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 생애,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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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 정약용 생애, 사상적 배경, 교육사상, 다산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다산 정약용 생애

2. 다산 정약용의 사상적 배경
1) 성리학 비판
2) 실학적 학풍의 영향
3) 교유 인물의 영향
4) 서학의 영향

3. 다산 정약용 교육사상
1) 교육적 인간상
2) 교육의 목적
3) 교육의 방법
4) 치인 중심의 실천적 교육사상
5) 전문성과 도덕성을 갖춘 전인교육
6) 과학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사상
7) 민족교육

4. 다산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정약용 생애,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분석

1. 다산 정약용 생애

다산 정약용은 부친 정재원과 모친 해남 윤씨 사이에 넷째아들로 1762년(영조 38) 6월16일 서울에서 가까운 마재에서 태어났다. 다산은 아버지의 임지를 따라 가는 곳마다 아버지의 가르침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여러 지방마다의 백성들의 사정과 형편을 직접 눈으로 목격함으로써 그는 일찌감치 소위 농촌 현장학습을 한 셈이다. 이 경험은 후에 농촌의 삶을 이해하고 그의 민본주의 사상 형성에도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다. 다산의 어린 시절부터 21세까지의 기간을 보면 비교적 공부도 잘 하고 예능 면에서도 뛰어나고 영특한 청소년 시절을 보냈다. 다산은 22세에 경의과(經義科) 진사시험에 합격한 후 정조를 만나면서 왕의 총애를 받으며 18년 간 공직생활을 하였다. 수많은 공직을 맡아서 일을 할 때마다 성실하게 함으로써 정조의 신임을 얻었다. 그럴 때마다 시샘하는 자들의 음모와 모략이 거세지면서 때로는 좌천되었고 그러다가도 다시 정조의 두터운 신임 속에서 다시 부름을 받아 중요한 직책을 맡기도 했다.
다산의 나이 23세 때 두미협에서 이벽으로부터 서교(西敎)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난 후부터 천주교와 관련된 책에 심취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고래억(2001)「茶山의 “兒學編”에 대한 교육인간학적 고찰」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영순(2003)「조선시대 자녀교육에 대한 고찰」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병문(2009)「“대학공의”를 통해 본 다산 정약용의 교육개혁사상」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우수행(2006)「정약용의 교육관과 교육제도개혁론 연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제희(2008)「茶山 丁若鏞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진숙(2008)「다산 정약용의 자녀교육에 관한 연구」서울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동순(2004)「다산 정약용과 존 듀이 교육사상 비교 및 현대적 의의 탐색」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간휘(2006)「다산 정약용의 목민심서에서 추출한 교사상 탐구」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윤정(2005)「정약용의 교육사상」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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