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영유아의 수학교육 발달에 영향을 미친 이론가들 중 한 명을 선택하여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영향과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20 / 2017.10.2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지도] 영유아의 수학교육 발달에 영향을 미친 이론가들 중 한 명을 선택하여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영향과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쓰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수학교육 발달에 영향을 미친 이론가 ? 비고츠키
1) 근접발달영역 이론
2) 비계 설정 이론

2. 비고츠키가 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영향
1) 학습에 의해 발달이 촉진된다.
2)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한다.
3) 학습자를 이해할 수 있는 평가
4) 언어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교육적 중요성을 강조

3.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개념은 교사와 아동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한 학습이 아동의 인지 발달을 이끌 수 있다는 점을 내포하고 있다. 그래서 교사는 아동의 현재의 완성된 발달수준 보다 교사나 보다 유능한 또래의 도움을 받아서 성취할 수 있는 수준인 잠재적 발달수준에 관심을 두게 된다. 좋은 교수-학습은 학습자의 발달 가능한 잠재적 발달수준을 확장시킴으로써 근접발달영역을 창출할 수 있다. 교수-학습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교수적 상호작용은 근접발달영역 내의 비계설정을 들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수학교육 발달에 영향을 미친 이론가들 중 한 명을 선택하여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영향과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지연(2009). 수학교육에서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에 관한 고찰.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동수(2002). 수학교육의 Vygotsky적 접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희(2006). Vygotsky이론의 수학교육 적용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 중요하지 않으면 아동의 능동적이며 자발적인 노력이 중요하다. 그러나 피아제 접근법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발달 현상이 있다. 피아제 이론에는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이 간과 되었기 때문이다. 비고츠키, 브론펜브레너 등의 문화맥락주의 이론가들은 발달에 영향을 주는 더 큰 맥락을 봄으로써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고자 했다.2.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기본전제1) 구성주의이론의 기본전제근래 교육은 구성주의에서 그 철학적 근거

  • [방통대]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
  • 명해 보고자 한다.Ⅱ. 정신분석이론1. Freud의 심리성적이론Freud는 우리 인간이 믿고 있는 것처럼 인간은 이성적이고 논리적이며 지적인 존재가 아니고 비이성적이고 때로는 자신도 알지 못하는 숨겨진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영향을 받는 존재라고 밝혔다. Freud는 중대한 심리적 본성이 이성이 아닌 욕망이라는 점을 시사 하였다. 이러한 Freud의 심리성적 이론을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정옥분 저(2002), 아동발달이론, 학지사 ,p50, 요약편집1) 주요개

  • 발달심리학 요약
  • 한 역량④역사적/문화적 맥락: 각각의 문화, 하위문화, 사회계급은 특별한 신념, 가치, 관습, 기술을 젊은 세대에게 전한다. 이 문화적 사회화의 내용은 개인이 보여주는 속성과 능력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발달은 또한 사회적 변화에 의 해서 영향을 받는다.2. 역사적 관점에서 본 인간발달1)전근대시대의 아동기①초기 역사시대: 아동들은 거의 권리를 갖고 있지 않았고 어른들은 아동들의 삶에 가치를 부여하지 않았다.②중세시대: 아동기가 일반

  • [유아발달4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에 출처명기)
  • 명해 보고자 한다.Ⅱ. 정신분석이론1. Freud의 심리성적이론Freud는 우리 인간이 믿고 있는 것처럼 인간은 이성적이고 논리적이며 지적인 존재가 아니고 비이성적이고 때로는 자신도 알지 못하는 숨겨진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영향을 받는 존재라고 밝혔다. Freud는 중대한 심리적 본성이 이성이 아닌 욕망이라는 점을 시사 하였다. 이러한 Freud의 심리성적 이론을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정옥분 저(2002), 아동발달이론, 학지사 ,p50, 요약편집1) 주요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한다. 이 접근법은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 위치한 레지오 에밀리아 사립유치원에서 30여 년 전 시작 초기부터 지금까지 실시해 오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이다.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상징적 기술과 창의력 등을 길러주는 유아교육방법을 말한다. 유아기 때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지적 능력 등 모든 면에 걸쳐 통합적 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며, 훗날 인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다. 그동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