 바로 남의 고통을 나의 고통으로 생각하는 아름다운 마음일 것입니다.참고문헌1. 고성중(1999), 훈화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2. 김상규(2000), 내일을 열어주는 훈화 교육, 선일문화사3. 김용희(1981), 훈화 및 설화자료 의 조직 과 활용, 충청남도교육청4. 박춘길(2007), 훈화집, 청연5. 송순(2001), 학교장의 훈화교육에 대한 실태 분석, 교육과학기술부6. 조국래(2004), 훈화교육의 과제와 실천방안, 중앙어문학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