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3세 유아의 발달 및 놀이특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03 / 2017.11.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 3세 유아의 발달 및 놀이특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만 3세 유아의 발달
1) 신체운동발달
2) 인지발달
3) 사회성 발달
4) 정서발달
5) 언어발달
2. 만 3세 유아의 놀이특징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만 3세 유아의 발달 및 놀이특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만 3세 유아의 발달
1) 신체운동발달
2) 인지발달
3) 사회성 발달
4) 정서발달
5) 언어발달
2. 만 3세 유아의 놀이특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만 3세 유아의 발달 및 놀이특징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Ⅰ 서론
어른의 삶과는 다르게 유아는 일반적으로 놀이를 통해 유아의 삶을 대표한다. 놀이가 유아 생활의 전부이기 때문이다. 놀이는 자체적으로 정확한 규칙이나 순서가 정해져 있지 않은 순수한 형태를 담고 있어 자유롭고 개방적이기 때문에 유아 자신이 주체가 되어 다양한 변화를 추구할 수 있다. 즉 놀이를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스스로 선택한 자발적인 활동이 되어 내적 동기가 발현 된다는 점이 놀이의 큰 의미를 갖는다. 이와 같이 유아에게는 놀이가 매우 중요한 발달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만 3세 유아의 발달특징 및 놀이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만 3세 유아의 발달
연령에 따라 나타나는 전반적인 발달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은 그 시기의 현재 발달 수준, 욕구 상태를 이해하는 것의 기준이 된다. 성인은 유아에게 각 발달 시기에 적절한 놀이 활동, 놀이 환경, 발달 수준에 맞은 놀잇감을 제공하고 각 유아의 성장 및 발달 시기에 적합한 놀이지도의 목표와 내용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데 필요한 도움을 준다. 만 3세 유아의 발달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신체운동발달
유아기는 모험심이 많아 새로운 기술과 동작을 계속 반복해서 시도하고 감각기관을 훈련하므로 유아기에 가장 기본적인 운동 기술을 학습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시기이다. 만 3세는 대근육의 운동조절 능력이 활발하게 증진되고 이를 통해 성취감을 느끼며 점차적으로 기본 운동능력과 신체발달을 이끈다. 뿐만 아니라 소근육 운동기능이 발달하게 되어 전체적인 신체적 균형발달이 이루어진다. 양손을 사용한 신체적 기술에 관심이 많아지고 점차 정교화 되면서 운..<중략>..

2) 인지발달
3) 사회성 발달
4) 정서발달
5) 언어발달

2. 만 3세 유아의 놀이특징
각 연령별로 유아를 관찰해보면 유아들의 놀이는 각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각 연령이나 발달수준에 따라 나타나는 보편적인 놀이 발달 경향의 공통점과 그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유아들은 각 연령별에 나타나는 발달단계에 맞게 놀이에 몰입하기 때문에 놀이에는 발달 상태가 반영되어 나타난다. 만 3세 유아의 놀이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만 3세 유아는 놀이형태가 단순하여 간단한 조작활동에 관심과 흥미를 나타내고 같은 행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연습한다. 세발자전거, 달리기, 공차기, 그네타기 등의 놀이를 통..<중략>..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찬옥 외(2013). 놀이지도. 정민사.
엄정애(2012). 영유아 놀이와 교육. 교문사.
지성애 외(2012). 놀이지도. 정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학 자폐증 레포트
  • 놀이가 두드러지고, 상징적인 놀이는 불가능하지만 기억력이 뛰어나고, 신체적 발달이나 외모는 지극히 정상이다.이외에도 모든 자폐아에서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자폐집단에서 보다 빈번하게 나타나는 것은 전형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집중력 부족, 자해행동, 배변통제의 지연등이 있다. 이러한 특성을 지닌 자폐증의 발생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최근 경향은 기질적 손상으로 보는 특징이 있다. 손상의 원인은 확

  • 주제 연령에 따른 교수매체에 대한 수업안을 작성하시오
  • 유아의 관심 영역이 확대되고 또래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다. 또한 소근육과 대근육의 기술이 더욱 능숙해지는데 이때부터 유아별 발달적 특징이 다르게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에 따라 학령전기 유아에게는 또래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상과 주제에 맞는 놀잇감, 다양한 손 인형, 공간 및 무대를 만들어주는 블록이나 사람모형, 옷과 양육을 위한 소품 등을 통해 가상놀이 및 역할놀이를 지원해줄 수 있다. 또한 환경에 대한 호기

  • [장애인복지] 자폐증장애아동사례관리분석
  • 및 몸동작, 목적을 지닌 손동작의 상실이 특징적이다. : 소아기 붕괴성 장애(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 : 생후 2년까지는 정상 발달을 하다가 언어, 사회적 관계, 놀이, 배변훈련 등 이전에 습득했던 기술들을 점차 잃으면서 자폐 증상을 보인다. : 아스퍼거장애(Asperger’s disorder) : 일반적 자폐증상을 보이나 언어적, 인지적 장애가 없는 경우이다. : 비전형 자폐증(Atypcal autism) : 발병 연령이 만 3세 이후이거나 자폐증의 3가지 주요 증상 중 한두 영역을 만

  • 만 4세 교육계획안-동계 올림픽에 대해 알아보기
  • 유아우리문화의 대한 이해의 토대위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유아세계 시민으로서 반편견적 성품을 갖춘 유아1. 발달적 특징 : 만 4세 만 3세 유아보다 신체적으로 안정감을 가지게 되어 한 발로 균형잡기가 가능하다. 이 시기 유아들은 아직 협동놀이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지만 또래와 어울리기를 좋아하고 다른 사람의 요구를 이해하고 규칙을 이해한다. 신체 발달대근육 활동이 더욱 활발해지고, 신체적 기술도 발달하여 독립적이고 적극

  • 영아기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서 논하시오
  • 발달 및 특징4) 사회성 발달 및 특징5) 정서 발달 및 특징2. 영아기의 중요성1)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2) 발달의 기초 형성3) 발달수준의 판단4) 생애초기의 경험5) 건강한 발달 증진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영아기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그 주장하는 바가 조금씩 다르고 호칭에서도 차이가 나타난 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보육시설에서 설치 및 운영에 있어 기준이 되는 「영유아보육법」에 의거 생후부터 만 3세 이전의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